완벽한 결과를 낸 글은 아닙니다만 경향성과 메시지는 제대로 전달될만큼 조사했다고 봅니다.
뽀인트는 굵은 글씨로 나타내었습니다.

일일히 데이터 보여드리면서 추론 과정을 다 보여드리긴 매우 귀찮지만 어느정도 분석했다는 티는 내야 신빙성이 갈테니 엑셀 스샷 하나로 때울게요.


이번 실험의 목표는 방어력 상한 폐지 이후의 피격 데미지에 대한 경향성을 보고 방어력을 얼마까지 올리는 것이 효율적인지에 대해 논하는 것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 요즘 추세가 방어력을 올리는 쪽으로 변화해가고 있는 것과 동시에 방어를 어디까지 올려야하냐는 질문이 꽤나 보입니다. 거기에 대한 답변으로 '님 방어력은 충분하니 더 올릴필요 없다' 라는 답글이 종종 보이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기본적으로 방어력은 아프면 더 올리고 안 아프면 덜 올리는게 맞습니다.

좀 더 제대로 말하자면 방어력의 효율은 던전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드래곤 정도의 레이드야 방어 9k면 떡을 치지만, 히르쿨만 가도 방어 11k의 피격 데미지는 방어 11.5k의 피격 데미지의 1.5배입니다.
(히르쿨 2타 돌진을 직접 맞아본 바로는 방어 10970에 피격 1128, 방어 11584에 피격 752로 정확히 1.5배. 아래에 언급하는 계단효과에 의해 이부근의 방어력은 모두 1.5배의 효율을 나타낼 것으로 추정.)
이 영역이면 방어 11k씩이나 됨에도 불구하고 공격력 몇백 올리는것보다 비슷한 수치의 방어력을 올리는게 더 이익입니다.

다만 효율의 문제로 가는건데, 전체적인 경향성을 봤을때 '방어가 높으니 방어를 올릴 필요 없다'보단 '방어가 낮으니 방어를 올릴 필요 없다'가 더 맞는 말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 제 논의를 보셔도 되구요, 좀더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싶다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4894
여기 가시면 뢰검지님의 리플들 보면 설명 되어 있습니다. 제가 히어로 레이드 가기 전에 참고하면서 이 리플이 의외의 내용이라 좀 인상깊어서 기억하고 있네요. 쉽게 말하면 방어가 낮으면 어차피 몇대 안맞고 디지니 굳이 올릴필요 없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피격 데미지는?

이게 제일 중요한 문제인데, 실험은 (공격력-방어력)을 -8k부터 +7k까지 1k단위로 셋팅해서 붉은 폭군에 가서 덮치기를 맞아보고 데미지를 측정해서 결론을 낸 다음에 놀 레인저와 퀸을 통해 확인을 한 것입니다.

붉은 폭군의 공격력이 4250, 붉은 폭군 히어로의 공격력이 9250인점을 이용하여 1k~11k만의 셋팅으로 저 16개의 경우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피격 데미지는 위의 스샷에 파란 그래프처럼 나타납니다.
피격 데미지를 계산하는 영역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유저 방어력 < 몹 공격력
이 영역은 우리가 주는 데미지와 같이 (공격력-방어력)+900에 비례하는 듯합니다.
(900이란 수치는 불확실. 데이터상으로는 1050이 제일 근접한데, 알려진 타격 공식이 900이라 이렇게 써놓겠습니다.)
그런데 계산 과정 중에 버려지는 소수점 때문에 일정 배수의 정수 단위로 끊어져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붉폭의 덮치기 데미지는 15의 배수, 봉산탈춤 1타의 데미지는 30의 배수, 퀸의 고공낙하 데미지는 65의 배수 등입니다. 방어력의 효율이 연속적이지 않다는 뜻으로 예전에 스탭비 공속 실험과 같이 효율이 계단형식으로 주어지게 됩니다.

2. 유저 방어력 > 몹 공격력
이 영역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몹에 대해서 조사해봐야하겠지만, 데이터상으로는 1/[(방어력-공격력)+상수]에 비례하게 주어지는 듯합니다. 마찬가지로 효율은 계단형식이고, 이 부분이 피격데미지가 더 작기 때문에 계단효과는 더 큽니다.
즉, 극방 유저일수록 방어력의 효율이 불연속적이므로 방어를 올릴 때 주의해야할 것입니다.

3. 그 외의 결과
보스몹 히어로 배율 보정 300%는 없습니다. 잘못된 정보에 주의. 잡몹에 대해서는 조사 안 해봤음.



그럼 방어력은 어디까지 올리는 것이 좋은가?

위에서 언급한 계단효과 때문에 정확히 알려드리긴 곤란하지만, 계산상의 소수점 버림을 무시하고 방어 효율이 연속적이라고 가정하면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방어력의 효율은 '몇대 맞으면 죽냐'로 주어진다고 봅니다. 이것이 생존시간과 전반적으로 비례하기 때문이죠.
(여담이지만 그런 면에서 lol의 방어력 공식이 제가 본 방어력 공식 중에 제일 좋았습니다. lol은 방어를 올려도 효율이 떨어지지 않아요. 하지만 마영전은 단순 뺄셈으로 주어지므로 방어력에 따라서 방어력의 효율도 달라집니다.)

몇대 맞으면 죽냐는 피격 데미지의 역수에 비례하게 나옵니다.

그러므로 방어력의 효율은
- 유저 방어력 < 몹 공격력일 때 : 1/[(공격력-방어력)+900]에 비례
유저 방어력 > 몹 공격력일 때 : (방어력-공격력)+상수에 비례
로 주어집니다.
그래프는 직접 그려보세요. 귀찮아요.

그런데 중요한건 방어력의 효율이 아닙니다. 방어력 1을 올리면 방어 효율이 얼마나 증가하는가? 이게 중요합니다.
즉, 님들 방어력에서 돈 투자해서 방어를 올렸을 때 효율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조사해야, 방어력을 올릴지 말지 결정하죠.
이걸 '방어 투자에 대한 효과'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이거는 위 공식의 미분으로 주어집니다.
그러므로 방어력 증가의 효과는
- 유저 방어력 < 몹 공격력일 때 : 1/[(공격력-방어력)+900]²에 비례
유저 방어력 > 몹 공격력일 때 : 일정
로 주어집니다.
그래프는 직접 그려보세요. 귀찮아요.

결론은
유저 방어력 < 몹 공격력일 때 방어력이 몹 공격력에 근접할수록 효율은 무지막지하게 증가한다.
- 반대로 말해서 유저의 방어력이 몹 공격력보다 한참 낮을 경우 방어력 증가의 효과는 미미해진다.
유저 방어력 > 몹 공격력일 때에도 (최소데미지에 도달하지 않는 이상) 일정 효율은 보장된다.

그러면 방어력이 몹 공격력까지 도달하면 방어 효율이 무지막지하게 증가하겠다는 건 알겠는데, 그럼 어느 선이면 방어력을 올려야하고, 어느 선이면 방어력을 올리지 않아도 되는가? 이런 질문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겁니다.

이건 사실 애매한 문제인데, 객관적인 정보를 우선 알려드리겠습니다.
a) 방어력과 공격력이 900차이가 날 경우 방어 효율은 방어력=공격력일때의 1/2 (즉, 생존시간이 1/2)
b) 방어력과 공격력이 372차이가 날 경우 방어력 증가의 효과는 최대 효과의 1/2

a) 방어력과 공격력이 1800차이가 날 경우 방어 효율은 방어력=공격력일때의 1/3 (즉, 생존시간이 1/3)
b) 방어력과 공격력이 659차이가 날 경우 방어력 증가의 효과는 최대 효과의 1/3

a) 방어력과 공격력이 2700차이가 날 경우 방어 효율은 방어력=공격력일때의 1/4 (즉, 생존시간이 1/4)
b) 방어력과 공격력이 900차이가 날 경우 방어력 증가의 효과는 최대 효과의 1/4

1/2이냐 1/3이냐 1/4이냐는 취향입니다.
어느 취향이시든지간에 a)의 경우 방어를 올리는 정도를 추천하는 상황이고, b)의 경우는 방어를 우선적으로 올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시 말해 몹 공격력보다 1k~2k정도 낮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방어를 올리는 것을 고려해보심이 좋고, 몹 공격력보다 0.4k~0.7k정도 낮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방어력을 올리시길 권장합니다. 몹 공격력보다 2~3k이상 낮을 경우 방어를 올리나 마나 그게 그거이므로 올리지 않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성비만 보면 몹의 공격력을 넘지 않는 방어력이 좋지만, 어느정도 넘어도 일정 효율은 보장되니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공격력과는 크게 다른 점)
어차피 ㅈㄴ 올려도 퀸히 앞에서는 모두 평등함

중요한건 몹에 따라 다르다는 것. 자신이 어느 던전에 주로 가는지 잘 생각해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사실 방어 10k가 넘을 정도의 극방 유저는 왠만하면 하드 난이도는 클리어하니까 하드에서의 효율을 버리고 히어로 효율을 고려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히어로를 자주 가지 않더라도 말이죠. 이건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


마지막으로 주요 레이드의 몹 공격력입니다. 참고요.

토르/아글란/잉켈스/지배된블랙해머 7506
글라스기브넨/라이노토스/콜루/지그린트/뷔제클로스/엘쿨루스/카단 7805
블러드로드(히어로) 10261
우르쿨(히어로) 11630
클라우스(히어로) 11909
퀸(히어로) 13642

고로 히어로 안 가는 분들은 8k 후반이면 충분하고, 히르쿨 자주 가면 10k후반~11k 초반이면 부족함.
애매한 9k~10k초반 분들은 성향을 확실히 정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하네요.
이정도 범위에 오는 애들은 칩틴히, 붉폭히, 로드히, 라고히, 은둔히 등으로 좀 애매한지라..

뭐 이건 어디까지나 가성비 입장이고 방어 10k찍으면 킹왕짱 간지나니까 그냥 있어도 되요.


더 조사하면 제대로 된 공식이 나올 듯하지만, 더이상은 귀찮으니 생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