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

최근 허크의 업데이트로 인해서, 마영전의 신규유저들이 종종 보입니다.

이비를 주캐로 키우려고 하는분도, 또 부캐로서 키우려고 하는 분들도 종종 보입니다 :)

하지만 이런 이비중에서 낫비의 비율이 많기때문에 골수 스탭비로서는 조금 슬프네요

그도 그럴것이, 낫비에 관련된 스킬추천도 많고, 현존하는 낫비 유저도 많으며, 딜량또한 낫비가 조금 좋기 때문에

낫비유저가 많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스탭비도 꽤나 훌륭한 딜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낫비가 어려워하는 

전투등에서 빛을 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재생과 펄, 빙결등의 유틸기를 가지고있어 각광받는 존재입니다
(다들 전투때 펄 먹어봤죠?)

하지만 스탭비를 시작하려고하면 제일먼저 고민이 과연 무슨 스킬을 찍을 것인가!! 하는 겁니다.

타 케릭터와 달리 이비는 평타후 스매시가 아닌, 1~4차 집중스킬을 쓰는데 각 집중당 3개의 스킬이 있습니다.

이 모든 스킬을 다 올리기 위해선 AP도 부족할 뿐더러 무엇부터 올려야 할지 고민인게 당연합니다.

따라서 비록 글재주나 편집능력은 없지만 스탭비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그마히 끄적이고자 합니다.



1. 전투스킬


ㄱ. 연금술

골렘마스터리
- 골렘에 대한 지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골렘의 활동 시간이 증가하며, 골렘이 피해를 입었을 때 시전자에게 돌아오는 피해가 줄어듭니다.

골렘 생성과 더불에 골렘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할수 있는 스킬입니다.
골렘 피격시 소환사에게 들어오는 데미지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대게 이를 위해 스킬을 올립니다.
기껏 피없어서 골렘소환해서 싸우는데 물약먹다 죽긴 싫죠?

 골렘생성
- 연금술을 이용하여 골렘을 생성합니다. 
- 생성된 골렘은 일정한 시간 동안 시전자의 명령에 따라 적을 공격합니다. 
- 골렘이 피해를 입으면 시전자도 일부 피해를 입게 되며, 시전자가 행동 불능이 되면 골렘도 생명력을 잃습니다

골렘의 생명력과 방어력, 공격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스킬입니다. 골렘의 레벨이 결정되므로
조금 더 레벨에 맞는 효율적인 골렘생성을 위해 스킬을 올립니다.

 마나피스톨
- 연금술을 이용하여 주변에 접근하는 적을 공격하는 마나 피스톨을 생성합니다.
- 마나 피스톨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연금술 키트: 마나 피스톨이 한 개 필요합니다. 
- 마나 피스톨의 활동 시간은 2분입니다.
- 마나 피스톨은 동시에 두개 이상 생성할 수 없습니다.

적의 어그로를 끌어주는 가장 효율적인 스킬입니다. 골렘의 경우 주변 물체가 없을 때 사용할 수 없는 고질적인 단점이 있는 반면, 마나피스톨은 어느곳에서나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마나피스톨의 생명력을 올리기 위해서라도 랭크업을 해야합니다.


 머큐리바인더
- 연금술로 제작한 머큐리 바인드 폭탄을 사용해 끈적 끈적한 수은 함정을 만듭니다. 수은 함정이 설치된 지역에 들어온 상대는 그 구역을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 힘이 매우 강하거나 공중을 날아다니는 적은 머큐리 바인더에 속박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적을 이동 못하게 하는 스킬입니다. 문제점은 이동만 막을뿐 그위에서의 공격은 막지 못합니다. 무작정 우리에게 달려오거나, 폴짝폴짝 도망만 다니는 보스전에서 효율적으로 작용합니다.


연금술 스킬은 추천드리는 스킬 랭크가 없습니다. 예전과 달리 파티플을 찾기가 매우 힘들어졌으며, 사용자의 스펙 및 저렙구간 아이템들의 등장으로 인해서, 사냥하기도 꽤나 수월합니다. 또한 다른 마법스킬에 투자되어야할 AP가 상당하기 때문에, 연금술의 경우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본인이 솔플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어나, 컨트롤이 미숙해 전투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마나피스톨이나 골렘을 올려서 솔플레잉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이때 마나피스톨의 경우 A랭크 즉, 풀랭크까지 랭크업을 해도 무방하나
골렘의 경우 후반부로 갈수록 쓰는 빈도가 0에 가까우니 너무 높은 랭크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골렘생성과 마나피스톨 모두 중반부 이후에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사실 그렇게 필요는 없습니다 :(



ㄴ. 마법스킬


패시브 스킬


 컴뱃 마스터리 (F랭크 추천)
- 일반 공격을 강화합니다. 
- 일반 공격은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는 거의 없고 대미지도 그렇게 높지 않지만, 스태미나를 거의 소비하지 않고 공격 속도가 빠르므로 견제 및 연계에 좋습니다. 
- 컴뱃 마스터리 스킬은 주무기를 이용한 일반 공격에만 적용이 되며, 붙잡고 공격하기, 물체를 집어 들고 공격하기 등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비의 경우 매직에로우라는 평타스킬이 따로 존재하므로 컴뱃마스터리는 찍지 않습니다. 극 후반 스탭비와 관련된 모든 스킬을 찍고, 낫비로 전향할 때 후반부에 찍어주시면 됩니다.

 크리티컬 히트 (E랭크 후 AP가 허용하는 수준에서 꾸준히 랭크업)
- 크리티컬 히트가 발동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 크리티컬 히트가 발동될 때마다 추가적인 대미지가 주어지며, 상대를 다운시킬 기회도 증가합니다.
- 크리티컬 히트는 일반 공격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매직크리티컬의 삭제로 인해 이제 스탭비도 크리티컬 히트를 찍어줘야 합니다. 다만 크리티컬 히트의 경우 상당한 AP를 소비하므로, 초반부 효율을 위해 E랭크를 찍어주시고, 이후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후라고 하였지만, 크리티컬의 상승으로 인해 틈이 나면 크리티컬을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


 디펜스 (D랭크 후 AP가 허용하는 수준에서 꾸준히 랭크업)
-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 방어력이 증가하면 상대에게 받는 대미지가 줄어듭니다.

부족한 이비의 방어력을 채워줄 수 있는 단비같은 스킬임이 분명하지만, AP괴물이므로 올리는데 있어서 상당히 껄끄럽습니다. D랭크까지 올린 후 스톤스킨 스킬을 배운 이후, 랭크업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집중 (무조건 마스터)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극도로 집중하여 스태프에 내재한 힘을 끌어냅니다. 마법을 사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 스킬입니다. 
- 매직 애로우를 제외한 마법은 반드시 집중하고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마법일수록 오랜 시간 집중을 해야 하고, 높은 스킬 랭크가 필요합니다

이비의 모든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킬 랭크에 필요한 AP및 레벨을 확인하셔서 바로바로 랭크업 해줍시다. 무조건 마스터 입니다.

 캐스팅세이브 (무조건 마스터)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캐스팅 세이브는 미리 저장해 놓은 스킬을 필요한 순간에 집중 단계를 거치지 않고 연이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스킬입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더 많은 스킬을 저장 시킬 수 있습니다.
- 캐스팅 세이브를 이용하면 마법 속성별 연계 보너스를 받기가 좀 더 수월합니다.

이비의 스킬 연계에 있어서 가뭄의 단비와 같은 존재입니다. 순간적인 폭딜을 구사할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 역시 마스터 해줍니다.


 마나 실드 (무조건 마스터)
- 자신을 보호하는 투명한 마법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마나 실드가 활성화 된 동안은 실드가 대신 피해를 받지만, 장비의 내구도는 보호되지 않습니다.
- 스태프를 장착했을 경우, 실드가 발동됐을 때엔 집중 하는 동안 공격을 받아도 쓰러지지 않습니다.
- 마나 실드의 흡수량은 스킬랭크와 지능의 영향을 받습니다.
- 마나 실드가 회복되는 속도는 지능의 영향을 받으며, 스킬 랭크가 높을수록 지능의 영향이 커집니다

이비의 생명력과도 같습니다. 천옷을 입기때문에 낮은 방어력을 그나마 마나실드가 보호해 줍니다.
또한 마나실드가 깨지면서 피격모션이 뜨는데, 이로 인해서 살아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전투에서 마나실드 한칸이라도 있으면 들이댈 수 있는 이유입니다.
마나실드 또한 마스터 해줍니다.


 매직마스터리 (A랭크 후 AP가 허용하는 수준에서 랭크업, 필수 랭크업)
- 마법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마법 공격력은 볼트류 마법을 비롯한 모든 마법 공격에 영향을 줍니다. 
- 이비의 경우 빨리 달리기 후 공격도 마법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 마법 공격력은 연금술과 연금술 생성물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인지를 모르겠지만 이비는 자체적으로 마법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이 있습니다.
마스터시 700의 공격력을 올려주지만 9랭크 이후 AP을 초월하므로
A랭크까지 올린 후 (마공 500증가) 이후 6랭크를 만들어 줍시다.

 파이어 마스터리 (무조건 마스터)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파이어 계열 마법의 연계 공격 보너스가 강화됩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타오름' 상태효과의 대미지량이 증가합니다.

이비 주력 뎀딜에 큰 축을 담당하는 마스터리 입니다. 3연속 파이어계열 공격시 추가 데미지 보너스가 존재하는데 이 때문에 다른 스킬에 비해 데미지 능력이 뛰어납니다.
무조건 마스터 해줍니다.


 아이스 마스터리(AP가 허용하는 선에서 마스터)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아이스 계열 마법의 연계 공격 보너스가 강화됩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얼어붙는 상태효과의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얼음계열의 마법능력의 성공시, 즉 적이 빙결했을 경우 그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초반부에는 꽤나 쓸모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레이드 전투나 실상은 그렇지 못합니다. 빙결 또한 확률이기 때문에 보스가 얼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빙결시간의 증가를 위해 아이스계열의 마법을 쓰자니 2차지스킬의 데미지 능력이나, 4차지스킬의 선딜레이 때문에 조금 곤란합니다.  파이어 계열에 비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라이트닝 마스터리(AP가 허용하는 선에서 마스터)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라이트닝 계열 마법의 연계 공격 보너스가 강화됩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회복되는 스태미나량이 증가합니다.

아이스 계열과 비슷합니다. 스태미나 회복이라는 메리트가 있지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 라이트닝계 마법사용 빈도수가 저조합니다. 4차지 라이트닝 마법의 경우 꽤 먼거리에서 때릴수 있고, 유도성을 지니기에 사용빈도수가 높은 편이지만, 3차지 라이트닝의 경우 부채꼴 모양으로 퍼지는 탓에 데미지가 약하고, 근거리에서 모두 맞춘다고 해도 2차지 파이어계 마법인 파이어볼트에 버금하는 정도입니다. 또한 2차지 라이트닝의 경우 마나마인으로 연쇄공격을 펼칠 수 있다고 하나 이거 이용하는 사람 없습니다. :(
따라서 아이스 계열과 마찬가지고, 파이어를 먼저 선 마스터 해주고 이후에 천천히 랭크업을 해도 무방합니다


노차지 마법(노차지 액티브 스킬)

 마나엠버 (무조건 마스터)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스태프에 깃든 마나가 이비의 몸을 감싸 보호하고, 외부의 피해를 견딥니다.
- 마나 앰버를 발동 시키려면 많은 스태미나가 필요합니다.
- 3초 후에는 자동으로 풀립니다.

이비 유일의 생존스킬 입니다. 낫비의 블링크처럼 이동을 할수 없으며, 일정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고, 한계를 초과한 데미지의 경우 엠버가 부서집니다. 유일한 생존기임에도 스태미나 소모가 꽤나 큰 편이고, 절대무적이 아니라는 점과 장판공격기의 경우 대다수가 엠버불가능 패턴입니다. 
하지만 좋은 생존기임에는 분명합니다.(쓰고 유일한 생존기라 읽는다) 반드시 마스터 해줍니다.


 부활 (9랭크 이후 AP에 따라 마스터)
- 행동 불능이 된 동료에게 마법적인 생명력을 불어 넣어 행동 불능 상태를 벗어나게 합니다. 
- 부활 스킬을 사용한 이후엔 잠시 동안 부활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부활되어 행동 불능에서 벗어난 경우 일정 시간 동안 다시 부활될 수 없습니다. 

피닉스깃털없이 상대방을 부활시킬수 있습니다. 스킬 랭크에 따라 부활시 상대방의 생명력이 결정되므로 F랭보다는 어느정도 랭크를 올려서 부활 직후 곧바로 죽는 사태는 면해야 합니다. 스킬랭크업 당 소모되는 AP가 착한 편이므로 6랭까지 바로찍어주셔도 무방하지만 AP소모가 극심하다 싶을때에는 9랭크정도에서 멈추셔도 무방합니다. 


 플라잉 스패로우(F랭크 추천)
- 스태프 계열 무기 장착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회피 이후에 바로 사용하는 빠른 범위 공격입니다.
- 마나 마인을 설치한 후 바로 스매시를 누르면 빠르게 플라잉 스패로우가 발동합니다.

회피 이후 빠른 범위공격을 가하지만, 실상은 공격기보다 회피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거미를 죽일 때 효율이 상승하지만 실질적인 데미지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F랭크에서 멈추고 다른 스킬을 먼저 찍습니다.


 이글탈론(F추천)
- 일정 시간 달린 후 공격을 할 수 있는 상태로 전환합니다.

9랭크이후에는 마법지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리는 도중에 바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쓰지 않습니다. 캐스팅세이브로 인해 달리는 도중 이글탈론으로 공격을 하기보다 세이빙한 마법을 캐스팅하는것이 더욱 효율적이기 때문에 그 효율이 극히 떨어집니다. F랭크에서 머물러 줍시다.


 매직에로우(A~9랭크 후 AP가 허용되는 수준에서 6랭크)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스태프에 마나를 주입하여 마법 화살을 발사합니다. 매직 애로우가 주는 피해는 약한 편이지만, 비교적 먼 거리의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매직 애로우의 위력은 스킬 랭크와 마법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비의 평타공격입니다. 일명 평타짤짤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데미지가 약한 편이라고 하였지만 쓸만한 공격력입니다. 다른 케릭터와 달리 평타공격에 스태미나를 소모하기때문에 SP수급이 됩니다. 따라서 매애짤짤이를 통한 SP수급이가능 합니다. 대게는 9랭크 까지 올린후에 6랭크를 차차 올립니다. AP소모가 꽤 되는 편이지만 올리도록 합니다. 



1차지 마법


 힐링펄 (마스터 추천)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바닥에 빛 구슬 5개를 생성합니다. 빛 구슬 근처에 가면 빛 구슬을 흡수하여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한번 생성한 후 3분 간은 다시 생성할 수 없으며, 빛 구슬로 회복을 하면 2분 동안 추가로 구슬을 흡수할 수 없습니다. 힐링 펄은 생성 후 1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 빛 구슬의 회복량은 스킬 랭크와 마법공격력에 따라 상승합니다.
특정 스킬 랭크 달성 시 적에게 받는 대미지의 일부를 흡수 해주는 실드가 발동됩니다.
- 집중 1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탭비 유틸기의 꽃입니다. 5명에게 힐링을 해줄수 있습니다. 사실 이스킬이 꽃이자 스탭비의 족쇄입니다. 나도 딜링하고싶은데 펄이나 내놓으라는 소리를 자주 듣습니다. 난 그런 소리가 듣기싫다! 해도 올리셔야합니다. 무조건 마스터해줍니다. AP소모도 착한편 입니다.



 마나마인(F랭크 추천)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스태프의 마나를 결집시켜 마법 지뢰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지뢰는 한동안 바닥에 남아있으며, 적을 유인하여 피해를 입히는 전략에 적합합니다.
- 스킬 랭크에 따라 지뢰의 공격력과 유지 시간이 늘어납니다. 마나 마인의 위력은 스킬 랭크와 마법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 마나 마인은 라이트닝 볼트를 끌어 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어 연계 공격 시 강력한 범위 공격이 가능합니다.
- 집중 1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킵비의 핵심으로 불렸던 마나마인! 똥이다 똥 은 농담이구요..
하지만 정말 쓸 일이 없습니다. 라이트닝볼트 연계공격은 말뿐입니다. 실제로 쓰는 사람 앞서 말했듯이 없습니다. F랭크에서 둡시다...


 환각(F랭크 추천)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주변의 적들에게 순간적으로 마법을 걸어 분노를 잠재우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스킬 적용시간이 증가합니다.
- 집중 1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보스에서는 통하지 않지만, 일반 보스에서 적의 공격을 캔슬 시킬 수 있습니다. 꽤나 좋은 스킬임에는 분명하지만 쿨타임이 꽤나 길고, AP소모가 조금 있는 편이므로 당분간 보류합시다. F랭크 추천


2차지 마법


 파이어볼트 (마스터 추천)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스태프의 화기를 모아 파이어볼트를 발사합니다. 파이어볼트는 폭발한 지점을 중심으로 넓게 광역 피해를 입히지만, 어딘가에 부딪히지 않으면 폭발하지 않습니다.
- 파이어볼트의 위력은 스킬 랭크와 마법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 또 다른 파이어 계열의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화기 속성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중 2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비의 주력 데미지 딜링 스킬입니다. 날아가는 구체가 느린 속도지만 데미지 하나는 뛰어납니다. 2차지 스킬이므로 차지에도 시간이 그닥 소모되지 않고, 쿨타임도 비교적 짧은 편입니다. AP가 허용된다는 무조건 마스터 해줍니다. 혹시나 부족하다면 9랭크까지라도 찍어줍시다. 무조건


 아이스 블래스트(마스터 추천)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스태프의 냉기를 모아 바닥으로 강하게 내리쳐, 주변의 공기를 극도로 차갑게 얼립니다. 대형 몬스터를 제외한 적은 이 공격을 받고 얼 수도 있습니다.
- 적이 얼 확률은 스킬 랭크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스킬 랭크에 비해 적의 레벨이 높을 경우 얼 확률이 크게 감소합니다.
- 아이스 블래스트의 위력은 스킬 랭크와 마법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 다른 아이스 계열의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냉기 속성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중 2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잡몹들을 순식간에 얼릴 수 있습니다. 보통은 아이스블래스트로 적을 얼리고, 파이어볼트로 마무리 합니다
아이스 블래스트만으로는 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만, 적을 조금더 손쉽게 얼리고 그나마 데미지를 위해서는 A랭크까지 올려줍시다. AP소모가 큰 편은 아니므로 천천히 올려주셔도 됩니다.

 라이트닝 볼트(F랭크 추천)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라이트닝 볼트는 전방의 적에게 강한 전기 공격을 가하는 스킬입니다.
- 마나마인을 생성 후 라이트닝 볼트를 발사하여 연계공격을 할 경우 주변의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더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며, 적을 다운 시킬 확률이 높아 집니다.
또한, 마나마인을 이용한 연계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또 다른 라이트닝 계열의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전기 속성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중 2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씁니다. 올리지마세요 초반부 부족한 스킬때문에 올리실지도 모르지만, 일단은 AP모아둡시다. 라이트닝볼트는 3차지 스킬을 배우는 순간 눈길도 주지 않습니다. 



3차지 마법


 파이어 스톰 (마스터 추천)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파이어 스톰은 스태프의 화기를 끌어내어 거대한 폭풍을 소환하는 스킬입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더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며, 적을 다운 시킬 확률이 높아 집니다.
- 또 다른 파이어 계열의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화기 속성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중 3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보다 사정거리가 꽤나 깁니다. 보이는 것을 믿지마시고 너무 바짝 안붙으셔도 됩니다. 아무리 그래도 꽤나 선딜레이가 있는 편이고, 3차지 스킬이다 보니 캐스팅세이브가 아니고선 사용하기 조금 껄끄럽습니다. 하지만 잡몹처리에 있어서 꽤나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또한 파이어계열 마법의 속성보너스를 위해서라도 랭크업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마스터 추천합니다.


 아이스스피어 (마스터 추천)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스태프의 냉기를 한 정점에 모아 강력한 얼음 결정들을 발사하여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최대 4초간 얼립니다. 이 차가운 얼음 결정은 대형 몬스터도 얼릴 수 있을 만큼 강력한 냉기와 위력을 지녔습니다.
- 적이 얼 확률은 스킬 랭크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스킬 랭크에 비해 적의 레벨이 높을 경우 얼 확률이 크게 감소합니다.
- 아이스 스피어의 위력은 스킬 랭크와 마법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 다른 아이스 계열의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냉기 속성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중 3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스몬스터를 빙결 시킬 수 있습니다. 다운치도 높은 편입니다. 또한 관통스킬이기때문에 일직선상의 몬스터를 처리하는데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사정거리또한 긴 편입니다. 마스터 추천합니다.


 라이트닝 웨이브(마스터 추천)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라이트닝 웨이브는 전방에 다수의 적들에게 여러 줄기의 강력한 전기 공격을 가하는 스킬입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더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며, 적을 다운 시킬 확률이 높아 집니다.
- 또 다른 라이트닝 계열의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전기 속성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중 3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채꼴 모양으로 라이트닝 볼트를 발사 합니다. 부채꼴이 퍼지기전 5발을 모두 맞출경우 파이어쇼크에 버금가는 데미지는 보여줍니다. 5발을 모두 맞추기 위해서는 가까이 접근해야하지만, 선딜레이가 조금 짧은 편이므로 요긴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반드시 마스터 해줍시다:)




4차지 마법


 파이어쇼크 (반드시 마스터)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파이어 쇼크는 스태프의 화기를 모아 전방의 적들을 불 태워 버리는 강력한 공격 입니다.
- 파이어 쇼크로 인해 생성된 불길에 적이 닿을 경우 지속적인 대미지를 입게 됩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더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며, 적을 다운 시킬 확률이 높아 집니다.
또 다른 파이어 계열의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화기 속성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중 4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데미지 딜링 스킬입니다 :) 선딜레이도 비교적 짧고, 리치도 꽤나 있기때문에 아이스블로우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블로우 (AP가 허용하는 선에서 마스터)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아이스 블로우는 스태프의 냉기를 모아 생성한 얼음 기둥을 파괴하여 여러 조각의 파편으로 적을 공격하고 얼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 스킬 랭크가 올라 갈수록 더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며, 적을 다운 시킬 확률이 높아 집니다.
- 또 다른 아이스 계열의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냉기 속성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중 4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스피어와 같이 적 빙결 능력이 있지만 선딜레이가 꽤나 긴편이라 이동이 빠른 보스전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껄끄럽습니다. 4차지 마법중에서는 나중에 마스터해도 됩니다. 



 라이트닝 가이드(반드시 마스터)
- 스태프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전방의 적 움직임을 쫓아 공격하는 전기 공격을 여러 발 발사합니다.
- 매우 강한 유도력을 갖고 큰 피해를 입히지만, 긴 집중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중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 다른 라이트닝 계열의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전기 속성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중 4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 명칭 블라인드 애로우 입니다. 유도성을 가진 라이트닝 볼트를 다수 발사 합니다. 강한 유도성을 가지고, 꽤나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까이 갈 수 없을때 사용합니다. 훌륭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마스터 해줍시다.



SP스킬

 재생(취향에 따라 랭크업)
- 파티 멤버들의 체력을 일정 시간 동안 조금씩 회복시킵니다. 
- 모든 SP 게이지를 채운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태프를 장비하고 있을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힐링펄을 제외하고 아군의 HP를 전체적으로 회복시켜 줄수 있습니다. SP500(2칸)을 소모합니다. 마스터시 회복량은 1000대를 회복시켜주지만 현재 HP가 5천대를 바라보는 와중에 큰 회복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마스터시 회복량은 좋으나 선마스터하기에는 AP가 조금 아까운 그런 스킬입니다.

 터틀레그(취향에 따라 랭크업)
- 일정 범위 내에 있는 몬스터의 속도를 느리게 만듭니다.
- 모든 SP 게이지를 채운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간보스, 네임드보스몬스터 등에게 굉장히 효율적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나중에 히어로 전투에서의 중간보스나 안봉달봉에서의 복수의랑그로 전투시에 최고의 효율을 자랑합니다만..그전까지 쓰기엔 AP가 조금 아깝습니다 역시 취향입니다만 저는 비추천 :)


 중력역전(취향에 따라 랭크업)
- 이비 근처의 중력을 역전시킴으로써 물체와 적들을 공중으로 띄우고, 순간 재역전시켜 낙하 충격을 가합니다.
- 마법 공격력이 높을수록 더 큰 충격 대미지를 줍니다.

이비의 SP4칸 소모 스킬입니다. 사실 스킬 자체의 데미지보다는 홀딩기, 즉 적을 아무것도 못한상태로 몇초간 유지시킴으로 파티원에게 안정적인 딜타임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랭크업을 통해 홀딩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므로 F랭크에서 유지하셔도 됩니다. AP가 허용한다면 올리시는게 좋습니다만 AP가 나쁜편입니다:(


                             


                                                                                                                   
ㄷ. 회복/훈련 스킬


 지능계발(A랭크 달성 이후 마스터)
- 지능이 증가합니다.
- 이비의 경우 마법 공격력이 증가하고 더 무거운 물체를 들 수 있습니다. 
- 메디테이션 AP 보너스 시간 간격이 줄어듭니다

매직마스터리와 비슷하게 지능을 올려줌으로써 마법공격력을 올려줄수 있습니다. 모든 훈련이 그렇듯이 9랭크 이후의 AP는 매우매우 나쁜편입니다. A랭크까지 올려주고 천천히 9랭크이후 랭크업 합시다!



 근성훈련 (크리티컬히트 마스터 이후 랭크업)
- 의지가 증가합니다.
- 크리티컬 히트가 발동될 확률이 증가하며, 서서 버티기나 행동불능 버티기 스킬이 발동할 확률도 증가합니다.

의지 증가로 크리티컬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근성훈련 올리기전에 크리티컬히트부터 마스터하고 올려주십니다. 의지증가보다 크리티컬히트 랭크업으로 증가하는 크리티컬이 더욱 높습니다 :) 

 민첩훈련(F랭크 추천)
- 민첩이 증가합니다.
- 방어력이 증가하며, 스태미나의 회복 속도가 증가합니다. 

스킬 설명과 달리 효과가 미비합니다. 천천히 올려줍시다:(


 생명력(F랭크 추천)
- 생명력 최대량이 증가합니다.

이비에게 최대생명력은 단비와 같으나, 워낙 종이같은 몸이기에 생명력 100늘어난다고 엄청난 생존력을 보장하진 못합니다 천천히 올려줍시다

 생명력포션 숙련(마스터 추천)
- 생명력 포션 사용에 익숙해집니다. 
- 생명력 포션 숙련을 익히면, 서서 생명력 포션을 마실 때 추가 생명력 회복 기회가 주어집니다. 
- 추가 생명력 회복은 정확한 순간 퀵슬롯 버튼을 뗄 때 발생합니다. 

마스터 합니다. 포션은 생명입니다 그 효과를 올려주는데...필수입니다 :-)


 스톤스킨(F랭크추천)
- 방어구가 파손되어 맨몸이 되었을 때 각 부위별 기본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 스톤 스킨의 효과는 방어구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도 적용이 되지만, 방어구가 정상 상태일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스톤 스킨의 방어력보다 낮은 방어력의 방어구를 착용했을 때에는, 스톤 스킨의 방어력을 적용받습니다.

디펜스 D랭 이후 배울 수 있습니다만,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천천히 올려줍니다 이거올린다고 죽을거 안죽진 않습니다...뭐 몇번있겠습니다만..기대하긴 힘든 정도입니다

 메디테이션(선택에 따라 랭크업)
- 메디테이션을 통해 주기적으로 보너스 AP를 얻습니다.
- 메디테이션은 로그아웃된 상태에서도 계속됩니다.
- 보유한 AP와 보유 가능한 AP 최대치는 스킬창에서 확인할 수 있고, 메디테이션 보너스 AP가 획득되는 주기는 캐릭터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일 말많은 스킬중에 하나입니다. 이비의 경우 지능수치가 높기때문에 보너스AP주기가 다른 캐릭터에 비해 빠른편입니다. 따라서 메디테이션을 올려서 그 주기효율을 올려줄 수 있으나 이녀석이 꽤나 AP를 먹습니다.
마영전을 오래하실경우라면 최소1년이상 그렇다면 올려줍시다 1년때부터 이녀석이 손익분기점이 넘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에르그변환 (F랭크 추천)
- 연금술을 이용하여 주변의 물체들을 회복의 에르그 결정으로 변환합니다. 
- 한 손에 들 수 있는 크기의 물체들만 변환이 가능합니다.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올리면 좋긴한데...올린다고 딱히 쓸일은 없는? 펄 쿨타임이나 재생SP가 아까울경우에는 주변 물체로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간간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나, 그것을 위해 AP투자는 조금 아깝습니다. 다른스킬부터 찍어줍시다

 행동불능 버티기(E랭크 이후 AP가 허용하는 선에서 랭크업)
- 큰 대미지를 받아 행동 불능 상태가 되어야 할 때, 생명의 불꽃을 태워 행동 불능 상태에서 벗어납니다.

랭크가 올라갈 수록 생각보다 잘 터집니다. 하지만 이녀석 역시 AP하마이므로, AP효율 극대화를 위해 E랭크 이후 천천히 올려줍시다.

 캠프파이어(취향에 따라 랭크업)
- 캠프파이어 키트를 사용하여 캠프를 생성합니다. 
- 캠프파이어 주변에서는 생명력이 빠르게 회복되며, 장비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 오랫동안 캠프파이어 주변에 머물면 추가적인 상태 효과를 얻게 됩니다.

마스터시 효율은 좋으나, 역시 계륵같은 존재입니다. 요즘 레이드를 가면 A랭크 캠파유저가 널렸으니 사실 안올려도 됩니다만...AP가 착한편이므로 올리셔도 무방합니다...으어 뭐라 말해야하지?





ㄹ. 장비 스킬

 플레이트 숙련(F랭크 추천)
- 플레이트 계열 방어도가 증가하며, 적의 공격으로부터 더 잘 버팁니다.
- 플레이트 계열 방어구를 착용했을 때 무게가 감소합니다.
- 더 높은 레벨의 플레이트 계열 방어구를 입을 수 있게 됩니다.

입을일 없습니다 F랭크 고정

 중갑숙련(F랭크 추천)
- 중갑 계열 방어구의 방어도가 증가하며, 적의 공격으로부터 더 잘 버팁니다.
- 중갑 계열 방어구를 착용했을 때 무게가 감소합니다.
- 더 높은 레벨의 중갑 계열 방어구를 입을 수 있게 됩니다.

역시 입을일 없습니다 F랭크 고정

 경갑숙련(F랭크 추천)
- 경갑 계열 방어구의 방어도가 증가하며, 적의 공격으로부터 더 잘 버팁니다.
- 경갑 계열 방어구를 착용했을 때 무게가 감소합니다.
- 더 높은 레벨의 경갑 계열 방어구를 입을 수 있게 됩니다.

이비 방어구의 경우 경우에 따라 경갑이 섞여 나옵니다. 서던윈터 헬름이나, 타락천사건틀릿 같이...
그런것들 입을일 없다면 안올리셔도 됩니다. 다른 대체할 방어구는 많으니까요 :-)
나중에 타락천사를 룩때문이라도 입고싶으시다면 올리셔도 됩니다. 취향이니까요

 천옷숙련(방어구에 따라 랭크업)
- 천옷 계열 방어구의 방어도가 증가하며, 적의 공격으로부터 더 잘 버팁니다.
- 더 높은 레벨의 천옷 계열 방어구를 입을 수 있게 됩니다.

본인이 레벨에 맞는 방어구에 따라 랭크업 해줍시다. 마스터시에 방어력 상승이 있습니다만 천옷 특성상 방어력이 자체적으로 낮은편이라 기대하긴 조금 힘듭니다 :(


 서서버티기(취향에 따라 랭크업)
- 큰 충격을 받아 다운 되어야할 때 다운되지 않고 버틸 기회가 증가합니다.
- 중량 초과일 때 큰 충격을 받아 쓰러진다면, 중량 초과로 늘어나는 페널티 시간이 줄어듭니다. 
- 9랭크 이상일 때에는 큰 충격을 받아 다운되었을 때 회피키를 누르면 바로 굴러 일어나는 기상을 할 수 있습니다.

호불호가 갈립니다. 그냥 쓰러져서 무적시간을 같는 편이 좋으냐, 서서버텨서 회피를 하는것이 좋으냐..
예전에는 넘어지면 그대로 맞았는데 무적시간 패치로인해서 서서버티기 효율이 썩 평가가 좋지는 않습니다. 취향입니다.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서라는 9랭크를 추천드리지만, 최대한 안전한것을 원하신다면 안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스태프 마스터리(장비에 따라 랭크업)
- 스태프 계열 무기를 착용했을 때 무게가 감소합니다. 
- 더 높은 레벨의 스태프 계열 무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장비에 따라 랭크업 해줍시다.


 무게견디기(F랭크 추천)
- 더 무거운 장비를 입고도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F랭크입니다. 천옷은 무겁지 않아요.



1-1 요약


 크리티컬 히트
E랭크 랭크업 후 AP가 허용하는 선에서 되도록 빨리 랭크업 해줍시다 
숫자랭크로 넘어가면 AP소모량이 많아지므로 9랭크까지는 최대한 랭크업을 빨리해줍시다 

 생명력포션 숙련
평가가 나뉠 수 있겠지만 본인이 포션을 먹을일이 많다면 랭크업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본인이 보스전에서 맞을일이 별로없다면 비추천입니다만, 그래도 찍어두면 요긴하게 쓰입니다 

 천옷마스터리, 스태프마스터리
저렙부터 고랭크를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레벨업을 할때마다 레벨에 맞는 장비를 착용할 텐데
그때 장비마스터리 랭크가 부족해서 장비를 입지못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매직애로우
9랭크까지는 빠르게 올려줍시다. 초반부에는 쌓이는 AP에 비해 소모되는 AP가 별로없습니다. 틈을 이용해 찍어줍시다.

 매직마스터리
A랭크까지는 AP가 착합니다. A랭크까지는 최대한 빠르게 찍어줍니다. 다른스킬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지능계발
역시 A랭크까지는 AP소모가 착합니다. A랭크까지는 올려줍시다. 매직마스터리를 A랭크까지 찍은 후에 찍어 줍시다. 지능계발보다 매직마스터리 랭크업으로 인한 마법공격력이 효율이 좋을 때입니다.

 힐링펄
자신을 위해서나, 타인을 위해서나 마스터를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HP회복량이 꽤 좋습니다 
힐링 펄을 먼저 찍어주면 포션먹을일이 많이 줄어듭니다 :) 

 파이어계열
파이어계열의 마법은 이비에게 순간적인 딜릴 능력을 구사합니다. 파이어계열만큼은 다른 속성 스킬에 비해
되도록 빨리 마스터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3차지인 파이어스톰의 경우 사용하기 껄끄럽다면, 파이어볼트와 쇼크만을 랭크업 해주시고
파이어스톰은 연계공격을 유지하는 용으로만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연계용이라도 데미지가 쎄다면..좋겠죠?

 아이스스피어, 라이트닝가이드, 라이트닝웨이브
얼음속성에서는 스피어, 라이트닝속성에서는 가이드가 최고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캐스팅세이브
말안해도 아시죠? 최고입니다.

 마나앰버
스탭비에게 있어 최고라 쓰고 유일하다고 읽는 방어스킬입니다.
정작 중요한 순간에 스태미나없어서 끔살 당하지 마시고 후딱 마스터해주세요 :)

 집중
역시 무조건 마스터 :)


1-2. 주의사항

위 스킬들이 어느정도 적정선까지 랭크업이 되었을때, 즉 필수적인것들은 마스터하시고, 매직에로우,크리티컬히트, 파이어볼트등이 9랭크~A랭크등에 머물렀을때 의문점이 하나 생기실텐데요.                                                                                                                                                                        
같은 AP로 파이어볼트를 1단계랭크업을 하느냐, 다른스킬의 랭크업을 유도하느냐 인데요.        
이럴때는 무리하게 AP를 투자하며 파이어볼트등의 스킬을 랭크업 하는것 보다, 다른 마법계열스킬이나 타성마스터리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파이어볼트의 효율이 아무리 좋다고한들 무리해서 AP를 소모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위 중요하다고 언급한 스킬들을 적정선 까지 올리신 후에, 2순위급의 타속성 마스터리, 스킬들을 찍으시고         다시 중요한 스킬들을 찍으시면 됩니다.                                                                                                                                                                                                                                      
타속성 마스터리와 스킬들이 좋은게, 파이어볼트나 매직에로우와 같이 6랭크까지 뚫려있지 않고 A랭크에서 마무리되기 때문에 손쉽게 마스터가 가능합니다.                                                                                                                                                                                                                               
그러기 크리티컬, 매직애로우, 매직마스터리, 파이어볼트, 지능계발 등은 적정선 9~A까지 찍으시고, 아이스마스터리, 라이트닝마스터리, 라이트닝웨이브, 아이스블로우, 아이스블래스트, 부활등에 투자하시고, 다시 크리티컬, 매직에로우 등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       


2. 캐스팅세이브 활용하기

캐스팅 세이브는 이비에게 단비와 같은 존재입니다. 과거 바로적 앞에서 공격을 해야할때를 생각하면 벌써 또 눈물이... 여튼 최고의 스킬임에 자부합니다. 하지만 최근 파티플을 하다보면 아무생각없이 캐스팅 세이브를 하시는 경우가 많아서, 제가 사용하는 몇가지 캐스팅 세이브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이 캐스팅 세이브의 장점은 강력한 폭딜과 빙결이라는 두가지 메리트를 모두 노릴 수 있습니다.
특히 보스가 잘 어는 보스이거나, 움직임이 둔한 챔프라면 추천합니다. 아이스블로우의 경우 선딜레이가 굉장히 긴 편이므로, 요리조리 움직이는 적을 맞추기란 조금 힘든편입니다.

:라키오라, 토르, 기브넨, 삼용이 등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먼저 3차지 아이스스피어를 날린후에 얼었다면 더 땡큐지만, 그렇지 못하더라도 2차지 파이어볼트를 발사후
세이빙한 파이어계열 마법을 연달아 날려주시고, 다시 아이스블로우를 통해 적을 한번더 빙결, 이후 4차지 라이트닝가이드로 마무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 3차지 아이스스피어 - 2차지 파이어볼트 - 캐스팅세이브 파이어스톰 - 파이어쇼크 - 아이스블로우 - 4차지 라이트닝가이드


 

이 캐스팅 세이브는 적이 잘 얼지 않거나, 요리조리 잘 움직이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첫번째 캐스팅세이브보다 순간적인 폭딜능력이 뛰어납니다:)

: 카단, 이세트 등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 2차지 파이어볼트 - 캐스팅세이브 파이어스톰 - 파이어쇼크 - 라이트닝 가이드


 

아마 많이 사용하시는 캐스팅세이브 일겁니다...저는 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4차지 3연속 마법보다, 3연속 파이어계열을 넣는것이 데미지가 더 된다고 생각합니다. (실험해봐야겠어요:( )
그리고 파이어3계열 연속으로 넣는것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4차지 캐스팅 스킬들의 배율이 워낙 뛰어나서, 스킬 자체적으로만 봤을때는 4차지스킬 3개 캐스팅이 데미지면에서 좋지만, 파이어마스터리의 마스터 이후, 3연속 파이어계열의 마법공격시 틱당 들어가는 데미지가 뛰어납니다.   또한 위 1,2번의 차지의 경우 3단계파이어계열마법을 가지고, 4단계 3개 마법과 비슷하거나 이상의 데미지를 보이면서, 4단계차지마법을 한번더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때문에, 사용합니다


                                                                              


3. 마치며

스킬 우선순위며, 중요도 등도 따로 표기를 하려 했습니다만 스킬설명 파트에서 모든것을 다해버렸네요!

스킬 보시면서 보라색칸으로 되어있는 것들 위주로 먼저 찍으시면 됩니다 :)

제가 지금까지 스탭비 하면서 가장 많이 쓰이는 스킬들 위주로 우선순위를 정했습니다 

이스킬 완전 짱짱인데 왜 안찍냐!! 하면...저도 할말이 없습니다. ㅜㅠ 물론 모두다 좋은 스킬입니다만 매우 주관적으로

빈도수를 체크했습니다 헷...


별거 없는 공략이지만 갑자기 늘어난 스킬로 더이상 방황하지마시고

낫비말고 스탭비하세요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