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내용은 프리미어(Premier) 서버 기준입니다. XE서버(해외의 경우 Vindictus EU 등)에선 도움이 안될 지도. 

아무것도 모르는 초심자를 위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맞춤법과 오타와 잘못된 부분 지적해주세요.



검시타는 회피와 공격이 균형을 이루는 클래스입니다. 당신이 조금만 연습한다면 다른 클래스들이 보스의 공격을 맞고 나가떨어질 때 당신은 멋지게 보스의 공격을 피하고 보스를 때릴 수 있게 됩니다.




*글쓴이의 컴퓨터가 좋지 않아 외부 출처 이외의 모든 스크린샷은 낮은 그래픽 세팅입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의 스킬랭크를 올리는 점수인 AP는 무한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스킬을 잘못 찍는다는 개념이 없습니다. 글을 참고하여 자유롭게 올리시길 바라요.
*모든 스킬에 있어 공격스킬들은 꼭 필요한 만큼만 먼저 올려두고 항시 적용 스킬들과 버프 스킬들을 위주로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차

1. 캐릭터를 만들 때 주의할 점
2. 일반공격(평타)와 스매시의 개념
3. 글라이딩 퓨리와 라이트닝 퓨리
4. 슬립 대시와 슬립 스루
5. 기본 스매시
6. 기타 스매시 
7. 액티브: 스킬
8. 항시 적용 스킬
9. 잡기




1. 캐릭터를 만들 때 주의할 점

프롤로그를 진행했다면, 당신은 전날 종탑에서 구해준 티이에게 감사 인사를 받고 캐릭터를 만들게 됩니다.



체형을 조정할 때 키 옆의 물음표에 커서를 갖다 대어 보았다면 알겠지만, 우습게도 키가 크면 공격 속도가 줄어드는 대신 공격 범위가 늘어나고 키가 작으면 공격 범위가 줄어드는 대신 공격 속도가 빨라집니다. 공격 범위가 늘어난다는 것은 그림을 보시다시피 키가 커지는 만큼 무기가 덩달아 커지는 것이지요. 공격 범위의 증가는 아주 미미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최소키와 최대키의 공격 속도 차이는 꽤 커서 많은 리시타들이 단신이 되어 게임을 한다고 합니다. 판단은 알아서.


















2. 일반 공격(평타)과 스매시의 개념




검시타의 경우, 마우스 왼쪽 단추(키보드 컨트롤이라면 S)를 사용하는 공격은 모두 일반공격(평타), 마우스 오른쪽 단추(키보드 컨트롤이라면 D)를 사용하는 공격은 모두 스매시입니다. 일반공격은 당신의 스킬창에 있는 '컴뱃 마스터리', 스매시는 '스매시 마스터리' 스킬에 영향을 받습니다. 스매시는 확률적으로 크리티컬(통상의 대미지보다 훨씬 강한 대미지를 입히는 것)이 발생하며 적을 처치했을 때 가끔 뜨는 FINISH! 를 때려서 이블코어(뭉기적대는 검은색 덩어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부 일반공격은 스매시의 기능을 가지기도 합니다. 캐릭터 뿐만 아니라 적의 공격도 일반공격과 스매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vindictus.mmosite.com)














3. 글라이딩 퓨리와 라이트닝 퓨리




검시타의 스매시는 퓨리를 발동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퓨리는 전방을 순식간에 전진하며 베는 스매시 공격입니다. 공격시 크리티컬이 발생할 경우 스매시 단추를 눌러 글라이딩 퓨리를 발동할 수 있으며 글라이딩 퓨리에서 크리티컬이 또 발생한다면 다시 스매시 단추를 눌러 라이트닝 퓨리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은 준수한 편이며, 라이트닝 퓨리가 글라이딩 퓨리보다 조금 약하지만 더 멀리 이동합니다. 퓨리의 이동거리는 공격속도에 반비례해서, 공격속도가 빠르면 퓨리가 조금씩 짧아집니다. 


다른 스매시들보다 퓨리를 먼저 설명하는 이유는 다른 스매시와 퓨리와의 관계가 스킬의 운용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스샷이 잘 안나왔는데, 라이트닝 퓨리는 글라이딩 퓨리와 똑같습니다. 빛이 튀는 효과가 더해졌을 뿐이지요.)




















4. 슬립 대시와 슬립 스루




검시타가 생존에 강한 이유입니다. 회피 단추를 누르면 몸을 숙이고 뒤로 재빠르게 미끄러집니다. 방향키와 함께 사용하면 원하는 방향으로 슬립할 수 있습니다. 슬립 스루를 배우면 슬립 대시 후에 회피 단추를 한번 더 입력함으로서 연속해서 두 번 회피가 가능합니다. 이 스킬들을 마스터할 경우, 슬립 대시는 발동 시 0.63초 동안 무적이며, 슬립 스루는 모션 통째로 무적입니다. 너무 짧은 시간 같지만, 이 스킬들은 거의 모든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마스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기본 스매시




(평소엔 아무도 '기본 스매시'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본 스매시'라는 말은 이 게시물에서만 사용합니다.)




통상의 일반공격은 네 번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공격 후에 스매시 단추를 누르면 기본적인 스매시가 발동합니다.


일반공격 1타, 2타, 3타, 4타 마다 발동하는 스매시가 다릅니다.






1타 스매시 (크레센트 라이징)


일반공격을 한번 누르고 스매시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대미지는 약한 편이지만 딜레이가 아주 적어서 퓨리는 물론 다른 스매시를 재빨리 발동 할 수 있습니다. 적을 띄우는 판정이 있습니다.










2타 스매시 (베어 블로어)


일반공격을 두번 누르고 스매시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스킬랭크 9랭크를 달성할 경우 베어 블로어를 사용한 상태에서 일반공격을 누르면 추가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타를 익히지 않은 베어블로어는 그리 쓸모가 많지 않지만, 추가타를 배우면 훌륭한 스킬이 됩니다. 추가타는 전방으로 살짝 뛰며 칼을 휘두르기 때문에 약간의 이동이 가능하고 베어블로어+추가타의 대미지가 준수해서 많은 검시타들이 주로 사용하는 스매시입니다. 추가타는 일반 공격 단추로 발동하기 때문에 일반공격으로 분류가 되지만 스매시와 같은 기능을 가집니다. 추가타를 사용할 수 있는 9랭크까지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3타 스매시 (트윈 엣지 450)


일반공격을 세번 누르고 스매시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시계방향으로 450도 회전하면서 휘두릅니다. 그래서 이름도 트윈 엣지 450.


전후좌우를 모두 공격할 수 있고, 퓨리의 발동이 빠릅니다. 대미지도 준수한 편. 글쓴이가 이 스매시를 좋아합니다.









4타 스매시 (패닝 슬래시)


일반공격을 네번 누르고 스매시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좌우를 넓게 벱니다. 9랭크를 달성하면 패닝슬래시 후 일반공격으로 칼을 높이 들어 땅을 찍어서 충격파를 일으키는 추가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닝슬래시+추가타는 모든 스매시 중에서 가장 강력하고 범위가 넓습니다. 하지만 퓨리 발동이 느리고, 일반공격을 네 번이나 때려야 발동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상황을 잘 보아가며 사용해야 합니다. 추가타는 일반공격으로 발동하기 때문에 일반공격으로 분류가 되지만 스매시와 같은 기능을 가집니다. 추가타를 사용할 수 있는 9랭크까지는 배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6. 기타 스매시

일반 공격과 연계해서 쓰는 스매시와 달리 다른 조건에서 발동할 수 있는 스매시들입니다.


대시 스매시
달리기 도중 스매시를 입력하면 앞으로 살짝 미끄러지며 전방을 찌릅니다. 대미지는 약한 편. 약간의 이동성이 있기 때문에 일부 리시타들은 공격을 회피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거트 스팅어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매시 단추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0타 스매시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스킬창에서 스킬을 구매하지 않았을 때는 쿡 찌르는 모션이지만 스킬을 구매할 경우 올려베는 모션입니다. 거트 스팅어는 스매시를 꾹 누름으로써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 3단계 충전이 가능한데, 완전히 충전할 경우 대미지가 강력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충전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죠. 딱히 스킬창에서 구매하지 않아도 불편함은 없을 스킬이지만 찌르기보단 낫습니다.
 





점프 스매시
점프한 상태에서 스매시 단추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딜레이가 적기 때문에 다른 공격과의 연계가 용이합니다. 대미지는 약한 편.

 



윈드밀
풍차돌리기로 주위의 적들을 날리는 스킬입니다. 적에게 맞고 뒤로 밀려나거나 넘어졌을 때 스매시 단추를 눌러 발동합니다. 대미지는 약하고, 주로 빨리 일어나는데 쓰이기 때문에 F랭크 이후로 AP를 투자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윈드밀을 사용하고 바로 슬립대시 - 스매시 단추를 누르면 후속타로 글라이딩 퓨리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윈드밀을 하는 동안 무적입니다.




사우전드 니들
슬립 대시/슬립 스루를 사용하고 일반공격(평타)을 연타하면 재빠른 찌르기를 발동합니다. 일반공격을 사용하다가 스매시 단추를 누르면 강력한 찌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우전드 니들의 스매시는 사우전드 니들 평타를 한번이라도 사용한 후에 가능합니다. 일반공격을 연타하면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는 '날카로움' 버프가 생기며 최대 10%까지 증가하고, '퓨리 강화'가 발동될 때까지 사라지지 않습니다. 날카로움 상태에서 크리티컬이 발생하면 '퓨리 강화' 버프가 생기는데, 이는 48초동안 퓨리 계열 스킬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퓨리 강화'의 대미지 상승률은 '날카로움'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량에 비례합니다. 스킬랭크를 올리면 찌르기의 대미지가 증가하는데, 찌르기는 공격용으로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F랭크를 초과하여 AP를 투자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더블 크레센트
슬립 대시 직후에 스매시 단추를 눌러 발동합니다. 대미지는 좋은 편이며, 회피 후 반격을 위한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적을 띄우는 판정이 있습니다. 9랭크 이상 올리면 슬립스루 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액티브: 스킬

여태까지의 스매시들은 일정한 행동 조건 아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이었지만, 액티브: 가 붙은 스킬들은 단축슬롯에 지정해 놓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액티브: 스킬들은 스매시로 적을 때리면 얻을 수 있는 점수인 SP를 소비합니다.




스피릿 오브 버서커
일정 시간동안 당신과 파티원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시간은 60초가 최대입니다. (SP 250 소비)
슬래싱 하이
일정 시간동안 당신의 모든 행동 속도를 상승시키며 스태미나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또한 슈퍼아머 상태가 되어 적의 공격을 무시합니다(피격시 대미지는 그대로 입습니다). 시간은 19초가 최대입니다. 발동시 스태미나가 최대로 회복됩니다. (SP 750 소비)

두 스킬 모두 AP가 넉넉할 때 틈틈이 올려 마스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래디컬 피버
주위를 넓게 벱니다. 전 이 스킬을 이 글에 첨부할 스샷을 찍기 위해 레벨 80에 처음 배웠습니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SP 250 소비)





퓨리 No.7
글라이딩 퓨리를 일곱 번 연속해서 사용합니다.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은 무적입니다. 대미지는 강력합니다. 하지만 랭크업을 통한 대미지의 상승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AP를 투자하셔도 됩니다. (SP 1000 소비)














8. 항시 적용 스킬




스킬창에서 스킬을 올려두면 자동으로 적용되는 스킬들입니다. 다른 클래스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컴뱃 마스터리


일반 공격 계열을 강화합니다.  2타, 4타 스매시에 영향을 주긴 합니다만 일반 공격이 그리 비중있지 않으니 스매시 마스터리의 선행 조건인 D랭크를 먼저 찍어두고 천천히 올립니다.






스매시 마스터리


스매시 계열 공격을 강화합니다. 대부분의 공격이 스매시니 틈날 때마다 올려두는 것이 좋겠죠. 천천히 마스터할지 빨리 마스터할지는 하는사람 마음.






크리티컬 마스터리


크리티컬의 대미지와 발동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크리티컬이 너무 중요한 리시타에게 꼭 필요한 스킬입니다. 역시 마스터해야지요.






디펜스


방어력을 강화합니다. 방어력도 중요한 요소라 찍어서 나쁠 것 없는 스킬입니다. 원한다면 찍으세요.






메디테이션


마영전은 AP가 일정 시간마다 쌓이는데, 그 효율을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AP를 투자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완력/민첩/근성 훈련


힘과 의지와 민첩을 증가시킵니다.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스킬들이니 중요하지요. 특히 힘은 공격력과 직결되는 능력치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합니다. 틈날 때마다 올려주세요.






스톤 스킨


장비를 입지 않은 상태에서 방어력을 올려줍니다. 장비가 부서지면 수리키트를 꺼내거나 캠프파이어에 가서 모루를 사용하세요. AP를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캠프파이어


캠프파이어의 공격력/방어력 증가량을 올려줍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캠프파이어를 사용할 일이 많아지니 천천히 마스터하세요. AP가 그리 많이 들지 않습니다.






서서 버티기/행동불능 버티기


넘어지거나 죽는 것을 일정 확률로 버팁니다. 행동불능 버티기가 발동되면 붉은 불꽃이 타오릅니다. 천천히 올려주세요.






전투 호흡


스태미나가 회복되는 효율을 증가시킵니다. A랭크까지 AP를 투자하시고, 그 뒤론 효율의 증가량이 미미하니 천천히 올리시길 바랍니다. 






생명력 포션 숙련


생명력 포션을 사용할 때 회복량을 늘려줍니다. 포션이 등록된 단축키를 꾹 누르고 있다가 포션을 입에서 떼는 순간 떼면 발동합니다. 역시 9랭크까지 투자하시고, 효율이 떨어지는 나머지 랭크들은 천천히 올려주세요.






스태미나 마스터리


최대 스태미나가 증가합니다. 마스터할 경우 총 42의 스태미나가 증가하니 적절히 AP를 투자해 주세요.






생명력


최대 체력이 증가합니다. 필요하다 싶으면 적당히 투자하세요. 어차피 이 게임은 보스에게 서너방만 맞아도 골로 갑니다.






듀얼소드 마스터리


높은 레벨의 듀얼소드를 착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70제 무기를 사용하기 위해 6랭크가 필요하니 미리미리 랭크를 올려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레이트/중갑/경갑/천옷 숙련


높은 레벨의 의상을 입기 위해 필요합니다. 자신이 목표하는 의상의 장비분류를 확인하고 미리미리 올려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9. 잡기




소형의 적을 잡을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컨트롤의 경우 E, 키보드 컨트롤의 경우 W를 눌러 사용합니다. 적을 잡은 상태에선 스태미나를 소모하며, 잡힌 적은 스태미나가 떨어져 놓아지기 전까지 무방비 상태입니다. 잡은 채로 일반공격과 스매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시타의 ES 무브 (환경을 이용한 스매시)


일정한 환경이 갖춰진 상태에서 스매시 단추를 누르면 ES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S무브를 사용하면 소량의 체력을 회복하는데, 생각보다 유용합니다. ES무브에는 다른 적이 있는 쪽으로 날리기, 물건에 처박기, 절벽에서 떨어뜨리기, 벽에다 문지르기 등 여러 가지가 있으니 적을 잡고 여기저기 끌고다녀 보세요.




















































끝. 읽어주셔서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