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분들이 잘못 알고계신거같아서 적어봅니다.
 
저번에도 어떤분이 올리셨죠. 밸런스와 크리티컬의 가치요
 
 
가끔 질답글 보면 크리보다 밸런스부터 챙겨라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뭐 그러고 싶으면 그러시는거 말리지 않습니다만 뎀딜로만 생각했을때는 밸런보다 크리 먼저 올리는게 낫습니다.
 
기본적으로 힘2천 이상에 크리티컬히트 스킬 마스터로 크리추뎀1.95배율인 상황을 기준으로 합니다
(+시즌2 레이드 안누빈/이세트/문어머리 제외 크리상한 109로 기준을 잡았지만 그건 알아서 숫자 바꿔서 읽으시면 됩니다.)
(+모든 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중할 수 있는 상황을 가정합니다. 대부분의 캐릭터는 평타에도 크리티컬이 터지거나 평타를 아예 뎀딜에 이용하지 않으므로 이 계산이 100%들어맞지만, 총카이 평타처럼 크리티컬이 터지지 않는 공격이 전체 뎀딜에서 유의미한 비율을 차지하는 경우 크리티컬의 기댓값이 조금 떨어집니다. 평타가 전체 딜량에서 얼마만큼을 차지하는지는 플레이어마다 다르므로, 이 점 생각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밸런스와 크리티컬은 뭔지, 데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부터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2010년 11월 패치노트입니다
 
밸런스는 위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최대 데미지에 대한 최소 데미지의 %입니다.
 
예를들어 어떤 공격으로 최대 1000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면,
캐릭터의 밸런스가 80일 경우 줄 수 있는 데미지는 800~1000  (그러므로 평균은 900)
60일 경우 600~1000 이 됩니다. (그러므로 평균은 800)
 
그러므로 당연히 밸런스가 높을수록(밸런스의 상한은 90입니다. 이 이상은 90으로 적용됩니다.) 최대 데미지는 같더라도 최소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평균 데미지는 증가합니다.
 
 
크리티컬은 일정 확률로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게 합니다.
크리티컬에 관한 스탯은 세가지로,
 
크리티컬(캐릭터의 크리티컬 스탯)
크리티컬 저항(적 또는 몬스터가 갖고 있는, 크리티컬 확률의 마이너스 요인)
크리티컬 피해량(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중했을 때, 크리티컬이 아닐 때에 비해 어느정도의 피해를 더 줄수 있는가)
 
이고 이 세 가지 스탯에 따라 크리티컬의 효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크리티컬 확률은 [공격자의 크리티컬 스탯- 상대의 크리티컬 저항] 이 됩니다.
 
즉 자신의 크리티컬이 100이고 상대의 크리티컬 저항이 60이라면
공격은 100-60=40%의 확률로 크리티컬로 적중하게 됩니다.
 
크리티컬 피해량은 간단합니다. 스탯창의 크리티컬 피해량이 195라면, 크리티컬이 적중하지 않았을 때에 대비하여 정확히 1.95배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자, 이정도는 마영전을 얼마정도 플레이하셨거나 팁게를 눈팅하셨다면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계산을 해 봅시다.
 
밸런스의 상대적인 가치는
(100+현재밸런스)/2
가 됩니다. 다시말해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의 평균이죠. 데미지는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 사이에 랜덤하게 뜹니다.
밴쉬스티스님 제보입니다. 밸런스값에 따라 나오는 데미지는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균값은 같으니 이 글의 결론은 변하지 않습니다. 
 
크리티컬의 상대적인 가치는
(100-크리티컬확률)+크리티컬확률*크리티컬 피해량
이 됩니다. 크리티컬이 터지지 않을 때는 크리티컬 피해량을 적용하지 않고, 크리티컬이 터졌을때만 크리티컬 피해량을 적용합니다.
 
 
이 수식을 각 밸런스와 크리티컬 수치들에 대입해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이하로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맨위나 막줄 결론만 보시면 됩니다.
 
 
 
만밸런스(90)이하로 쭈루룩, 만크리(109지만 엄밀히 말해 상대의 크리티컬저항+50)이하로 쭈루룩,
 
각 밸런스값과 크리티컬값마다 현재 밸런스/크리티컬에서 만밸런/만크리가 되었을 때 평균 데미지가 얼마나 상승하는지
 
현재 밸런스/크리티컬에서 1씩 상승시켰을때 평균 데미지가 얼마나 상승하는지를 표로 나타내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어지간한 밸런스/크리티컬 구간에선 크리티컬의 뎀상승 기댓값이 큽니다.
 
언제까지 크냐 하면,
위쪽x축은 크리(크리상한 109기준), 아래x 축은 밸런입니다. 비교를 위하여 일부러 밸런스x축 좌우를 바꾸었습니다.
 
크리티컬이 108크리>109크리로 올라갈때의(다시말해, 만크리 바로 전>만크리)뎀상승 기댓값은
밸런스가 54>55로 올라갈때의 뎀상승 기댓값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밸런스와 크리티컬 모두 높아질수록 상승할때의 뎀상승값은 줄어듭니다.
 
 
어지간한 스펙-다시말해, 밸런과 크리를 신경 쓸 정도의 스펙에서-에선 크리티컬의 기댓값이 밸런스보다 높습니다. 상당히요. 그러니 일단 만크리 찍고 밸런스 생각해줍시다.
 
이상입니다.
 
 
p.s.이 글은 밸런 똥망도 괜찮다는 아닙니다. 만밸런 만크리의 스펙을 원하시는 분들은 그 가는 중간과정에서 밸런스보다는 크리티컬을 우선으로 생각하는게 좋다는 취지의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