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st Form☆

 

 

 

 

안녕하세요! 기둥 카록 네바티브입니다.

 

새내기 기둥 카록 형제님들께 도움이 될 만한 글이 많이 없어서, 뉴비 냄새...!! (킁킁)

일단 15년 10월 GM 에인달님의 카록 개편으로 추가된 스킬 비스트 폼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단, 다소 주관적인 내용이 부분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 문서는 인벤 PC버전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읽기 전에 필독하시길!

 

[필라스터님의 기둥 카록 정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216

[투르크왕님의 기둥 카록 말뚝딜 공략]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533

 

 

[목차]

 

1. 비스트 폼이란?

 

2. 비스트 폼 운용과 그 효용성

 a. 라이노 폼

 b. 바이슨 폼

 c. 매머드 폼

 

3. 비스트 폼과 유동딜&말뚝딜 상황

  

4. 비스트 폼 - A랭크 vs F랭크

 

5. 마치며 

 

 

1. 비스트 폼이란?

 

 

[비스트 폼 스킬 설명창]

 

 

[비스트 폼 적용 상태: 라이노 폼(좌), 바이슨 폼(중), 매머드 폼(우)]

 

★ 카록의 비스트적인 스킬

- 0타 스매시 계열: 웨일 밤, 웨일 뱅 → 고래 Whale

- 1타 스매시 계열: 라이노 헤드벗, 라이노 고어 → 코뿔소 Rhino(ceros)

- 2타 스매시 계열: 바이슨 차지, 바이슨 대쉬 → 들소 Bison

- 3타 스매시 계열: 매머드 스윕, 매머드 크래쉬, 매머드 프래셔 → 매머드 Mammoth

- 그리즐리 어퍼, 그리즐리 범프 → 그리즐리 베어 Grizzly Bear

- 와일드 보어 어택, 와일드 보어 쇼크 → 멧돼지 Wild Boar

 

묵직한 기둥을 들고 싸우는 원시적인 전사, 기둥 카록은 짐승의 강력함을 형상화한 스킬을 사용합니다.

더불어 위협적인 야수의 형상을 취할 수 있게 됨으로써, 카록의 원초적인 컨셉 및 정체성은 확실히 굳혀지게 되었습니다.

 

개발 초기 비스트 폼은 카록의 딜링 매커니즘을 새로이 하기 위해 폼에 따른 추가타 공격을 넣는다는 의도로 만들어진 스킬이었지만, 쓸데없이 복잡한 스매시와 드롭킥 스킬과의 관계성을 간소화한 지금의 비스트 폼은 일단 켜놓기만 하면 딜 미터기에 상당히 기여하는 기둥 카록의 완전 유용한 버프 스킬로 자리 잡았습니다.

 

블래스터 카록의 버스트 3종 버프와는 다르게 (1) 제한 시간 없이 계속 유지되며, (2) 한 종류의 폼만 취할 수 있습니다.

 

 

2. 비스트 폼 운용과 그 효용성

 

  

라이노 폼(좌), 바이슨 폼(중), 매머드 폼(우)

 

 a. 라이노 폼: 스태미나를 초당 7 회복합니다.

 

라이노 폼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취할 수 있습니다.

(1) 아무 폼도 취하지 않았을 때 웨일 밤(타격 시)

(2) 라이노 헤드벗 - 라이노 고어 - 라이노 볼버(폼 변환) - 볼버라이즈 블리츠(타격 시 폼 재생)

(3) 매머드 폼을 취하고 있을 때 드롭킥

 

라이노 폼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랑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 회복기가 '워 스톰프 - 데들리 컴퍼스' 하나 뿐이었던 기둥 카록에게 돌개바람과 더불어 굉장한 전투 지속력을 부여하여 끊김이 없는 맞딜을 가능케 한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낫비 자매님들의 스킬 '인세인 리퍼'의 은혜로움을 느끼며 라이노 폼을 유지할 경우, 스태미나 게이지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라이노 폼은 취하는 동시에 스태미나를 20 회복합니다. 특히 (2)번 방법은 라이노 헤드벗, 라이노 고어를 감당할 수 있는 최소 스태미나 20만 있다면 라이노 볼버에 스태미나 20을 회복하고, 볼버라이즈 블리츠의 폼 재생 효과로 다시 폼을 취함으로써 스태미나 40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b. 바이슨 폼: 공격 속도가 5% 증가합니다.

 

바이슨 폼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취할 수 있습니다.

(1) 달리는 도중에 전투 돌진(Tab)

(2) 바이슨 차지 - 바이슨 볼버(폼 변환) - 볼버라이즈 블리츠(타격 시 폼 재생)

(3) 라이노 폼을 취하고 있을 때 드롭킥

 

바이슨 폼은 해당 버프 효과인 공격 속도 증가 자체도 좋지만 그 유틸성에 의미가 있습니다.

바이슨 폼은 스킬 설명창에는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 준다고 적혀있지만, 사실 모든 행동 속도가 가속화됩니다.

바이슨 폼을 유지하여 루미나리 채집, 캠프파이어 설치, 언덕 등반, 사다리 타기, 방어구 임시 수리 키트 사용 등 여러 액션을 빠르게 취할 수 있는 기둥 카록은 일반 던전에서 다른 클래스보다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안 그래도 빠르지만, 바이슨 폼을 켜놓은 채 구르기로 이동하면 허크의 기동성에 버금가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c. 매머드 폼: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매머드 폼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취할 수 있습니다.

(1) 매머드 스윕 - 매머드 크래쉬 - 매머드 프래셔 - 매머드 볼버(폼 변환) - 볼버라이즈 블리츠(타격 시 폼 재생)

(2) 바이슨 폼을 취하고 있을 때 드롭킥

 

매머드 폼은 하나같이 고배율인 기둥 카록의 스킬들을 더욱 강화시켜 줍니다.

그러나 여러 스매시 연계를 계속 전개해야 하는 기둥 카록은 라이노 폼이 없으면 스태미나의 여유가 없기 때문에, 매머드 폼을 제대로 운용하고자 한다면 스태미나 관리에 숙련되어야 합니다.

 

변신 및 버프 혜택을 받아 스태미나의 여유가 있다면 채택하여 강력한 딜링을 가능케 합니다.

크라켄 올몸변딜을 할 때, 말뚝딜 루프를 돌리기 귀찮다면 매머드 폼을 켜놓고 스매시 루프를 돌리는 것도 좋습니다. 

 

 

3. 비스트 폼과 유동딜&말뚝딜 상황

 

 

"기둥 카록의 운용은 파일럿의 상황 판단에 따라 유동딜과 말뚝딜을 교차하는 이분법적 구조이다."

 

* 기둥 카록의 스태미나 회복기는 라이노 폼, 돌개바람, 데들리 컴퍼스

 

기둥 카록의 딜링 체계는 충격 흡수, 필러 카운터, 골절(와일드 보어 쇼크), 그리즐리 어퍼, 그리고 비스트 폼이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태미나 수급은 능력껏 하되 라이노 폼 사용 비율을 얼마나 줄이고, 딜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바이슨 폼&매머드 폼을 얼마나 자주 사용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기둥 카록 딜량 상승의 숙제입니다. 

 

 

* 라이노 폼 : 돌개바람 : 데들리 컴퍼스 = 5 : 4 : 1

 

위 원그래프는 새내기 기둥 카록 형제님들의 스태미나 수급 방법입니다.

새내기 형제님들은 미숙련과 저스펙이라는 까닭으로 말뚝딜 찬스가 적기 때문에 데들리 컴퍼스 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새내기 형제님들께서는 유동딜 상황에서 쓰이는 스매시 연계 루프로 말뚝딜을 겸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 상황에선 매우 바람직하고 정상적인 운용이며, 점차 스펙과 경험을 쌓으면서 변화를 이루면 됩니다.

 

 

* 라이노 폼 : 바이슨 폼 : 매머드 폼 = 1 : 1 : 1

 

고스펙, 경험 많은 숙련자가 되어 [워 스톰프로 데들리 스톰프 스택을 축적하고 드롭킥, 데들리 컴퍼스, 점보 스턱 등으로 소모하는 말뚝딜 루프]를 주로 사용할 경우, 위 원그래프로 해당 스킬 사용 비율을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왜냐구요?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 드롭킥의 비스트 폼 전환

- 라이노 폼 → 바이슨 폼: 워 스톰프로 인한 스태미나 소모가 거의 없고, 바이슨 폼 전환 후 빠른 드롭킥 가능.

- 바이슨 폼 → 매머드 폼: 신속한 워 스톰프로 데들리 스톰프 스택의 빠른 축적, 매머드 폼 전환 후 드롭킥 대미지 강화.

- 매머드 폼 → 라이노 폼: 대미지가 강화된 워 스톰프로 데들리 스톰프 스택 축적, 라이노 폼 전환 후 스태미나 소량 회복.

 

그리고 저 원그래프는,

 

 

* 라이노 폼 : 돌개바람 : 데들리 컴퍼스 = 1 : 1 : 1

 

글자만 바꾸고 위 원그래프로 표현할 수도 있겠습니다.

바이슨 폼과 매머드 폼의 잦은 사용으로 라이노 폼 사용 비율이 줄어들고, 돌개바람과 데들리 컴퍼스의 사용이 늘어났죠.

물론 크라켄 레이드가 아닌 이상 완전히 말뚝딜 루프만을 돌릴 수는 없기 때문에 위 원그래프 비율은 가상입니다.

스매시 연계를 쓸 때에 비스트 폼에 구애받지 않아도 역시 비율은 1 : 1 : 1로 수렴합니다.

 

요컨대, 유동딜 사이클 사용을 줄이고 말뚝딜 사이클 사용을 늘리는 작업이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스태미나 200을 기준으로,

말뚝딜의 경우 '[라이노 폼] - 워 스톰프 5회 - 드롭킥 - [바이슨 폼] - 점보 스턱 - 워 스톰프 5회 - 드롭킥 - [매머드 폼] - 점보 스턱 - 워 스톰프 5회 - 드롭킥 - [라이노 폼] - 점보 스턱 - (스태미나 30~50 남아있을 때)워 스톰프 5회 - 데들리 컴퍼스 - 돌개바람 - 스태미나 모두 회복 - 잔여 SP를 확인하고 상황 전개' 반복하면 적절하게 딱 들어맞습니다. 비스트 폼을 골고루 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단, 데들리 스톰프 5스택 드롭킥에 얽매이지는 않으시길 바랍니다. 피격을 당하면 아예 딜로스로 귀결되거니와, 스택에 따른 DPS 차이는 매우 소소하기 때문입니다. 저 정도로 깔끔하게 맞아떨어지려면 프리딜타임이 필요합니다(...)  

 

매머드 폼을 취한 유동딜 루프의 경우에도,

'[매머드 폼] - 유동딜 전개 - 스태미나 50 이하로 남았을 때 워 스톰프 1~5 - 드롭킥 - [라이노 폼] - 돌개바람 - 라이노 고어 - 라이노 볼버(볼버라이즈 블리츠) -  (점보 스턱) - 워 스톰프 - 바이슨 차지 - 매머드 스윕 - 매머드 크래쉬 - 매머드 프래셔 - 매머드 볼버(볼버라이즈 블리츠) - [매머드 폼]'을 반복하시면 최대한 유동딜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공격 속도가 높은 경우, 스태미나의 압박이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바이슨 폼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라이노 폼은 전투 지속력에 엄청난 도움이 되지만, 딜량 상승에는 간접적인 요소입니다.

어느 정도 경지에 이르면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바이슨 폼,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매머드 폼까지 챙겨야 하죠.

 

그러니까 정리하자면,

 

* 스태미나 회복

- 말뚝딜: 워 스톰프 5 - 데들리 컴퍼스 - 돌개바람

- 유동딜: 돌개바람 - 라이노 고어 - 라이노 볼버 - 볼버라이즈 블리츠

 

이렇게 두 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 말뚝딜 스킬의 유동적 운용

 

보스가 제압되지 않은 유동적 상황에는 그리즐리 어퍼를 통한 일반적인 스매시 연계가 쓰일 법 합니다.

그러나 기둥 카록 권장 공격 속도를 제법 넘긴 숙련자들은 말뚝딜 스킬을 변칙활용하여 유동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 데들리 스톰프 스택을 1~3 정도로 적게 쌓고 많이 소모합니다.

- 바이슨 차지와 바이슨 볼버(블리츠)로 충격 흡수 구간을 넓게 전개합니다.

바이슨 폼과 매머드 폼, 딜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폼만을 사용합니다.

 

워 스톰프 1~3 - (바이슨 차지) - 드롭킥 - 바이슨 볼버 - 볼버라이즈 블리츠 - (점보 스턱)

 

 

4. 비스트 폼 - A랭크 vs F랭크

 

지금까지 작성한 항목은 각자 스태미나 수급에 대한 자신감과 그 숙련도, 전투 지속력에 대한 가치 평가가 다르다는 사실을 배제한 내용입니다. 인벤 카록게시판에서도 글을 찾아보면 비스트 폼 랭크에 대한 형제님들의 선호도가 나뉘는 걸 보면 그렇죠.

 

"비스트 폼 A랭크가 가지고 있는 포텐셜, 다양성, 유틸성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비스트 폼 F랭크가 가지고 있는 안정성을 선택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형제님들 각자의 취향에 달려있습니다. 형제님들마다 가치관이 다르니 비스트 폼 랭크를 선택하는 데 간섭하기가 망설여지네요. 각자 운용하기에 잘 맞는 쪽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Einrach님의 비스트 폼 F랭크 운용 공략]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6817

 

전투 지속성과 안정성이 강화된 딜링 운용 세팅을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짱)

 

 

 

5. 마치며

 

 

캐릭터의 운용에 100% 정답은 없습니다.

여러분의 손에 맞는 운용 방식이 따로 있다면 그것이 정답입니다.

 

무언가 거창하게 써놓은 것 같지만, 그냥 비스트 폼 운용 가이드라인(?)입니다.

 

 

볼륨감이 부족한 글인데도 불구하고 관리자 인증을 쾅! 찍어주시다니 부끄럽고 감사합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