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아래 결론 있습니다.

*2021년 7월 15일 기준 내용입니다.

얼마 전 밸런스가 100이 적용되어도 혼신의 일격 대미지는 일정하지 않다고 제보 게시판에 올렸었는데요.

2021년 7월 15일 패치로 인하여 혼신의 일격 대미지가 최대 대미지만 적용되게 변경되었습니다.

패치내용(2021년 7월15일)

- 전투 중 '혼신의 일격'으로 공격 시, 항상 최대 대미지가 적용되도록 수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제보 & 건의사항 게시판에 제보해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말씀 드립니다.
'혼신의 일격'은 캐릭터가 혼신의 힘을 다한다는 컨셉으로 매번 그 정도가 다르다는 느낌을 의도하여 밸런스 능력치와 관계없이 매번 대미지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최근의 패치에서는 밸런스 수치의 상향으로 같은 수치의 대미지가 반복 발생하는 것도 이미 게임에서 의도하고 있는 상황이 된 만큼 혼신의 일격도 최대 대미지로 발동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밸런스가 100이어도 일정한 대미지가 적용되지 않던 혼신의 일격의 순수 대미지를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실험에 앞서 알아두실점


-혼신의 일격 대미지 계산은 '발동 스킬 +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릭터마다 발동 스킬이 달라 캐릭터가 서로 다르거나 발동 스킬의 크리티컬 유무에 따라서 동일 스펙끼리도 적용되는 대미지가 다릅니다.


-밸런스가 100이 적용되었을 때는 이렇게 동일한 공격에는 대미지가 일정하게 적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밸런스 100으로 인한 일정한 대미지와 혼신의 일격이 최대 대미지만 적용되는 공식으로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를 알 수 있습니다.


-패치 이후 혼신의 일격 대미지가 일정하게 뜨는 것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실험 도중 딱 1회만 대미지가 다르게 뜬 경우가 있었는데 이것은 이유를 모르겠네요.
이건 예외 사항으로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한 실험은 총 4가지로
1. 혼신의 일격의 대미지와 레벨에 따른 대미지 차이는 얼마인가
2. 혼신의 일격 대미지도 추가 피해에 따라서 달라지는가
3. 보스에 따라서 혼신의 일격 대미지는 달라지는가
4. 공격력 미달에도 혼신의 일격 레벨 간 대미지 차이는 동일한가

이며 모든 실험은 밸런스 100이 적용되며 공격력상한에 도달한 스펙으로 실험하였습니다.

참고로 리시타의 혼신의 일격 발동 스킬은 '라이트닝 퓨리'입니다.


실험 1. 혼신의 일격의 대미지와 레벨에 따른 대미지 차이는 얼마인가


혼신의 일격은 현재 결사대 전투인 네반 100회 보상 레벨 1, 발로르 100회 보상 레벨 2, 브리지트 100회 보상 레벨 3이 있습니다.

이에 따른 레벨간 대미지 차이와 순수 대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리시타의 혼신의 일격 발동 스킬은 '라이트닝 퓨리'인데요 평상시 라이트닝 퓨리의 대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좌 시즌 1 파괴의 화신 히어로 기준 크리티컬 미발동(22,783), 우 크리티컬 발동(51,263)

둘 대미지의 차이는 51,263 - 22,783 = 28,480입니다.


-위에서부터 혼신의 일격 레벨 1, 2, 3 대미지
-좌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미발동, 우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발동

이것으로 해당 전투에서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는

레벨 1. 186,258(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1,263(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34,995
레벨 2. 251,258(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1,263(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99,995
레벨 3. 296,258(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1,263(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244,995

으로 계산이 됩니다.

또한 수치를 통해 혼신의 일격 레벨 별 대미지 차이는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발동기준

레벨 1과 2의 차이는 251,258 - 186,258 = 65,000
레벨 2와 3의 차이는 296,258 - 251,258 = 45,000
레벨 1과 3의 차이는 296,258 - 186,258 = 110,000으로 알 수 있습니다.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미발동 시의 대미지의 차이도 계산해보면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혼신의 일격이 발동되어도 크리티컬 발동 시와 미발동 시 차이가 '일반 라이트닝 퓨리'크리티컬 미발동, 발동 시 차이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EX: 레벨 1 기준 186,258 - 157,778 = 28,480)

그런데 설낙원의 첨병(라그나힘)에서는

-좌측 위 라이트닝 퓨리, 아래 혼신의 일격 레벨 1 대미지
-우측 위 혼신의 일격 레벨 2, 아래 혼신의 일격 레벨3 대미지

설낙원의 첨병(라그나힘)에서 레벨 간 대미지 차이는
레벨 1과 2의 차이는 166,181 - 107,181 = 59,000
레벨 2와 3의 차이는 211,181 - 166,181 = 45,000
레벨 1과 3의 차이는 211,181 - 107,181 = 104,000

으로 레벨 2와 3의 차이는 동일한데 레벨 1과 2의 차이는 다릅니다.

그래서 더 많은 보스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혼격칸 대미지는 크리 발동 유무 상관없이 적혀있지만 순수칸 대미지에 크리 유무 따져서 계산했습니다.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시즌 4 보스인 세자르까지 혼신의 일격 레벨 1의 대미지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네베레스부터는 50,000으로 고정됩니다.

또한 보스 방어력(공격력 상한 - 10,000)이 이 늘어난 양의 5배씩 대미지가 감소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늘어난 공격력 상한 X 5' 이것을 바탕으로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 계산법은


레벨 1 : 200,000 - (해당 전투 공격력 상한 - 10,000) X 5
*최저 대미지 50,000

레벨 2 : 265,000 - (해당 전투 공격력 상한 - 10,000) X 5
*최저 대미지 현재 판단 불가

레벨 3 : 310,000 - (해당 전투 공격력 상한 - 10,000) X 5
*최저 대미지 현재 판단 불가

으로 계산하면 저레벨 전투에서는 비슷한 값이 나오고 그 외 전투에서는 동일한 값이 나옵니다.

앞으로 더 강한 보스가 나올 때 이 계산법이 달라질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주로 가는 레이드에서는 이 계산법으로 얼추 대미지 계산이 됩니다.(라우라는 안 해봐서 모르겠는데 라우라에서까지 실험은 못하겠습니다.)


실험 2. 혼신의 일격 대미지도 추가 피해에 따라 달라지는가
*실험 장소: 시즌 1 파괴의 화신 히어로

실험 1을 통해 순수 대미지를 계산해 봤는데 그렇다면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는 추가 피해에 따라서도 달라지는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추가 피해 수치는 2가지이며 5,800과 6,400으로 실험했습니다.


-위 추가 피해 5,800, 아래 추가 피해 6,400
-좌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미발동, 우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발동



-추가 피해 5,800 기준 위에서부터 혼신의 일격 레벨 1, 2, 3
-좌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미발동, 우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발동


-추가 피해 6,400 기준 위에서부터 혼신의 일격 레벨 1, 2, 3
-좌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미발동, 우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는 각각

추가 피해 5,800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
레벨 1. 186,258(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1,263(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34,995
레벨 2. 251,258(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1,263(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99,995
레벨 3. 296,258(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1,263(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244,995

추가 피해 6,400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
레벨 1. 190,291(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5,296(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34,995
레벨 2. 255,291(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5,296(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99,995
레벨 3. 300,291(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5,296(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244,995

추가 피해가 달라도 순수 대미지가 동일하게 계산이 됩니다.
이것으로 볼 때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는 추가 피해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실험 3.  보스에 따라서 혼신의 일격 대미지도 달라지는가
*실험 장소: 시즌 1 파괴의 화신 히어로, 시즌 3 잊지 않기 위하여 싱글모드

실험 1의 표에도 나와있는 사항이고 이건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을 텐데 다시 확인 겸 실험해봤습니다.(표로 보는 것과 사진으로 보는 것은 다르니)

알고 계시듯 일반 스킬 대미지는 보스의 따라서도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그렇다면 혼신의 일격도 다르게 적용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공격력 상한 스펙 동일)


- 위 파괴의 화신 히어로, 아래 잊지 않기 위하여 싱글모드에서 라이트닝 퓨리 대미지
- 좌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미발동, 우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발동



- 위에서부터 파괴의 화신 히어로에서 혼신의 일격 레벨 1, 2, 3 대미지 
- 좌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미발동, 우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발동



- 위에서부터 잊지 않기 위하여 싱글모드에서 혼신의 일격 레벨 1, 2, 3 대미지
- 좌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미발동, 우 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발동

위의 결과로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는 각각

파괴의 화신 히어로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
레벨 1. 190,291(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5,296(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34,995
레벨 2. 255,291(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5,296(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99,995
레벨 3. 300,291(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5,296(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244,995

잊지 않기 위하여 싱글모드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
레벨 1. 120,448(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8,448(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62,000
레벨 2. 185,448(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8,448(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27,000
레벨 3. 230,448(크리티컬 발동 혼신의 일격) - 58,448(라이트닝 퓨리 크리티컬 대미지) = 172,000

보스에 따라서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도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공격력 미달에도 혼신의 일격 레벨 간 대미지 차이는 동일한가
*실험 장소: 시즌 3 잊지 않기 위하여 싱글모드

이번에는 해당 전투의 공격력 상한 미달에도 혼신의 일격 레벨 간 대미지 차이는 동일한가 알아보겠습니다.


잊지 않기 위하여 전투의 공격력 제한은 '37,600'입니다.

해당 실험에서는 공격력 '36,200'으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공격력 1,400미달)


-좌측 위 라이트닝 퓨리, 아래 혼신의 일격 레벨 1
-우측 위 혼신의 일격 레벨 2, 아래 혼신의 일격 레벨 3

순수 혼신의 일격 대미지
레벨 1. 80,733 - 18,733(라이트닝 퓨리 대미지) = 62,000
레벨 2. 145,733 - 18,733(라이트닝 퓨리 대미지) = 127,000
레벨 3. 190,733 - 18,733(라이트닝 퓨리 대미지) = 172,000

레벨 2 - 레벨 1 = 65,000
레벨 3 - 레벨 2 = 45,000
레벨 3 - 레벨 1 = 110,000으로 실험 1 에서 공격력 상한 기준으로 얻었던 차이와 동일.




결론

1.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는 레벨 간 1 -> 2 은 65,000증가, 2 -> 3 은 45,000이 증가한다. 하지만 네베레스(어둠의 일족)부터 레벨 1 은 최저 대미지 50,000으로 고정되어 1 -> 2의 증가량은 감소한다.


2.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 계산법은

레벨 1 : 200,000 - (해당 전투 공격력 상한 - 10,000) X 5
*최저 대미지 50,000

레벨 2 : 265,000 - (해당 전투 공격력 상한 - 10,000) X 5
*최저 대미지 현재 판단 불가

레벨 3 : 310,000 - (해당 전투 공격력 상한 - 10,000) X 5
*최저 대미지 현재 판단 불가
 으로 동일하거나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현재 주로 가는 레이드에서는 위 계산법으로 계산이 가능하다.


3. 공격력 상한 미달에도 레벨 간 대미지 차이는 동일하다.


4. 혼신의 일격 순수 대미지는 추가 피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