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시타학 개론.

안녕하세요. 프리미어 서버, 나이트 길드에서 활동 중인 듀얼 리시타 '오창'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거의 접은 상태지만, 올 해 계속 하고 있었다면 마영전 이란 게임도 어느덧 4년차에 접어들었겠네요.

사실 이 리시타 학개론은 예전에 저 혼자 작성 중에 있다가, 학업 문제로 인해 무기한 연기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학업 문제도 해결되었고, 더군다나 요새 마영전의 인기도가 차츰 높아지는 것을 보고 새로이 마영전을,

리시타를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 글을 마무리 지어 올리고자 다짐했습니다.

글을 읽으시기 전 몇가지 주의해 주실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우선적으로 저는 창시타를 플레이한 시간이 많으므로, 리시타를 설명하되 창시타 기준으로 글을 쓸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창시타,검시타 둘 다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이 글은 리시타를 처음 잡으시는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쓰는 글이며, 숙련자용 글은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3.한 문단이 요약이 가능한 글에 요약을 적어드리겠습니다. 긴 글을 읽을 시간이 아깝다&시간이 없으시다 하시면 요약만 읽어 보시면 됩니다.

4.스크롤이 상당히 깁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면서 의문이 들거나, 잘 모르겠다 하신다면 리시타 게시판에 질문 또는 인벤 닉네임 '슈퍼맨'으로 쪽지

보내주시면 최대한 성심성의껏 답장해 드리겠습니다.

글을 읽는 모든 분 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리시타란?

                                           리시타 (Lethita)

듀얼소드 / 듀얼스피어

                        쌍검을 이용해 호쾌하고 화려한 검술을 구사하는 전사

 

리시타는 투쟁과 승리를 중요시하는 서북부 출신의 젊은 전사입니다.
몰락한 고향을 떠나, 콜헨까지 흘러들어와 칼브람 용병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리시타의 주특기는 쌍검을 이용한 호쾌하고 화려한 공격입니다.
공격 속도에 있어 리시타를 이길 자는 없습니다.
쉴새없이 몰아치는 공격에 적은 속수무책이 될 것입니다.
스피드가 빠른 만큼 무거운 갑옷을 입기가 힘들어 초반에는 주로 경갑을 착용합니다.
하지만 점차 무거운 갑옷도 입을 수 있게 됩니다.

 


라고 마비노기 영웅전 공식 홈페이지에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마영전 오픈 초창기 때는 '초보 유저에게 적합한 클래스' 

비슷하게 적혀있었는데, 필자도 그걸 보고 리시타를 했다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즉 '어느 정도 수준의 꾸준한 연습과

회피 리듬감, 몹의 공격 패턴 숙지'등 이것저것 익히고 연습할게 정말 많은 캐릭터 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굉장히 매력있

으며, 리시타의 보유 스킬 중 '글라이딩 퓨리'란 스킬의 타격감에 빠져드신다면, 다른 게임의 타격감들은 그저 밋밋한

수준으로 보이실 겁니다.

리시타를 선택하실 시 리시타 안에서 클래스가 또 2종류로 나뉩니다. 듀얼 소드를 사용하는 '검시타'와
듀얼 스피어를 사용하는 '창시타'클래스로 나뉘는데요. 각각 뚜렷한 장단점이 존재하는 매력적인 클래스이니, 둘 다 해보시고 '아,난 창쟁이의 길을 가야겠다!'하시면 창시타,'난 칼쟁이야!'하시면 검시타로,
둘 다 쓰셔도 무방합니다.

요약 : 쉬운 클래스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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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시타 클래스 전체가 개편이 있었습니다.딜량의 엄청난 상승과 생존기의 버프로 마영전 내 딜량 탑 수준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컨트롤이 많이 필요한 클래스 입니다.

리시타 생성 시 주의사항

마영전에서 '리시타' 개인 스텟에서 중요한 것들이 여러개 있습니다. 공격력,밸런스,공격 속도,크리티컬 등등...

그 중 공격 속도가 느리면 상당히 답답합니다. 익숙해지면 괜찮겠지만 빠른 공격 속도에서 느린 공격 속도를 써보면

너무 답답합니다. 또한 공격 속도가 느리면 공격이 끝나고 후 딜레이가 길기 때문에 딜을 넣는 면에서도 상당히

불리합니다. 하지만 이런 중요한 스텟을 캐릭터 생성 초기에 아주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캐릭터의 키 설정 중 '최소키'로 설정하신다면, 최대키에 비해 빠른 공격 속도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중간키 일 때는 기본 200의 공격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최소키일때는 210, 최대키일때는 190

의 공격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20이란 큰 차이를 가지고 있죠.) 

물론 최대키가 나쁘단건 아닙니다. 최대키로 했을 시에는 캐릭터 공격의 범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캐릭터는 중간키 입니다.) 

하지만 최소키를 하시면 


이런 장비 핏의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요약 : 최소키는 공속이 빨라지고, 최대키는 공격 범위가 넓어진다. 하지만 최소키로 했을 시에는 장비를 입었

을 시 핏이 떨어지고, 최대키로 했을 시에는 공속이 느려진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 앞서보는 마영전 인터페이스&조작 옵션

 

마영전은 다른 온라인 게임과는 다르게 심플하고 산뜻(?)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마영전을

 

접하시는 분들은 인터페이스의 활용을 잘 하지 못하실텐데요. 아주 간단합니다.

 
1.현재 장비하고 있는 소비 아이템들 입니다.
2.빨간색은 현재 플레이어의 HP,초록색은 현재 플레이어의 스테미나 입니다.
3.위로 된 화살표 두 개가 곂쳐진 아이콘은 '메뉴'입니다.
클릭 시 이런 메뉴들이 나옵니다.
4.캐릭터의 상태,스킬,소지품 등을 알 수 있습니다.
5.현재 플레이어가 있는 채널입니다. 클릭 후 원하시는 숫자를 누르시면 해당 채널로 이동됩니다.
6.미니맵입니다. 마을에서는 마을의 미니맵이, 던전에서는 던전의 미니맵으로 바뀌게 됩니다.
7.현재 가능한 퀘스트 목록입니다.M을 누르셔서 바로가기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Q.조작할 때 마우스 모드가 편한가요 키보드 모드가 편한가요?

 

A.플레이 하시는 본인이 가장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주관적인 부분이지만 말씀드리자면,저는 마우스 모드가

훨씬 편하더군요. 시점 전화도 좀 더 자연스럽고 하도 마우스에 익숙해져있다 보니 그런거 같습니다.

 

TIP

조작키를 바꾸려고 하실 때는 옵션-마우스&키보드 조작모드 선택 후 조작법 상세설정...클릭

 

(마우스만 해당됩니다.)목록을 보시면 시점 왼쪽으로 란 목록이 있습니다.그 키를 Q로 설정해 주시고

 

플레이 하시면 시점 변환이 마우스 모드일 시 훨씬 편해집니다.



+더 자세한 설정 방법은 http://heroes.inven.co.kr/dataninfo/system/view.php 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현재 리시타의 입지

리시타는 마영전 피시방 클로즈베타 때부터 피오나와 같이 존재하던 캐릭터 입니다. 가장 오래된 클래스 라고 볼 수 있죠.

1월 9일 린이 업데이트 되고, 현재 총 8명의 클래스가 있는 지금, 리시타가 약캐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결코 

강하다고 말할 수도 없는 입장입니다. 사실 극공이 리시타의 컨셉인데, 요즘은 그 극공으로 커버할 수 없는 상당히

강한 클래스 들이 많이 나왔죠. 

마영전에서 항상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공제방'입니다. 시즌2가 특히 심한데요. 즉 '일정 수준의 공격력을 넘지

못하는 사람은 파티에 참여할 수 없는 방' 입니다. 리시타의 무기들은 대체로 기본 데미지가 약한 편이라, 

그 공제방을 들어가기가 상당히 어려운 편입니다.(80제 무기면 거의 공제방 걱정을 안하셔도 되지만, 그 80제 무기의 
가격이 굉장히 비쌉니다. 1억 골드라는 돈은 엄청나게 큰 돈이죠.)

현재 입지를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극딜도 아니고 그렇다고 극 생존도 아닌 그런 입장입니다.

리시타를 시작 하시기 전 이런 점을 유의하고 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아직 많은 유저가 리시타를 플레이하고 있는 이유는, 물론 오랫동안 해오셨던 분들은 캐릭터에 대한

정도 어느정도 남아 있겠지만, 우선 멋있습니다. 잘하면 진짜 멋있거든요. 타 클래스 들과 같은 던전에서 솔로 플레잉을

한다고 가정해도, 리시타의 플레이는 굉장히 멋있습니다. 절묘하게 회피기를 이용해서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고

그걸 연계로 순간적인 딜링을 합니다. 공방이나 인벤 영상관에서 정말 잘하시는 리시타 분들의 영상을 보신다면

와~하고 보실겁니다. 그만큼 난이도는 있지만 손맛이 있고 재밌는 캐릭터 입니다.

나름 상향이 필요한 것 같긴 한데, 저는 그냥 무기 깡뎀만 조금 상향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서 스킬 배율이나

기본적인 배율을 건드린다면, 리시타의 딜링은 우주 끝까지 가버릴것 같아서 ㅡㅡ;

컨트롤이 늘면 늘수록 강한 딜이 나오는 리시타의 컨셉트가 사라질까 두렵네요.

리시타 스킬

설명하기에 앞서 말씀드리자면, 제가 이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당시 다른 게임에 비해 '정해진 스킬 트리'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설명을 쭉 읽어보고 이게 괜찮겠다 하고 생각하며 그 스킬을 올렸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마영전 에서 형식적으로 정해진 스킬 트리는 없다.'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슬립스루'란 스킬이 검시타에게 필수인 

것도 그 당시에 알지 못했고, 그래서 가장 최저 랭크로 남겨둔 채 검시타를 플레이 했습니다. 솔직히 피하기 엄청 어려웠

지만, 게임을 포기할 정도로 못하는 것은 아니더군요.

하지만 제가 플레이 하던 당시에 비해 스킬도 많이 추가 되었고, 각 스매시 스킬이 추가된 현 시점,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스킬에 대해 언급하고 마치겠습니다. 꼭 마스터 해주셔야 하는 것이며, 플레이를 좀 더 원활하고 재밌게

하기 위해 써야하는 스킬들이니,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 없는 스킬은 없습니다. 장비 마스터리를 제외한 모든 스킬들 모두 F랭크라는 전제 하에 글을 씁니다.)

Q.스킬은 어떻게 올려야 하나요?

A.마영전 에는 AP(Ability Point)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특별한 이벤트나 AP캡슐, 전투 완료 시,스킬 중 메디테이션 스킬로 일정량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것으로 스킬이 요구하는 일정량의 AP를 채우게 된다면 다음 랭크로 올라가게 됩니다.

1.공용 스킬

우선 검시타와 창시타의 공용 스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영전 에는 각자 스킬 외에 완력 훈련,민첩 훈련 등 

캐릭터의 기본 스텟에 영향을 주는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완력 훈련=힘 증가,캐릭터의 공격력 증가
근성 훈련=의지 증가,크리티컬 증가
민첩 훈련=민첩 증가,방어력과 스테미나 회복 속도 증가
지능 계발=지능 증가,(이비는 마공 증가),메디테이션 AP 보너스 획득 시간 간격 감소(사실상 리시타에게 필요 없습니다.)

글라이딩 퓨리
라이트닝 퓨리
전투 호흡
스태미나 마스터리

2. 검시타 핵심 스킬

슬립 대시
슬립 스루

3. 창시타 핵심 스킬

리버레이트

4. SP 스킬

액티브:슬래싱 하이

액티브:퓨리 No.7

액티브:스피릿 오브 버서커

가장 우선시 되고 전투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들을 썼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위의 스킬들을 우선적으로 

마스터 해 주시면 리시타의 플레이가 조금 원할해 집니다. 하지만 '난 저 스킬들 맘에 안들어! 다른 스킬 찍을꺼야!'

하시는 분들은 다른 스킬을 찍으셔도 됩니다. 다른 게임들에 비해 스킬의 선택이 비교적 자유롭고,어느 스킬을 먼저 찍는

다고 해서 망한 캐릭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스킬트리를 선택해 보시고, 앞으로 더 자신에게 맞는 스킬트리를 

알아내시는 것도 하나의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 )


리시타 장비

이렇게 나름 공략 글 비슷하게 적으면서 마영전을 다시 생각해보니, 정말 선택에 있어서 자유로운 게임이란 생각이 

듭니다. '공략 너무 대충 쓰는거 아냐?'라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릅니다만, 전 마영전이 제공하는 그 많은 스킬과

아이템 선택의 자유를 글로 모두 담아낼 수 없었습니다...

제 생각엔 마영전은 70렙 이후부터 제대로 즐기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와우란 게임은 만렙부터 시작이다.'라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60 이전의 무기와 방어구,악세사리는 원하시는 데로 사용하시면 된다는 것 입니다.

60렙 이후 부터는 커스텀(같은 셋트 5파츠가 아닌,다른 셋트의 아이템을 섞는 것)으로 더 좋은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으

니 그 이전에는 자신이 원하시는 방어구와 무기를 착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런게 어딨냐 너무 대충 쓴다! 하시는 분 들이 있으실 지도 모르겠는데, 정말입니다. 필자도 캐릭터를 키울 때 그렇게

키웠습니다. 사실 60렙 이전에는 '마영전이 이렇게 플레이 하는 거구나.'라는 감을 익힌다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요약 : 60렙 이전의 무기와 방어구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사용하면 된다.


리시타 진영 스킬

(현재 수정중 입니다.)


마영전에는 특수한 변신 스킬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진영 스킬 입니다.

진영에는 팔라딘과 다크나이트가 있는데, 각자 특색이 있지만 다크나이트의 전반적인

스킬 옵션이 더 좋으므로 다크나이트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토리를 보시고 

선택하셔도 무방하지만, 개인적으로 리시타인 경우 다크나이트를 추천합니다.

(진영 스킬 트리에 있어서 절대적이란 것은 없습니다.)

(저는 이 글에선 다크나이트만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진영 스킬 글은 인벤 닉네임 '츠리엔'님의 글을 약간 인용했습니다.

(츠리엔 님께 사용 허락 받았습니다.)

1.다크나이트

+스킬 선택 시 '저항'스킬 선택 추천,하지만 방어력이 높은 셋팅을 하지 않을 경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2차 스킬에서 생명력 회복이나 스테미나 회복은 효율이 좋지 않으므로 투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명력 회복 같은 경우 잠재력2를 위해 선행으로 한개만 찍어줍니다.


+잠식의 경우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시는 것은 자유입니다.




(저항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는 스킬 트리)


(저항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는 스킬 트리)

다크나이트 레벨에 따른 스킬 투자법


-A. 1차 변신-

lv. 1 : 강탈

lv. 2 ~ lv. 5 : 생명력 공격력 강탈

lv. 6 ~ lv. 10 : 오라 활력
(a) 극공 : 활력3/오라2 (공3 강2 - 활3 오2)

(b) 그 외 : 활력3/오라2 (강1 생공자유4 - 활3 오2)

ps. 공3생1이나 공2생2 추천!

 

lv. 11 : 불벼락, 2차 변신

창시타라면 불벼락 1,2정도는 이해하겠습니다.하지만 다른 클래스라면 비추.

불벼락에는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습니다.

 

lv. 11 ~ lv. 20 : 2차 변신 / (lv 16) 둔화, 잠재력

(a) 극공 : 강탈1/공격력3/강탈1(2) - 활력3/오라2 - 오라3(5)/강탈2(4) - 잠재력3/강탈1(5)/2차변신1 추천

(b) 인벤 : 강탈1/공격력3/생명력1 - 2차변신1/활력3/오라1 - 오라4(5)/생명력1(2) - 잠재력3/생명력1(3)/자유1


-B. 2차 변신-


lv. 21 ~ lv. 25 : 생명력Ⅱ 공격력Ⅱ 스테미나

(a) 극공 : 강탈1 공격력3 강탈1(2) - 활력3 오라2 - 오라3(5) 강탈2(4) - 잠재력3 강탈1(5) 2차변신1

               공격력3 생명력Ⅰ2 추천 or 공격력3 스테미나2

(b) 그 외 : 강탈1 공격or생명4(3/1,2/2자유) - 활력3 오라2 - 오라3(5) 공격or생명2(3/3) - 잠재력3 강탈1(2)or 저항1 2차변신1

공격력Ⅱ 생명력Ⅱ 자유5 추천 


ps. 스테미나 비추천


lv. 26 ~ lv 30 : 활력Ⅱ 균열 (균열 필수)

(a) 극공 : 공격력Ⅱ3 생명력Ⅰ1(3) 스테미나1 - 균열1 활력3 스테미나1(2) 추천

(b) 그 외 : 공격력Ⅱ 생명력Ⅱ 자유5 - 균열1 활력3 공격력or생명력Ⅱ1 추천

 

lv. 31 ~ lv 35 : 생명력 회복

(a) 극공 : 공격력Ⅱ3 생명력Ⅰ1 스테미나1 - 균열1 활력3 스테미나1(2) - 스테미나3(5) 생명력회복1 자유1

(b) 그 외 : 공격력 생명력 자유5 - 균열1 활력3 공격력생명력Ⅱ1(3/3) - 생명력회복1 자유4

 

lv. 36 ~ lv. 40 : 잠재력Ⅱ

(잠식 스킬은 균열의 데미지 너프로 인해 잠식 스킬의 효율도 상당히 좋지 않아졌습니다. 무조건 잠재력 스킬 투자로 대체합니다.)

 

 

-c.다크나이트 최종 완성 스킬 트리-

 

(a) 극공 :

강탈1/공격력Ⅰ3/강탈1(2) - 활력3/오라2 - 오라3(5)/강탈2(4) - 잠재력Ⅰ3/강탈1(5)/2차변신1

공격력Ⅱ3/생명력Ⅰ1/스테미나1 - 균열1 /활력3/스테미나1(2) - 스테미나3(5)/생명력회복1/자유1 - 잠재력Ⅱ3/잠식2 추천


(d) 인벤 :

강탈1/공격력Ⅰ3/생명력Ⅰ1 - 활력Ⅰ3/오라2 - 2차변신1/오라3(5)/생명력Ⅰ1(2) - 잠재력Ⅰ3/생명력Ⅰ1(3)/자유1

공격력Ⅱ3/생명력Ⅱ2 - 균열1/활력Ⅱ3/생명력Ⅱ1(3) - 생명력회복1/자유4- 잠재력Ⅱ3/자유2





2.팔라딘
(인벤 닉네임 Yvaine님의 글을 인용했습니다.)

밑의 이미지는 아이콘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미지 밑에 자세히 글을 써놓을 테니 그것을 보시고 스킬을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A. 1차 변신-

처음 신념을 선택한 타이틀과 진영 포인트 1을 받았으면 생명력에 투자하는것을 추천합니다.
5포인트까지는 생명력과 방어력에 투자를 하는게 좋습니다.
활력엔 투자 추천.
저항은 1개에서 3개 까지만 찍는게 적당.
세번째 줄의 천벌은 석화를 위해 하나만 투자하거나 손아귀짱짱맨 하고싶으면 마스터 하셔도 되지만, 초반에 찍기에는 포인트가 아까우므로 보류 합니다.
네번째 줄에서 진영 1차의 최고 스킬 잠재력이 등장합니다. 모든 스텟을 올려주기 때문에 필수 입니다.
석화 스킬도 찍으시면 좋습니다. 파티에 많은 기여가 됩니다.

-B. 2차 변신-

생명력 II나 방어력 II 는 원하시는 대로 투자해 주시면 됩니다.
스테미나는 비추천 입니다.(슬래싱 하이라는 일정 시간 스테미나 무한 스킬로 스테미나 마스터리가 불필요해 집니다.)
둘째 줄의 활력II도 투자해줍시다.
그리고 팔라딘의 멋짐을 담당하고 있는 신념의 가호에 투자해줍시다. 사실 능력치는 좋지 않습니다만..
신념의 가호를 사용 시 몇몇 장판 기술을 무시하고 몇 대 때릴 수 있습니다.
(확실히 멋있긴 하더군요.)
세번째 줄의 생명력 회복 이건 계륵입니다. 어차피 변신하면 전체적인 피통이 많아지니까 대부분의 공격은 쉽게 버틸 수 있고, 못 버티는 공격은 어차피 회복 있어도 죽습니다.하지만 역시 찍을게 없으면 찍어야겠죠

그리고 대망의 네번째 줄

여기서 막판에 평타를 치느냐(이미 팔라딘인 상황에서 대박은 없습니다), 진영 포인트 날리고 패망하느냐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

그나마 사람 구실을 하게 해 줄 스킬은 바로 잠재력 II이고, 패망의 지름길은 수양입니다.




+제가 마영전을 4년정도 했습니다만, 진영스킬에 답이란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정말입니다. 진영 스킬 한개 잘못 찍었다고 해서 게임을 접어야 하는 상황은 절대 없습니다. 제 캐릭터 같은 경우에도 갖은 똥 진영 스킬은 다 찍었지만, 
그래도 망캐 소리 듣지 않고 잘 합니다.(심지어 저는 공격력도 찍지 않았습니다.)
진영 스킬로 싸우지마세요. 각자 플레이 스타일이 다르고 연계하는 공격이 다릅니다. 첫번째로 자신이 원하는 스킬을
찍는게 제일 좋고, 두 번째로 참고를 하고 싶으시다면 위 글을 보시면 되는 겁니다.

마영전 이란 게임에 스킬과 아이템은 답이 없습니다.추천만 있을 뿐입니다.



*현재 다크나이트 스킬 트리는 수정중에 있습니다. 여러가지 패치 이후 최적의 스킬 트리를 찾은 뒤 수정 하겠습니다.


리시타의 기본 컨트롤

리시타는 어려운 조작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제대로 해보시기 전에 가장 기초적인 조작을 알고

플레이 하시는 게 훨씬 재밌고 쉽겠죠?

이번에는 리시타의 기초적인 컨트롤과, 스킬 목록에 없는 스킬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시타와 창시타의 회피기

리시타의 클래스인 검시타와 창시타는 서로 다른 회피기를 사용합니다.

검시타는 슬립대시,슬립스루를 사용하고, 창시타는 구르기를 사용합니다.


1.슬립대시,슬립스루


보스 몬스터의 공격 타이밍에 맞게 회피를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회피가 됩니다. 슬립대시,슬립스루 후에는 

바로 스킬 더블 크레센트로 연계 가능 합니다.


2.구르기


창시타의 회피기 구르기 입니다. 예전에는 구르기에 무적 판정이 존재하지 않아서 거의 회피를 대시 스매시로 하였지만,

이제는 구르기에 무적 시간이 생겼기 때문에 창시타도 간단한 회피가 가능 합니다.

요약 : 타이밍에 맞춰서 회피 버튼을 누른다면 쉽게 피할 수 있다.


연아 스텝

마영전 이동기의 꽃, 연아 스텝 입니다. 연아 스텝이라 부르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달리기 버튼을 연타하면서

이동하는 이 이동기의 생김새가 피겨스케이팅을 하는것 같다.'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라고, 일반 달리기와 연아 스텝의 차이를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속도면에서 조금 차이가 납니다. 맵 이동을 빠르게 하고 싶으시거나, 적 몬스터 와의 거리를 벌리거나

다가갈 때 효과적입니다.

 

 


리시타 변신 스킵

1.창시타

제자리에서 리버레이트를 시전하시되, 리버레이트 게이지가 올라감과 동시에 변신 버튼을 연타하시면 됩니다.


2.검시타 

 

검시타는 창시타 처럼의 스킵이 불가능 합니다. 대신 보조무기 자동 조준의 옵션을 이용하여 스킵이 가능합니다.

(영상은 팁게에 있는 어젤타인 님의 영상을 퍼왔습니다. 문제가 될 시 삭제하겠습니다.)




+추가
호옹낄(2014-01-07 17:02:57)
00
근데 일본쪽에서는 보조무기 변신 스킵이 막혔다더라구요
되는게 리버레이트랑 이글 탈론 스킵밖에 안된다네요...
(간간이 되긴하는데 거의 막혔답니다 ㅜㅜ)







국내 마영전 기준으로 해서 해외 마영전은 잘 몰랐네요 ㅜㅜ;  현재는 해외 리시타 경우 스테미나 보유량이 적어 헉헉 거

릴 때 변신키를 연타하여 스킵하는 방법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리시타 인챈트

마영전에는 무기와 장비에 특정 효과를 부가시킬 수 있는 인챈트 스크롤이 존재합니다.

(콜헨 마을의 브린 에게서 인챈트를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종류와 효과가 다양하고, 특정 클래스, 특정 방어구에만 사용할 수 있는 인챈트 스크롤이 많기 때문에

초보 유저분들이 어려워 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어렵습니다 ㅎ; 저도 인챈트 처음 나왔을 때 멘붕해서 아무거나

막 발랐던 기억이 아직도 나는군요.

인챈트 스크롤에는 '접두'와 '접미'로 분류됩니다. 말 그대로 앞에 붙는 인챈트와 뒤에 붙는 인챈트죠.

예를 들어 현재 '치열한' 인챈트 스크롤이 되어 있는 상황에 '작렬하는' 인챈트 성공시, '치열한'인챈트는 사라집니다.

그리고 또! 인챈트는 '랭크'로 분류됩니다. 8,9,A,B,C,D,E,F랭크로 분류되는데, 오른쪽으로 갈 수록 낮은 랭크입니다.

간단히 말씀 드리면 랭크가 높을수록 인챈트의 효과는 좋습니다. 하지만 성공률은 낮아지고, 숫자 랭크 인챈트 스크롤을

시도 하시다가 실패 하신다면 일정 확률로 무기가 폭파!!됩니다. 그럼 어떻게 그걸 방지하느냐? 엄청나게 비싸디 비싼

인챈트 룬(인룬)을 넣어야 합니다. 개당 8900원인가 하던걸로 기억하네요. 한 번 살 때마다 피를 토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다음 인챈트 룬을 넣으면 인챈트를 무조건 성공하는 것? 아닙니다. 인챈트 룬은 단순히 '인챈트 실패 시 무기 대신

터집니다.' 그러니 정말...되도록이면 인챈트는 성공되어 있는 아이템을 사세요..

Q.인챈트를 하려고 하는데 무슨 BR이 있네요?이건 뭔가요? 

A.마법가루로 만들 수 있는 엘릭서를 부으시면 BR이 찹니다. 100BR을 딱 맞추시면 그 인챈트 스크롤의 최대 성공률 까지 올라갑니다. 만약 성공률 최대가 50%인챈트를 시도 시 100BR을 채우시면 50%의 확률로 성공을 하는거죠. 하지만 무조건 100BR에 멈추는게 아닙니다. 넘치기도 한다는 사실^^! 넘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사실^^! 이미 들어간 엘릭서는 다시 돌려주지 않는다는 사실^^!

1.무기에 가장 많이 '바르는' 인챈트

기회,치열한,표범의,번쩍이는,야망,결의에 찬,작렬하는,용맹

정도가 리시타가 가장 무기에 많이 사용하는 인챈트 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정말 정말 되도록 이면 '작렬하는'인챈트는 15강 타오느 듀얼 스피어 아니면 사용하지

않길 권장드립니다. 타오누 듀얼 스피어는 우선 마약딜+기본적인 능력치가 상당히 좋으므로 작렬하는의 -효과들이

덜 작용하지만, 15강 밑의 무기와 다른 아이템들에겐 정말 좋지 못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리시타에게는 깡뎀을 높이려 작렬하는을 쓰시다간 오히려 독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리시타에게 중요한 공속과 크리를 깎아버리기 때문에 재미가 반감됩니다.)

아무래도 인챈트도 자신의 템 셋팅에 따라 달라집니다. 검시타의 경우 자신이 밸런스가 부족하다, 무기로 충당하겠다 싶으시면 밸런스를 깎는 '야망'대신 밸런스를 5 올려주는 '용맹'인챈트 스크롤을 사용하셔서 부족한 밸런스를 보충하셔도 됩니다. 인챈트도 플레이어 본인 맘이죠!

+요즘에는 많은 종류의 악세서리 인챈트와, 엄청난 악명을 자랑하는 정령작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기 접미 인챈트 스크롤
에는 '야망'인챈트가 사용되고 있습니다.무기 깡뎀이 부족한 리시타에게 야망은 정말 한줄기 빛같은 소중한 존재거든요.



리시타의 SP스킬

리시타의 SP가 소모되는 액티브 스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리시타가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에는


를 가장 대표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듀얼 스피어,듀얼 소드만 사용 가능한 SP스킬은 제외하겠습니다.)

하나하나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죠.

1.액티브:스피릿 오브 버서커

마영전 초창기에 리시타에게 처음 주어진 SP 스킬이 바로 스피릿 오브 버서커 입니다. 사용 시 일정 SP 소모 후

파티 인원 전체에게 공격력을 높여주는 버프가 생깁니다.(6랭크 완료시 540의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사실 플레이 하시다 보면 스피릿 오브 버서커의 사용 빈도가 자연스레 줄게 되는데, 정말 파티에 도움이 많이 되고

전투를 원활하게 완료할 수 있는것에 큰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2.액티브:슬래싱 하이

현재 리시타가 SP가 모일 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스킬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사용 시 적의 공격에 맞아도

자신의 공격 모션이 캔슬되지 않는 '슈퍼아머'상태가 되며, 모든 행동 속도(이속,공속)이 늘어나고, 슬래싱 하이 지속

시간 동안 스테미나가 무한이 됩니다. 처음 나왔을 때는 퓨리 NO.7에 밀려서 많이 사용하지 않았지만, 스킬 랭크가

풀린 지금 리시타의 주력 스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로 읽으실 때 효과만 보셔도 상당히 좋거든요. 

(6랭크 달성 시 슬래싱 하이의 지속 시간은 20초, 즉 20초 동안 스테미나 무한과 빨라진 공속으로 엄청난 딜링을 뽑아내실 수 있습니다.)


3.액티브:퓨리 NO.7

슬래싱 하이의 랭크가 풀리기 전 리시타가 SP가 모이기만 하면 쓰는 것이 바로 퓨리 NO.7 이였습니다. 이름에 걸맞게

그냥 조금 더 멋있는 이펙트가 튀기면서 글라이딩 퓨리를 7번 씁니다. 

솔직히 필자도 퓨리  NO.7을 상당히 좋아하긴 하지만, 딜링 면에서 슬래싱 하이가 훨씬 좋고 재밌기에 점점 잊혀지는

스킬이라 안타깝습니다.


SP스킬들의 사용 빈도: 슬래싱 하이 > 스피릿 오브 버서커 > 퓨리 NO.7

=사용 빈도가 높을 수록 던전에서의 효율이 좋은건 당연하겠죠?



장비 시세 계산 법

-이론-

기본 계산 법

기본 무기 값 (10강이란 전제 하에 최대 +1000)
+
10강 초과 한 단계 당 x2(+@)
+
인챈트 가격 x2
(10강일 경우 & 인룬값보다 무기값이 적을 경우는 인룬 값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인챈트 값의 두 배가 추가됩니다.)
(10강 이상 고강은 인챈트 값을 x배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귀속에 따른 계산 법

풀귀의 경우 최종계산가격의 그대로 받으시면 되겠고

중귀의 경우 80~90% 의 가격으로 받으시고

막귀의 경우 60~80% 의 가격으로 받습니다.

(솔직히 풀귀와 중귀의 가격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정령작에 따른 계산 법

장비를 판매 또는 구매함에 있어서 가장 까다롭고 골치아픈 정령작입니다.

확립된 가격대가 없기 때문에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가격 합의가 필수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보편적인 정령작 선호도

크리 > 공/마공 > 밸런 > 공속 > 방어

http://heroes.najasin.com/heroes/trade/calcu.php

(갓자신 님의 가치 계산 프로그램)






2014.01.14

아직 완성된 글이 아닙니다. 천천히 완성시킬 예정이며, 신규 유저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 올려봅니다.



+앞으로 추가될 사항

리시타 전투 시 효율적인 전투 방법

너무 힘든 아이템 시세 계산 방법

어느 SP 스킬이 효율적일까?

돈을 벌고싶다!노기의 기본

전체적인 마영전의 인터페이스 활용법

조작 설정 팁

각 레이드 보스 전투 시 전투 방법

리시타 인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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