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시타의 가장 큰 구조적인 문제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거 같아 적어봅니다.


리시타의 가장 큰 문제는 오버스팩 강요와 이것들을 힘들게 달성했을 때도 

타캐릭과 비교되는 처참한 딜량입니다.


1. 검시타 오버스팩 강요

검시타의 주력딜링은 퓨리+라퓨입니다. 크리가 터져야만 쓸수있는

조건부 스킬이죠. 이 말은 타캐릭과는 틀리게 크리 상한을 꼭 달성해야만

주력 딜링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요즘은 상한이 높아 쉽게 달성하지도

못하는 와중에 검시타는 주력스킬을 사용하려면 타캐릭보다 투자를 더 해서

꼭 상한까지는 도달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어느 캐릭이 가장 적합한 주력 딜링을 

하는데 크리 스텟 제한을 받습니까?? 그렇다고 퓨리가 무슨 강력한 필살기도 

아니고 타캐릭터 스매시 개념입니다. 검시타에게 크리 달성이란 타캐릭처럼 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주력 딜링을 하냐 못하냐의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이자 팩트는 힘들게 달성해도 비교되는 처참한 딜량입니다...


2. 창시타 오버스팩 강요

창시타의 주력 딜링은 문스플 맞딜입니다. 타캐릭에 비해 딜량이 그나마 

뒤처지지 않으려면 꼭 필요한 딜량 방법이죠. 이 필수로 꼭 필요한 딜량 방식엔

고디펜+물약이라는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어느 캐릭이 가장 적합한 

주력 딜링을 하는데 이런 고디펜이란 전제조건이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붙습니까?? 창시타에게 고디펜은 타캐릭처럼 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주력 딜링을 하냐 못하냐의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렇게 플레이 않하면 되지않느냐고요. 그럼 테이드 보다도 딜량이 더 안나올겁니다. 

타캐릭의 선택과는 틀리게 주력 딜링을 하기 위해선 선택이 아닌 필수인겁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이자 팩트는 힘들게 달성해도 비교되는 처참한 딜량입니다...


그러니 이 필수전제조건이 안되는 중~저스팩 대부분의 리시타들이 얼마나

눈물나게 힘든 상황인지는 말 않해도 뻔하겠죠... 그래서 요즘 인식도 최악을 달리고 있고

아무도 추천하지 않고 걸러야 하는 캐릭중에 리시타가 꼭 포함되어 있는 겁니다...


그렇다고 모든 스팩을 그 이상으로 달성한 엔드스팩에서의 상황은 좋느냐??

절대 그렇치도 않습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제 시타도 앤드스팩이며 (추피 6670 / 공해제 5470) 

제 주력 부캐인 카엘 (추피 6400 / 공해제 5400대)과 테사 (추피6400 / 공해제 4400대)도 

엔드스팩들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보다 그 반대의 경우도 객관적으로 훨씬 잘 알고 있으며 

비교도 쉽고 체감도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한줄 요약 : 리시타의 가장 큰 문제는 구조적인 문제에서 오는 

오버스팩 강요와 이것들을 힘들게 달성했을 때도 타캐릭과 

비교되는 처참한 딜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