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섹듐센프라 입니다.
글 작성 당시 주신 많은 관심과 응원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말 업데이트가 느렸던 마영전의 데브켓이었지만 그 사이 많은 업데이트가 있었고
글 작성으로부터 6년이 지난 지금은 거의 의미가 없는 글이 되어버렸습니다.
 공지로 작성되어 있는 글이라 작성자로서 최소한의 도리는 해야겠다 싶습니다.
이 글은 2015년 4월 이비 대규모 업데이트 당시에 맞춰 작성한 글입니다.
그 후의 업데이트 내용을 반영하고 싶으나
현재 게임을 하고 있지 않아 글을 작성할 만한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
이렇게 글머리에 수정 문구를 추가합니다.
글을 읽으신다면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이 글을 보니 제가 마영전 이비에 쏟았던 열정이 컸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 기억속에 외모도 전투방식도 매우 매력적이였던 캐릭터로 남아있습니다.
새로이 시작하시는 분이 만약 계신다면 푹 빠질 걸로 예상합니다.
이 시국속에서도 몸 조심하시면서 즐겜하시길 바랍니다.
2021.12.19
 
 
스태프이비의 정석
 
-목차-
 
☆머리말☆
 
☆기본편☆
 

스태프 이비 란?

 
-스태프이비는 이런 캐릭터 입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처음 생성시 주의할 점
 
 

스태프 이비 성장에 대하여

 
- 스킬 설명 및 트리
- 장비 트리
- 진영스킬 트리 및 변신영상 스킵
 
 
☆응용편☆

기본 운용법

 
- 움직임
- 노크점프 및 연아스탭
- 잡몹 처리
- 공수 전환
 

집중마법 난사를 위한 스킬

 
- 신속한 집중
- 캐스팅 세이브
- 연속 집중
- 이동 집중
- 극딜 및 폭딜
 

속성 마스터리

 
- 속성마스터리란?
- 파이어
- 아이스
- 라이트닝
 

레이즈


- 레이즈 란?

- 사용시 주의할 점



스태프 이비의 전투 유틸


- 중력 역전 & 미티어 스윔
- 환각 & 터틀 레그
 
 

스태프 이비의 회복 유틸

 
- 힐링 펄
- 재생
- 부활
- 마나 앰버
 

마나 실드

 
- 마나 실드 란?
- 마나실드를 이용하여 공격해보자
- 마나실드 없이도 공격해보자
 

스킬 각성

 
- 스킬 각성을 하기 전에
- 유틸
- 일반 공격스킬
- 파이어 공격스킬
- 아이스 공격스킬
- 라이트닝 공격스킬
 
 

아티팩트에 대하여


-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 웨어울프의 앞발

- 서큐버스의 송곳니

 
 
☆마치며☆
 
 
 
 
---------------------------------------------------------------------------------------------------------
 
 
 
 
☆머리말☆
 
안녕하세요. 스태프이비를 플레이 중인 티라미스 길드의  라고 합니다.
이번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예전에 제가 작성한 글이 너무 낡아 많은 유저분들이 갈팡질팡 함과 동시에 오히려 잘못된 정보를 주는 상황을 인식했고 해당글을 수정 보다는 개편된 이비에 맞춰 다시 작성하는것이 낫다 여겨 새로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신규 올드유저 가릴거 없이 한번씩 읽어 주신다면 저에게 큰 영광이 됨은 물론 스태프이비에 대해 이해함과 동시에 적응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수 있을거라 생각됨니다.
 
해당 공략은 필자의 스태프이비 플레이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다수의 실험으로 살을 더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추가로 이 공략을 읽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법한 글은 따로 링크를 걸어두고 있으니 클릭이 되는 부분은 적극 클릭하여 다른글 또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필자가 빠트린 부분 또한 있을수 있으니 많은 피드백 사랑합니다.
 
PC 및 Internet Explorer 로 보시면 좀더 깔끔하게 볼수 있습니다.
편의상 글중 스태프이비는 줄여서 탭비, 마비노기 영웅전은 마영전 으로 칭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본편☆
 

스태프 이비 란?

 
- 스태프이비는 이런 캐릭터 입니다
마영전 캐릭터들중 가장 마법사 스러운 캐릭터 임과 동시에 화려한 이팩트와 그에 걸맛는 외모로 주위 시선을 사로잡는 마영전의 마스코트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장거리에서 강한 마법을 쓰는가 하면 가까이 붙어 인파이팅이 요구되기도 하는 다재다능한 캐릭터입니다.
치고 빠지는 거리계산의 정확도 및 몬스터의 패턴을 읽고 한텐포 먼저 공격의 나선다면 진가가 발휘됨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쁜게 좋으신분 (진리죠)
화려한 이팩트와 마법이 히트할때 마다 느끼는 손맛이 좋은분
마영전 내 타캐릭터들 보다 어렵습니다. 손이 바쁜게 좋은분
 
- 처음 생성시 주의할 점
먼저 설명할게 있습니다. 캐릭터 마다 중간키 일 경우 기본 200의 공격속도를 지닙니다.
마영전 캐릭터들은 처음 생성할 시 키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이 키는 마영전 내에서 중요한 스텟중 하나인 공격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키를 중간으로 맞출시 위에 언급한 대로 200, 최소키로 맞출 경우 210, 최대키로 맞출경우 190 의 공격속도를 지니게 됨니다. 최소키로 설정할 경우 최대키에 비해 공격속도 20 버프를 받는 셈이죠. 캐릭터창 스텟표기는 여기서 추가되는 공격속도 입니다. 최소키 + 스텟상 공격속도 30 = 최종 공격속도 240 이 되는것입니다.
캐릭터의 능력이 올라갈수록 공격속도는 매우 중요한 능력치로 자리잡습니다.
처음 생성후에는 현금 9900원을 지불하여 외모변경을 통해 키를 바꿔야 하기 때문에 괜히 돈낭비 하고 싶지 않은 분은 생성시 키를 최소한으로 줄여주세요. (작은게 귀엽잖아요)
 
 

스태프 이비 성장에 대하여

 
- 스킬 설명 및 트리
공용스킬
마나 실드 - 이비에게만 있는 보호막입니다. 응용편에서 좀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컴벳 마스터리 - 일반공격 대미지 증가 스킬입니다. 탭비는 전혀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매직 마스터리 - 마법공격력을 올려줍니다.
스매시 마스터리 - 스매시 대미지 증가 스킬입니다. 현재 레이즈에만 적용되므로 레이즈의 댐증을 위해 찍어야 합니다.
크리티컬 히트 - 크리티컬 확률 및 피해량을 동시에 올려줍니다. 필수 스킬 입니다.
디펜스 - 기본 방어력을 올려줍니다. ap소모량이 많아 9랭크 이후로는 여유가 될때 찍습니다.
이글 탈론 - 마나 마인보다 강력하고 오래가는 마법지뢰입니다. 쓰일 일은 그닥 없습니다.
터틀 레그 - 레이드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들의 움직임을 느리게 하는 스킬입니다. 차후 다시 다루겠습니다.
중력 역전 - 홀딩 스킬입니다. F랭크에서 머물러 줍시다. 범위증가 홀딩시간증가 등등X
미티어 스윔 - 중력 역전과 마찬가지로 홀딩스킬이며 랭크 올려도 대미지만 증가합니다.
연금술 스킬들 - 머큐리바인더, 골렘연성, 마나피스톨 이 있습니다. ap가 남을때 찍으시길 바랍니다.
 
회복 & 수련 & 장비 스킬
에르그 변환 - 사용할 일 거의 없습니다. 뒤로 미룹시다.
환각 - ap에 여유가 생긴다면 바로 찍어주세요. 차후 다시 다루겠습니다.
부활 - ap에 여유가 생긴다면 바로 찍어주세요. 차후 다시 다루겠습니다.
재생 - ap에 여유가 생긴다면 바로 찍어주세요. 차후 다시 다루겠습니다.
힐링 펄 - ap에 여유가 생긴다면 바로 찍어주세요. 차후 다시 다루겠습니다.
전투 호흡 - 스태미나 회복에 있어 필수스킬입니다. 링크대체 합니다. 클릭시이동1 클릭시이동2
스태미나 마스터리 - 결국에는 최고랭크까지 올려야 하는 스킬입니다. 조금씩 찍어나갑시다.
행동불능 버티기 - 말그대로 전투에 있어 중요합니다. 올리면 올릴수록 좋습니다.
서서 버티기 - 다운후 회피키로 바로 일어나지는 랭크인 9랭크까지는 필수입니다.
캠프파이어 / 생명력 / 생명력포션숙련 - ap에 여유가 생길때 찍어주세요
메디테이션 - A랭크는 길게보면 괜찮지만 당장 앞을 보면 최고 B랭크 정도에서 머물러 줍시다.
지능 계발 - 이비의 공격력 및 스태미나 회복속도를 관장합니다. A랭크는 필수고 차후 차차 올려줍시다.
근성 / 민첩 훈련 - 캐릭터의 기본 스텟을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A랭크까지만 찍고 차차 찍어줍시다.
스톤 스킨 - ap는 그리 먹지 않으나 있어도 없어도 그만인 스킬입니다. 차후 차차 찍어줍시다.
각종 장비 마스터리 - 마영전의 아이템은 레벨 및 장비마스터리 랭크를 달성해야 착용 가능합니다. 자신이 차야되는 장비의 마스터리 랭크를 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필요할때는 최우선으로 찍어주시길 바랍니다.
 
전투 스킬
매직 애로우 - 타캐릭터로 치면 일반공격입니다. 다만 컴벳마스터리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플라잉 스패로우 - 공격기술이지만 주로 회피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후 다시 다루겠습니다.
집중 - 집중 스킬 사용을 위한 관문이죠. 바로 풀랭크로 올려줍시다.
파이어 볼트 / 스톰 / 쇼크 - 각각 파이어계열 집중 2 3 4 단계 공격스킬 입니다.
아이스 블래스트 / 스피어 / 블로우 - 각각 파이스계열 집중 2 3 4 단계 공격스킬 입니다.
라이트닝 볼트 / 웨이브 / 가이드 - 각각 라이트닝계열 집중 2 3 4 단계 공격스킬 입니다.
파이어 / 아이스 / 라이트닝 마스터리 - 대미지 증가 및 각 마스터리 마다 효과가 다릅니다. 차후 다시 다루겠습니다.
마나 앰버 - 이비의 방어기술 입니다. 차후 다시 다루겠습니다.
연속 집중 - 이비의 공격기술 입니다. 차후 다시 다루겠습니다.
캐스팅 세이브 - 집중을 통해서만 사용 가능한 집중스킬을 일단 저장했다 바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레이즈 - 강력한 고급마법 입니다. ap만 되면 바로바로 찍어줍시다.
 
스킬 트리
스킬 트리를 적기 전에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격스킬 > 보조스킬 입니다. 하지만 한개의 공격스킬을 최고랭크까지 한번에 찍고 다음 스킬을 찍는것이 아니라 각 스킬들을 1랭크씩 차례대로 최고랭크까지 올려가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탭비의 집중스킬에는 타캐릭들의 스매시와는 달리 쿨타임이 있습니다. 최고랭크까지 올린 스킬이 있더라도 그 스킬을 연속으로 쓸수는 없는 일입니다. 여러 스킬을 다양하게 사용해야만 큰 대미지를 볼수 있는 탭비임을 다시한번 되새김질 해주시길 바랍니다.
 
스킬들은 레벨이 되는대로 바로바로 F랭크로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스킬트리는 기본 F랭크라는 전제하에 쓰여져 있습니다.
장비 마스터리 류는 먼저 언급한대로 적정렙에 장비를 바꿔야 한다면 최우선적으로 찍어주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이건 찍고 전투에 나가자  * 콸호 안 영문 및 숫자가 달성해야 하는 랭크입니다
매직 마스터리 (A) / 매직 애로우 (9) / 파이어 볼트 (9) / 집중 (C) / 마나앰버 (C) / 마나 실드 (C) / 캐스팅 세이브 (D) / 전투 호흡 (A)
저렙구간을 무사히 지날수 있는 최소한의 스킬랭크 입니다.
 
레이드 및 파티플레이 에서 1인몫은 되고 싶다
집중 (B) / 마나실드 (A) / 마나앰버 (A) / 매직 애로우 (9) / 파이어 볼트 (9) / 크리티컬 히트 (9) / 디펜스 (9) / 파이어, 아이스, 라이트닝 마스터리 및 집중공격스킬 (A) / 레이즈 (A) / 부활 (6) *부활은 이중 우선순위 제일 마지막
 
이 이후로는 나머지 각 전투스킬을 마스터 하되 크리티컬 히트 를 최우선으로 찍어주시고
회복류 스킬들은 자신의 기호에 맞게 서서히 찍어주세요
단 부활 스킬은 회복류 스킬 중에서는 최우선으로 마스터 하시길 바립니다.
 
 
- 장비 트리
 
개인적으로는 60레벨이 되기 전까지는 캐시장비를 이용하여 빠르게 진행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만... 그게 싫으신 분도 계실터 레벨업에 따라 착용하면 좋은 아이템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태프
샤프두스 스태프 (10레벨) > 크리스탈 스태프 (22렙) >= 오드아이 (24레벨) > 와쳐 (30레벨) > 블루밍 (37레벨) > 이매지크 스태프 (41레벨) > 아이보리 스태프 (50레벨) > 타오누 스태프 (57레벨) > 드림워커 스태프 (60레벨) > 소어 소로우 (70레벨) > 크라우닝 (80레벨)
 
스태프는 레벨달성이 될대마다 해당레벨구간의 무기로 갈아타시는게 전투에 매우 도움이 됨니다.
여건 되시는대로 최대8~10강정도로 하셔서 갈아타주시길 바랍니다.
 
스태프에 쓰이는 인챈트 목록 *각 인챈트 이름 클릭시 이동합니다.
접미 - 심판 / 단죄 / 천벌 / 용맹 / 꽃잎
 
인챈트는 어떤걸 추천하냐 그런것은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치에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시고 채워줄수 있는 인챈트를 골라서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방어구 (방어구는 각 부위마다 이름이 다 다르기에 공통되는 문구까지만 작성합니다)
최고급 스칼렛 (10레벨) > 최고급 브로큰애시 (25레벨) > 최고급 로즈드롭 (34레벨 > 최고급 블로드로드 (44레벨) > 최고급 서던윈터 (50레벨) > 최고급 템프테이셔너 (54레벨) > 원더랜드 (60레벨)
 
준만렙구간 이라고 할수 있는 60~89레벨 에서는 원더랜드 방어구로 쭉 입어도 무방합니다. 70레벨제 까지는 그냥 노강화 노인챈으로 지내셔서 레벨업을 하시고 80제에서 난 만족하겠다 하시는 분은 다음과 같이 입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의에는 균형잡힌 보호 나머지는 균형잡힌 열의 / 자스민 으로 인챈트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은 이렇게 입는것이 정석입니다만 좀 다른 커스텀도 보고싶다 하신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방어구에 쓰이는 인챈트 목록 *각 인챈트 이름 클릭시 이동합니다
천, 경갑 류
중갑 플레이트 류
 
인챈트는 어떤걸 추천하냐 그런것은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치에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시고 채워줄수 있는 인챈트를 골라서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악세사리
60레벨 가지는 악세사리에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60레벨부터 레이드 및 파티플에 참가하기에 있어 착용해야 하는 악세사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60레벨
장신구는 둘중 아무거나 상관이 없기 때문에 추가하였습니다.
단단한 토르 가죽벨트 와 영혼의 인사는 같이 착용하면 셋트효과가 발생하기 대문에 필수입니다.
유혹의 이어링 및 영혼술사의 징표 는 여건이 되신다면 3성으로 착용하시는게 더욱 좋습니다.
 
70레벨
부서진 깃털 이어링은 60레벨 부터 착용 가능하기 때문에 여건이 되신다면 유혹의 이어링 대신 60레벨때부터 착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영혼술사의 징표는 3성이 아닌 이상 지배자의 브로치가 더 좋습니다. 4성이면 더 좋겠지요.
 
80레벨 이상
악세사리 최종단계 입니다. 최종단계 장비인 만큼 값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70레벨에서 착용하시는것을 그대로 쭉 착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블랙펄 이어링 에 대해서는 곧이 착용하지 않아도 됨니다. 70렙에서 소개한 부서진 깃털 이어링을 착용하시는게 더 좋지만 마법공격력 만큼은 블랙펄 이어링이 더 좋습니다. 취향껏 착용해주세요
브로치 부분에서는 달빛 사파이어 브로치 와 에르그 코어 브로치 가 있습니다만 앞에 접미 인챈트가 붙어있지요? 해당 인챈트 들을 새용하는게 아닌 이상 해당 브로치는 쓸 필요가 없고 기존대로 영혼술사나 지배자 사용하시길 바립니다.
절대로 달샤브 나 에코브 에 의미있는 열망을 발라 사용하시는 일은 없으시길 바래요!
 
악세사리에 쓰이는 인챈트 목록 *각 인챈트 이름 클릭시 이동합니다
일반적인 인챈트
접미 - 활력 / 열망 / 마음
 * 신속한 인챈트 는 밸런스를 크게 깍습니다. 밸런스가 최소한 80~85이상은 유지할수 있도록 해주세요.
 
초승달빛 반지 및 심해의 괴인 전용 인챈트
 
마법서 전용 인챈트
접두 - 현자의
접미 - 장대비
 
 
- 진영스킬 트리 및 변신영상 스킵
 
팔라딘과 다크나이트 각각의 특징
크게 나눈다면 팔라딘은 지키는 힘 다크나이트 는 공격하는힘 으로 볼수 있습니다.
원래부터 앤드스팩에서는 팔라딘이 조금 더 좋았습니다. 하지만 기존에는 앤드스팩에 도달하려면 적지않은 골드와 노력이 필요했기래 성능좋은 다크나이트를 선택하거나 추천하는것이 다반사였습니다.
하지만 15.4.29 이비개편 패치로 인해 팔라딘이 각광받게 되었습니다.
각각 설명부터 보시겠습니다.
 
팔라딘
변신 모션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변신 모션만 보고 팔라딘을 고르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다크나이트와는 다르게 전용스킬로 1차변신에서 방여력750 2차변신에서 1500의 방어력을 올릴수 있습니다.
마나 실드에 방어력이 적용되는 이상 상당히 좋은 버프라고 할수 있습니다.
 
진영스킬 마다 각각 "필수"  "찍으면좋은" "쓰레기"  로 분류하겠습니다.
파란색으로 색칠한 스킬은 필수로 찍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반드시 찍어주시고
빨간색으로 색필한 스킬은 절대 찍으시면 안됨니다. 분리수거함에 넣어주세요
 
스킬 종류 및 설명
방어력 - 3단계가 존재하며 단계별로 방어력이 250 500 750 이 증가합니다.
생명력 - 3단계가 존재하며 단계별로 생명력이 500 1000 1500 이 증가합니다.
저항 - 공격을 받아도 경직&다운효과를 받지 않고 하던 행동 그대로 유지할수 있는 확률을 높여줍니다.
오라 - 단계별로 획득 가능한 sp의 양이 늘어납니다.
활력 - 공격시 획득할수 있는 sp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잠재력 - 기본 스텟을 단계별로 증가시켜 줍니다.
손아귀 - 몬스터 에게 유도탄 공격을 합니다. 단계를 올림에 따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천벌 - 손아귀로 공격 가능한 몬스터 개체수를 늘립니다.
석화 - 레이드 보스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를 석화 시킵니다.
스태미나 - 단계별로 획득 가능한 스태미나량이 늘어납니다.
신념의 가호 - 마나 실드와도 같은 존재로 사용할시1회 무적 및 신념의 가호가 있는동안 대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수양 - 신념의 가호의 성능을 올려줍니다. 캐릭터 방어력을 높게 잡으실 경우 진가가 발휘됨니다.
 
부연 설명
손아귀 및 천벌은 어찌보면 석화를 찍기 위한 과정입니다. 석화는 팔라딘의 꽃 이라고 불리기도 하지요.
저항은 호불호가 갈리지만 팔라딘 일 경우는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이유는 몬스터에게 피격당해도 경직&다운을 먹지 않는 탓에 연속으로 공격을 맞아 사망한다는게 이유입니다만 팔라딘 같은 경우는 2차변신까지 한다면 강인한 방어력으로 저항을 역이용하여 극딜을 할수 있습니다.
2차변신에서의 활력은 절대 찍지 않습니다. 1차변신의 활력이 그대로 유지되고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2차변신의 스태미나 는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스태미나 포션을 드시거나 라이트닝 마스터리를 활용하세요.
 
팔라딘 스킬트리 추천
*스킬이름 옆에 붙어있는 숫자가 찍을 횟수(포인트) 입니다. 괄호안 숫자는 2차변신에서의 스킬을 의미합니다.
1~10 포인트
방어력3 > 생명력3 > 활력3 > 저항1
11~20 포인트
저항3 > 오라1 > 손아귀1 > 잠재력3 > 천벌1 > 석화1
21~30 포인트
2차변신1 > 방어력(2)3 > 생명력(2)1 > 신념의 가호1 > 손아귀4
31~40 포인트
생명력(2)2 > 저항1 > 생명력회복1 > 오라1 > 잠재력(2)3 > 나머지 2포인트 오라 혹은 수양으로 취향껏
 
 
다크나이트
변신 모션은 팔라딘보단 많이 떨어지지만 나름 어둠의 간지가 납니다. 다크나이트 모션이 더 좋다는 분도 계시고요.
앤드스팩이 아닌 기본스팩에서 다크나이트가 각광받는 이유는 개릭터에게 가장 중요한 공격력과 밸런스를 향상시켜 주며 공격에 필요한 스태미나의 최대량을 크게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말그대로 공격을 위한 변신인거죠.
 
스킬 종류 및 설명
공격력 - 3단계가 존재하며 단계별로 공격력 500 1000 1500 및 밸런스 1 2 4 가 증가합니다.
생명력 - 3단계가 존재하며 단계별로 생명력이 500 1000 1500 이 증가합니다.
저항 - 공격을 받아도 경직&다운효과를 받지 않고 그대로 유지할수 있는 확률을 높여줍니다.
오라 - 단계별로 최대스태미나량이 증가합니다. 5단계 있으며 30씩 최대 150이 증가합니다.
활력 - 공격시 획득할수 있는 sp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잠재력 - 기본스텟을 단계별로 증가시켜 줍니다.
강탈 - 스매시 공격을 할때마다 몹의 체력을 빼앗아옵니다.
불벼락 - 강탈로 공격 가능한 몬스터 개체수를 늘립니다.
둔화 - 강탈로 공격당한 몬스터의 움직임을 느리게 합니다.
스태미나 - 단계별로 획득 가능한 스태미나량이 늘어납니다.
어둠의 균열 - 전방에 검은 파도를 일으켜 특수행동중이 아닌 몬스터를 약2초 멈추게 합니다.
잠식 - 어둠의 균열 대미지를 증가시킵니다. (쓸모없는 스킬 어둠의 균열은 대미지를 줄고자 쓰는 스킬이 아님)
 
부연설명
팔라딘에서도 호불호가 갈린다는 저항부터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저항이 문제인 이유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맞아도 가만히 있어 연타성 공격을 맞으면 큰 대미지를 입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몇가지 예시를 들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예정까지 생각하여 정하시길 바랍니다.
- 80레벨제 이상 방어구로 하여금 방어력을 1만이상 유지시키겠다 저항o
- 방어력은 비루하지만 잠쩔 및 노기꾼으로만 살고자 한다 저항o
- 간단하게 라이트하게 장비를 맞추고 레이드 등 여러가지 던전을 다니고 싶다 저항x
자신이 향후 어떻게 할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둔화에 대해서도 호불호가 갈립니다.
팔라딘의 석화는 몬스터가 아예 못웁직이지만 둔화는 움직임이 느려질 뿐 몬스터는 계속 동작을 취합니다.
터틀레그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몬스터가 느려지는것은 좋지만 에를 들면 크라켄 에서 다리에 둔화가 적용된다면 다리의 움직임이 매우 느려져 회피타이밍을 못잡고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크라켄 돌면서 둔화때문에 짜증난다는 분 몇분 봤고요. 다른분이 쓰시는것을 경험해보고 찍는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팔라딘 및 다크나이트 두쪽 다 저항은 4단계 까지만 찍어도 무방합니다.
2차변신에서의 활력은 어지간하면 찍지 않습니다. 1차변신에서의 활력으로도 충분합니다.
2차변신의 스태미나 는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스태미나 포션을 드시거나 라이트닝 마스터리를 활용하세요.
 
다크나이트 스킬트리 추천
*스킬이름 옆에 붙어있는 숫자가 찍을 횟수(포인트) 입니다. 괄호안 숫자는 2차변신에서의 스킬을 의미합니다.
다크나이트 는 사정상 저항을 찍는 버젼과 안찍는 버젼을 준비하였습니다.
 
저항x
1~10 포인트
공격력3 > 생명력3 > 활력3오라1
11~20 포인트
오라4 > 강탈1 > 잠재력3 > 불벼락1 > 강탈1
21~30 포인트
2차변신1 > 공격력(2)3 > 생명력(2)1 > 어둠의 균열1 > 생명력(2)2 > 강탈2
31~40 포인트
강탈1 > 불벼락3or활력(2)3 > 생명력회복1 > 잠재력(2)3 > 나머지2포인트는 불벼락 혹은 활력(2) 로
* 저항을 안찍으면 찍을게 없어서 활력(2) 를 찍을수 밖에 없습니다.
 
저항o
1~10 포인트
공격력3 > 생명력3 > 활력3 > 오라1
11~20 포인트
오라4 > 강탈1 > 잠재력3 > 저항2
21~30 포인트
2차변신1 > 저항2 > 강탈2 > 어둠의 균열1 > 강탈2 > 공격력(2)2
31~40 포인트
공격력(2)1 > 생명력(2)3 > 생명력회복1 > 잠재력(2)3 나머지 2포인트는 불벼락-둔화 혹은 불벼락-저항 으로
 
변신모션 스킵 방법
변신을 하다보면 변신영상의 무적시간이 아까울때가 있습니다.
변신을 시작하자마자 10초의 무적이 주어지는데요. 영상을 보면 5초는 그냥 지나가 있습니다.
이 무적시간활용을 위해 존재하는게 바로 변신모션 스킵 입니다.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달린다 > 이글 탈론을 모은다 > 게이지가 다 차기 전에 변신을 누른다 > 변신완료까지 이클 탈론키 유지
영상도 보시겠습니다.
 
☆응용편☆

기본 운용법

 
- 움직임
 15.4.28 일자의 이비개편 패치로 인해 마나앰벼가 개편되어 생존률은 매우 좋아졌으나 그 마나앰버가 무빙력에 있어서는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무슨말인가 하면 타캐릭터에게는 회피&가드기에 반격&버프&무빙력 이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탭비는 오로지 가만히 서서 막는 용도이고 마나앰버를 남발하다가는 0.3초의 쿨타임을 비롯 몬스터에게 약점을 노출할 수 밖에 없을것 입니다. 그래서 소개하고자 하는 것이 이제부터 설명하는 노크점프 및 연아스탭 입니다.
마나 앰버는 정말로 피할수 없겠다 싶을때만 사용하시고 기본적으로는 노크점프 및 연아스탭으로 몬스터를 상대하시길 바라며 기본적인 조작법은 꾸준히 사용함으로서 손에 익혀두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마영전에는 많은 캐릭터가 있습니다만 크게 두가지의 전투방식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모든 스킬을 골고루 활용해야 진가가 발휘되는 캐릭터롸 한두가지의 공격만으로 진가가 발휘되는 캐릭터로 나뉘고 탭비는 대표적인 전자 캐릭터 입니다. 후자 캐릭터로는 대표적으로 듀얼블레이드 벨라가 있죠 차심요요만으로 대미지를 주게 됨니다.
 특히나 탭비같은 경우는 모든 집중마법에 쿨타임이 존재하여 이러한 특징이 가장 잘 들어나고 있습니다. 같은 계열의 마스터리 스킬들로 다양한 스킬을 구사해야만 대미지가 높아지므로 전 캐릭터 중에서 가장 전자 스러운 캐릭터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위쪽에 스킬트리에서 언급한 한가지만 쭉 찍지말고 골고루 찍으라고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몬스터의 패턴을 파악하고 사각지내에 파고들어 집중마법을 퍼붓는 탭비의 모습은 예술이라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 노크점프 및 연아스탭
노크점프
 15.4.29 이비개편 전에는 사용방법이 조금 까다로웠으나 현재는 방향키 및 회피를 같이만 눌러줘도 연속으로 노크점프가 가능해졌습니다. 신나게 폴짝거리며 노크점프 후 이어지는 플라잉 스패로우 도 같이 사용하면서 마나앰버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몬스터의 사각을 잡아 공격해봅시다. 예전에는 집중스킬의 후딜을 캔슬하기 위해서도 많이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집중마법 마법 사용후 바로 재집중이 가능해져 집중마법 사용후 이동이 필요할땨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영상 보시겠습니다.

연아스탭
 모션이 김연아 선수의 스케이팅 모션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달리기 키를 꾹 누르는게 아닌 매우 연타를 하시면 됨니다. 전투호흡과 마음인챈트 효과를 같이 받으면 스태미나는 거의 닳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크점프 + 플라잉 스패로우 의 조합이 이동자체로는 가장 빠르나 스태미나 소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남발하지 못하고 빠르게 몬스터의 뒤를 잡고자 한다면 연아스탭 또한 빼놓을수 없을 것입니다.
사용영상 보시겠습니다.


- 잡몹 처리
 탭비는 2~3마리 의 작은 개체수에는 강한 면모를 보이지만 다수와의 상대에서는 마영전의 다른 캐릭터들 보다 뒤떨어지는 성능을 보임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고자 몇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일반 몬스터든 히어로 몬스터든 매직 애로우 로 공중에 띄울수 있다.
- 집중 단계가 올라가는 순간순간 붙어있는 일반몬스터(히어로몬스터불가)를 경직시킨다.
- 아이스 계열 스킬로 매우 높은 확률로 얼어 붙는다.
- 아이스 계열 스킬로 얼어붙어 있는 몬스터 에게 매직 애로우 를 날려두면 얼음이 풀린후 공중으로 뜬다.
이 네가지만 숙지하고 있어도 일반 몬스터들은 매우 처리하기 쉬울것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콤보는 매직 애로우 한방으로 띄우고 파이어 볼트 로 마무리
히어로 몬스터등 맷집이 좋은 몬스터들은 매애로 일단 띄운후 아이스 블래스트로 얼음! 다시 매애 한방 넣어주고 (얼음이 풀린후 띄우기 효과가 발생) 그 사이에 집중4단계 차징합니다. 연집까지 되있다면 안죽더라도 빈사상태까지 갑니다.
마무리는 가볍게 파이어볼트로 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영상도 올려두겠습니다.


- 공수 전환
플라잉 스패로우
 몬스터와의 전투에 있어 얼마나 빠르게 회피하여 대미지를 주느냐 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빠르게 수비하고 다시 공격으로 옮기느냐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공수전환의 가장 큰 핵심이 되는것이 바로 15.4.29 패치로 개편된 플라잉 스패로우 입니다. 기존의 플라잉 스패로우와는 다르게 사용한 후 착지 이전에 집중을 입력하면 2단계 집중을 바로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다닥 달려가서 파이어 볼트! 혹은 뒤로 물러나서 2차징부터 4차징까지 활용요소는 매우 많습니다.
사용영상 보실께요.

플라잉 스패로우 사용후 착지 하자마자 파이어볼트가 발사되는 것과 4집중까지 이어갈수 있는 점을 볼수 있습니다.
대미지 상승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니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퍼팩트 마나앰버
 마나 앰버의 성능에 대해서는 또 따로 언급을 할것이나 앰버 또한 잘 사용하면 캐릭터의 공수전환을 더욱 빠르게 할수 있습니다. 마나 앰버의 기능은 1~3초동안 몬스터의 공격 방어 입니다. 한마디로 한번 쓰면 무조건 1초는 굳어있어야 한다는 소리이지만 이것은 퍼팩트 마나 앰버를 통해 파훼 가능합니다. 퍼팩트 마나앰버 란 피오나의 퍼팩트 가드와 비슷한 원리로 몬스터의 공격이 들어오는 순간 앰버를 사용하면 좀더 강한 방어력을 갖춤과 동시에 최소1초 굳음현상은 없어지게 됨니다. 퍼팩트 마나앰버가 아니면 못막는 공격이 많은 만큼 몬스터가 공격해 온다고 미리 앰버하고 있는것이 아니라 퍼팩트 마나 앰버 꼭 활용하여 몬스터를 좀더 쉽게 공략해보시길 바랍니다.
 
 

집중마법 난사를 위한 스킬

 
- 신속한 집중
 집중은 각종 집중마법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단계 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 준비단계 또한 준비하는 시간을 줄인다면 대미지 들가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집중방법은 자신이 탭비를 한다면 반드시 꼭 습득하여 전투중 자연스레 나올수 있도록 하셔야 되겠습니다.

 조작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집중을 하다가 게이지가 다음 단계에 닿자 마자 집중키 에서 손가락을 떼고 다시 바로 집중키를 눌러줍니다.
그냥 스매시키를 이용한 집중보다는 훨씬 빠릅니다. 총카이를 하다 오신 분은 같은 원리라 금방 아실듯 합니다.
영상으로 보시겠습니다. 처음과 3번째가 신속한 집중 2번째가 일반집중 입니다. (공속60)
 
 
- 캐스팅 세이브
 캐스팅 세이브 줄여서 캐세(발음주의) 스킬은 F랭크 달성과 동시에 사용 가능하며 최고랭크인 D랭크를 달성하면 3칸까지 사용 가능해집니다. 캐스팅 세이브 란 말 그대로 집중을 통해 사용 가능해진 스킬을 일단 저장해뒀다가 다른 행동후 저장한 해당 스킬을 바로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잘 사용 하면 대미지 상승에 큰 도움이 되니 꼭 숙지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하지만 이것은 따로 키 지정이 필요하여 방황하시는 분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처음 지정 키는 Alt + 1 2 3 입니다. 아 솔직히 이걸 어떻게 씀니까...............
따로 키 지정이 가능합니다. 옵션 > 조작법 > 조작법 상세설정을 눌러주세요 밑으로 쭉쭉 내리면
 
보시는 바와 같이 캐스팅 세이프 1 2 3 이라는 항목이 보이실까요
해당 키를 누르면 저장된 캐스틸 스킬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자신이 누르기 쉬운 키를 설정하여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합시다.
 
 
- 연속 집중
 연속집중 줄여서 연집은 F랭크로 습득하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쿨타임은 15초 이며 조작법은 연속집중을 사용후 집중스킬을 사용하고 바로 집중키 를 누르는 것입니다. 125의 sp를 소모하여 이전에 사용한 집중스킬과 똑같은 집중단계에서 시작하게 됨니다. 예를 들면 4집중스킬인 파이어쇼크를 사용한 직후 바로 라이트닝 가이드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영상 보시겠습니다.


연속집중에 대해여 이것저것 물어보시는 분이 많았던 관계로 햇갈려 하시는 부분을 영상과 함께 풀어보겠습니다.
 
첫째 - 캐스팅 세이브 저장스킬을 사용한 후에도 연집이 발동합니다.


둘째 - 연집쓰고 집중마법 사용후 연집을 통해 바로 얻은 해당단계의 집중스킬을 캐스팅 세이브 가능합니다.


셋째 - 2~3단계 집중스킬 사용후 연집으로 4~5 단계까지 올라가고자 한다면 그 역시 가능합니다.


- 이동 집중
이동집중은 달리기 상태에서 가능합니다. 이글탈론이 시작되는 시점에서는 이글탈론밖에 되지 않고 이동집중을 쓰고자 한다면 달리기를 시작한 지점에서부터 이글탈론자체를 취하기 전까지 가능합니다. 몬스터가 멀리 떨어졌을 경우등 활용요소는 많지만 먼저 언급한 신속한 집중은 불가능하며 집중마법을 쓰고자 한다면 멈춰야 하며 캐스팅세이브 또한 멈춰서 해야 합니다.
이동 집중 간단하게 영상 보시겠습니다.

 
또한 달리고 있는 동안이라면 단게별로 집중단계 유지가능합니다. 영상보시고 참고 바랍니다.

 
 
- 극딜 및 폭딜
15.4.29 이비개편 패치로 연집을 사용할 시 해당 단계의 모든 집중스킬을 쿨타임이 줄어들게 됨니다. 집중 2단계 스킬을 사용하고 연집으로 이어갈 시 2단계의 모든 스킬은 3초의 쿨타임감소를 집중 3단계 스킬을 사용하고 연집으로 이어갈 시 3단계의 모든 스킬은 4초의 쿨타임감소를 집중 4단계 스킬을 사용하고 연집으로 이어갈 시 4단계의 모든 스킬은 5초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가지게 됨니다. 이것은 연집을을 쿨타임감소로 스킬각성 하게 된다면 집중 4단계와 연집의 쿨타임이 같아지는 것으로 말그대로 마법 퍼붓기가 가능합니다. 캐스팅 세이브에 4집중스킬을 모두 세이브 하여 연속으로 죄다 사용하고 나서 연집을 발동한다면 사용한 3가지의 스킬은 모두 쿨타임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연집을 사용하다 보면 한가지의 마법을 쓰고 바로 연집으로 다른 마법을 날리게 됨니다. 하지만 이것을 최소한 두가지 이상의 스킬을 한번에 사용하고 쿨타임을 줄일수 있다면 쿨타임에 크게 구애받지 않을것입니다. 연집이나 집중으로 발사가능하게 된 스킬을 바로 발사하는게 아니라 일단 캐스팅 세이브로 저장하고 한꺼번에 쓰고 연집으로 두가지의 쿨타임을 줄인다는 개념을 꼭 은 아니더라도 숙지는 하고 계시는게 더 좋은 딜사이클로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다만 전투는 항상 말뚝딜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회피도 가드도 해야 합니다. 딜 사이클의 완성은 어디까지나 남이 가르쳐줘서 가 아닌 자기자신의 상황판단 및 센스로 결정된다는 부분 전달하고 싶습니다.
몇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써본 공속60의 딜사이클 허접하지만 올려두겠습니다.



속성 마스터리

 
- 속성마스터리란?
먼저 속성마스터리가 뭔지부터 알고 가겠습니다.
속성마스터리란 각각 파이어 아이스 라이트닝이 존재하며 단계가 쌓일수록 사용하는 집중마법의 대미지가 증가됨니다. 각 속성마스터리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15.4.29 이비개편 패치에서 많이 달라졌는데요. 가장 중요한 점은 각 송석마스터리 스킬들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다음에 사용할 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상단 상태바에 속성마스터리 발동이 표시되며 몸에서 구체가 발생하던 이팩트 또한 다수의 속성마스터리가 발동될 경우 이팩트가 겹쳐서 나오게 됨니다.
각 송석마스터리 대미지 증가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 파이어
개편 전부터 강했던 파이어마스터리 입니다. 3번재의 파이어공격이 히트할 시 "타오름" 효과로 몬스터에게 지속적인 도트뎀을 주게 됨니다. 파이어 마스터리 자체의 효과는 전과 달라진바 없으며 모든 마스터리 공통인 단계별 대미지증가 가 추가되었습니다.
 
- 아이스
이번 마스터리 개편중 좀 특이한 마스터리 개편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설명을 자세히 보시면 3번째에 히트한 아이스 공격으로 몬스터가 얼지 않으면 마스터리 효과는 2단계로 유지된다는 점 또한 아이스 마스터리 도한 1 2단계 마다 대미지 증가가 있다는 점 입니다. 한마디로 몬스터가 얼지 않는 한 아이스 계열 집중스킬을 맞는 대로 죄다 2단계의 대미지증가 효과를 받는다는 뜻입니다. 비루한 공격력의 아이스계열 스킬이지만 아이스 스피어 만큼은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알아둬서 손해는 없을것입니다.
 
- 라이트닝
자 스태미나의 구세주가 왔습니다. 대미지증가의 효과도 모자라서 설명 보시면 2단계적중시 및 3단계적중시 스태미나가 회복된다는 설명을 보실수 있습니다. 확인 결과 A랭크 기준 2단계 적중시 스태미나70 3단계적중시 스태미나90 을 즉시 회복합니다. 숙지하시고 꼭 딜사이클에 포함시키시길 바랍니다.
 
 

레이즈


- 레이즈 란?


 15.4.29 이비개편과 동시에 등장한 강력한 고급마법 스킬입니다. 집중 5단계 를 통해 발동시킵니다.

매우 강한 배율을 지니고 있으며 공상한 기준 풀히트 시 평균 8~11만까지 대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집중 5단계 스킬인 만큼 캐스팅 세이브는 불가능 하지만 집중4단계를 사용후 연집으로 이어오는 것은 가능합니다. 시전시간은 공속60 기준 집중5차징에 약5초 레이즈 활성화 모션에 약 4초 레이즈 발사시간 7초 끝난후 후딜 약 2초 까지 총 약 18초가 걸리는 큰 스킬입니다.

 하지만 크만큼 리스크 또한 큰 스킬입니다. 4단계 집중스킬에서 연집으로 이어온다 해도 발사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7초 그사이에 몬스터가 가만히 있으란 법은 없지요. 또한 화면전환이 매우 느려 몬스터가 한번 시야에서 벗어나면 이후 레이즈는 맞추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발사 중에도 마실이 없을 경우 맞으면 바로 캔슬 됨니다. 사거리 또한 길것 같으면서도 짧아 사용자의 센스를 필요로 합니다.

간단하게 레이즈 사용영상 보시겠습니다.


5분 30초를 보시면 됨니다.

레이즈 시전시간을 이용하여 낙뢰를 피하고 시전중에도 피격당할뻔 했으나 무각 및 그전부터 쌓인 경직치 덕분에 한번 경직되며 풀히트 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테섭에서 촬영한거라 발사시간이 5초인점은 양해 바랍니다.)

생각없이 레이즈를 쓰면 어떻게 되는지는 2분 20초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ㅠㅠ

 

- 사용시 주의할 점

강력한 만큼 리스크가 큰 레이즈 이렇게 사용한다면 조금 더 몬스터에게 맞출수 있습니다.

- 대미지 표시 on = 타격음이 거의 없는 관계로 이세트 같은 소형몹은 맞고있는지 모를수 있습니다.

- 파티원의 홀딩신호 활용 - 레이즈에게 홀딩은 사랑입니다.

- 몬스터의 다음 패턴이 정해져 있을때 = 예를 들면 불신의 4줄 이후 / 라키오라 땅에서 올라올때 등



스태프 이비의 전투 유틸

- 중력 역전 & 미티어 스윔
 이비하면 유킬기능을 빼놓을수 없지요. 전 캐릭터 중 유일하게 홀딩기술이 두가지인 캐릭터가 바로 이비인데요. 중력 역전과 미티어 스윔 이 바로 그것입니다. 중력 역전은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몬스터에게 붙어야 하고 라키오라 같은 대형몬스터에게는 통하지 않는 부분이 있고 하여 미티어 스윔 보다는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반면 미티어 스윔 은 발사위치를 지정하는 시간만 뺀다면 홀딩시간 대미지 사용용이도 에 있어 중력 역전보다 더 앞서기 때문에 많은 이비분들은 미티어 스윔 족을 더 많이 선호하시는듯 합니다.
 
중력 역전 및 미티어 스윔 사용시 주의 사항
시잔전 F1 3연타 혹은 숫자외치기 및 다 끝나면 F4 한번씩 꼭 눌러주기
몬스터의 각종 패턴이 끝난 직후를 노립시다. 패턴중에 걸고자 하면 불발되기 십상입니다.
몬스터는 저기서 돌아다니는데 공기와 먼지를 들어올리고 있는 이비를 보고있자면... ㅠㅠ
 
- 환각 & 터틀 레그
환각
환각은 상대방을 약 2초 멀뚱히 서있는 상태로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터틀 레그
터틀 레그 는 풀랭크 기준 11초동안 몬스터의 움직임을 매우 느리게 할수 있습니다.
 
활용법
반 홀딩이나 마찬가지 이나 레이드 몬스터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벤체너 초입등의 중간보스에게는 환각 과 터틀 레그 둘 다 통하기 때문에 탭비가 있으면 매우 쉽게 공략이 가능합니다.
또한 레이드에서도 사용용도가 있습니다.
사막의 공주 1페이즈의 이세트는 중간보스 입니다. 터틀 레그가 매우 유용하나 블링크중 쓰면 11초동안 블링크 하는 불상사가 생기게 됨니다. 불링크 직후를 노려줍시다.
죽음의 신 에서 크로우 크로아흐 가 소환하는 분신은 중간보스 취급입니다. 환각과 터틀 레그가 잘 먹힙니다.
심해의 그림자 에서는 다리를 마크 할시 귀찮게 하는 잡몹들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일반던전에서 진가를 발휘하니 잘 사용하여 효과적인 전투를 하는것도 재미있을것입니다.
 
 

스태프 이비의 회복 유틸

 
- 힐링 펄
3분마다 사용이 가능하며 (쿨타임감소 스킬각성시 2분38초) 고정된 위치에 빛구슬 5개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구슬은 유저가 다가와 흡수 가능하며 한번 흡수하면 2분동안 다시 흡수할 수 없습니다. 설피된 힐링 펄 은 사용 1분후 사라지게 됨니다. 회복량은 풀랭크 기준 최소 1700 이며 마법공격력에 의해 회복량이 추가되는데 23k 기준 2744의 회복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재생
sp500 을 소모하고 풀랭크 기준 17초동안 초당 87의 생명력회복 버프를 전 파티원에게 걸어줍니다. sp소모 감소70의 스킬각성이면 부담도 조금은 줄어듭니다.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파티원들에게 버프를 걸어주도록 합시다.
 
- 부활
피닉스의 깃털 없이 행동불능이 된 파티원을 살리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각 랭크마다 회복량이 달라 랭크가 낮으면 욕이 날라올수도 있는 스킬이었습니다. 살리고 나면 헌신의 인장을 획득하지만 이비는 스태미나가 모두 사라져 바로 전투를 할수 없는 상태가 되는 손해를 본다면 보는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15.4.29 이비개편으로 부활스킬에도 버프가 생겼는데요. 파티원을 부활로 살린 후 탈진 상태에서 회복하면  "감사한 마음" 이라는 버프를 얻게 됨니다. 1분동안 공격속도가 5% 증가합니다. 회복류 스킬중에서는 최우선으로 올리고 열심히 사람들 살리고 다닙시다.
 
- 마나 앰버
15.4.29 이비개편 패치로 가장 많이 바뀐것은 마나앰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날아가는 앰버에서 고정앰버로 바뀌었고 더욱 견고해졌습니다. 먼저 언급한 퍼팩트 마나앰버 의 개념이 생겨났고 일반 앰버 로는 1~3초까지 방어가 가능하지만 몬스터가 캐릭터를 낚아채는 등의 공격을 막을수 없으며 시즌3의 빨간색 공격 또한 막을수 없습니다.
시즌2 몬스터들의 기본적인 앰버방어 정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마나 실드

 
- 마나 실드 란?
생명력 바 를 보시면 십자가 모양의 방패가 보이실까요. 그것이 마나 실드 입니다. 생명력의 연장선이라 생각하시면 편하고 마나 실드가 모두 사라지면 생명력이 깍이게 됨니다. 마나 실드의 공격으로서 활용법은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마나 실드는 풀랭크 기준 2200의 피해를 흡수하며 캐릭터 자체 방어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소모된 마나 실드는 풀랭크 기준 15초에 하나씩 회복됨니다. 마나실드가 단 하나라도 남아있다면 다단히트 공격을 받는게 아닌 이상 마나실드만 깍이고 생명력은 유지 됨니다.
 
 
- 마나실드를 이용하여 공격해보자
이 문구를 보자마자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것으로 생각됨니다. 기본적으로 마나실드는 방어용 스킬입니다. 하지만 마나 실드에는 공격을 위한 숨은 힘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어력이 낮아 마나실드가 없으면 금방 죽게되죠. 물론 맞으면 이지만... 이 마나실드 꼭 방어용으로만 사용해야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마나 실드는 캐릭터를 보호함과 동시에 넘어지지 않고 "공격" 을 할 수 있게 하는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마나 실드 가 있다면 이런 공격들이 가능합니다. 영상 보시겠습니다.

보시게 되면 피할수 있는 공격임에도 불구 마나 실드를 희생하여 파이어 볼트 등의 집중공격을 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이 주제에서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마나 실드는 방어용임과 동시에 공격용으로도 쓰일수 있다는 점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사용방법은 적의 공격이 들어오는것에 맞추어 집중을 시전 혹은 집중마법을 발사하는 것입니다. 마나 실드의 랭크와 캐릭터의 방어력 등 상관없이 마나실드가 1개라도 남아있다면 가능한 방법입니다. 숙지해두시면 좋을것입니다.
 
 
- 마나실드 없이도 공격해보자
이 방법은 별로 추천할만한 일이 아니나 알고 있으면 득이 되는 방법이기에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방법은 위의 마나 실드 희생공격과 비슷합니다만 이 방법은 생명력을 이용한 것입니다. 마나실드가 없다 함은 피격시 생명력이 소모되며 잘못하면 행동볼능에 빠지게 됨니다. 영상 참고해주세요.

보시게 되면 마나 실드는 없습니다. 실제 생명력을 깍으면서 버티면서 공격한 영상입니다. 집중공격 발동 순간에 사용 가능하며 맞은후에 생명력1 (행동불능버티기) 나 행동불능이 된다면 아무소용 없고 맞은 후에도 생명력이 2 이상 남아있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몬스터의 공격 순간에 맞춰 집중마법을 발통 시킨다면 넘어지지 않고 생명력만 깍이고 공격할수 있습니다. 90렙제 방어구 등 가격 높은 방어구를 착용한 유저분들은 사용빈도수가 높을것으로 에상되나 아직가지는 높은 방어가 보편적이라고는 할수 없기 때문에 섣불리 추천할수는 없는 그런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고 알아두시는 정도로 괜찮을거 같습니다.
 
 

스킬 각성

 
- 스킬 각성을 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모든 각성은 되도록이면 B랭크 (최고랭크) 로 하시길 바랍니다. 이유로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재로는 당연하지만 적용하는 각성효과가 최대화 되기 때문이고 두번째로는 각 각성마다 각성내구도가 존재합니다. 이 각성내구도는 해당 스킬을 사용하는 즉시 소모됨니다. 이 각성 내구도는 각 랭크에 따라 주어지는 최대량이 다르고 최대랭크 일수록 최대각성내구도는 더 높습니다. 조금이라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랭크의 각성이 필수입니다.
 
 
- 유틸
 
중력 역전
 
중력 역전 은 sp소모량 감소 밖에 없습니다.
20분에 한번 쓰는 스킬이라 별로 차이는 없겠지만 그래도 있으면 좋지요.
 
 
미티어 스윔
 
미티어 스윔 은 마지막에 다운이 되기 때문에 다운확률증가는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목적은 어디까지나 홀딩이기 대문에 여유가 되실때 대미지 증가로 각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터틀 레그
 
일반 던전에서 큰 효과를 발휘하는 터틀 레그 입니다.
sp소모량 감소 각성밖에 없습니다. 각성하여 sp관리에 큰 도움이 되도록 합시다.
 
 
힐링 펄
 
파티원의 생명력을 책임지는 힐링 펄
전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줄어든 쿨타임을 파티원을 더욱 든든하게 할것입니다.
비싼 각성의돌이 아닌 만큼 필히 B랭크로 각성해주도록 합시다.
 
 
재생
 
재생은 재사용시간 감소 와 sp소모량 감소 가 있습니다. 둘다 버리기 아까운 효과이긴 합니다만 원할한 sp관리를 위해 sp소모량 감소로 각성하도록 합시다.
 
 
연속 집중
 
연속 집중 쿨타임이 15초인데 그것을 10초로 줄여줍니다.
손이 꼬일수도 있으나 이것만큼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연집쿨감소의 중요성은 위에 언급한대로 입니다.
꼭 꼭 꼭 쿨감소로 각성하도록 합시다. 물론 B랭크도 잊지 마시고!
 
 
- 일반 공격스킬
 
이글 탈론
 
대미지 증가 및 다운증가 가 있습니다만 각성해야 할 만큼 크게 쓰이지 않습니다.
빈칸으로 두셔도 상관 없습니다.
 
 
마나 마인
 
마나 마인은 대미지 증가 및 다운확률증가 가 있는데요. 저는 기본적으로 마인을 깔며 몬스터를 유인하여 대미지를 주는 방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대미지 증가 로 쓰고 있습니다만 마인을 부파목적으로만 사용한다면 다운확률증가 또한 좋은 선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빈칸으로 두셔도 되요.
 
 
매직 애로우
 
매직 애로우 는 고민없이 대미지 증가 로 각성해주시길 바랍니다.
 
 
레이즈
 
대미지 넣을려고 쓰는 스킬입니다. 당연히 대미지 증가로 가시면 됨니다.
 
 
- 파이어 공격스킬
 
파이어 볼트
 
공격의 중심 파이어스킬의 중심 파이어 볼트 입니다.
대미지 증가로 각성해주세요.
 
 
파이어 스톰
 
파이어 볼트와 마찬가지 입니다. 대미지 증가로 각성해주세요.
 
 
파이어 쇼크
 
파이어 쇼크는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가 추가되었네요.
하지만 대미지 감소를 포기할 만큼 스태미나가 간절하지는 않을것입니다.
스태미나걱정은 스태미나 포션 및 라이트닝 마스터리 에게 맡기시고 대미지 증가 각성으로 해주세요.
 
 
- 아이스 공격스킬
 
아이스 블래스트
 
잡몹처리에 주로 쓰이는 만큼 빈칸으로 두셔도 됨니다만 여유가 된다면 대미지 증가로 각성해주세요.
 
 
아이스 스피어
 
아이스 계열중 가장 쓰기 쉽고 좋은 보조 댐딜원 스킬이죠.
고민없이 대미지증가 로 각성해주세요.
 
 
아이스 블로우
 
주 딜링스킬은 아닌 만큼 여유가 될 대 대미지 증가로 각성해 주세요.
다른 4차징 스킬보단 사용빈도가 적지만 딜 사이클에 있어 빼놓긴 어려운 스킬 이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대미지 증가로 각성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라이트닝 공격스킬
 
라이트닝 볼트
 
이전의 라이트닝 볼트 는 다른스킬에 밀려 사용빈도가 적었으나 라이트닝 마스터리 의 개편으로 빠른 스태미나 수급을 위해 사용빈도가 높아졋습니다. 하지만 대미지를 보고 스는 스킬은 아닌 만큼 여유가 되실때 대미지 증가로 각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이트닝 웨이브
 
보조 딜링스킬 인 만큼 대미지 증가로 각성해주시길 바랍니다.
 
 
라이트닝 가이드
 
아직도 블라인드 애로우 라고 부르고 싶지만... 라이트닝 가이드 죠
파이어를 보좌하는 주력딜링스킬입니다.
그냥 라이트닝 가이드 쓰다보면 스태미나 회복됨니다. 라이트닝 마스터리 만만세!
대미지 증가로 각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거의 대미지 증가로만 가는 가이드라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다운 증가 확률 은 탭비에게 있어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점만 기억해주시고 유틸기 쪽을 잘 각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각성을 할때는 확률 때문에 맨탈붕괴가 일어날수 있으나 해두면 든든할것입니다. 필히 각성하여 좀더 즐거운 전투를 즐겨주세요.
 

아티팩트 에 대하여


탭비가 사용하는 아티팩트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특징과 효과를 소개하겠습니다.
 
-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필자가 가장 추천하는 아티팩트 입니다. 전투에 입장과 동시에 sp250을 회복하여 전투 시작과 동시에 연집을 사용 가능하게 해줍니다. 소개하는 아티팩트중 가장 쿨타임이 짧으며 끝없는 연집과 재생을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원동력입니다. 원활한 전투를 원하시면 이 아티팩트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가격도 싸요 한개에 100영인...)
 
- 웨어울프의 앞발
 
공격속도를 일시적으로 높여주는 아티팩트입니다. 효과는 보시는바와 같고 연집 쿨타임 감소와 함께하면 짭짤한 대미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빠른 공격을 원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가격은 한개에 150영인...)
 
- 서큐버스의 송곳니
 
공격한 대미지의 10%만큼 생명력을 회복하는 아티팩트 입니다. 공격에 있어서는 앞서 소개한 아티팩트를 따라갈수 없겠지만 방어에 있어서는 확실히 좋고 꼼수 또한 가능합니다. 아예 맞는걸 염두에 두고 맞딜 또한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부활한 블로드로드 피바다에서 서큐버스의 송곳니 키고 레이즈를 쏜다던지..... (가격은 한개에 150영인...)
 
아티팩트는 어느게 좋다 라고 단정지을수 없습니다. 각자 효과분야가 다르다 보니 비교할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용하시는 분이 자신의 취향에 맞게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하하하... pvp 젠장...
 
 
☆마치며☆
 
 탭비를 새로 시작하는 분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여기까지 온것 같습니다. 저 나름대로 제가 알고있는 탭비의 모든것을 담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모르는 부분 모자라는 부분 이 있을수 있습니다. 자유로히 피드백 해주시면 겸허히 받아들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 공략글의 연장선인데 전 공략을 읽어주시고 공방 및 귓말등으로 고맙다 도움이 되었다 등의 한마디가 큰 힘이 되었고 이렇게 후편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도움되라고 쓴 글 도움이 되셨다면 작성자로서 큰 보람을 느끼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그동안 인사 건네주신 모든 유저분들께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ps.
 제가 먼저 한번 올린글이 있었으나 졸린 상태로 쓰고 잘거야 하다가 오타에 잊어먹은 내용에 엄청 죄송스러운 게시물을 올리고 말았습니다. 심지어 날아갈것이 두려워 복사 붙여넣기를 하였고 수정할 내용이 있어 수정할려고 했더니 데이터베이스 에러가 자꾸 떠서 수정조차 불가능한 뻘글이 되었습니다;
 마영전 인벤 관리자 와치님께서 복사 붙여넣기를 많이 한 글은 그런일이 일어날수 있다 하시어 회생 불가능한 글 지우고 복사 붙여넣기 없이 새로이 다시 타이핑 하여 업데이트 합니다. 아 죽을맛...
 
즐겁게 읽어주시고 오늘 하루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ps.
파랑색 사랑으로 제 인벤레벨은 69에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마이웨이중)
마지막일격 주셔도 마이웨이 하니 마무리일격은 다른분을 위해 아껴주세요. 마음만이라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