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 별 대전 통계입니다.


6월 8일 오후 12시까지의 157,733판의 게임들을 바탕으로 자료를 제작했습니다.

점유율 1% 미만인 덱은 통계에 포함되지 않았으니 이 점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이번 패치는 요약하면 미니팩보다는 성기사 너프가 메타에 크게 영향을 준 패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성기사가 가장 큰 변화를 겪은 직업인데, 단 며칠만에 점유율 1위 직업에서 꼴찌 직업이 되어버렸습니다.

현재 점유율은 3.21%. 패치 전과 비교하면 약 1/6 수준이죠.


그리고 기존의 어그로덱들은 성기사를 만나면 초반 템포스윙에 휘둘리다가 그대로 게임이 후반까지 끌려가서 지는 일이 많았는데

이번 패치로 성기사가 사라지면서 일종의 억제기가 사라진 효과를 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주술사의 경우 원시 던전 탐험가라는 우수한 카드가 주어지면서 고질적인 문제였던 드로우가 해결되어

점유율이 크게 오를 수 있었습니다.


악사와 전사는 여전히 무난하게 좋은 직업이고, 악사는 이번 미니팩에서도 찰떡같은 카드들을 받아서 더 좋아진 느낌이네요.





이번 패치의 영향을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부분이 명치 사냥꾼인데, 기존에도 물론 명치 사냥꾼은 확팩이나 미니팩 이후에는 성적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며칠 정도 지나면 거품이 빠져서 낮은 점유율에 높은 승률, 그것도 저티어 한정인 덱으로만 존재했죠.


그런데 지금은 좀 심상치 않다고 느끼는 게 브실골은 무려 60% 승률, 그리고 전설 상위 1000등 안에서도 단독 1티어를 차지할 만큼 승률이 좋습니다.

게다가 함께 뜨고 있는 어그로술사와 비교해봐도 명치냥이 상성상 우위에 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빅악사가 새로 등장했다는 점과, 위에 덱 별 대전 통계를 보면 속공 전사의 매치업이 정말 좋다는 점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이번에는 전체적으로 메타 분포가 고르게 되어있어서 아직까지는 건강한 메타로 보이네요.


랭크 추천 덱은 명치 사냥꾼과 죽메 악사고, 메타 브레이커는 속공 전사를 꼽아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구독과 좋아요, 댓글과 추천 한 번씩 해주고 가면 고마울 것 같습니다 ㅎ

즐하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