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Vicious Syndicate 팟캐스트 듣기 - https://www.vicioussyndicate.com/vs-data-reaper-podcast-episode-124/

원문 링크 -
https://www.reddit.com/r/CompetitiveHS/comments/11x6s5f/summary_of_the_3202023_vicious_syndicate_podcast/


일반 - 카드 공개 시즌 동안 ZachO와 Hat은 카드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전체 세트가 공개된 직업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이번 주에 전체 중립 세트가 공개되었으므로 이번 주 논의의 대부분은 그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ZachO와 Hat은 Team 5가 카드 공개 방식을 변경한 것에 감사하며 덱 구상이 훨씬 쉬워지기 때문에 전체 중립 패키지를 먼저 공개한 것에 만족합니다. ZachO는 전설노래자랑에 중요한 내러티브는 없지만 음악적 테마는 풍부하고 완벽하다고 생각합니다. Hat이 지적했듯이, 이것은 매우 "하스스톤스러운" 확장팩이며 게임에 완벽하게 들어맞는 느낌입니다.

메타 훑어보기 - 미라클 도적은 지난 주 동안 전설탑구역에서 최고의 덱이 되었지만 예전의 폭군에는 미치지 못했으며 전설탑구역에서 악사와 퀘드루의 존재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조종하기 어려운 덱이므로 대부분의 성공은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언데드사제는 여전히 모든 랭크구간에서 좋아 보이고 전설까지 올라갈 수 있는 최고의 덱입니다. ZachO는 이 덱이 더 높은 MMR에서 계속해서 성능이 좋다는 것에 약간 놀랐습니다. 그는 약간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퀘드루는 나날이 좋아지고 불리한 매치업이 거의 없습니다. 일부 상위 등급구간에서 1티어 모습을 갖는 것으로 보입니다.
냥꾼은 무시되고 있지만 용매냥꾼은 여전히 자신있게 2티어 덱입니다.
주술사와 전사를 제외한 모든 직업은 전설까지 올라갈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설탑구역에서 선택지는 더 좁아지지만… 새 확장판이 출시되기 전까지 메타는 양호한 상태일 것 같습니다.

전설노래자랑 매커니즘 - ZachO와 Hat은 전설노래자랑이 도입하거나 다시 가져올 메커니즘에 대해 논의합니다. 피날레는 확장팩에 풍미를 더해 보이며 흥미로운 메커니즘입니다. ZachO와 Hat은 마나가 0일 때 발동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므로 일반적으로 턴당 하나의 피날레만 발동할 수 있지만 정신자극과 같은 카드를 사용하여 0마나에 도달 한 후 다시 마나를 되돌리면 여러 번 발동할 수 있습니다.
초과치유는 사제의 새로운 상시 키워드이므로 주목할 만하며 확장팩과 핵심카드 모두에서 초과치유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Hat은 사제의 영웅 능력을 보다 능동적으로 만들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ZachO는 일반적으로 유용하지 않은 초기 게임에서 치유 카드를 더 좋게 만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매커니즘의 팬입니다. 우리는 헤다니스 이외의 초과치유 카드에 대해 아무것도 모릅니다. 하지만 헤다니스는 매우 흥미롭고 잠재적으로 일종의 OTK를 보일 수 있습니다. Hat은 이것이 사제의 핵심 세트를 재설계하려는 세 번째 또는 네 번째 시도라고 말합니다. 확실히 제 상태로 만들기 어려운 직업이었습니다.
공연고취비룡과 함께 주목할만한 상시 키워드로 교환성이 추가됩니다. 교환성은 플레이어들이 좋아하는 잘 디자인된 메커니즘이며 다시 보게 되어 기쁩니다. ZachO는 잠재적으로 스톰윈드의 교환성 테크 카드가 핵심 세트에 추가될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그런 카드는 메타가 너무 많이 뒤틀릴 경우를 대비한 안전 밸브 역할을 하고 테크 카드 자체의 파워는 허용 가능한 수준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로테이션으로 빠지는 카드가 핵심세트에 즉시 추가되는 경우(이전에는 없었던 일) Hat은 베네딕투스가 추가되어 암사가 영구적으로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기 지원 - 모든 직업이 이번 확장팩에서 무기를 얻게 되면서 에어 기타리스트와 악기 수리원이라는 두 개의 중립 무기 지원 카드가 생겼습니다. 악기 수리원은 모든 직업의 중립 무기를 준비할 수 있음을 나타내며 죽기와 같은 일부 직업에는 이미 룬벼리기와 같은 카드가 있지만 악기 수리원은 냉죽이 모든 냉기 주문을 실행하면서 메네실의 힘을 준비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마나 1/2는 굉장하지 않지만, 직업의 악기 무기가 강력하다면 그걸 준비하는 것도 강력할 것입니다.
에어 기타리스트는 언뜻 보기에 별로 좋아보이지 않지만, 무기에 따라 추가 내구도가 괜찮을 수 있습니다.

팬 카드 - 거슬리는 팬은 빙하의 정령과 비슷해 보입니다. 빙결은 아니지만 게임 초반에 하수인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덱이나 상황을 탈 수 있는 틈새 카드이지만 일부 덱은 이 효과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난폭한 팬은 가장 강력한 팬 카드처럼 보입니다. +4 공격력을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카드라 스탯을 따지면 3마나 5/5로 생각하세요. +4 공격은 초반 게임에서 많은 피해를 입히고 5 체력은 제거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at은 또한 카드가 가시멧돼지라는 의미를 지적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가시멧돼지가 로테이션으로 없어지고 분명히 다종족 덱 지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어그로 덱들이 이 카드를 사용하려고 할 것입니다.
집착하는 팬은 좋지 않을 것 같지만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틈새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팬 카드에서 느껴지는 풍미는 완벽합니다.

기계 종족 - 가도항에서 많은 기계가 추가되었으며, 그 이후로 주목할만한 새로운 중립 기계가 추가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ZachO의 눈에 띄는 기계는 주파발진로봇입니다 . 기계 패키지가 포함된 어그로 덱은 이 카드를 사용하고 싶어할 가능성이 높으며 기계법사(Hat은 해저 관문을 사용하면 카드가 효과적으로 마나를 얻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와 기계기사에서 생각할 필요가 없지만 여전히 그 자체로 가치가 있습니다. 거대괴수 호와 같은 큰 기계를 다음 턴에 불러오는 역할로서요.
ZachO는 음향 증폭기를 일단 구리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11마나를 사용하려면 다음 턴을 기다려야 하거든요. Druid(딱정벌레) 및 Warlock(Handlock 스타일 덱이 돌아온다면, 하지만 대부분의 카드가 로테이션됩니다)은 카드를 쓸 가능성이 가장 높은 덱이지만 11개의 마나 콤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외 직업에서도 OTK 스타일에 약간의 적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덱에서는 두 번째 카드가 중복되기 때문에 카드는 1장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Hat은 개인적으로 이것이 확장팩에서 가장 과장된 카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트로노움은 개구리의 혼과 가장 유사하며 게임 중후반에 드로우 엔진이 될 수 있습니다. 개구리의 혼은 주문만 대상으로 하고 이것은 모든 카드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개구리의 혼보다 메트로노움으로 덱을 활용하는 것이 조금 더 까다롭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핸드버프 및 다종족 카드 - 핸드버프를 지원(스테레오 토템 또는 파티광과 같은)하거나 핸드버프 효과의 혜택을 크게 받는 중립 카드(구르는 돌, 음악 치료사 및 의상 재봉사 등)가 상당량 있는 것 같습니다.
파티광은 일종의 다종족 핸드버프 덱을 추진할 예정이며 그런 종류의 아키타입에 매우 강력한 카드입니다.
구르는 돌은 어떤 어그로 덱에도 적합하며 메타에서 모든 1마나 하수인을 죽일 수 있습니다. 정령 종족값은 파티광의 주요 목표임을 의미합니다.
스테레오 토템의 +2/+2 지속 버프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어떤 직업이 확장팩에서 핸드버프를 추가로 지원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음악치료사는 말 그대로 카드 루시우이며 ZachO가 이번 확장팩에서 가장 좋아하는 카드입니다. 카드가 쎕니다. 본질적으로 공격력이 두 배인 흉포한 비늘가죽입니다. 카드는 버프와 함께 매우 잘 확장됩니다. 유일한 단점은 종족값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파티광으로 버프를 받을 수 있다면 너무 망가질 것입니다.
축제 보안요원은 핸드버프 효과로 무서울 수 있는 또 다른 카드입니다. ZachO는 전통적으로 핸드버프 덱이 판을 잃으면 되살아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으며 축제 보안요원이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의상 재봉사가 받는 +1/+1 버프가 필드에 나올때는 다른 하수인 포함해서 스탯으로 +2/+2를 나타내므로 버프를 사용하면 훨씬 더 세게 조정됩니다.
융합체 밴드는 다종족 덱에 대한 잠재적 보상이며 최대 8개의 효과(도발, 천보, 속공, 은신, 질풍, 독성, 환생, 생흡)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아마트는 이 카드에 가장 근접한 비교 대상이지만, 최대 전력으로 플레이하면 하수인 2명을 제거하고 영웅의 체력 12를 회복할 수 있어 완전히 안정적입니다.

발견 카드 - ZachO는 맹독 전갈처럼 많은 발견 카드가 로테이션으로 사라짐과 함께 이 확장팩이 잠재적으로 강력할 수 있는 새로운 발견 옵션을 제공하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힙스터는 멋진 풍미가 있지만 ZachO는 2마나 1/3 발견이라는 것만으로 카드가 일부 덱에서 실행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적이 로테이션에서 잃는 것을 보충하기 위해 추가 훔치기 카드를 얻을 수 있다면 힙스터는 그 안에서 플레이를 볼 수 있습니다.
유령 작사가는 느리지만 피날레 효과를 활성화하면 원하는 만큼 발견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혈죽처럼) 밸류에 초점을 맞춘 후반 게임 전략은 카드를 사용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파파라치는 많은 밸류를 나타낼 수 있지만 문제는 전설 풀에 있는 많은 쓰레기 중립 전설로 희석된다는 것입니다.

기타 카드 - 자유새는 핸드버프 덱의 잠재적인 대상이지만 어떤 종류의 덱이 이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지 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입니다. 도적이 일반적으로 다시 손으로 가져오거나 복사 효과가 많기 때문에 더 느린 토깽이콩콩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커버곡 가수는 스탯을 신경 쓰지 않는다면 마나가 1 적은 얼굴없는 배후자입니다. 공작 탈다람과 비교됩니다. Hat은 그의 첫인상으로는 무정형 수액괴물/Chad 흑마 덱에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죽음의 메아리 외에도 에이그윈과 같은 주공 추가 능력 또는 턴을 종료할 때 효과와 함께 작동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은 직업별 카드를 더 많이 볼 때까지 그것이 어디에 들어맞을지 알기가 약간 어렵습니다.
불꽃 기술자는 흥미로운 밸류 생성기이지만 모든 직업에서의 화염 주문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일관성있게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TC - ETC는 25.6 패치에서 소개된 무료 전설이었습니다. 많은 덱 빌더가 특정 매치업을 위해 테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드를 높게 평가합니다.
카드에 대한 많은 실험이 있었고, 훔돚에서 가장 많은 실험이 이루어졌습니다. 어느 시점에서 누군가 덱에서 ETC를 사용하여 전설 1위를 달성했습니다. ETC 밴드의 3개 카드는 크래바토아, 테오타르 및 퓨트리사이드였습니다. 크래바토아는 덱에서 최고의 카드 중 하나이며 ETC밴드에 포함시키면 승률이 떨어집니다. ZachO는 이 목록이 훔돚의 승률을 너무 많이 떨어뜨려서 다음 비셔스 보고서에서 4티어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훔돚과 관련하여 ZachO는 ETC가 덱에서 최악의 카드 중 하나라는 일반적인 결론을 얻었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ETC를 오용하고 밴드에 잘못된 카드를 넣고 있다는 주장이 항상 있겠지만, 지금까지 모든 훔돚 빌드에서 5일 동안 승률이 좋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퀘드루는 ZachO가 실험을 주창한 아키타입이었지만 지금까지 그는 ETC도 그 덱에서 최악의 카드라고 말했습니다.
지옥악사도 일부 ETC를 선택했지만... ZachO가 "X쓰레기"라고 부르는 지점까지 해당 덱에서 최악의 카드이기도 합니다.
ETC가 완전 쓰레기처럼 보이지 않는 한 가지 아키타입은 혈죽이지만 문제는 혈죽 자체가 완전 쓰레기라는 것입니다. ZachO는 사람들이 혈죽을 위한 중요한 카드를 ETC 밴드에 넣는데 그냥 덱에 해당 카드를 넣고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현재 ETC가 맞는 덱이 있다면, 덱의 수가 적고 해당 덱은 매우 특수하고 상황을 타며 반응 전략 위주 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ZachO는 혈죽에서 좋은 경우 컨사제에서도 좋을 것 같다고 말합니다.(스발나 사제는 아닙니다. 일부 시도했다가 상황역전 시너지만 망가졌습니다.) 특정 전략을 사용하여 게임 후반에 승리하는 덱을 플레이한다면 ETC를 플레이해서는 안됩니다. ZachO는 자신의 지옥악사를 상대하는 훔돚이 ETC를 플레이하고, 테오타르를 발견하고 그밟을 통해 두 번 플레이하고, 차원의 유물과 제이스를 모두 훔쳤지만 자기 게임플랜을 이끌어나가는 대신 쓰레기 짓에 14마나를 소비했기 때문에 상대가 진 등급전에서 했던 게임을 지적합니다. 반응형 전략에서 잠재적으로 실행 가능한 것 외에도 ZachO는 덱 구성 제한을 우회해야 하는 상황에서 ETC가 실행 가능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생에서 사람들은 로데브를 발견하기 위해 짝수 주술사에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ZachO는 이것이 좋은 카드 사용법인지 또는 단순히 짝수 주술사이기 때문에 덱이 이기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언급할 수 없습니다). ZachO의 현재 카드 요약은 매우 느린 반응 전략이나 덱 구성 제한을 우회하는 데 유용할 수 있는 상황을 타는 카드라는 것입니다.

기타 전설 카드 - 해적판의 왕 토니는 덱을 바꾸는 아우라 효과(영구적이지 않음)가 있습니다. 진아즈샤리의 불바다 및 스팀청소로봇과 함께 전사의 웜보 콤보로 인해 너프될 수 있습니다. ZachO는 팀 5가 이 상호작용을 테스트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만, 7턴에 발생할 수 있는 효과적인 체크메이트 상황을 만들기 때문에 방밀 전사가 실행하기에 괜찮을 수 있습니다. 토그왜글은 드루이드에게 실행 가능한 승리 조건이었고, 드루이드는 활성화하기 전에 전체 덱을 뽑아야 했습니다. ZachO는 이것이 현재 6개 확장팩 메타에서도 다른 덱을 상대하는 방밀 전사에게 충분한 승리 조건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4확장팩 메타에서 훨씬 더 강력할 것입니다. Hat은 개인적으로 Team 5가 해당 상호 작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문제가 된다면 빠르게 너프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상호작용 외에도, 토니와 함께 할 수 있는 다른 흥미로운 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기사로 덱을 교체한 다음 법원의 명령을 쓰면 일부 덱을 엉망으로 만들고 가장 비싼 카드를 훔칠 수도 있습니다. 운고로 탐험과 엄습하는 외눈깨비를 플레이할 수 있는 야생 상호 작용도 있습니다. Hat은 개인적으로 토니에 대해 열광하지 않지만 ZachO는 전사가 다음 확장팩에서 얻는 것에 따라 이 카드가 파열되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음향기술자 포직은 매우 공격적인 덱에서 4마나 사바나 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매우 빠른 어그로 덱을 플레이하고 있다면 상대는 3마나 3/3 봇을 플레이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카드의 단점은 게임 후반에는 훨씬 더 나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우 공격적인 덱은 아마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5/4 스탯도 무시할 수 없으므로 죽음의 메아리가 어떻게든 발동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진사 피즐은 원정대장 엘리스와 혼합된 망자의 손패입니다. 밸류 중심적 덱과 복사된 카드로 무언가를 실행할 수 있는 덱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중요한 밸류 카드입니다. 그래도 효과가 좀 느립니다.

기타 잡다한 이야기 ​​- ZachO는 Hat이 지적할 때까지 절정의 괴저 폭발이 발견할 수 없다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죽음의 기사가 카드를 발견하는 방법에 대한 토론으로 이어지며, 죽기라는 직업이 막 시작한 초기에 죽기가 발견할 수 있는 것을 룬의 제한된 범위 내로 한정발견하도록 해서 특정 카드를 발견하지 못하도록 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로 이어집니다. ZachO는 개인적으로 그것을 좋아할 것입니다(스컬지를 발견한 혈죽에게 진다면 혈죽 카드에 진 것이 아니라 대신 사기를 당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지금은 많은 죽기 덱이 "동일한"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이 현재 전문화 ​​이외의 카드를 발견할 수 있다면 룬 옵션이 중요하지 않을 정도로 발견 효과를 지나치게 우선시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이 직업이 덱 구축 단계에서 제한한 룬 범위 내의 카드만 발견할 수 있다면 적합할 것입니다. 그러나 ZachO는 작은 주문 풀이 항상 서리고룡의 격노를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냉죽 같은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Hat은 개발자가 변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현재 주문 풀이 더 작아서 할 수 없다고 지적합니다. Hat은 어느 쪽이든 내리기 어려운 결정이라는 데 동의하지만, 하스스톤 Twitter를 보지 않은 경우 이러한 유형의 예외를 알 수 없다는 것은 직관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제 새해가 오네요. 저도 로테이션과 함께 긴급 너프 먹이지 않겠지 하면서 여분카드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보기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