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보자를 위한 기초 가이드를 작성중인 알테아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전설 카드 가이드' 시리즈를 작성한 뒤 3주째가 되어 예고해 드린 연계 시리즈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사실 작성후 2일 뒤에 연계카드 가이드를 쓰려다가 날리고, 어제 다 쓴거 날려먹어서 안 쓰려고 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개인의 창의성을 해치는 것을 지양하는 글

정말 기초적이고 널리 알려진 콤보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제가 모르는 것이 있으니 댓글로 달아주세요!)

이번 시리즈 역시 직업전설-공통전설 순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전사 - 그롬마쉬 헬스크림


전사의 특징은 돌진, 격노, 방어도와 하수인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격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롬은 그중 방어도를 제외한 전사의 모든 능력과 연계가 가능하며 '돌진'을 가지고 있지만 연계가 필수라

단일 카드로 효율을 내긴 어려우나 연계가 되면 한 턴에 상상도 못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1-1) 그롬과 연계가 좋은 하수인들


잔인한 감독관과는 나오는 턴에 연계해서 그롬의 공격력을 폭발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두 하수인들은 필연적으로 피해를 입는 그롬과 연계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카드들입니다.


1-2) 그롬과 연계가 좋은 주문들


그롬에게 피해를 주고 격노를 활성화 시킨 뒤 그를 극대화시키는 주문들입니다.

한턴에 엄청난 딜을 줄 수 있습니다.


2) 그롬 카드 연계

 

여기서는 직업 카드로 할 수 있는 기초적인 카드 연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① 그롬 + 내면의 분노

8코스트 12점(분노 한번 더 하면 14점)


② 그롬 + 소용돌이

9코스트 10점


③ 그롬 +  잔인한 감독관

10코스트 12점


④ 그롬 + 내면의 분노 + 광란

10코스트 15점



2. 주술사 - 바람의 군주 알아키르


알아키르는 즉시 소모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이 3개나 되기 때문에 폭발적인 연계가 되는 카드입니다.

세팅이 된 상태에서 엄청난 능력연계가 가능하며, 즉발성으로도 강력한 연계를 할 수 있습니다.



1) 알아키르와 연계가 좋은 하수인들과 그 연계


이런 즉시 소환 가능한 하수인들과 좋은 연계를 보이며 기타 지속형 버프를 주는 하수인도 좋습니다


1-1) 즉발형 연계


① 알아키르 + 불꽃의 토템
10코스트 천보 5점 + 일반 5점


② 알아키르 + 가혹한 하사관
9코스트 천보 5점 + 일반 5점


1-2) 지속형 연계


이외 이런 친구들과의 연계도 훌륭하나, 검 제작의 대가는 즉발이 아니라 천천히 공격력을 쌓는 것이고

검은무쇠 드워프 같은 친구들은 다음 턴 연계이기때문에 지속형 연계는 변수창조에 능하지 못합니다.


2) 알아키르와 연계가 좋은 주문들과 그 연계


유명한 콤보들입니다. 소모성이기 때문에 더 강력한 연계가 가능합니다


① 알아키르 + 고대의 영혼
10코스트 천보 [3점 + 일반 3점] + [천보 3점 + 일반 3점](앞 단계 하수인 교환시)


② 알아키르 + 대지의 무기
9코스트 천보 6점 + 일반 6점



3. 도적 - 에드윈 벤클리프


카드 연계, 주문 공격력을 통한 전장 제압, 은신이 특징인 도적의 능력중에서 은신 - 카드 연계였지만,

너무 강력해서 연계 시너지만 받도록 너프를 먹은 전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로 생각한다면 좋은 전설임을 부정할 수 없고, 원탑으로 쓸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다만 은신 삭제 이후 밴클리프 원탑은 메즈 및 디나이얼에 굉장히 취약하므로 프린스 메이커를 하기보다는

카드를 사용하고 +@로 능력치를 얻는다는 생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벤클리프는 딱히 하수인-주문을 가리지 않고 강력한 연계를 발휘합니다.


벤클리프와 연계가 좋은 카드들

벤클리프는 모든 저코 카드와 시너지가 굉장히 좋습니다. 하지만 그중 특별히 더 잘 맞는 카드들을 소개하자면


개인적으로 특히 연계가 좋다고 생각하는 카드들입니다.


① 그림자 밟기

개인적으로 도적의 창의적인 플레이의 꽃이라고 생각하는 카드입니다. 빠른 밴클리프 부스팅도 가능하고

- 3턴(후공) 빠른 밴클리프 : 8/8 - 

체력이 소진된 벤클리프를 그밟으로 리필하는 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마음가짐

- 마음가짐으로 강화된 강력한 벤클리프의 모습 -

마음가짐은 벤클리프 키우기를 할 수 있는 강력한 주문 카드로 0의 비용에 2장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

한 턴에 추가로 2장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핸드소모가 너무 극심해서 리스크가 너무 크고

위 스샷처럼 강력하게 뽑아도 은신이 없기 때문에 저격당하기 쉬워 이 콤보를 사용하시려면 

항상 적의 주요 제압기술들을 염두에 두시는게 필요합니다.


③ 퀘스트 중인 모험가


클베 초기 북미를 휩쓸던 '미라클 로그'덱의 핵심 카드중 하나로 벤클리프와 시너지를 같이합니다.

모험가를 낸 상태에서 벤클리프 작업을 한다면... 지킬 수만 있다면 여전히 강력한 승리수단입니다.

 - 예전 미라클 로그덱 (Softening님의 미라클 로그덱 공략) -




4. 사냥꾼 - 왕 크루쉬


냥꾼의 특성은 돌진 - 야수 종족 - 비밀 및 주문을 통한 강력한 하수인 견제 - 영웅 능력을 통한 본체딜 입니다.

크루쉬는 카드 자체의 비용이 매우 높고 냥꾼 특성상 본체딜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연계보다는 1)'마무리 일격'용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연계를 한다면 필드에 깔린 다양한 야수시너지 하수인들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크루쉬와 연계가 좋은 카드들


크루쉬는 전장에 야수를 소환하거나 버프를 줄 수 있는 카드들과 시너지가 좋으며

① 대머리수리

크루쉬의 야수 시너지를 통해 드로우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② 야수의 격노

야수의 격노 카드로 상대방의 강력한 하수인과 '무적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③ 청소부 하이에나

청소부 하이에나를 키워주는 밥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④ 공격력 증가 하수인들

회갈색 늑대 등의 공격력 증가 하수인과 시너지를 노릴 수 있습니다.


1) 마무리 일격 : wow의 전사 스킬중 하나로 딸피인 적의 숨통을 끊는 것을 '마격을 날린다.'라고 표현합니다.



5. 성기사 - 티리온 폴드링


기사의 특징은 천상의 보호막 - 무기 - 체력 회복 등으로 티리온은 그중 보호막 - 무기 능력을 보여줍니다.

버티는데 특화된 전설로 즉발형 능력이 없기 때문에 화려한 연계는 어려우며 몇몇 변칙적인 능력연계가 가능합니다.


티리온과 연계가 좋은 카드들


티리온은 하수인을 강화시키거나 부활시키는 주문류에 강력합니다.

① 구원

구원은 티리온의 '천상의 보호막', '죽음의 메아리' 능력이 체력과 관계가 없기 때문에 강력하게 연계가 가능합니다.

② 하수인 강화 카드들

정의의 칼날 뿐 아니라 다양한 하수인 강화 능력을 가진 카드들과 연계가 좋습니다

- 이중 아르거스는 '도발'이 겹쳐서 약간 아쉽습니다. -


단 공격력 7이 되면 '나 이런 사냥꾼이야' 카드에게 저격당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 고코스트 저격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나이사' -



6. 드루이드 - 세나리우스


드루이드의 능력은 1)스플릿 카드, 아군 강화, 하수인 소환이 있는데 세나리우스는 모든 능력을 보여줍니다.

중반 하수인덱 - 큰생물 위주의 덱에서 모두 제 역할을 해 줄 수 있으며, 주문덱이 아니라면 좋습니다.

중반 하수인덱에 사용한다면 하수인 강화용으로, 큰 생물 위주의 덱이라면 총공방합 9/14의 카드가 됩니다.


세나리우스와 연계가 좋은 하수인들


① 오닉시아

세나리우스는 전장을 지배한 상태에서 2)'블러드'를 올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단일카드와 연계한다면 오닉시아를 뽑은 다음턴에 강력하게 몰아칠 수 있습니다.

1) 스플릿 카드 : 한 카드로 두 능력을 쓸 수 있는 카드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2) 블러드 : wow의 피의 욕망의 줄임말로 강력하게 딜을 몰아칠 수 있도록 버프를 주는 것을 '블러드를 올린다.'라고 표현합니다.



7. 흑마법사 - 군주 자락서스


흑마의 능력은 악마 종족 - 생명력 소모 - 카드 파괴가 있는데 자락서스는 악마 - 생명력 소모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이 역시 카드연계보다는 흑마의 단점을 보완해 중후반을 강화시켜주는 역할로 볼 수 있습니다.
(카드연계가 아닌 영웅 능력 연계)

- 자신의 체력을 소모하는 흑마의 영웅 능력과 카드들 -

또한 악마 종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악마 연계카드와 활용이 가능하며, 하수인이기에 비용 감소가 가능합니다.

- 자락서스를 핸드로 가져오며 덱 압축이 가능한 카드와 비용을 감소시켜주는 카드 -




8. 마법사 - 대마법사 안토니다스


법사의 강력한 주문카드인 '화염구' 카드를 핸드에 들려주는, 정제된 드로우를 해 주는 카드입니다.

강력한 카드이기는 하나 '주문' 카드들과 연계되어야 폭발적인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약이 강한 편입니다.
(안토니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안토니를 위한 덱을 만들어야됨.)

또한 연계능력을 제외하면 5/7의 공방합이 타 전설직업군에 비해 강하지 않고 자기보호능력이 없습니다.

그리고 뽑으면 엄청난 어그로를 끌기 때문에 같이 사용할 수 있는 3코스트 이내 주문류가 좋습니다.

마치 안 좋은 카드인 것처럼 설명했으나 화염구 5장을 손에 넣으면 상대 영웅 체력 30점을 뺄 수 있기 때문에

한 장으로 전황을 뒤집을 수 있는 강력한 카드입니다.


안토니와 연계가 좋은 주문 카드들

- 안토니 콤보 - 



안토니는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인 '빙결'류나 '환영 복제'카드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빙결을 통해 적의 강력한 하수인/무기류 차단, 환영복제로 예봉 차단)

모든 낮은 비용의 주문들이 모두 시너지가 좋은데, 그 이유는 위 동영상처럼 뽑은 턴에 죽는게 많기 때문입니다.

저 게임에서도 그 턴에 뽑은 염구 4장으로 게임을 무난히 승리했습니다.



9. 사제 - 예언자 벨렌


벨렌은 사제의 '영웅 능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핸드를 소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큰 이득을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하수인 자체 공방합이 강하기 때문에 꾸준히 전장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암흑 속성의 강력한 사제 주문들과 결합되면 법사의 '불덩이 작렬' 급의 누킹이 가능하며

사제의 치유-공격 능력을 모두 강화시키기 때문에 딱히 조합을 가리지 않습니다.


1) 벨렌과 연계가 좋은 하수인


① 체력이 높은 하수인들

벨렌은 체력이 높은 하수인들과 함께하면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체력이 높은 하수인을 딜교환을 건 다음 체력을 회복시켜 핸드 손해 없이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② 아키나이 영혼사제

아키나이 영혼사제의 영웅 능력을 딜로 바꿔주기 때문에 매턴 4점의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2) 벨렌과 연계가 좋은 주문


벨렌과 연계가 안 되는 주문은 '정신 지배' 계통의 주문과 '복사' 계통의 주문을 제외하면 모두 강력합니다.



동영상 촬영에 도움을 주신 : '순살햄'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