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팁 게시판에서 비밀만 검색하셔도 각 비밀에 대처하는 법은 알 수 있습니다. 아니 위에 비밀카드 공략 탭이 떡하니 있지요. 최근 투기장을 돌리면서 조금 더 편하게 비밀을 상대하는 노하우를 알게 된 것 같아 소개해봅니다.

 

투기장에서 비밀 카드는 그렇게 큰 위협은 아닙니다. 전략적으로 활용해야하는 비밀 카드는 하수인 위주의 환경에 원하는 컨셉의 덱을 만들기 어려운투기장에서는 그렇게 좋은 선택이 아니지요. 일단 상대의 비밀이 깔렸다면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잘만 대처하면 오히려 내가 카드 하나 분 유리해지는구나!' 라고 생각하세요.투기장은 하수인 위주의 환경이고 높은 등급의 카드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온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 비밀에서 오히려 이득을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마법사

법사의 경우 거울상과 얼음보호막이 일반, 마법 차단과 증발시키기가 희귀 그리고 얼음 방패와 주문왜곡사가 영웅 등급입니다. 따라서 법사가 비밀 카드를 냈다면 거울상일 확률이 제일 높습니다. 거울상은 언제 질러도 상대에게 압박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딱히 선택지가 없다면 마법사는 거울상을 깔아두기 마련입니다. 강한 하수인을 절대 내주지 마세요.

 

다음은 증발이나 얼보인데, 자신이 가진 하수인들이 증발에 희생당할 경우 타격이 클 스탯이라면 공격하지 않아야 하겠지만, 어차피 비밀은 벗겨야 합니다. 약한 하수인으로 벗겨야지 생각하다가 한 턴을 내주는 것보다는 하수인 하나를 과감히 던져보는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수인을 희생하더라도 보드 컨트롤을 유지할 수 있겠다 싶으시면 희생시키세요.증발일지 몰라서 쫄다간 상대가 공짜로 얼음 회오리를 쓰게 만드는 셈이 됩니다. 얼보는 방어도를 쌓을 뿐이기에 딱히 대응방법이랄게 없습니다.

 

마법 차단은 조심하셔야 할 것이, 여러분은 지금 투기장에 있고 여러분이 선택한 마법은 엄선한 고효울 제거기나 광역기일 것입니다. 휘두르기나 불기둥 같은게 날아간다 생각해보세요. 자신의 덱을 돌이켜보고 그나마 날아가도 괜찮은 주문으로 벗기시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비밀이 드러나지 않았다면 주문 왜곡이나 얼방일수도 있지만 이 둘은 영웅 등급입니다. 마법 차단의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저 둘 중 하나가 나왔다면, 오히려 기뻐하세요. 상대는 영웅 등급에서 나이사, 배후자, 불작 같은 걸 못 뽑은 셈입니다.

 

성기사

성기사는 비밀이 전부다 값싼 1코스트에 일반등급입니다. 제기랄.

 

우선 눈에는 눈은 무시합니다. 그걸 픽한 상대에게 애도를 표하세요. 그냥 약한 하수인부터 치면 되는것이고, 높은 공격력이 되돌아오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상대 영웅에게 대미지를 주는 경우는 보통 유리한 상황이고 눈눈으로 데미지 입어봐야 자신의 유리함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참회는 그냥 일반적으로 대응하시면 됩니다. 체력이 낮은 하수인을 소환해보세요.

 

조심해야 할 것은 고귀한 희생입니다. 반드시 공격 한 방이 막힌다는 것은 짜쯩나기 그지 없습니다. 강한 하수인의 공격이 막히지 않게 약한 하수인으로 먼저 공격하시고(눈에는 눈 대비도 되니까요) 3/2 하수인의 공격은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1코 주문에 2코 3/2가 털리면 슬픕니다. 약한 하수인이 3/2라면 그냥 강한 하수인으로 먼저 치는게 나을 때도 있습니다. 공격력과 체력에 손해를 보지만, 하수인이 죽어서 보드 컨트롤이 약해지는 것보다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상황을 보고 신중히 판단해주세요.

 

구원은 약간 성질이 다릅니다. 구원은 수동적으로 사용할 카드가 아니라 깔아두고 어떤 하수인을 되살릴지 능동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카드입니다. 그냥 강한 카드 하나 내놓고 구원으로 보험 들어놓으려는 상대는 그냥 털어주세요. 하지만 상대가 천보 하수인에 구원 하나로 턴을 넘긴다던가 구원 부대장 콤보를 쓴다던가 하면, 대응할 방법이 딱히 없습니다. 전자라면 하수인을 무시할 것이냐를 생각하셔야 하겠지만 후자는 정말 대처법이 없죠. 상대를 칭찬할 수 밖에요...

 

사냥꾼

빙결의 덫, 저격, 폭발의 덫은 일반, 눈속임은 희귀, 뱀 덫은 영웅입니다. 불행히도 일반 등급의 폭덫은 광역기, 저격은 소환락 빙결은 공격락으로 하나같이 거지같습니다. 다행히 사냥꾼은 야수 시너지를 모으기 어렵다는 점에서 투기장 강캐가 아닙니다. 그거라도 일단은 위안을....

 

저격은 체력 4이상의 하수인으로 대응하거나 아예 약한 하수인을 던져주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대응법은 천상의 보호막을 가진 하수인을 소환하는 것입니다. 은빛 십자군 종자 같은 걸로 받아내면 기분 째집니다.

 

빙결의 덫은 모든 공격반응형 비밀과 같은 대응입니다. 약한 하수인으로 공격하세요. 다만 한 가지 전략적 활용법이 있습니다. 하수인을 소환해주지 않는 양조사라고 생각하고 사용해보세요. 3/2 하수인 분량만큼의 손해는 상대도 2코스트에 카드 하나를 소모했으니 적당히 퉁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빙덫에 당해야 한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제 생각에 전장의 함성이 핵심인 카드가 빙덫에 걸리면 오히려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풋내기 기술자가 올라간다면...? 

 

적 하수인을 공격했는데 뱀덫일 확률은 빙덫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뱀덪은 상당히 좋은 카드라서 다른 영웅 카드와의 경쟁을 이기고 픽될 가능성이 꽤 높습니다. 즉 영웅카드임에도 빙덫에 비해 가능성이 크게 낮지는 않습니다. 상대방 필드에 대머리 독수리가 있는데 비밀이 있다면 절대 함부로 공격하지 마세요. 그리고 광역기를 준비해 상대가 소환된 뱀을 활용하지 못하게 만들면 베스트입니다.

 

폭발의 덫은 수동적인 대신에 2코스트 싼 신성화 같은 겁니다. 모든 광역기에 대응하는 기본적인 규칙은 하수인을 너무 많이 소환하지 않는 것입니다. 폭덫에 경우 영웅을 치지 않으면 발동하지 않으므로 초반 위니만 가득한 상황에서 상대방 영웅을 절대 함부로 공격하지 마세요. 적어도 하수인을 먼저 치기 시작해서 공격기회를 최대한 살리세요. 어차피 초반에 상대방 영웅을 무리해가면서 칠 필요는 없습니다. 보드 컨트롤을 위해 하수인의 공격을 자제시키세요.

 

눈속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약한 하수인부터 공격시키고, 쓸데 없이 영웅을 치지 마세요. 약한 하수인에 눈속임이 낭비된다면, 오히려 여러분이 이득을 본 셈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밀카드 공략을 환기할 겸 투기장에서의 운영을 조금 덧붙였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