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기사 노전설로 클리어 했습니다.

 

영웅 몬스터들은 사제 빛샘rpg 하시면 쉽게 깨실 수 있지만 맥스나 같은 경우는 좀 힘들게 잡아서 공략법을 적어봤습니다.

제 공략의 핵심은 버티기로 설정하고 전투함성 힐카드를 최대한 많이 넣었고, 알도르 평화감시단(일명 법규)과 겸손으로 나오는 하수인들의 공격력을 다 1로 만들어서 10턴까지 피가 많이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넘어가는게 포인트라면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또 이 덱으로는 카드 30장을 다 뽑고 탈진까지 가는 지겨운 싸움이 될것이기 때문에 현자 멘탈을 필요합니다.

덱의 특징은 리로이가 없기때문에 비전 골램으로 대체했고(사실 리로이가 있으면 편하지만 10마나부터 쓸수 있는 왕의 수호병+비전골램 콤보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적 덱에 바다거인이 2장 있기때문에 저격으로 '나 이런 사냥꾼이야'를 넣었지만 겸손과 평화 감시단이 손에 없을 경우를 대비하여 넣은 것이기 때문에 빼셔도 상관 없습니다. 내가 카드운이 별로다고 생각하시는분은 2코스트 풋내기 기술자로 드로우를 노리는것도 상관없지만 많이 사용하시면 후반에 탈진때문에 힘드실 겁니다.

광역 필드 정리는 화염술사, 신성화 둘밖에 없지만 화염술사가 계속 패로 들어오기때문에 부족하다고 느끼진 못했습니다.(광기평등 카드다 둘다 있으신분은 넣으셔도 됩니다.. 전 없어서..)

필드 정리 타이밍은 적의 죽음의 메아리까지 생각해서 다음턴과 그 다음턴까지 생각해야 하는게 맞지만 가장 좋은 타이밍은 유령 거미로 2마리씩 나오는것 까지 한방에 정리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ex:6마나 타이밍 광기+신성화). 이때 유령거미 한번 정리하면 10턴까지 버티는것은 쉽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운영 : 1코스트 부두 의술사를 이용한 본체 회복 + 부엉이를 이용한 죽음의 메아리 침묵
엘프 궁수를 이용한 필드정리
처음 3장중에 부두 의술사는 꼭 한장을 들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영웅능력은 아예 안쓰시는게 좋습니다.카드가 계속 손패로 들어오기 때문에 오히려 카드가 터질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 : 초반과 별 다를것이 없지만 광기를 이용한 내 카드 정리가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1코스트 엘프궁수 부두 의술사가 초반을 버티게 해줬지만 이제부터는 오히려 손 패만 차지하게되서 더 중요한 카드가 오히려 터지게 될수 있으니 광기를 이용해서 죽여 손패 조절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도는 법규를 이용해 공격력 1을 만든 다음 콤보로 내서 필드 정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중반부터는 계산을 잘못하거나 어떤 이유에 의해서 내 필드에 3장 이상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보통 바다 거인같이 공격력 1인데 피가 많은 하수인은 내 필드에 있는 피가 적은 하수인을 정리 하려 하고 내 하수인이 공격력이나 생명력이 높은 경우 2코스트짜리 암살을 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2장 있으므로 중요한 카드(법규, 왕수, 불장난)가 터지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후반 운영 : 10마나 이후를 후반이라고 생각한다면 10마나 부터는 오히려 유리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때부터는 남은 카드수를 봐가면서 운영을 하셔야 하는게 남은 카드수가 적어지면 슬슬 영웅 능력을 사용해서 손패에 1코스트짜리 하수인을 다시 늘려야 합니다. 탈진까지 간다면 손에 하수인은 보통 왕수, 알도르 평화감시단, 화염술사는 있고 돌진카드까지 1장은 최소 들고 계신다고 생각하겠습니다. 맥스나는 코스트가 되는데로 바로바로 하수인을 소환하고, 필드에 내 하수인이 남고 3/3코 정도로 조금만 까다로워도 바로 2코스트 암살을 사용하기때문에 탈진까지 간다면 적은 손패가 마르고 필드에 1데미지 하수인들이 몇개 깔려있을 겁니다(저같은 경우는 1/8바다 거인, 1/6유령기사?, 가고일 두장이 깔려 있었던거 같습니다) 이때부터는 이제 슬슬 피가 괜찮은 상황이라면 손패에 들고있는 영웅능력 하수인과 다른 하수인들을 4~5장씩 필드에 깔아서 본체 피를 까셔도 상관 없고, 필드 정리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내 피가 24이하로 까여있다면 다른것보다 왕수를 최우선으로 깔고 다른 행동(침묵or다른 힐or어빌을 이용한 손패 늘리기)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팁 : 몇번 해보신분은 알겠지만 가장 위험한 타이밍이 6~7코 쯤이면 처음에 깔려있던 유령 거미들이 정리되고 그 후에 나오는 1/1코짜리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들이 다 정리가 될텐데 이때 맥스나가 손패에 들고있던 하수인을 막 꺼냅니다. 저같은 경우 이때 피가 5까지 내려갔었는데, 이떄는 한두대 맞는걸 감수 하더라도 힐보다는 법규와 겸손을 이용해서 까다로운 하수인(5/5짜리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 4/6요정용 하수인)을 바보 만드시는게 운영하기 편하다 생각합니다.

또, 맥스나가 2코짜리 암살을 2장 들고 있는데 맥스나가 코스트가 4이상 남았는데 손패에 있는 카드를 안쓴다는 것은 마법카드가 위에 말한 2장 밖에 없기때문에 암살을 염두에 두고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쓰다보니 길어졌는데 사실 리로이 있으면 더 편할것 같고, 다른 공략법도 많지만 가장 큰 재미는 몇번 트라이 해보면서 나만의 덱을 짜는게 더 재밌는것 같습니다. 저도 다른건 다 원트에 통과 했는데 맥스나만 거의 한시간 넘게 트라이 해본것 같아요..ㅋㅋ 레이나드도 해보고 돌냥도 해보고 냉뻔뻔도 해봤지만 클리어는 성기사로 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