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 파워서플라이입니다.


몬스타는 커스텀 키보드 제조사로는 국내 원탑 기업으로 워크스테이션급 이상의 커스텀 수냉 시스템 제작사로도 유명하며, 꾸준히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헤드셋 등 게이밍 기어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을 했고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이 몬스타 가츠 EXtremeX FX시리즈 파워서플라이입니다.


파워서플라이 시장에 새롭게 진출을 한 만큼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우선 500W, 600W, 700W, 800W 네 가지 제품군으로 출시를 했으며 700W와 800W의 경우는 화이트 색상으로도 함께 출시를 해서 선택지를 넓혔습니다.

용량대비 가격은 역대급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고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에서는 드물게 6년 무상 AS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 점은 무려 9종의 보호회로를 적용하여 안정성에 상당히 신경을 썼다는 점입니다. 보급형에 속하는 파워서플라이들은 4-6종의 보호회로가 적용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라 아주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PP(과부하 보호 회로), OVP(과전압 보호 회로), UVP(저전압 보호 회로), SCP(단락 보호 회로), OCP(과전류 보호 회로), ESD(정전기 방지 회로), LIGHTING SURGE(낙뢰 보호 설계), BROWN OUT(브라운 아웃 기능 - AC저전압에 대해 스위칭 동작을 정지하는 보호 기능), EMC(자기장 간선 보호) 등 총 9종 보호 기술을 적용하여 가혹한 환경에서도 사용자의 시스템을 안정하게 보호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50% 로드율 구간에서의 효율은 88.11%로 브론즈 인증을 상회하는 성능을 보여주며, 싱글 레일 출력에 12V 가용력은 90%에 60A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24핀 주전원 케이블을 포함해서 모든 케이블을 플랫디자인으로 설계하여 깔끔한 선정리를 가능하게 했고, 무엇보다도 스탠다드 인증의 800W 제품이 5만원이라는 말도 안되는 수준의 금액대로 판매중인 갓성비 중에서도 갓성비라고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지금부터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 9종 보회 기술 적용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 제품은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을 유통하고 있으며 직관적으로 색상 확인을 할 수 있는 포장 방식입니다.




비닐로 완전 밀봉되어 있는 모습




박스를 오픈한 모습

제품은 고급 우레탄 스펀지 완충재가 박스 내부 전체를 커버하여 본체를 안정적으로 보호합니다.




구성품




케이블 타이와 고정 나사




전원 케이블





3. 제품 외형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





9개의 블레이드를 가진 120mm HDB 팬을 사용하여 더욱 긴 수명과 지능형 팬 속도 제어, 안정적인 온도 제어 성능으로 더욱 조용하고 완벽한 쿨링 효과를 제공합니다.






블랙 색상의 경우 측면에 화이트 색상의 경우는 팬 반대쪽에 스펙이 부착되어 있으며, 화이트 색상 측면에는 EXTREME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후면부 모습




전원 스위치와 전원 연결 단자




가장 이상적인 열 배출 구조인 벌집 모양의 통풍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모서리 부분에는 Q.C 스티커가 내부 봉인씰 역할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케이블 연결부 모습





4. 케이블 구성




케이블 구성도





케이블 전체 모습

화이트 색상의 경우 케이블 뿐만 아니라 커넥터까지 모두 화이트로 제대로 된 화이트 감성 시스템 구성이 가능합니다.




24핀 주전원 커넥터

20+4핀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PU 보조전원 커넥터

4+4핀 2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8핀 VGA 보조전원 커넥터

6+2핀의 형태로 2개의 커넥터로 구성된 케이블이 2개로 총 4개를 지원합니다.




SATA와 IDE 커넥터는 총 3개의 케이블에서 각각 SATA 7개와 IDE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간단한 테스트




메인보드나 테스터기에 연결하지 않고도 위 이미지처럼 24핀 주전원 커넥터 상단 클립부 좌측에서 4번과 6번을 전도물질(클립 등)로 쇼트를 시키면 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이 잘 돌아가고 있는 것으로 봐서는 정상적인 동작을 하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테스터기에 연결해서 한 번 더 동작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정상적인 동작과 출력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입니다.

라이젠 5세대 R7 7800X3D와 64GB 메모리 그리고 지포스 1070과 M.2 SSD 구성입니다.




대기전력은 2.4W 정도 측정이 됩니다.





아이들 시 소비전력은 56.4W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의 효율표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50% 로드율 구간에서는 88.11%로 브론즈 효율을 넘어서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6. 파워서플라이 케이스 조립 이미지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의 조립 이미지입니다.

조립된 케이스는 최근 새롭게 출시된 가성비가 아주 좋은 몬스타 가츠 X420A (블랙) 미들타워입니다. 4개의 팬이 기본 장착되어 있고 모두 IDE 전원을 사용합니다.

24핀 주전원 케이블 포함 모든 케이블이 플랫 디자인이라 아주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7. 마치며...











지금까지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 파워서플라이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50% 로드율 구간에서 88.11%로 브론즈 인증 효율을 상회하는 성능을 제공하며, 12V 싱글레일 60A 출력에 90%의 가용력 그리고 Active PFC회로를 적용하여 99%의 역율로 전기 요금 절약은 물론 고주파 발생을 억제하여 전기 장치를 보호해 줍니다.


24핀 주전원 케이블을 포함하여 모든 케이블이 플랫디자인으로 설계되어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하고, 정숙하고 강력한 성능까지 겸비한 120mm HDB 베어링이 적용된 쿨링 팬을 장착 더욱 조용하고 완벽한 쿨링 효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160V~240V의 와이드 입력 전압 범위를 지원하여 다양한 사용 환경으로부터 더욱 안정하게 내부 부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로는 드물게 6년간의 무상 AS를 제공하며, 무엇보다도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9종의 보호 회로 설계로 안정성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입니다.

800W 블랙 제품 기준으로 5만원 극초반대의 판매금액은 가성비를 넘어 갓성비 수준이라고 하겠습니다.


500W, 600W, 700W, 800W 네 가지 용량으로 출시가 되었으며 700W와 800W 두 제품은 화이트 색상으로도 출시가 되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줍니다.

새롭게 파워서플라이 시장에 진출을 한 만큼 극강의 가성비와 안정성 그리고 오랜 AS기간 제공 등으로 보급형 파워에서는 아주 합리적인 제품이 되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 파워서플라이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몬스타기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