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몇 번의 사건이 지난 후, 파워 시장에는 좋은 파워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전통의 이름있는 파워들은 물론이고, 신흥 업체들도 80플러스 인증을 받거나 그에 육박하는 제품들을 잇달아 출시해서 그야말로 파워 서플라이의 새로운 부흥기가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오는 것은 우리 소비자 입장에서 분명히 좋은 일이나,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 지 제품 선택에 고민이 더 많아졌다는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고민하지 않고 골라도 무방할만한 제품들도 있는데, 바로 이번에 소개할 FSP 파워도 그러한 파워 중 하나라 하겠습니다. 50APN 시리즈로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FSP는 이번 신작 시리즈 50HPN 시리즈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550W 제품인 FSP550-50HPN 85PLUS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jpg

FSP550-50HPN 스펙과 FSP 홈페이지

 

브랜드만 보고도 믿을 수 있는 제품, FSP!
좋은 제품 특히, 제대로 된 파워를 사기 위해 살펴보아야할 성능이나 평가, 반응 대신 그냥 브랜드만으로도 충분한 이름, 바로 FSP가 있습니다. FSP 최고의 걸작이라 불리는 APN의 경우, 저 또한 500W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했지만 뛰어난 성능, 탁월한 안정성으로 불만없이 정말 잘 사용했었습니다. 다른 회사들이 신제품을 쉬지 않고 출시하고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에 반해, FSP는 상대적으로 좀 느긋한 면모를 보여주었는데, 이번에 출시한 50HPN 시리즈는 FSP의 이름을 다시끔 드높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큽니다.
FSP550-50HPN 85PLUS는 요즘 파워의 트렌드인 12V 싱글 출력, 94%의 높은 12v 가용력, FSP 보증의 믿을 수 있는 안정성 등을 모두 갖추고 있는 총 550W 출력의 파워입니다. APN 시리즈처럼 80플러스 인증을 받지 않았지만 그에 버금가는 성능에 그만큼 낮아진 가격으로 가성비 측면에서 APN 이상을 보여줄 이 파워를 이제부터 패키지 디자인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jpg

익숙한 느낌에 산뜻한 감각의 패키지 디자인
FSP550-50HPN 85PLUS 패키지는 기존의 APN 제품 패키지와 많이 유사한 모양이지만 흰 바탕에 시원한 푸른 색으로 깔끔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제품의 전압별 세부 출력 테이블을 살펴볼 수 있으며, 측면에서는 제품 특징을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제품을 비롯하며, 전원 케이블, 선정리 타이와 나사, 제품 설명서 등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4.jpg

패키지 전면 디자인

 

5.jpg

후면 디자인

 

6.jpg

측면 디자인

 

7.jpg

제품 및 기타 구성품

제품 외에 3종류의 케이블 타이, 제품 설명서, 전원 케이블, 나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jpg

제품 설명서

제품 설명서는 제품의 특징 및 설치 방법, 그리고 무상 3년, 유상 2년의 품질 보증을 알려줍니다.

 

9.jpg

깔끔한 블랙 디자인이 돋보이는 ATX 사이즈

FSP550-50HPN 85PLUS은 표면에 깔끔한 블랙도장을 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요란스럽지 않고 무난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크기는 폭(W) 150㎜, 높이(H) 85㎜ 깊이(D) 140㎜의 표준적인 ATX 규격을 하고 있으며, 케이블의 수 또한 넉넉한 편입니다.

 

10.jpg

전체 디자인 및 사이즈

 

11.jpg

금빛 팬 레일과 120㎜ 쿨링팬

 

12.jpg

측면 모습. 통풍에 좋은 벌집무늬 에어홀과 220V 전용 전원입력 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jpg

케이블 정리된 부분. 가드가 없어 조금은 허전한 느낌입니다.

 

14.jpg

측면에 위치한 스펙 테이블

측면에 붙어있는 스펙 테이블을 살펴보면, 이 파워가 12V 싱글레일 방식에 높은 12V 가용력을 가지고 있는 제품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정격 550W에 최대 650W까지 출력 가능한 FSP550-50HPN 85PLUS는 어떠한 시스템에도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15.jpg

다양하고 풍부한 케이블

FSP550-50HPN 85PLUS는 다양하고 많은 수의 케이블을 지원하여 나중에 업그레이드할 때에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들은 메인 커넥터를 제외하면 쉴드 처리가 되어 있지 않으며 충분한 갯수, 긴 길이로 하단파워 케이스에도 무리없이 설치가 가능하며, SATA 커넥터의 갯수도 6개에 6핀 PCI-E 커넥터도 2개 지원하기 때문에 확장성에서도 강한 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16.jpg

간략해보이지만 탄탄한 내부구성!

파워를 열어 내부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여타의 파워들에 비하면 내부는 좀 간략해보이지만, 고효율 파워로서 갖추어야 할 것은 모두 갖추고 있는 충실한 구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내부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HPN 시리즈 전체가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범용 기판에 420V 470㎌의 고용량 정격 콘덴서, 알루미늄 방열판, 스위칭 트랜스에 접지, EMI 필터, 안전회로 등 안정적인 사용을 위한 갖가지 준비가 충실히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제 사진으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7.jpg

전체 내부 디자인

 

18.jpg

내부 디자인(대형 정류 콘덴서, 알루미늄 방열판, 스위칭 트랜스, 12V 싱글 출력)

 

19.jpg

내부 디자인(벙용 기판, 접지, EMI 필터, 안전회로)

 

20.jpg

120㎜ ADDA팬. 아다팬을 사용해서 저소음이면서 괜찮은 풍량을 보여줍니다.

 

21.jpg

테스트 시스템 소개

여기서부터는 FSP550-50HPN 85PLUS의 전압 안정성, 소비전력, 소음 정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만 케이스 밖으로 노출시켜서 테스트를 진행하겠으며, 대조군으로서 파워렉스 렉스Ⅲ 80플러스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압 안정성을 프로그램과 멀티테스터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22.jpg

테스트 시스템

 

23.jpg

전압 공차범위 표

 

24.jpg

AIDA64 프로그램 테스트

AIDA64 프로그램에서는 두 제품 모두 공차범위 2~3% 안쪽으로 아주 안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5.jpg

멀티테스터기로 테스트

프로그램 테스트는 측정하기에 간편하긴 하지만, 신뢰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만큼, 이번에는 테스터기를 이용해 좀 더 정밀하게 측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6.jpg

FSP550-50HPN 85PLUS의 멀티테스터 결과

 

27.jpg

파워렉스 렉스Ⅲ 80플러스

멀티테스터기를 사용해본 결과, FSP550-50HPN 85PLUS는 아이들과 풀로드 간의 변화가 극히 적은 아주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차범위도 대부분 ±3% 안에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파워렉스 Ⅲ 80플러스도 마찬가지로 공차범위 ±5% 안에 드는 안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데, FSP에 비하면 변화 차는 약간 더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8.jpg

소비전력 테스트

소비전력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그런데, 두 제품 모두가 대기전력이 1W 약간 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게 물론 높은 전력은 아닙니다만, 최근 성능 좋은 파워들이 대부분 1W 미만의 대기전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 부분은 좀 더 개선의 여지가 있다 하겠습니다.

아이들 전력과 풀로드 전력은 FSP550-50HPN 85PLUS가 약간 더 효율이 높게 나타난 것 같습니다.

 

29.jpg

소음 테스트

소음 테스트는 가능한 외부 소음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람들이 대부분 잠들고 차들이 안다니는 새벽에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소음 테스트에서 아이들에서 FSP550-50HPN 85PLUS는 아주 저소음을 보여주었는데, 렉스Ⅲ 80플러스에 비해 4dB 이상 이나 더 낮았습니다. FSP의 APN 시리즈가 가끔씩 고소음 문제를 호소하는 분들이 있었는데, 이 제품에서는 그러한 문제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풀로드에서는 두 제품 모두 비슷한 소음 수치가 나타났으며, 실 사용에서는 그다지 지장가는 소음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30.jpg

FSP550-50HPN 85PLUS와 FSP 제품 가격

 

★ 장점

① 최근 트렌드에 잘 부합한 12V 싱글 출력과 높은 12V 가용력

② 500W 파워에 약간 불만족한 사람들에 적합한 550W 출력

③ ADDA팬의 저소음

 

★ 단점

① 약간은 높은 듯한 대기전력

② 가성비 측면에서도 있겠지만, 다음에는 도전해볼만한 전 케이블의 쉴드 처리

③ 약간 늦은 듯한 출시 시기

 

과연이라는 말을 나올 정도로 FSP550-50HPN 85PLUS는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550W 출력으로 기존 500W 파워에 약간의 출력 부족을 느끼셨다면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제품으로 높은 성능 그리고 저소음까지 갖춰 FSP 사용자라면 분명히 만족감 이상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FSP는 전작 제품이 소음이 크다는 말이 종종 있었는데, FSP550-50HPN 85PLUS는 이번에 소음 적고 풍량 좋은 ADDA팬을 사용해서 소음 문제도 확실히 극복해낸 것도 주목할만한 포인트라 하겠습니다.

단지 아쉬운 것은 출시 시기가 약간 늦어졌다는 것입니다. 다른 회사들이 성능을 향상시킨 좋은 제품들을 계속해서 출시해내는 것에 비해 FSP는 그게 조금 늦은 느낌이 듭니다. FSP 제품에 대한 정평은 이미 파워 시장 전체에 퍼져있지만, 꾸준한 제품 개량과 적극적인 홍보가 뒷받침되어야 더 오랫동안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FSP의 이름을 달기에 충분히 뛰어난 성능, 충분히 즐겨볼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좋은 제품 계속 만나볼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FSP, ATX, 정격, 550W, 파워 서플라이, 50HPN, 85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