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길었던 2년간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났습니다. 5월 2일 금일부로 실외 마스크 해제도 실행되었고요. 일상으로의 완전한 복귀와 더불어 현재는 팬데믹(WHO가 선포하는 최고 경고 등급으로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에서 엔데믹(풍토병을 지칭하는 용어로 종식 없이 계속 발병하는 질병)으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상태이며, 아직도 일일 확진자가 수만 명에 이르고 있기에 일련의 조치와는 별개로 개인이 지킬 수 있는 생활 방역은 꾸준히 지킬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이번 5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5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 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지난 달에는 전 세계의 게이머를 놀라게 했던 AMD 젠3의 마지막 제품, 라이젠 5800X3D가 출시되었습니다. 게이밍 성능만 놓고 본다면 인텔의 i9 12900K와 12900KS와 맞먹을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제품입니다.

출시된 지 하루 만에 세계 이곳저곳에서 품절 뉴스가 들려올 정도로 인기가 좋았고, 국내에서의 반응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다만 한가지 우려되는 것은 제품의 공급이 원활치 못해서 출시 이후 가격이 많이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빨리 정상적으로 원활하게 유통되어 합리적인 가격대에 정상적인 판매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추가로 지난 달에 이어 이번 달에도 그래픽카드 가격 인하는 계속 이어지는 추세입니다. 이젠 정상 가격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안정화가 되어가고 있죠.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제 곧 다음 세대로 넘어가는 시기라는 겁니다.

아마도 당해 연말로 들어선다면 다음 세대 그래픽카드들이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여기서 고민이 되는 점은 저렴한 그래픽카드로 다음 세대까지 기다려야 할지 아니면 지금 가격이 안정화가 된 상황인 만큼 그냥 구매해야 할 지에 대해서입니다.

그 답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직 하드웨어사에서의 어떠한 공식 입장도 없는 상황이고 루머에 불과하니 가격안정화가 된 현재 유통 중인 그래픽카드로 구매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새로운 그래픽카드를 기다리는 것은 출시한다는 공식 뉴스가 뜨고 시작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서론이 길어졌습니다. 지난 달에 비해서 이번 달에는 구성 변경도 꽤 있는 편이고 그래픽카드 선택지가 더 다양해졌습니다. 추천 구성에 있는 그래픽카드는 일단 참고만 하시고 본인이 생각하는 금액대에 맞는 제품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 사무용 구성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4650G 구성입니다. 가격도 지난 달 대비 2만 원 이상 떨어진 상황이라 꽤 메리트 있는 금액대가 되었습니다. 6코어 12쓰레드 제품으로 사무용 일반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높은 성능이긴 하지만 바로 아래 단계에 있는 애슬론의 가격대가 높은 편이라 이대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사무용 구성은 일반이나 고급이나 지난 달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사무용 일반은 12세대 셀러론 G6900과 H610 칩셋 구성입니다. 메모리는 8기가 듀얼 채널 16기가로 구성해서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 단순 사무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5600G 세잔 기반의 구성입니다. 메인보드를 B550으로 구성하여 PCI4.0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빠른 속도의 작업이 필요하다면 SSD를 젠4 제품으로 변경해주면 보다 더 쾌적하고 활용도 있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G7400 엘더레이크 펜티엄 골드와 H610 보드 조합입니다. 2코어 4쓰레드와 UHD710 내장 그래픽이 적용된 CPU입니다. 펜티엄 골드 라인업의 현재 유통 상황이 원활하지 못한지라 10세대 i3 혹은 12세대 i3 12100 내장 그래픽 제품군도 고려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게임용 구성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5600X와 3600MHz XMP 튜닝 램 그리고 가성비 좋은 B550 메인보드 구성입니다. SSD도 젠4로 구성해서 쾌적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지난 달과 동일한 6500 XT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현재 3060이 50만 원 초반대에 형성되어있고 3060 Ti도 60만 원 중후반까지 떨어진 상황입니다. 라데온 6600도 30만 원 중반대, 6600 XT도 50만 원 중반대로 가격 인하가 된 상황이라 퍼포먼스 라인업의 선택지가 매우 풍성해 졌습니다. 일반용 구성에서는 3060 Ti를 맥시멈으로 위 언급한 제품군 위주로 선택하면 되겠네요.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은 12100F 구성이었지만 이번 달부터 인텔 게임용 일반은 AMD의 5600X와 비슷한 금액대와 성능을 보여주는 12400F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3060, 3060 Ti, 6600, 6600 XT까지 범위를 넓혀서 선택해도 좋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은 5600X 기반으로 구성했지만, 이번 달에는 5800X3D의 등장으로 인해 고급 구성을 5800X로 수정했습니다. 현재 가격대도 35만 원까지 떨어진 상황이고 아직도 충분히 좋은 게임 성능을 유지하고 있는 CPU죠.

금액적 부분의 메리트가 더 커진 상황이라 일부 AMD CPU에 특화된 게임에서는 꽤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픽카드는 3070으로 구성했습니다. AMD든 인텔이든 고급 구성에서는 플래그십 제품인 3080Ti나 6900 XT까지 구성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할 수 있는 금액대 내에서 선택을 하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게임용 고급 구성은 지난 달 12400F 이었지만 게임용 일반 구성으로 바뀌며 최상급에 있던 12600K를 게임용 고급 구성으로 수정했습니다. 다만 Z690 메인보드 구성이었던 지난 달의 게임용 최상급 구성에서 전원부 품질과 가격 대비 성능이 월등히 좋은 편인 기가바이트 B660 GAMING X D4로 구성해서 가성비도 고려해 봤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플래그십 제품까지도 병목 현상 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선택지를 넓히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게임 성능 끝판왕 수준의 5800X3D로 구성한 AMD 게임용 최상급 구성입니다. 메모리도 넉넉하게 32GB 3600MHz XMP로 선택했고, 그래픽카드도 3080 Ti로 구성해봤습니다.

실시간으로 게임 데이터를 많이 주고받는 게임일수록 5800X3D의 진가가 발휘됩니다. 대표적인 게임은 로스트아크 정도로 말할 수 있는데요. 말도 안 되는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여줘 감탄사가 절로 나왔던 기억이 있는데 현재 게임 한정, 이 정도 구성이 가장 높은 구성이 아닐까 합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게임용 최상급 구성은 지난 달까지 하이엔드 구성에 있었던 12700K 기반의 구성입니다. 5800X3D의 등장으로 인텔이든 AMD든 한 단계씩 아래로 내려갔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메모리도 32기가 XMP 튜닝 램으로 넉넉하게 구성했고 그래픽카드도 3080 Ti로 조합해서 게임뿐만 아니라 작업용 그리고 방송용으로도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 하이엔드 구성


☞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12코어 24쓰레드인 R9 5900X와 튼튼한 전원부를 가진 B550 메인보드 그리고 기본 3200MHz 16기가 듀얼 채널 32기가로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는 3080 Ti로 조합했습니다. 현재 기준 5900X의 판매 금액이 57만 원대입니다. 역대급 최저가로 물리 12코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이야기죠. 게임 성능도 훌륭한 편이라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 시스템입니다.

☞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 인텔 하이엔드 구성은 새롭게 추가된 12900 논K CPU 기반의 구성입니다. 16코어 24쓰레드의 엄청난 코어와 쓰레드 수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CPU의 오버클럭이 안되는지라 B660 칩셋의 메인보드 중 전원부가 튼튼한 제품으로 조합을 했습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9 5950X와 32기가 메모리, PCI4.0 NVMe SSD 그리고 RTX 3080 Ti 조합입니다

딥러닝과 하드한 그래픽 및 영상작업 그리고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방송 송출용으로도 최고의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도 플래그십인 RTX 3080 Ti 로 구성해서 그래픽 작업이나 딥러닝 작업에도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죠. 젠3 기반의 스레드리퍼가 CES 2020에서 어떤 언급도 없었기 때문에 언제 출시가 될지 요원한 상황입니다. 해당 제품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이 구성이 계속 유지될 것 같습니다.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인텔 12세대의 최상위 제품 16코어 24쓰레드(8C/16T + 8C/8T) i9-12900K와 3080 Ti 기반의 구성입니다.

게임이든 작업이든 가장 높은 수준의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는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 구성했던 캐스케이드는 출시 이후 시간도 많이 흘렀을뿐더러 성능도 최근 출시된 제품에 비해 큰 차이가 없기에 12세대 기반의 하이엔드 코어X 시리즈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이 구성으로 유지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5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달 말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ICT 쇼인 컴퓨텍스가 대만에서 5월 24일부터 27일까지 총 3일간 개최될 예정입니다. 지난 2년 동안은 코로나 19로 인해서 온라인에서만 개최되었는데 이번에는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를 떠나서 우리가 궁금한 것은 AMD의 젠4 7000번 대 라파엘 시리즈와 인텔 13세대 랩터 레이크의 정보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루머로는 AMD Ryzen 7000번 대는 컴퓨텍스 2022에서 발표될 예정이고, 3분기(7~9월) 중에 판매가 될 것이라고 하죠. 이번 5월 말이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인텔은 AMD Ryzen 7000번 대에 대응하는 13세대 Core 랩터 레이크를 3분기 말에 출시할 예정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상당한 성능 향상이 있을 것이라고 하고요. 하반기에 더욱더 치열해질 CPU사의 경쟁을 지켜보는 재미도 매우 클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달에는 컴퓨텍스의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vent. 견적 보고 경품 받자! IT인벤 5월 추천 견적 기사 댓글 이벤트!

IT인벤 5월의 컴퓨터 추천 견적 기사를 보시고 내가 즐기고 있는 게임, 그리고 그 게임에 어울리는 적절한 견적을 골라 주세요! 댓글을 남겨 주시면 경품과 포인트를 드립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댓글 내용에 추천 견적 혹은 관련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첨을 통하여 50분에게 오버워치 캐릭터 및 로고가 들어간 오버워치 링오/그립톡(랜덤 발송)을 보내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 경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이벤트 예시 댓글
ex) 던파 하는데 게임용 일반 인텔 정도면 충분하려나
ex) 영상편집 해야하는데 워크스테이션 AMD 정도면 괜찮겠지?

* 이벤트 경품 :
- 오버워치 캐릭터 및 로고가 들어간 오버워치 링오/그립톡 (랜덤 발송, 총 50개)
- 2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5월 2일(월) ~ 5월 16일(월)까지
* 이벤트 발표 : 5월 27일(금) 예정

▣ 5월 추천 PC견적&부품 댓글 이벤트 당첨자 발표


ㆍ오버워치 링오/그립톡 (랜덤) - 50명


개릴라, 일침충박멸, 입체성장, Ayk, nonameA

푸른새벽12, 아마안될거야, Hiiiiiiii, 롯데검, 초강적

S2딸기겅듀, 커요미등장, 곰섭, 악어0930, 오리하루콘

바바버스기사, 부스팅, 아자자자씨, Enotsmeg, 라면맛마카롱

윈터는겨울이, 해뜨면자요, 양군입니다, 디이브본즈, 고로케주니어

GTX590, 광고아, 이럴때면, 라쿤아이즈, 스톰디바이더

몽정왕김드림, 거운, 왕짬뽕, 진트, 초정도

장동결, 페트루슈카, 메뚜기공쥬, 안나경, 몹의먹이

MIUNi, 추억더하기, 여우이슬, 아빠만세, 베스트밸소리

I사슴이l, 디아구조대, 오렌지빵구, 탁녀, 난리낫수



*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