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에피소드 생과사 가 업데이트되면서 마법이 많이 리뉴얼 되었다.

달라진 점이 많으므로, 새로워진 부분에 있어서 최대한 빨리 적응하여 효율적인 사냥을 해보도록 하자.

일단 저렙 때 가장 유용한 프로즌 사냥에 쓰이는 프로즌 클라우드 마법이 MP20이 사용되고 사정거리가 조금 짧아졌다.
기존의 프로즌 마법을 사용할 시에는 한번 시전시 HP가 조금씩 소모되어 몬스터에게 한대 맞지 않아도 HP가 줄어드는 현상이 있었는데 그 부분이 보완된 대신, 몬스터와 좀더 가까운 곳에서 시전해야 한다는 점이 있으므로 이 점을 유의하도록 하자.

아직까지는 레벨이 높지 않아 만MP수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를 조절하면서 사냥할 수 있는 괜찮은 사냥터로 필자는 상아탑 6층을 택하였다.

상아탑 6층에 출현하는 몬스터로는 데스, 유령(붉은색, 녹색), 실루엣이 있는데 데스와 실루엣의 속도가 좀 빠르기는 하나 넓은 곳에서 적절하게 몬스터를 피해가면서 몬스터를 모아 프로즌사냥을 한다면 꽤 만족할 만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데스 유령 실루엣 ]



상아탑 6층에서 사냥할 때에 몬스터의 특징을 미리 알아두어 사냥할 때 참고하도록 하자.

아직 레벨이 안되어서 빠른 몬스터가 부담스럽다면 변신상태에서 사냥을 하면 그 부담을 조금 덜 수가 있다.
실루엣은 변신을 하면 인식하지 않는다는 습성이 있다. 실루엣의 속도가 조금 빠른 편이므로 사냥이나 콘트롤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변신을 하고 사냥을 진행하여도 괜찮다.
어느 정도 콘트롤과 요령에 익숙해졌다면 변신을 하지 않고 사냥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일단 실루엣이 물약류를 많이 드랍하기 때문에, 소모하는 물약만큼 물약을 주워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상아탑 6층의 몬스터는 모두 턴언데드로 사냥이 가능하나, 레벨이 낮을 경우는 턴 실패할 경우가 많다.

턴언데드와 프로즌의 소모MP는 모두 20, 턴언데드의 성공이 높다 하여도 100퍼센트 성공하지는 않는다. 레벨이 낮기 때문에 그 부담은 더더욱 큰데, 몹을 모아 프로즌으로 사냥할 경우 약 5~6번의 시전으로 몬스터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몬스터를 5마리 이상 모아서 프로즌으로 잡는 것이 실패의 부담이 있는 턴보다 좀더 엠피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또한 6층몹은 힐계열 마법을 시전하면 몬스터에게 타격을 주는 힐사냥도 가능하나 엠피 대비 효율이 너무 적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TIP! 상아탑의 데스, 유령, 실루엣은 힐계열마법이 공격마법으로 사용되기는 하나 노멀한 상태에서는 힐이 들어가지 않고 Ctrl 키를 눌러야만 힐이 들어간다. 턴언데드를 사용하였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PK 명령어를 사용하면 바로 힐이 들어가고, 턴언데드도 바로 시전이 된다. 단, 이 /pk를 사용하면 사람에게도 공격마법이 바로 들어가고, 일반몹에게도 힐이 그냥 들어가기 때문에 실수로 마법을 날려서 다른 사람을 공격하거나, 잡고 있는 몹을 회복시켜주는 실수도 비일비재하다. 유의하자 ^^;


몬스터를 어느 정도 모아서 약간 넓은 곳으로 가서 모아서 프로즌을 시전하는 것이 좋은데, 몬스터를 모으는 요령은 모든 몬스터를 선으로 칠 필요가 없다.

일단 데스의 경우는 선공을 하는 몬스터이므로 잘 피해서 유인하면 된다. 유령의 경우 처음엔 선공을 하지 않으나 주변의 몬스터를 공격하면 모두 인식하여 공격을 하게 되니 이 특성을 이용하여 최대한 선치는 MP는 아껴가면서 모으면 되겠다.

[ 유령 선치기 : 가까운 곳의 유령을 공격하자 주변의 유령이 인식하여 몰려옴 ]



여기에 변신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실루엣도 선공을 하므로 맞지 않고 프로즌을 시전하기 좋은 곳으로 유인해내면 되겠다.
좋은 자리로 이동하셨다면, 몬스터가 너무 뿔뿔이 흩어지지 않게 잘 모아서(두어바퀴 돌면서 속도를 조절 하시면 좋겠다.)
프로즌을 난사하여 몬스터를 사냥하시라.

[ 유령프로즌 ]



너무 많이 몹을 몰게 되면 주변에서 사냥하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고 적당히 스폰되는 편이므로 잘 모아서 잡고 엠피를 채워서 또 사냥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간혹, 프로즌 사냥하시는 분들 옆에 얌체처럼 모으는 몹 때려잡는 분 있는데, 이러시면 곤란하겠다. ㅡㅡ;

[ 얌체족 ]



업데이트 후 메디테이션 마법에는 MP가 5가 소모된다 인트18인 마법사의 경우 MP2가 소모되니 그 자리에서 바로 메디를 시전하여 엠피를 채우셔도 되지만, 어디서 몬스터가 불쑥 나올지 모르고 이동하면서 엠을 채우는 것보다 제 자리에서 엠을 채우는 것이 훨씬 빨리 엠을 채우는데 도움이 된다.

상아탑 6층에는 몹들에게 방해 받지 않고 엠피를 채울 수 있는 공간이 존재한다.
5층에서 6층을 올라가면 위치한 입구 쪽에 한적한 곳이 있는데, 이곳을 최대한 활용하시길 바란다.

[ 엠탐하기 좋은 곳 ]



이곳은 저 공간 안에 몬스터가 생기지만 않는다면 바깥쪽에서 생성된 몹에게 공격을 받지 않는다. 만약 공간안에 몬스터가 한 마리 정도 생기면 처리하고 엠을 채우시면 되겠다.

상아탑의 층 이동 포탈은 4방향에서 올라가거나 내려올 수 있고,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면 같은 방향에서 캐릭터가 나온다.

즉, 엠탐을 원하실 때 5층으로 내려가서 엠탐장소와 동일한 방향의 포탈로 6층을 이동하면 말씀 드린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 엠탐 올라가기 ]



이곳에서 어느 정도의 엠을 채운 후 내려가서 다른 방향으로 6층을 올라와서 사냥을 하시면 된다.

[ 사냥 올라가기 ]



필자는 현재 이곳에서 사냥을 하여 레벨 28까지 도달하였는데, 업데이트 후 턴확률이 이전보다 약간 상향되어 데스나 녹색유령, 실루엣 정도가 간간히 턴이 걸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프로즌을 사용하여 사냥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레벨 28이 되면 서먼몬스터라는 마법을 배울 수 있는데, 1시간 동안 몬스터를 소환하여 사냥을 같이 할 수 있다.
그러나 레벨이 낮을 경우에는 서먼몹의 위력도 그리 세지 않고, 몹을 잡을 때의 경험치를 같이 나누어 먹기 때문에 사냥은 어느 정도 수월하더라도 캐릭터의 성장은 더뎌질 수 있다.

서먼몹의 경우는 4레벨마다 새로운 몬스터가 소환이 되는데, 소환조종반지를 이용하면 몬스터를 골라서 소환할 수 있다.

마법이 리뉴얼되면서 레벨별로 소환되는 몬스터의 종류가 약간 바뀌었는데 참고하시기 바란다.

/ 보통 소환반지사용시
/ 보통 소환반지사용시
28 아울베어 해골도끼병
32 바쿡 라이칸스로프
36 거병 좀비엘모어병사
40 버그베어 미노타우르스
44 킹버그베어 해골근위병
48 해골돌격병 가고일
52 에틴 다이어울프


레벨 30이 되면 수정지팡이를 얻을 수 있는 퀘스트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수정지팡이는 마법사의 MP회복률에 없어서는 안될 아이템이므로, 다음 시간에는 수정지팡이를 얻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