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소하게 겜즐기는데 운좋게 지난번 락팅실험글이 인증글로 채택된적이 있어서 이번 리세하면서 경험치 계산하다 나온 공식으로 도움되실분 계실까 싶어서 올려봅니다.
지룡수정, 사냥꾼휘장, 사이하문양 같은거 올리면 얼마나 달라질까 궁금하신분들 공식에 본인 스펙넣고 계산해보시면 최종 증가량 차이 아실수 있으실것 같습니다.

먼저 제가 도출한 경험치 공식은
최종 경험치 획득량
= [(스탯창 경험치 추가획득량(000.0%) +기본획득량(100%)] × 용옥상태(노아인 1, 용옥 4, 드다7)
+ 기타 스탯창 경험치 획득량 증가에 변화주지않는 성패물약 및 경험치 부스팅 물약%

(성장물약 10%는 스탯창에 반영되므로 마지막 부스팅엔 포함안됨)

리세케릭이 이계의균열 켈베잡을때 경험치를 보면
각성뱀파 1,083,508
커츠 1,073,148
각성뱀파와 커츠의 경험치획득량은 스탯창 7%차이인데 경험치는
0.990438464690616의 비율이 나오고,
제 계산식대로 해보면
각성뱀파
(100 + 82.1) × 4(용옥) + 2200
=2928.4
각성커츠
(100 + 75.1) × 4(용옥) + 2200
= 2900.4

이 둘의 비율을 구해보면
0.990438464690616로
똑같습니다.

요즘 노아인은 없으니 용옥과 드다시의 차이를 구해보면

제 기준 각성뱀파시
노 성패시
드다 1274.7% vs 용옥 728.4로
평상시 약 1.75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건 용옥 400%와 700%의 차이와 같습니다.

성패 시
[드다] 1274.7 + 2200 : [용옥] 728.4 + 2200
=  3474.7 : 2928.4
위의 비율이
1.186552383554159가 됩니다.
1900%성패+성장물약 300%시 용옥과 드다의 최종경험치는 약 18.65% 차이나네요.
평소 용옥과 드다의 차이는 1.75배인데,
성패시 용옥과 드다의 차이는 약 1.19배로
효율이 떨어집니다.

결론은

1. 성패물약적용되는 부케에는 드다사용의 효율이 떨어진다.
= 드다 남아도시는분은 드세요. 높게잡아 20%차이나니까요.

2. 스탯창 경험치획득 증가량은 성패보다는 용옥, 드다인경우 더 효율이 있다.
= 리세부케 휘장없다고 걱정말고, 각성안해도 영인 레벨키우자.

3. 경험치 공식은

최종 경험치 획득량
= [(스탯창 경험치 추가획득량(000.0%) +기본획득량(100%)] × 용옥상태(노아인 1, 용옥 4, 드다7)
+ 기타 스탯창 경험치 획득량 증가에 변화주지않는 성패물약 및 경험치 부스팅 물약%

이렇게 된다 입니다.

휘장, 수정, 문양등에 의한 최종 경험치 획득량 증가(%)는

용옥기준
[(향상될 스탯창 경험치 추가획득량× 4)
÷ (현재 스탯창 경험치 추가획득량 × 4)]
× 100(%)
하시면 되고,
(ex. 103.45나오면 3.45% 기존대비 증가를 의미)

드다의 경우 상수 4를 7로 바꿔서 계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물안쓰는 초밥유저라 유물끼고는 확인 못했는데 유물이 스탯창 경험치를 변화시키는지, 버프창에 +20%로 나오는지에 따라 효율이 바뀔것 같습니다.

숫자많고 장황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오류가 있으면 삭제하거나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