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도 쉬운 무기비교 기초지식입니다.


간간히 무기에 대한 기본 대미지 계산을 못하시는 분이 많아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1.최소~최대 대미지.

-무기에는 기본적으로   작은몹/큰몹대미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다마스커스 경우-> 10/11 
작은몬스터를 타격할때 10의 대미지를 고정으로 받는것이 아닌 1~10의 대미지중
랜덤하게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큰몹도 마찬가지입니다. 1~11의 대미지까지 랜덤하게 타격을 입힙니다.



2.인챈트 효과

-인챈트 성공시 추가타격 +1의 효과를 받습니다. +9강일 경우. 당연하게 +9의 추가타격을 얻죠.
추가타격이라는 말은 랜덤하게가 아니라 고정적으로 대미지를 입힙니다.
+9다마스커스의 경우  ->  10+9/11+9
작은몬스터 타격시 1~19가 들어간다는 말이 아닙니다.
10~19까지 타격치가 랜덤하게 들어간다는 말입니다.  


3.공격성공

-대미지가 높아도 무기가 빗방이 나면 의미가 없습니다. 저렙 몬스터 사냥경우 단순 추타 계산만으로 높은것이 좋은 무기이나, 고레벨 사냥터일수록 무기명중이 중요해집니다. 게다가 pvp시 사람타격시에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리니지m 초창기에 싸울아비장검이 인기였던건 높은 작은몹대미지와 기본적으로 무기명중+2가 붙어있기 때문이었습니다.


4.스텟옵션 및 특수옵션무기.

-스텟이 붙어있는 무기가 있습니다. 보통 스텟상 힘2당 추가타격1이라고 말해서. 추타0.5라고 계산하는분들이 계십니다.
옳지 않습니다. 자신의 힘이나 덱스가 추가타격구간에 들어가면 그냥 추타1인겁니다. 아니면 추타가 없는겁니다. 
바보가 아닌이상 계산해서 추타구간에 맞추면 되므로 힘1or덱스1= 추타1이라고 보는것이 무관합니다.
추가로 힘은 명중구간을 맞추기 어렵지만 덱스는 1당 무조건 명중1이 붙습니다.

-특수 옵션입니다. 뇌신검의 일렉트릭쇼크같은 마법은 검대미지를 뺀 마법대미지를 측정해야합니다. 그리고 평균마법대미지를 구해 발동확률로 나누는 것입니다. 보통 추타+0.5~@의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살천의활에 앨븐애로우같이 인트의 영향을 받아서 마법대미지를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설명은 끝났습니다.

좀 더 복잡하고 어려운 심화과정입니다.


5.무기 대미지가 같지만 등급이 높은 무기가 더 쌔다?

-수정단검과 오리하루콘단검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9수단 작은몹평댐=15.5입니다. 범위11~20
9오단 작은몹평댐=15 입니다.  범위12~18

계산상으로는 오단이 더 약하지만 pvp시 오단이 더 쌔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크리티컬이 더 잘터진다는 말입니다.
 등급이 높으면 범위값에서 높은대미지값이 더 많이 터진다는 의견입니다. 오단이 없어서 실험은 할 수 없었지만 몇년전 린1 프리섭 행복서버 운영자의 말에 따르면 본섭 랜덤대미지값을 구하지 못해 100% 똑같이 구현할수 없었다 라는 증언이 힘이 실리는 의견입니다. 검증되진 않았으므로 pass합니다.




*추가
-지적이 있었습니다. 9수단 대미지범위에 따르면 10개의 대미지값이 균등하게 나올확률은 10%입니다.
-오단의경우 7개의 범위값이기 때문에 균등하게 나온다면 14.2%씩 확률을 가지게 됩니다.
-즉 범위값이 적은 오단이 당연하게 크리티컬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제 의도는 오단의 크리티컬 확률이 14.2% 초과할수 있다는 말입니다. 등급이 더 높기때문에 대미지값이 터질 확률이 동등하지 않다는 가정입니다.
-감사합니다.

6.다크엘프 크로우와 이도류 계산.

-리니지가 나온 이래로 유저들이 가장 머리쓰며 골아파한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제가 어느 무기가 얼만큼 좋은지 명확한 답은 제시하지 못해도 어떻게 무기가 구별되는지의 정보는 알려드리겠습니다.

1) 모든 크로우의 발동확률은 다르다. 이도류도 다르다.
예시 ↓
 -1)이도류 계열

테이도&심연이도: 28.5%

은이도: 27.5%

흑이도: 26.5%

붉이도: 24.5%

악이도: 24%

흑왕도: 22.5%

 

2)크로우 계열

은크로: 39%

흑크로: 38.5%

야크로: 36.5%

악크로: 35%

흑왕아: 35%

증발톱: 10.5%

 본 자료는 리니지1 자료입니다 리니지m 의 경우 리니지1과 굉장히 흡사하나 아시다시피 인챈트당 무기명중이 붙는점이며, 그 외에도 다른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아직은 실험을 통해 구하지 못한값이므로 예를 든 것임을 알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린m에서 린1과 발동확률이 같을지 다를지 알순 없지만 무기별로 발동확률이 다르다는 점은 맞을겁니다.
그렇다면 다크엘프의 무기는 단순하게 추가타격및 대미지범위만으로는 계산하기 조금 복잡해집니다.


예를들어 +9흑빛의 크로우가 단순계산으로는 평댐21에 불과하지만. 
무기자체 발동확률을 33%로 가정한다면 맥댐29를 33퍼만큼 섞어주어
평댐 23.64로 계산해야 하는것이 맞게 됩니다.

이도류 또한 크로우와 비슷한방식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평댐x2x@%+평댐x(1-@)

하지만 우리는 아직 리니지m 흑빛크로우의 발동확률 알파값을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또 감안하셔야 할게있는데 크로우와 이도류는 공격속도 또한 차이가 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게다가 이것 외에도 더블브레이크 효과를 받고. 전체대미지 1.5배인 버닝 효과까지 계산해서 
이도류까지 비교하게 되면 머리가 터지겠으므로 여기까지 쓰도록하겠습니다.


사진의 표는 린1 붉이의 확률계산값입니다.(발동확률 25%) 



대충 이 표만 보시면 몇몇분은 아실거라 봅니다. 
각각의 상황확률을 구해서 대미지값을 곱한값을 모두 더해야 진정한 그 무기의 평댐값이 구해집니다.

무기별로 발동확률이 다르기 때문에 저 상황확률이 무기별로 계산하면 각각 모두 다릅니다 
모든 무기의 확률을 구하려면......
다엘의 모든 크로우와 이도류를 하나씩장착하고 각 무기별1000회정도 타격시험이 적당할듯 합니다.
혹시 해주실분 없습니꽈!>?!?  







결론: 다엘 무기 평댐 계산은 ..........  존나게 시간이 필요하다.






*3줄요약
1.크로우 이도류 비교하다가
2.배가 고파서,
3.이만 줄입니다. 다음에 다시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