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섭에서 시즌 2부터 하다가 2019년에 유학나와서 북미서버 하게된 30대 늙은이입니다. 한국섭에서 골드 거의 하는 시즌마다 찍었는데 오랫만에 복귀하니깐 늙어서 그런건지 북미라서 그런건지 썩 쉽진 않았네요. 
프리시즌에 30찍어서 브론즈로 배치받고 골드 찍었습니다. 그러다 즐겜하면서 mmr ㄹㅇ 곱창나더니 시즌 시작하고 배치인줄도 모르고도 즐겜하니깐 실버4 찍히고 매칭할때마다 브론즈 2~3 애들 만났습니다. 한판 이기면 11점주고 지면 20점까이는 지옥에서 mmr 어느정도 복구하고 골드 방금 다시 찍었습니다. 심해에서 올라오면서 느낀 점에 대해 적습니다. 북미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그래도 큰 틀은 얼추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어차피 브실골 다 하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시겠지만 적당히 ~실버3까지 하위, 실버2~ 부터 상위로 나눌게요.

0) 1인분하면 자기 티어가 거기이다
진리입니다. 올라올려면 1인분 이상 해야해요. 어차피 똥쟁이는 모든 판에 껴있으니 대충 하드모드 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아 이번판은 우리편 탑이 없구나, 아 이번판은 정글러가 원숭이구나. 아 이번판은 원딜러가 없구나. 이런 마인드로 해야합니다. 그 없는 사람 몫까지 내가 해야합니다. 나 때문에 지는 판 없애고, 내가 캐리해서 이겼다는 판 하나 늘리는 마인드로 하면 되요.

1) 반반 하는게 1인분이 아니다
탑을 픽했는데 상대가 케일, 내가 다리우스입니다. 그럼 하위구간 사람들일수록 어떻게 플레이 해야하는지 모릅니다. 다리우스 픽했으면 숨도 못쉴정도로 말려놓고 후반 가기 전에 게임 끝낸다는 마인드로 해야하는데, 적당히 라인전 반반하거나 6:4정도 하면서 후반 질질 끌려가서 케일한테 터집니다. 솔킬 한 두번정도 따고 아 나 케일 압살햇는데 팀운 ㅈ망겜 ㅡㅡ라고 징징댑니다.
사실 이래서 하위구간에는 내가 캐리할 생각이라면 초반에 버티고 후반에 하드캐리하는 케릭 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위구간에는 다이브라는 개념이 없어서 그냥 라인 당겨놓고 cs 천천히 먹으면 (어차피 내가 cs 몇개 놓쳐도 상대 라이너도 ㅄ이라 cs 엇비슷하게 먹습니다.) 후반에 알아서 캐리가 됩니다.
이걸 이용해서 저는 프리시즌에 케일로 꿀빨았습니다.

2) 구간마다 캐리할 수 있는 포지션이 다르다
근데 문제는 이렇게 후반챔 하다보면 초반에 다른 라인 때문에 게임이 그냥 터져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원래 정글 메인인데 그렇다고 정글로 게임하자니 갱, 카정 호응이 안됩니다. 그렇다고 킨드나 마이같은 캐리 챔 뽑아서 피지컬로 찍어 누르려니 늙어서 그게 안됩니다.
그래서 저는 실버4 mmr지옥에 갇혀있을 때 미드 판테온으로 상대 미드 박살내고 정글까지 들어가서 정글 터트리고, 그담에 6찍어서 탑 봇 로밍가서 터트리는 식으로 초반에 걍 게임 끝냈습니다. 미드 개념이 없어서 2렙이나 3렙에 깜짝 킬각에 터지고 그 뒤로 6까지 숨도 못쉽니다. 근데 이것도 티어가 조금만 올라가면 애들이 적당히 사려서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판테온 약빨이 떨어질쯤에 정글로 포지션 바꿔서 올라오는데, 저는 성향이 문도랑 잘 맞아서 문도로 캐리해서 올라왔습니다. 미드 판테온 약빨 떨어질 쯤이랑 애들 갱호응 수준 올라오는 쯤이랑 대충 맞아 떨어졌어요. 두판 람머스 한거는 한판은 우리편 탑이 가져가서, 다른판은 밴당해서 어쩔 수 없이 픽했네요.

3) 꿀챔 하세요.
2번에서 눈치 채신분들 계시겠지만, 저는 꿀챔으로 꿀빨면서 올라왔습니다. 유튜버 약장수 꿀챔 말고 통계적으로 좋은 꿀챔 하세요. 그리고 그 꿀챔 중에서 나랑 잘 맞는거 하고 안맞는거 안하면 됩니다. 우디르가 지금 좋은걸로 아는데 저랑 잘 안맞아서 전 걍 문도 하고있어요. lol.ps (여기 광고 아님) 같은데나 아니면 롤챔스 보면서 어느 챔이 좋은지 들어서 그거만 죽어라 파도 됩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시즌3부터 워웍이랑 샤코로 아둥바둥 골드 찍은거 생각하면 존나 멍청했어요. 똥챔으로 캐리하고 싶으시면 걍 일반게임 하세요. 일반도 캐리하면 충분히 재밌습니다.

4) 일하는 마음으로 할 수록 빨리 오릅니다.
이길 생각으로, 일하는 대리기사의 마음으로 플레이 할수록 티어가 빨리 오릅니다. 적당히 즐겨야지하는게 나쁜건 아닌데, 그만큼 티어는 늦게 올라요. 전 거의 39판 연속으로 문도만 했습니다. 존나 지겹긴 했는데 그래도 빨리 골드 찍고싶단 생각 하나만으로 계속 문도만 했어요. 승리 공식을 세워서 그냥 거기에 게임을 맞춰서 했습니다. 이래도 골드까지는 그냥 찍혀요. 

5) KIMCHI IS KOREAN

그럼 bye b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