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4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몇 번의 패치에 걸쳐 정글, 중단 공격로, 원거리 딜러, 그리고 아트록스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앞으로 몇 번의 패치를 통해 지나치게 변경된 부분을 되돌리고 소규모 변경을 적용하려고 하며, 그 대부분이 주로 밸런스 조정이 될 것입니다.
지난 패치에서 밸런스 조정을 위한 단순 상향과 밸런스 조정을 위한 단순 하향이라는 두 가지 분류가 새롭게 생긴 것을 확인하셨을 겁니다. 이 분류에 해당하는 내용은 대부분 말 그대로 단순한 상향과 하향 변경사항입니다. 특정 챔피언의 전체적인 플레이스타일을 크게 바꾸지는 않으면서 강화 또는 약화시키기 위해 적용된 내용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업데이트 이후 공격로 단계에서 지나치게 강했던 아트록스의 위력을 감소시켰으며, 게임 후반의 팀 전투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문력 기반 암살자 챔피언인 아리와 피즈의 세부적인 부분을 조정해서 더욱 직관적이고 만족스러운 게임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체력이 줄어듭니다. Q - 다르킨의 검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파멸의 돌진의 재충전 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늘어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줄어듭니다. R - 세계의 종결자의 추가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부활하기 전까지 Q - 다르킨의 검의 두 번째와 세 번째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아트록스는 공격로 단계에서 특히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아트록스 플레이어들이 충분한 경험을 쌓고 독특한 스킬에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는 게임 초반 아트록스의 위력을 일부 감소시키는 대신 게임 후반의 유지력을 증가시켰습니다.
일반
신규무엇의 깃발인가:이제 컨트롤 키와 숫자 5키를 입력하면 아트록스가 검 태세를 취하는 동시에 깃발과 같은 날개를 펼칩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610⇒580
Q - 다르킨의 검
기본 피해량:20/35/50/65/80⇒10/25/40/55/70
두 번째 시전 시 피해량:첫 번째 시전 시 피해량의 125% (그대로입니다.)
세 번째 시전 시 피해량:첫 번째 시전 시 피해량의 150% (그대로입니다.)
적중 범위 피해량:첫 번째,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시전 시 피해량의 150% (그대로입니다.)
기본 마나 재생량이 증가하고, 마나 재생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기본 방어력과 Q - 내면의 열정 구체의 폭발 반경이 증가합니다. 강화된 Q - 영혼의 불꽃 폭발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줄어듭니다.
카르마는 대부분의 실력대에서 서포터로 플레이하기가 아주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상향을 할 경우 아군과의 연계 플레이로 발휘되는 위력이 너무 강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는 카르마의 기본 스킬 사용 효과와 지속력을 강화했지만, 미니언 무리 처리 능력을 일부 감소시켜 최고 수준의 플레이에서 지나치게 강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제 W - 심해석 삼지창이 표식이 남은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W - 심해석 삼지창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제 W - 심해석 삼지창으로 강화된 공격이 대상을 처치하지 못할 경우 적중 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피즈의 W - 심해석 삼지창의 표식 체계는 만족스럽지 않아서 게임 후반까지는 피해를 입힐 수단을 따로 아껴 두어야 했습니다. 또한, 적에게 피해를 입히기 위해 기다려야 한다는 점은 재빨리 피해를 입히고 전투에서 빠져나오는 암살자로서의 피즈의 역할과도 어울리지 않았죠.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는 피즈의 표식 체계를 삭제하고 적중 시 공격을 강화하는 사용 시 효과를 되돌리면서도, 처치 시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는 유지했습니다. 새롭게 변경된 W - 심해석 삼지창은 여전히 더욱 긴 시간에 걸쳐 피해를 입히지만, 그 피해량 중 더 많은 양이 빠른 시간 안에 가해지기 때문에 피즈가 삼지창을 휘둘러 더욱 재빠른 공격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업데이트W - 심해석 삼지창
피즈의 다음 기본 공격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기본 공격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W - 심해석 삼지창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 일부를 되돌려받습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할 경우, 피즈의 다음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강화됩니다.
개인으로 획득한 총 골드 기준으로 팀에서 가장 많은 골드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공격로 미니언을 처치했을 때 획득하는 골드가 감소합니다.
정글 캠프 몰아주기는 적과의 접촉을 피하는 특성 때문에 매우 수동적이며 전투를 발생시키지 않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정상적인 공격로 패턴을 교란시키고 있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는 몰아주기 전략의 효과를 대폭 하향하려고 합니다. 우선은 몰아주기 전략의 성공 가능성을 줄이려고 하며, 이후 프리시즌에서 더욱 깔끔한 해결책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사냥꾼의 마체테/사냥꾼의 부적
신규몬스터 사냥꾼:총 골드 기준으로 팀에서 가장 많은 골드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공격로 미니언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가 미니언당 10골드씩 줄어듭니다. 척후병의 사브르나 추적자의 검 최종 업그레이드 시 골드 감소 효과가 사라집니다.
8.13 추가 패치 노트
일반적으로 2주 간 지속되는 패치 기간에 비해 8.13 패치는 더 오래 3주 간 지속되었기 때문에, 추가 패치에서 다른 때보다 더욱 많은 소규모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8.13 추가 패치 노트를 확인하지 못하신 플레이어 여러분은 아래 변경사항을 읽어주세요.
순간이동은 대부분의 공격로에서 압도적인 선택을 받는 소환사 주문이 되었습니다. 이 현상은 하단 공격로에서 공격로 단계의 전투를 피하고 성장해서 후반을 바라보는 챔피언들이 순간이동을 자주 선택하면서 특히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우선 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증가시켜서 전투용 소환사 주문을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순간이동을 사용하는 적을 응징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이제 챔피언을 금지하지 않아도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추방당하지 않습니다. 이 변경은 8.13 패치 기간에 적용되었습니다.
챔피언 금지 과정을 놓쳤다고 챔피언 선택 과정에서 추방당하는 것은 조금 지나칩니다. 그래서 챔피언을 금지하지 못한 경우, 기본 상태인 "없음"으로 결정되고 챔피언 선택이 이어지도록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플레이할 챔피언을 선택하지 않으면 게임 참가가 취소되는 것은 그대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