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8.11 패치가 적용된 후로 하단 공격로 추세에는 상당히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그 신선함만큼 상반된 반응들을 불러왔죠. 다양성이 그간 보기 힘들었던 수준으로 증가함에 따라 리그 오브 레전드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생각, 챔피언이 담당하는 공격로, 그리고 사용되는 전략이 변화하면서 게임이 엄청나게 흥미진진해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과 최근 설문조사에서도 다시 한 번 확인된 바와 같이, 하단 공격로의 다양성은 확보되었으나 원거리 딜러, 특히 게임 후반의 성장을 위해 치명타 아이템에 의존하는 원거리 딜러의 만족도가 감소했습니다.

만족도와 사용가능성이 다른 의미라는 점은 확실히 해 두고 싶습니다. 성장형 원거리 딜러는 아직도 하단 공격로를 담당하는 챔피언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추세의 어떤 측면에서도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위력은 예전과 같이 다른 역할군의 챔피언과 겨룰 수 있는 수준이지만, 문제는 플레이에서 느끼는 만족감이 예전과 같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원거리 딜러의 만족도에 확실히 초점을 맞춘 변경을 대폭 적용하려고 합니다. 이번 변경은 이즈리얼, 카이사 등 상위권 성장형 원거리 딜러의 약화, 케이틀린, 트리스타나, 바루스 등 하위권 챔피언 강화, 그리고 무한의 대검, 폭풍갈퀴, 싸움꾼의 장갑 등의 핵심 아이템 소폭 강화와 같이 위력 변경에 더 초점을 맞추었던 그동안의 후속 조치와는 다소 다를 겁니다. 이번 변경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장형 원거리 딜러 플레이의 만족도 증가
a. 치명타 성장형 원거리 딜러가 구입하는 최종 단계 아이템 일부의 가격과 능력치 감소를 통해 게임 후반 위력 일부가 게임 초, 중반으로 이동합니다.
2. 미드시즌 이후 하단 공격로에 등장한 성장형 챔피언의 다양성 유지

현재 검토 중인 변경사항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스태틱의 단검
• 총 가격 2,900 ⇒ 2,800
• 치명타 확률 30% ⇒ 25%로 감소

이러한 변경의 목표는 항상 성장형 원거리 딜러를 선택해서 게임 후반까지 길게 끌고 간 뒤 승리하는 것만이 유일한 전략이던 과거의 성장형 원거리 딜러 의존 추세를 되돌리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원거리 딜러도 게임 초반부터 위협적인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고 느끼도록 조정하는 것이 저희의 의도입니다. 이렇게 하면 원거리 딜러가 핵심 아이템 장만을 통해 위력을 증폭시키기 전에 게임이 끝나버리는 상황을 줄일 수 있겠죠.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거리 딜러의 게임 후반 위력은 조금 감소할 예정입니다.



스노우볼 효과와 역전 가능성

플레이어 여러분이 게임에 대한 감상을 토론할 때 주제가 되었던 또다른 요소는 게임의 스노우볼 효과 양상 입니다. 불리한 팀의 역전 가능성이 매우 낮은 상태에서 게임 종료 화면만을 기다리는 게임이 이번 시즌 동안 꽤나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게임을 저희는 "지지부진한 게임"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게임이 지루해지기 때문에, 지난 몇 달 동안 지지부진한 게임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변경이 적용되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는 스노우볼 상황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한 15분 시점의 게임 통계가 나타나 있습니다.

▲ 파란색 : 대등한 게임 - 불리한 팀의 승률 25%~50%
녹색 : 한 쪽이 우세한 게임 - 불리한 팀의 승률 10%~25%
빨간색 : 한 쪽이 크게 우세한 게임 - 불리한 팀의 승률 0~10%


빨간선 그래프로 표시된 지지부진한 게임의 비율은 8.10 패치 기간 동안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게임 초반의 정글 영향, 포탑 파괴 시 아군 전체가 획득하는 골드 감소, 그리고 연속으로 적을 처치한 플레이어가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하도록 한 현상금 체계 재조정이 적용되면서 수치가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스노우볼 효과 감소를 위한 노력이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게임의 양상도 상당히 빠르게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이런 변경으로 인해 파란선 그래프로 표시된 대등한 게임의 비율이 대폭 증가한 점이 특히 바람직합니다. 대등한 게임에서의 역전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이죠.

또한 항복 결정이나 투표 발생 비율이 위 그래프와 비슷하게 감소했다는 사실도 이미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플레이어 여러분이 체감하시는 부정적인 스노우볼 효과를 줄이기 위하여 계속해서 지켜보려고 하며, 필요할 경우 추가 조치도 적용하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커뮤니티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추세에 대한 의견과 경험을 활발하게 토론해주세요.
저희가 항상 답변을 드리지 못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은 저희 팀 내의 토론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Maple Nectar 드림


※ 출처
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devblog&mod=view&schwrd=&page=1&idx=259259#.W1gZodIza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