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announcements/summoner-name-change-and-faqs-about-riot-id/


플레이어 여러분,

2023년 11월 21일부로 소환사 이름의 사용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라이엇의 모든 게임에 걸친 경험의 일관성을 제고하고자 모든 플레이어의 이름을 Riot ID만 사용하는 체제로 전환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소환사 이름 변경권 판매도 중단될 예정입니다. 소환사 이름 변경권은 11월 21일부터 판매가 중단될 예정이기 때문에, 혹시 소환사 이름 변경을 고민하고 계셨던 분들은 해당 내용을 꼭 숙지하시고 신중하게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소환사 이름 변경권 판매 중단 일시: 2023년 11월 21일 점검 종료 후

더불어 향후 변경될 정책에 따라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점들을 아래에 정리해두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궁금증이 있다면 언제든 고객지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소환사 이름은 왜 삭제되나요?

소환사 이름에서 Riot ID로 전환(Transitioning from Summoner Names to Riot IDs) 문서가 자세한 사항을 안내드리겠지만,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 내 용어를 최신 리그 오브 레전드 배경 이야기와 일치시키고 라이엇 게임즈 디지털 환경을 표준화/통합할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Riot ID란 무엇이고, Riot ID는 어떻게 바꾸나요?

Riot ID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 전략적 팀 전투를 제외한 모든 라이엇 게임에 걸쳐 사용되던 공통적인 ID입니다. 11월 21일 이후에는 소환사 이름이 삭제되고, 모든 라이엇 게임에서 Riot ID가 사용됩니다.

Riot ID는 계정 페이지에서 변경하실 수 있으며, 도입 직후에는 RP로만 이름 변경권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향후 다른 게임의 재화를 사용해서 구매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에게 이상적이지 않은 상황이므로 향후 몇 개월에 걸쳐 무료 이름 변경권을 추가로 지급해 Riot ID로의 전환을 매끄럽게 할 예정입니다.)

무료 이름 변경권 추가 지급 일정과 다른 게임 화폐와의 연계 관련 소식 등은 향후 SNS 등을 통해 추가로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Riot ID 도입 전 해야 할 일이 있나요?

아닙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라이엇 게임즈의 게임을 플레이한 적이 있으면 이미 Riot ID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의 Riot ID가 확실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계정 페이지에서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상단에 Riot ID가 보입니다. Riot ID 변경도 여기에서 가능합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안에서 Riot ID는 게임에 로그인한 후 우측 상단의 플레이어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제 소환사 이름은 어떻게 변경되나요?

Riot ID가 최초로 도입된 시점에 사용하고 있던 소환사 이름을 초기 서버(한국은 #KR1)를 나타내는 태그와 결합해 Riot ID를 생성합니다. 이는 Riot ID 도입 전까지 소환사 이름을 변경하더라도 남게 되어 이름이 원래대로 돌아가게 되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고유 태그라인을 통해 기존 이름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전 세계적으로 유일한 이름이 될 것입니다.

만약 다른 라이엇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이미 Riot ID를 설정하셨다면, 선택한 Riot ID에 우선순위가 부여되어 11월 21일엔 소환사 이름을 덮어씁니다.

예를 들어, 소환사 이름을 “Riot 베이가” 로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Riot ID를 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11월 21일이 지나면 Riot 베이가#KR1 으로 Riot ID가 변경됩니다. (위 이미지에도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그 플레이어가 11월 21일 전에 Riot ID를 Riot 리 신#대한민국 으로 변경한다면 11월 21일 이후에는 Riot 리 신#대한민국이 소환사 이름을 대체하게 됩니다.

앞으로의 Riot ID

변경사항의 일환으로 Riot ID를 무료로 변경할 수 있는 주기를 바꾸고자 합니다. Riot ID 체제로 전환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365일마다 무료 이름 변경권이 주어집니다. 추가로 이름을 바꾸려면 현재의 소환사 이름 체제에서와 마찬가지로 비용을 내야 합니다.

이러한 체제로 정한 이유는 몇 가지가 있으며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 Riot ID는 플레이어의 주된 이름이자 게임 내에서 정체성을 드러내는 수단으로서 어느 정도 무게를 지녀야 합니다. 또한 친구 목록이 길어지면 잦은 이름 변경은 혼란을 야기합니다. 이름 때문에 명료한 음성 채팅과 때맞은 회복으로 도와주는 스카이 주력 플레이어 친구를 못 찾으면 큰일 나겠죠.
  • Riot ID라는 표준을 라이엇의 모든 게임에 동일하게 도입하면 30일마다 이름을 무료로 바꿀 수 있게 하기가 기술 및 사업 차원에서 어려워집니다. 365일의 무료 변경 주기는 보통 플레이어가 이름을 변경하는 주기와 더 자주 바꾸기를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제공하는 선택권 사이에서 균형을 찾고자 고안했습니다.

Riot ID와 관련한 추가 정보는 소환사 이름 및 Riot ID 관련 고객지원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leagueoflegends.riotgames.com/hc/ko/articles/20631044642963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소환사 이름을 전환하려는 계획의 일환으로 Riot ID 변경 작동 방식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RIOT ID는 어떻게 변경하나요?

Riot ID Change.jpg
어떤 게임을 플레이하든 Riot ID를 변경하는 과정은 동일합니다.

  1. 라이엇 계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Riot ID 및 태그를 원하는 대로 변경합니다
  3.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2023년 11월 21일(현지 시각 기준)에 모든 플레이어는 마지막 ID 변경 날짜와 관계없이 Riot ID를 무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무료 Riot ID 변경은 최초 개시 후 몇 달 동안 여러 번 새로 고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마지막 무료 Riot ID 변경일로부터 365일이 지나면 다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밑에서 확인해 주세요.

RIOT ID란 무엇인가요?

Riot ID는 모든 라이엇 게임에서 사용되는 범용 ID입니다. 각 Riot ID는 하나의 이메일에 연결되어 있으며, 이 ID를 변경하면 "모든" 게임 내에서 나타나는 모습도 변경됩니다. 다수의 계정이 있는 상태에서 Riot ID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변경하려는 계정에 로그인해 있는지부터 확인하세요!

Riot ID에 포함할 수 있는 요소와 포함할 수 없는 요소에 대한 몇 가지 특별한 규정이 있으며 이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Riot ID가 "EarlGreyTeemo#sip"인 경우를 예로 들자면, 게임 이름은 "EarlGreyTeemo"이고 태그라인은 "#sip"입니다.

게임 이름은 3~16자의 영숫자여야 하며 "Riot" 또는 그 파생어를 포함할 수 없습니다. 이름에 "Riot"이 포함된 사람을 만난다면 정말 깜짝 놀랄 일이죠! 진짜 라이엇 게임즈 직원이거든요!

또한 모욕적이거나 부적절한 이름을 사용하는 것도 금지됩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이름이 "특별할 필요는 없습니다". Riot ID 전체가 이미 사용 중이 아닌 이상, 원하는 게임 이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태그라인은 3~5자의 영숫자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역 코드로 시작되지만, 변경한 후에는 그 어떠한 지역 코드도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즉, Riot ID를 "변경"할 때 지역 코드 태그라인을 이용할 수 없으며, 이에는 BR, LAS, LAN, OCE, NA, EUW, EUNE, TR, RU, KR, JP, PBE, BR1, LA1, LA2, OC1, NA1이 해당됩니다.

이러한 코드를 사용하려고 하면 "이 Riot ID는 이미 사용 중입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태그라인을 변경하고 다시 시도하세요.

또한, 태그라인은 불쾌감을 주거나 부적절해서는 안 됩니다.

무료 RIOT ID 변경

2023년에 모든 상황이 안정되면 365일 뒤에 Riot ID를 무료로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무료 Riot ID 변경을 한 번 사용하면 1년 후에 다시 무료로 변경할 수 있다는 뜻이죠.

하지만 이러한 사항이 큰 변화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몇 달에 걸쳐 Riot ID를 수정할 수 있는 몇 가지 추가 무료 기회를 통해 전환 과정을 좀 더 수월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추가 이름 변경은 언제든지 RP(리그 오브 레전드) 로 구매할 수 있으며 향후 다른 게임 통화(예: VP)도 추가할 계획이라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11월 21일(현지 시각 기준)

모든 플레이어는 얼마나 최근에 Riot ID를 변경했는지에 관계없이 Riot ID를 무료로 1회 변경할 수 있습니다. 

1~2개월 후(정확한 날짜 미정)

플레이어의 Riot ID 무료 변경이 초기화됩니다. 11월 21일(현지 시각 기준)에 변경하셨다면 무료 변경을 1회 더 받게 됩니다. 무료 변경 기회를 사용한 적이 없어도 무료 변경은 1회만 남게 됩니다.

2024년 초(정확한 날짜 미정)

Riot ID 무료 변경이 초기화된 시점에서 365일이 지나야만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RIOT ID 변경 구매 방법

2023년 11월 21일 이후 유료 Riot ID 변경은 RP(리그 오브 레전드)를 통해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P(발로란트)는 몇 달 후 옵션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Riot ID 변경에 드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1,250 RP

Riot ID 변경은 두 가지 방법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내

Riot ID 변경 토큰은 클라이언트 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계정 관리 페이지에서 유료 Riot ID 변경 토큰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전략적 팀 전투 PC(모바일은 아래 참조)

  1. 스토어shop.png를 방문합니다
  2. 계정 버튼account.png을 클릭합니다
  3. Riot ID 변경 제공을 선택합니다
  4. 팝업을 클릭하여 account.riotgames.com으로 이동합니다
  5. 새 Riot ID를 입력합니다

브라우저 내(ACCOUNT.RIOTGAMES.COM)

브라우저에서 직접 Riot ID 변경 토큰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시 어떤 통화를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토큰이 모자라는 경우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 가능한 통화 번들 중 하나를 구매하여 차액을 충당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프리미엄 통화는 계정에 남습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 발로란트,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이 중 한 게임만 플레이하는 경우, Riot ID 유료 변경을 획득하려면 리그 오브 레전드로 로그인하여 해당 게임의 고유 프리미엄 통화를 구매(리그 오브 레전드의 경우 RP)해야 합니다.

발로란트 VP에 대한 지원은 앞으로 몇 달 내로 공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