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rundle(트런들)트런들

트런들 서폿은 모스트로 쓰고 있습니다만... 롤챔스에서도 나왔다면서요?

하드CC는 없지만 모든면에서 강점을 보여주는 챔프입니다.

King's Tribute(헌납)패시브 - 봇 딜교 하면서 체력을 빠르게 회복하니 좋습니다.

Chomp(깨물기)깨물기 - 슬로우&원딜 딜교에 우위를 점하게 해주는 디버프

Frozen Domain(얼음 왕국)장판 - 위협용, 도주용, 회복용, 타워철거용

Pillar of Ice(얼음 기둥)얼음기둥 - 퇴로차단, 진로방해, 광역슬로우, 사정거리1000, 정조준시 짧은 에어본으로 채널링 차단

Subjugate(진압)진압 - 안티탱커 스킬, 레넥, 쉬바나, 말파등을 호구로 만들어줍니다.

얼음기둥의 최강 유틸성으로 뭐든지 할수 있는 트런들 참 좋은 서폿입니다.

스킬 찍는 순서는 e-q-e-w-e-r 이후 타워 철거가 우선이면 w 아직 라인전이 끝나지 않았다면 e를 찍습니다



2. Yorick(요릭)요릭

요릭 서폿은 질리언이랑 좀 비교가 됩니다. 짧은시간 부활이냐, 질리언처럼 완전부활이냐의 차이가 좀 있습니다.

하지만 견제력과 유지력의 차이가 좀 있습니다.

Unholy Covenant(부정한 서약)패시브 - 구울을 소환하면서 좀더 탱키하게 버틸수 있습니다.

Omen of War(전쟁의 징조)전쟁의징조 - 강화평타 스킬이지만 건물에 적용이 안됩니다. AD기반 물공스킬

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역병의징조 - 광역슬로우, 공속 이속을 둘다 늦춰주는 효과. AP기반 마공스킬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기근의징조 - 흡혈용, 타겟팅스킬. AD기반 마공스킬

Omen of Death(죽음의 징조)죽음의징조 - 질리언과 조금 다른점은 질리언은 아군 챔프가 죽어야만 궁이 발동됩니다만, 

                   요릭의 궁은 아군 챔프가 죽기 전에도 적용이 됩니다. 

                  요컨데 봇 교전에서 순간적으로 3:2 싸움이 가능합니다. 또 원딜과 둘이서 용을 잡는데도 수월합니다.

역병, 기근의 지속적인 견제로 상대 봇듀오를 말리게 할수 있습니다. 

마나 소모나 스킬사용 횟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성배, 여눈중에서 택1 하시면 됩니다. 

전쟁의징조가 좋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나 붙어서 쳐야하는게 조금 힘드므로 역병위주로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3. Shaco(샤코)샤코

중반까지는 분명 서폿이였는데 중반 넘어가면 혼자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일단 주문도둑검으로 시작하면서 시작하고 1분에 아군 정글을 위해 상자 하나 깔아주고

상대 봇 듀오 오는길에 상자를 깔아놓아서 킬을 따던지 위협을 하던지 할수 있습니다.  

성공하면 대박이고 실패해도 부담은 없습니다.

Backstab(암습)패시브 - 서포터로써는 그다지 효율은 못보는거 같지만 4랩이후 상대 원딜의 체력을 봐서 등짝을 노려봅시다.

Deceive(속임수)속임수 - 1개만 찍어두고 나머지 올립니다. 

Jack In The Box(깜짝 상자)깜짝 상자 - 부쉬 1분와드 입니다. 부쉬안에 설치할경우 쉽게 발동을 안하기때문에 좋습니다. 

Two-Shiv Poison(양날 독)양날독 - 주력 견제기. 서리여왕의 슬로우와 병행하면서 상대를 많이 느리게합니다.

Hallucinate(환각)환각 - 타워 철거용, 스킬회피용 등등 효용도는 높습니다.

서포터가 은신이 가능하다는점이 상대 원딜을 상당히 소극적으로 만들수 있고

점멸대신 점화를 사용할수 있게 합니다. (4랩때 은신 - 양날독 - 점화 콤보가 킬각을 만들어냅니다.)

서포터 치고는 상당히 킬을 잘먹는게 문제라면 문제긴 합니다.

샤포터는 스킬보다 템트리가 중요한데 시야석- 서리여왕 - 루비시야 - 기동신 까지는 기본이고

이후로 티아멧을 올려서 와딩과 생존 운영을 위해 발빠르게 다닙니다. 

은신중에 와딩은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위험구역도 와딩을 부담없이 할수 있습니다. 



4. Urgot(우르곳)우르곳

서포터랄지 투원딜이랄지 애매하지만 기본적으로 방향성은 서포터입니다. 

게임이 후반으로 갈수록 영향력이 커지는 서폿입니다. 

Zaun-Touched Bolt Augmenter(자운식 탄환 강화기)패시브 - 초중반 봇 딜교전시 상당히 효율을 발합니다.

Acid Hunter(산성 추적탄)산성추적탄 - 견제력 최강의 스킬. 그냥 사거리 밖으로 나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Terror Capacitor(공포 축전기)공포축전기 - 산성추적탄에 슬로우를 적용시켜주는 고마운 스킬. 궁쓰기전에 사용해야합니다.

Noxian Corrosive Charge(녹서스 부식성 수류탄)부식성수류탄 - 광역 방어력 디버프, 산성추적탄의 스타트.

Hyper-Kinetic Position Reverser(초동역학 위치전환기)초동역학 위치전환기 - 우르곳 서폿이 후반으로 갈수록 영향력이 커지는 이유입니다. 

요릭과 마찬가지로 엠소모가 큽니다. 시야석 이후 여눈 - 마나무네의 트리를 탑니다. 

상대 미드, 원딜에게 궁을 사용하면 한타가 수월해집니다. 초반에는 궁의 사거리가 문제이나

후반으로 갈수록 상대진영안에 있는 딜러를 끄집어내기가 편해집니다. 

혹은 아군에 다이브한 상대 탱커를 외곽으로 다시 끄집어내는 역할도 가능합니다. 




일단 이외에 다른 챔프도 서폿으로 가능할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만 의외성 있는 서폿을 선택하는 기준은

''물마공을 높게 올리지 않아도 궁의 효율이 유지되는 챔프'' 입니다. (다만 가렌 제외....)

수많은 챔프들이 하드 CC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 CC기 하나보고 서폿을 고를순 없습니다.

물마공을 확보하지 못했을때 궁의 활용도가 똥이 된다면 스킬하나를 버리는 셈이니까요.

그런의미에서 진짜 AD 티모는 죽일놈이죠. 버섯을 버리는 셈이니까요. 

일단 저는 이런 기준에서 의외성 있는 서폿을 선택하고 또 시험해봅니다.

최근엔 신짜오 서폿을 연구중입니다. 궁이 상대 체력기반의 데미지이기에 물공이 높지않아도 영향력이 있고

확실한 타겟돌격과 에어본으로 초반에 상대 원딜을 무는것이 레오나와 흡사한 기분입니다.

아직은 성과가 마땅히 나오지 않아서 언급하기는 힘듭니다만 연구해볼 가치는 있는 챔프인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