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리븐에 푹빠져 매일매일 연구에 즐거움이 넘쳐나는 Et desperatio입니다.

우선 제가 최근에 리븐을 파기시작하게 된 계기는 북미에서 열렸던 이벤트, "리븐 최강자전"을 보고 난후입니다.
그후로 리븐을 연구하기 시작헀죠.

자 이제 시작할게요.

※이 글을 통해 무언가를 얻어가고 싶어하시는 분은 필히 '정독' 하시길 바랍니다




============================================================================================


저는 한국서버 오픈베타 시절부터 시작헀습니다.

이제 어언 2년 6개월이 넘은것같기도하고요. 물론 람머스 킹 스킨도 받았습니다. 한국서버 오픈베타시절 시작한 유저였나? 그때 람머스킹스킨을 무료 배포했었거든요. 그리고 AI초가스 AI애니한테 발리고 욕하던시절.. 람머스귀엽다고 시작했다가 심심찮게 처형을 당했었죠.(!) 그때를 시작하면 지금도 웃음이납니다.

트린다미어가 탑의 왕좌에 군림하던시절.. 리븐이 탑 패황이던 시절 .. 블라디가 씹고인신세를 면치못하던시절.. 정말 많은 챔피언들의 흥망을 보아왔습니다. 그리고 리븐의 현재위치는 소수 매니아층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고인'이라는 단 두글자로 각인되어있지요.

리븐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1. AD기반 캐스터이면서도 스웨인처럼 공격력=생존력이라는 공식이 적용되는 특이챔프이다. (AD계수기반 쉴드겸 돌진기 E(용맹)의 존재. 쿨감40%달성시 3초마다 사용가능)

2. 모든 스킬로 다른 스킬과 평타를 모션캔슬 시킬수있다. 이는 곧 숙련되면 물흐르듯이 자연스러운 콤보를 구사할수 있다는 말과 일맥상통

3. 기본적인 능력치가 우수한편이다.

4. AD캐스터 주제에 평타강화 스킬인 패시브 룬검이 있다.

5. 매우빠른 기동성으로 신발이 없어도 되고, 히트앤런이 가능하다.


이 패시브를 매우 잘 활용한 예를 들자면

<핫샷vs아이엠큐티파이 리븐최강자전 中>

아이엠큐티파이(이하 큐티)는 싸우기전 QQQ로 패시브3스택을 충전한후 싸웁니다.
이게 무슨뜻이냐 하면은.. 

핫샷은 Q평Q평Q평 평평평평으로 Q3대 패시브3대를 활용했고.
큐티는 QQQ(허공에) Q평Q평Q평 평평평평으로 Q3대 패시브6대를 활용했습니다.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리븐으로 방템을 가시는분들 ! 차라리 레넥톤이나 쉔을 하십시오. 리븐은 방템의효율을 보기가 매우 힘든챔피언입니다. 딜도안되고 탱도안되는 애매한챔피언이 될수있습니다.

리븐의 강력함은 공템에서 나온다는점을 명심하셔야합니다. 그럼 생존은 어떻게하느냐? E를 잘 활용하십시오. E의활용능력이 리븐에 대한 이해도와 직결된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리븐이 고인이 된이유를 살펴보자면

1. 말그대로 반토막난 체력리젠 (9.5->5.5였던가 그랬죠)

2. W(기폭발,스턴) 의 데미지 하락

3. Q(부러진날개)평의 딜레이상승

4. P(룬검)의 초반 데미지 약화 후반데미지 상승 

5. R(추방자의 검)의 쿨타임 증가


탑패황에서 탑고인으로 끌어내려진 지금. 이정도의 너프를 당했습니다.
여기서 가장큰 너프는 Q평의 딜레이가 생겼다는점입니다.
탑 패황이던 시절에는 리븐초보가 잡아도 Q평을쓰면 딜레이가 없이 부드럽게 잘나갔습니다.
거기에 강력하던 패시브가 첨가되어 무지막지한 누킹력을 자랑하는 '딜탱' 이 되었죠.


간단하게 영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리븐의 상태에서 많은 리븐 장인들과 매니아층은 고민을했습니다.
현재의 위치에 이른 리븐으로도 다른 라이너에게 꿀리지않는, 리븐의 능력을 극대화할수있는 방법을요.

그렇게 연구되어 나온게 Q무빙평캔입니다.

이게 Q무빙평캔의 모습입니다.
평캔을 시도하지 않은 동영상과 비교해보자면

Q평 : 블루에게 두대맞음
Q평캔 : 블루에게 한대맞음

이해가안되는분은 한번더 보시기바랄게요.


이것을 적용한 예를 녹화영상으로 찍어왔습니다. (컴퓨터가 좋지않아 랭겜,노말에서 녹화는 힘든점 양해바랍니다)

보시다시피 빠른속도로 딜링을 채워넣을수 있습니다.
 
이것의 심화과정을 보자면


해외의 리븐장인 Best Riven NA입니다.

11분 4초부터 나오는 장면을 보십시오.

여기서 가장 궁금해하실 Q평캔의 사용방법은

대상에게 Q - Q모션중 다른곳 우클릭 - 대상강제공격
(대상에게 Q를 쓰지않으면 리븐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Q가 나가므로 대상을 뛰어넘어버릴수있음)

매우 많은 연습이 요구되므로 리븐을 해보고자 하는분은 많은 연습을통해 숙달시키시길 바랍니다.
리신의 와드점프등 고난이도의 컨트롤처럼 자신이 숨을쉬듯이 익숙하게 펼칠줄 알정도로 숙련이되야합니다.

리븐의 Q평캔은 리븐의 딜링능력의 80%를 차지하므로 필히 마스터 해주셔야하는 테크닉입니다.

위에 써놓은 리븐의 특징중에서 모든 스킬로 다른스킬과 평타를 모션캔슬 할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아래 동영상을 봅시다.


리븐의 ER입니다. 궁극기의 모션을 E로 캔슬시켜버리는 테크닉입니다.

이것의 활용예를 보자면


역시 해외의 리븐장인 Best Riven NA입니다.

6분 48초부터  나오는 장면에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히 보시면 언제쓴건지 모르게 궁극기가 켜져있습니다.

리븐은 1렙에 갱플빼고 못이기는 탑라이너가 없으며, 2레벨에 퍼블을 노려볼수있으며, 3레벨에도 퍼블을 노려볼수있습니다. 라인전에서의 리븐은 모든구간에서 강력함을 보이며 리븐 마스터시 단언컨대 '무상성' 이라고 확답을 드릴수있습니다.

엘리스,케넨,다리우스,헤카림,나서스,블라디 등등.. 요즘 탑에서 핫한 모든챔피언에게 대응할수있고 상황여하에따라 카운터가 될수도있는.. 잘 활용만하면 정말 무지막지한 챔피언이 될수있는 가능성이 리븐에겐 있습니다.

리븐의 한타력? 솔직히 좋지않습니다. 대신 리븐의 국지전능력은 모든 탑라이너중 최상위권이라고 말씀드릴수있습니다.

여러분 리븐은 아직 죽지않았습니다. 다른 탑 챔피언에 비교해도 꿀리지않는 능력이 여전히 리븐에게는 있습니다.
그 리븐의 능력을 끌어내는것은 본인들의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신 연습하듯이 연습하시면 분명 리븐으로 꿀빨수있는 날이 올겁니다. 




============================================================================================


글을 너무 두서없이 쓴것같네요. 제가 글을 너무못쓰는지라..

리븐에 대해서 전하고 싶은것은 모두다 써넣었습니다. 구성이 빈약해도 양해바랄게요.

 
탑 패황이던 시절을 그리며 작성했습니다. 여러분 모두 Q평캔, 잡다한테크닉 마스터하셔서 리븐으로 꿀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