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12.12 패치에 그림자불꽃 관련 버그가 수정되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림자 불꽃의 마법 피해에 마법 저항력이 적용되어 피해량이 줄어드는 버그가 고쳐졌다는 내용인데,

사실 이 내용만 봐서는 기존에 데미지가 얼마나 덜 들어갔었는지 가늠할 수 없으실 겁니다.


기존에 그림자불꽃을 사용했을 경우, 피해량은 이런 방식으로 산출되었습니다.



D = 감소 전 피해량
MR = 마법 저항력 (다른 아이템의 마법 관통력 적용 후)
SF = 그림자불꽃 패시브 마법 관통력 (10~20)

간단하게 말하자면, 그림자불꽃이라는 아이템은 적의 마법 저항력을 직접 관통하는 게 아니라,

적의 마법 저항력이 SF 만큼 적었을 경우 얼마나 더 많은 데미지를 넣을 수 있었을지를 산출해서 그만큼 추가 피해를 주는 아이템이며

이 추가 피해가 원래 마법 저항력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했는데, 마법 저항력의 영향을 받는 버그가 있었던 겁니다.

그리고 이 버그가 고쳐진 후의 피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솔직히 계산식만 봐서는 체감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상대 마법 저항력 대비 정확히 몇 %의 피해가 들어가는지를 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오버마관을 고려하였으며, 마법 저항력은 다른 아이템의 마법 관통력이 이미 적용된 상태의 마법 저항력입니다.)

마저 패치 전 패치 후
최소 최대 최소 최대
0 100 100 100 100
5 100 100 100 100
10 99 99 100 100
15 94 98 95 100
20 90 97 91 100
25 86 92 87 95
30 82 88 83 91
35 78 84 80 87
40 75 80 77 83
45 72 77 74 80
50 70 74 71 77
55 67 71 69 74
60 65 68 67 71
65 63 66 65 69
70 61 63 63 67
75 59 61 61 65
80 57 59 59 63
85 56 58 57 61
90 54 56 56 59
95 53 54 54 57
100 51 53 53 56

기존보다 데미지가 꽤나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법 저항력이 높을수록, 그불의 마법 관통력이 높게 적용될수록 데미지 증가율이 더 높습니다.

상황에 따라 꽤나 유의미한 버그 수정일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그림자 불꽃의 지표가 좋아질 것이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