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접한 통계를 기반으로 '~~챔프로 ~~템만 갔어도 승률이 높아졌을텐데'하는 식의 글은 전혀 영양가가 없다고 생각함


위에서부터 애쉬, 드레이븐, 트위치, 다이애나의 글로벌섭 전 티어 통계임. 귀찮아서 4개밖에 안들고오긴 했지만 이 4개 챔프 외에도 주로 선택하지 않는 신화템 빌드가 더 승률 높은 챔프는 엄청 많음. 오히려 이렇지 않은챔프가 거의 없음. 

그런데 이 통계를 보고 '애쉬유저들이 돌풍만 간다면..' '드레이븐 유저들이 드락사르 빌드를 알고있었다면..' '트위치 유저들은 왜 돌풍을 안가지' '다이애나로 밤수 안올리는건 말이안되는거임' 이라는 식의 말을 하는건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함. (통계에서 높은 승률을 뽑는다)≠(실제 성능이 좋다) 니까.

그럼 왜 통계로 이렇게 많은 판수가 쌓였는데도 승률과 실제 성능이 다를것이라고 주장하느냐?

그 이유는 님들도 당연히 이미 알고 있을거라 생각하는데, 아이템의 승률이 게임 내 상황, 플레이어의 숙련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지 못한 통계이기 떄문임

예를 들어 트위치나 애쉬는 상대 픽과 아군 픽을 보고 '돌풍을 가면 상대스킬 한번 빨고 이득볼 수 있겠다' 또는 '이미 잘컸으니까 거리만 나오면 딸거같으니 돌풍을 가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돌풍을 가는건데, 
애초에 이런 생각을 하고 돌풍이라는 비주류 아이템을 올린 순간 그 플레이어는 그 챔피언의 숙련자라는 것이고, 그 빌드는 그 상황에 가장 잘 맞는 빌드일테니, 그 빌드는 승률이 높게 나올 수 밖에 없는거임. 
마찬가지로, 그냥 주류 아이템을 올리는 유저들은 상대적으로 비숙련자가 많음. 그래서 주류 아이템에는 언제나 승률을 깎아먹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고 그런건 님들도 이미 경험해봤을거임(픽률이 낮고 승률이 높았던 빌드가 널리 알려지면서 가장 픽률이 높은 빌드가 되었는데, 오히려 그 이전의 주류빌드보다 승률이 낮아지는 경우)

요지는 통계가 "매번 플레이가 똑같은 플레이어가 매번 똑같은 챔프 구성일때 아이템만 바꿔가면서 얻은 결과"가 아니라는 것이고, 다시 말하지만 승률≠성능임 



그럼 인벤 미게에서 연구글을 쓰지 말라는거냐? 게임하는사람들이 그냥 게임 커뮤니티를 할 뿐인데 빌드 추천글도 쓰면 안됨????이라 생각할텐데, 그런 얘기를 하고 있는게 아님. 

내가 보기에 영양가 있는 연구글, 빌드 추천글은 적어도 그 챔프로 그 아이템을 갔을 때 기존 템에 비해 얻을 수 있는 이득, 손해를 다 따져보려 노력하고, 그걸 기반으로 설득을 해야하는거임. 이러한 연구글은 더 적절한 상황에 적절한 빌드를 탈 수 있도록 할것임. 
 
드락사르 드레이븐, 돌풍 애쉬, 돌풍 트위치, 밤수 다이애나같은 템트리의 높은 승률은 그러한 연구, '적절한 상황에 적절한 템트리'를 통해서 만들어진 것임. 단순히 '높은 승률=높은 성능'이라는 공식을 통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그냥 "승률이 높으니까 승률이 높은 데엔 이유가 있겠지", "이정도면 충분히 게임 내의 많은 변수들이 감안된 표본이잖아"라는 식의 논리로 통계에 접근하면 안됨. 

3줄요약
1. 통계만으로 왈가왈부하는건 의미없음
2. 근거를 대라
3. relax and ca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