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왜 이기면 13점 오르고 지면 21점 떨어지나요? 

이걸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어떤 유튜브에서는 닷지를 계속해서 -100점을 만들고 게임을 돌려라고 하는데 
닷지작업도 사실 틀린방법은 아니지만, 
요즘 닷지 패널티 12시간씩 걸리는데 -100점 만들기는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이 방법을 해결하는 방법은 
그냥 랭겜 계속 돌리고 이기고 지다 보면 자동으로 해결됩니다.

왜 자동으로 해결되는지, 알아보죠.

먼저 MMR과 LP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MMR : MATCH MAKING RATING 의 약자로, 보이지 않는 수치. 그러나 당신의 실력을 나타내는 정확한 수치. 
LP : 눈에 보이는 당신의 티어. 눈에 보이는 수치. 그러나 껍데기일 뿐. 

MMR 보다 LP가 높으면 이겼을때는 점수를 조금 주고, 졌을때는 점수가 많이 떨어집니다.
MMR 보다 LP가 낮으면 이겼을때 점수를 많이 주고, 졌을때는 점수가 조금 떨어집니다. 

이기면 13점 오르고, 지면 21점 떨어지는 경우는 
MMR보다 LP가 높기때문에 이 MMR과 LP를 맞추는 작업을 점수주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하는겁니다.
롤 MMR/LP 점수를 주는 시스템의 목적은 MMR과 LP를 동등한 수준으로 맞추는데 초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MMR과 LP를 티어를 생략한 점수로 표현하겠습니다.

당신의 MMR은 현재 30점입니다.
당신의 LP는 현재 100점입니다.
(MMR이 30점인데에 반해, LP가 100점으로 지나치게 높으므로, 이 MMR과 LP가 동등한 수준으로 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MMR 변화는 항상 비슷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승리시 MMR +10, 패배시 MMR -10으로 표현하겠습니다.
LP 변화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현재 MMR에 비해 LP가 지나치게 높으므로 승리시 +10, 패배시 -20으로 표현하겠습니다. 

MMR 30 / LP 100 시작 (차이 70)
(MMR : 승리시 +10/ 패배시 -10)
(LP : 승리시 +10 / 패배시 -20)

승리 MMR 40 / LP 110  (차이 70) 
패배 MMR 30 / LP 90 (차이 60) 
승리 MMR 40 / LP 100 (차이 60) 
패배 MMR 30 / LP 80 (차이 50) 
패배 MMR 20 / LP 60 (차이 40) 
승리 MMR 30 / LP 70 (차이 40) 
패배 MMR 20 / LP 50 (차이 30)
승리 MMR 30 / LP 60 (차이 30)
패배 MMR 20/ LP 40 (차이 20) 
패배 MMR 10/ LP 20 (차이 10) 
승리 MMR 20/ LP 30 (차이 10)
패배 MMR 10/ LP 10 (차이 0) 

위에 보시는것처럼 승리나 패배시 MMR 변화폭은 동일하기에 
승리시 LP는 조금주고, 패배시 LP를 많이 떨어뜨리는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결국 MMR과 LP가 동등해지게 됩니다. 
이렇기때문에 당신이 현재 +13 / -21 상황이면, 끊임없이 승리와 패배를 반복하다보면 다시 +18/-18 상황이 됩니다. 
사실 닷지작업도 비슷한 방법은 맞습니다. MMR은 그대로 두고 LP만 떨어뜨려서 MMR과 LP를 조금이라도 가까워지게 하는 작업이니깐요. 대신 시간이 들지요 ㅠㅠ 

하지만 주의할점이 있어요. 
절대 티어 4구간 0점을 안가는선에서 이기고 지고를 반복해야 합니다. 
예를들어서 플4 0점에서 패배 한다면, 
LP는 그대로지만 MMR만 하락합니다. 
그렇기때문에 MMR 복구 작업시 이기고 지고를 반복하는 와중에, 
절대 4구간 0점에 도달하시면 안됩니다 ㅠㅠ 
이 0점 구간에서 계속 패배한다면 
MMR은 계속해서 하락하지만 강등전까지 LP는 하락시킬수가 없어서, 
MMR과 LP의 차이가 계속해서 심해지기에 
결국 +13/-21같은 안좋은 상황이 오게되는겁니다.
이렇게 된 경우, 
차라리 강등당하는게 나은데 실제로 4구간 0점에서 계속지면 
MMR 다 곱창된다음 강등된거라
강등당하고 나서도 +13/-21은 해결안될겁니다. 
그래도 강등당하고 난 뒤로는 패배시 LP가 감소하기에, MMR과 LP가 동등해지는 시스템이 작동은 될거에요.
차라리 플4 0점에서 골1 강등당하고 난뒤에, 골1 75점부터 (+13/-21) 반복하다보면 +18/-18 될거에요.. 


*결론 : 4구간 0점 가지않는선에서 이기고 지고를 계속해서 반복하다보면 MMR과 LP가 같은수준이됨. 

*주의사항 
1) 실제 승리/패배시 MMR 상승 하락폭은 팀원 MMR에 따라 약간 상이합니다만, 제가 말하는 이론을 반박할수준은 아닙니다.  (이해를 돕기위한 MMR 상승/하락폭을 동일하게 설정하였습니다) 

2) MMR과 LP가 동일시 될때까지 LP를 +10/-20 으로 설정하였지만 
실제로는 MMR과 LP의 차이가 좁혀지다보면 LP 상승/하락폭이 좁혀집니다 
(ex +13/-21로 승/패를 반복하다보면 +14/-20이 됨)


*궁금한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