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케릭터 설계상 바드는 솔플은 개구데기지만 파티플에서 뛰어난 케릭터로 설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오픈 이래로 쭉 숙련팟에서는 4딜이 더 좋다는게 정설입니다. 물론 바드가 있으면 안정성이 대폭 올라가기 때문에 레이드 한정 귀족 맞습니다. 여기서 귀족 이란 레이드 공팟 잡기가 쉽다는 것 그뿐입니다.
2.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바드가 있는 파티와 없는 파티를 비교했을 때 최소 동급, 상식적으로는 전자의 경우가 더 클리어타임이 빠르거나 dps가 잘 나와야 합니다. 바드의 솔플 시 데미지는 논란의여지 없이 약한축이고 심지어 생활에서도 이동기가 적어 불리합니다. 내세울게 파티플 하나인데 그것은 버프, 디버프+ (짤딜, 무력화)로 이루어져있죠.
3. 그런데 이것들은 로아의 시스템상 스펙이 올라도 안올라갑니다. 지금 흉포셋 망원경 효과로 꿀빨면서 좋다고 할게 아닙니다. 스펙업을 할 필요성이 너무 떨어져요. 물론 특화, 신속으로 스펙업? 가능해요. 하지만 다른 직업은 여기에 +딜 입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바드가 레이드 파티에 낄 수 있는 이유는 버프 디버프가 전부인데 스펙업을 했을 때 다른 직업이 가지는 효과보다 너무 미미한 수준이에요.
4. 결론적으로 버프, 디버프에 지능이나 여타 템렙에 대한 계수를 추가하여 스펙업 하는 즐거움을 줬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바드분들처럼 저도 아군을 보호하고, 강하게 만드는게 재밌습니다. 그런데 템렙이 아무리 차이나도 동일한 실력이면 (세번째 강조하는) 바드 파티플의 의미인 버프 디버프에 아무 차이가 없거나 의미없는 수준? 좀 아니라고 봅니다.
5. 이렇게 된다면 소위 '날먹' 문제도 사라질 것이고 (템렙 미달로 버프, 디버프력 감소) 스펙업 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딜...에 대한 부분은, 솔플시 좀 극암으로 약하긴 한데 저는 어떻든 상관없습니다. 솔플 하는게 뭐 엄청 많거나 반복하는게 많진 않으니까요. 버프주려고 바드하는거라. 다른 바드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