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물이 너무 지저분해질까 염려되어 미처 홍보물에 담지못한 낭.낭.만 길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이렇게 글로 표현해보려합니다.

지금 저와 함께 길드를 운영중이신 부길마님과 정식으로 인원을 모집하기로 결정하고 길드의 운영방향을 의논할때 저희가 의견을 모았던 부분중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두가지 입니다.

첫째. 레이드시트지 같은 공격대일정을 사용하지않는다.
둘째. 로아톡 / 오픈카톡을 사용하지 않는다.

어찌보면 참 구시대적이고 효율적이지 못한 이해하기 힘든 결정입니다. 세상이 어느 세상인데 이 편리한것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니.. 쉽사리 납득하기가 어렵죠

그러나 이러한 결정들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파벌 / 끼리끼리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하나의 집단에 모이고 함께하다보면 마음이 맞고 수준이 맞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친분을 쌓고 서로의 마음가짐을 확인하고 수준을 파악하고나면 점점 나와 비슷한 사람과 함께하길 원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그 외 사람들에게는 관심도 떨어지고 점점 함께하는 시간이 줄어드는게 당연한겁니다

레이드 시트지 같은 공대일정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그 특정 무리는 본인들끼리 맞는 요일/시간대에 모이도록 다수의 공대일정을 등록하게되고 일정을 이미 다 짜놓았기에 그 무리를 제외한 다른 길드원들은 레이드를갈때 그 무리에 속하기 위해 노력하든지 그 무리에 속하지 않은 다른 길드원을 찾든지 그냥 혼자하든지 선택하게 됩니다.

저희는 이런 부분을 원치 않습니다 1분 1초도 허투루 사용하지 않으려는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조금은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지키고싶은게 저희의 바램입니다.



그리고 로아톡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사람이 모여서 몇마디만 나눠도 잠깐 확인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수백개의 톡이 쌓이고 그중에 내가 알아야 할 내용이 있는지 대화내역을 확인하는 과정을 몇번 거치다보면 솔직히 굳이 내가 알아야하거나 답장해야하는 경우는 흔치않다는걸 느끼게되고 그때부턴 점점 로아톡을 열어서 알림만 없애버리고 내가 할말있을때만 사용하게되는 경우가 많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런면에서 길드채팅도 로아톡처럼 채팅내역이 계속 남을수있도록 패치해주면 좋지않을까 하는 아쉬움도 조금 있네요..

(물론 유용하게 잘 사용하시는분들도 많고 어디까지나 제 경험에따른 개인적인 의견일뿐입니다)



오픈카톡또한 제가 타 게임들에서 길드를 운영하면서 단톡방도 함께 사용해본바에 따르면 단톡방을 잘 사용하시는분들은 흔쾌히 참여하셔서 잘 사용하시고 소통 또한 잘 되는 긍정적인 부분도 분명 있었습니다만 단톡방을 별로 선호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분명 존재합니다

길드구성원 모두 한마음으로 단톡방사용에 찬성하고 참여해주신다면 좋겠지만 누구는 들어오고 누구는 오지않게되면 그때부터 단톡방에 참여한 인원들과 참여하지 않은 인원들 사이에는 거리감이 생기게된다고 생각하며 이를 극복하고자 길드원들에게 단톡방 참여를 강요하는것을 원치않기때문에 사용하지 않는것입니다.

위와같은 이유로 저희 낭.낭.만 길드는 인게임에서는 길드채팅을 사용하고 오프라인 소통 창구로는 디스코드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디스코드도 최소한의 비상연락망 정도의 의미로 채널에 참가만 하시되 음성채팅은 필요시 권유정도는 해볼수있겠으나 듣코조차도 강요할 생각은 없습니다.



여기까지 저희 길드가 지향하는점과 그 이유에 대한 설명(개똥철학)이었습니다. 쓸데없는 뻘글 읽어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반박시 님 말씀이 전적으로 옳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