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패황불패 기반 2싸 3창 사이클은 강한 성능을 괜찮은 최적화를 보이나, 2번째 사이클 마무리 후 다음 루프로 넘어갈 때 쿨타임에 의한 지연이 발생(1~2초)한다.
꽤나 걸리적거리는 요소고, 사이클이 늘어짐으로 인해 DPS적인 하락 또한 존재한다. (포피셜 계산 기준 2% 수준)
현재 존재하는 패황불패 사이클들이 공통적으로 지연이 발생하는 이유는, 첫 번째 사이클과 두 번째 사이클에서 창룡이 사용되는 순서가 다르기 때문이다.
* 첫 번째 사이클 예시 : [바□용창...] * 두 번째 사이클 예시 : [바□용풍뇌창..]
두 번째 사이클에서 창룡을 쓸려면 풍신을 창룡보다 먼저 써야하고, 창룡 전 4버블을 채우기 위해서 사용되는 뇌명(혹은 붕천) 시전시간이 대략 1~2초인 것이다.
만약 사용하는 스킬, 트포 등을 변경하여 DPS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해당 지연을 해결한다면 일종의 등가교환으로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세팅
특화컷은 기존과 동일하고, 패황불패 17P+, 화룡진천 17P+가 필수적이다. 별 코어의 경우 나선경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창풍극의가 best이지만 폭룡천상만 아니면 상관없다.
특성비는 극특 베이스로 치명/신속 비율을 개인 기호에 맞춰 조정.
300/1800/300 베이스가 무난하나 신속에 더 줘도 괜찮음.
아크패시브 진화 2티어의 경우 '최적화 훈련 2 + 한돌 1' 추천하나 보석 높은 경우 한돌 3도 선택은 가능.
진화 3티어는 일격 고정. 4티어는 입타.
사용하는 일반스킬은
(보석은 용포 X, 바속/붕천/뇌명 작열)
트포 및 룬 또한 일반적인 오의배마와 같으나 룬의 경우 붕천 뇌명이 1.5버블 수급이 되는 선에서 기호에 맞게 변경 가능하다. 바속에 정화 / 용포에 영웅 풍요 추천.
사용하는 오의 스킬은
(오의 보석은 겁화/작열 둘 다 주면 된다. 일반스킬 보석까지 취합하면 총 4겁 7작)
이때, 트포의 경우
화룡 : 강인함 - 집타 - 최후
풍신 : 번폭 - 약포 - 폭소
폭쇄 : 화폭 - 집폭 - 약포
창룡 : 순환 - 화룡 - 용분(용비도 레이드, 취향따라 가능)
룬은 폭쇄 창룡 질풍 고정에, 화룡 풍신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나
(화룡:속행 or 비전압도, 풍신:출혈중독 or 속행)를 추천. 두 스킬 관련은 사이클 부분에서 추가서술.
사이클
다음과 같은 과정이 반복된다.
바화용창뇌풍붕(금)화 - 뇌창 - 붕화뇌
바풍용창붕화뇌폭 - 붕화
(붕천 1타 버리고)바화용창뇌풍붕(금)화 - 뇌창 - 붕화뇌 (이후 반복) 이후 2로 돌아감.
주요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스킬 사용횟수를 바탕으로 사이클을 취합하면, 2싸 3창 5화 1폭이다. 화룡 사용횟수가 굉장히 많아 피면인 타이밍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1사이클은 바화용창, 2사이클은 바풍용창으로 시작된다. 1사이클과 2사이클 모두 창룡이 동일한 순서에 있으므로, 기존과 같은 사이클 밀림이 없다.
'1사이클의 첫 화룡이 용포를 받지 못하는데 왜 폭눈을 쓰지않는가?'는 의문이 들 수 있으나 화룡 5회 중 딱 한번에, 불완전한 용포 한번, 받아보겠다고 '최후의 한방' 트포 대비 데미지가 9% 가까이 떨어지는 '폭풍의 눈'을 쓰는건 DPS적으로 매우 좋지 않은 선택이었다. 최후의 한방에 있는 공격속도 20% 증가의 가치도 유의미하다.
폭쇄진이 딱 한번 사용되는 것은 화룡을 3번 굴려서 빡빡한 첫 번째 사이클과 다르게 두 번째 사이클은 첫 화룡 이후 다음 화룡까지 붕천퇴 쿨타임을 기다리는 동안 바속시간이 매-우 남는데, 해당 공백을 사이클과 상관없는 (그나마)가장 강한 스킬로 채운 것이다.
바꿔말하면, 폭쇄진이 남은 스킬 중 1회 사용 데미지가 가장 강해서 사용한 것이지 딜 조금 포기하고 나선경을 넣어도, 극단적으로는 연소갑옷 내연(초의배마ㅋㅋ), 잠룡, 심지어 화조강림으로 채워도 문제는 없다는 의미이다. 물론 배마 스킬들은 엥간하면 다 하자가 있어서 카운터 및 틈틈히 쓸 수 있는 경면기 필요시 나선경, 정말 너무 아파서 못버티겠다 싶으면 내연 정도를 고려할 수 있겠다.(그럴거면 초심이 낫다는 나쁜 말은 금지)
사이클의 순서가 매우 중요하며, 붕천퇴를 사용해서 화룡 쿨을 줄여야함을 항상 의식하는게 좋다. 특히, 위에서 표시했듯 첫 번째~두 번째 바속사이클을 마무리하고, 다음 첫 번째 사이클로 넘어갈때 (붕천 1타 버리고) 이게 매우 중요하다. 사이클을 정확히 순서대로 굴렸다면, 바속이 돌기 직전에 붕천퇴가 돌텐데, 그 붕천퇴를 허공에 버리지 않으면 바화용으로 시작하는 콤보에서 화룡 쿨이 돌지않아 딜로스가 나게된다.
사이클은 웬만한 경우 고정이겠지만, 경면 유지(종막 2-2 4검은구슬 패턴 등) 시 4버블 화룡 -> 2버블 폭쇄 등으로 이어가거나첫 사이클에서 보스가 사라지려하는 경우 폭쇄진을 미리 터는 등 실전에서 사용자의 센스에 따라 조정하여 이득을 볼 수 있는 경우들이 존재한다.
2사이클(금뢰 제외)에 사용되는 오의를 카운팅하면 창룡 3번, 화룡 5번, 풍신 2번, 폭쇄 1번으로 기대 무력화 수치가 낮지 않은 편이다. 기믹이나 버스 등에서 긍정적인 부분.
창룡, 폭쇄는 질풍룬으로 고정이나, 화룡과 풍신은 룬의 선택이 꽤나 자유로우므로 취향 혹은 레이드의 요구사항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화룡에 비전이나 압도(2-1 악마의 불 억까 싫으면 정화), 풍신에 속행이나 출혈, 압도를 추천한다. 화룡에 속행도 괜찮으나, 첫 사이클 시작하는 바화에서 속행이 터져버리면 두 번째 바속 쿨에 맞춰서 눌렀는데 풍신이 안돌아와서 신경론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어 살짝 애매한 감이 있다. 그러나 발동은 눈에 띄게 많이해서 포텐셜도 분명히 존재한다. 신경론을 벗어난다면 취향의 영역.
사이클 탐구 과정에서 정리된 사실들
풍신 휘몰은 사용할 수 없다. 첫 사이클에선 차징이 될지 모르나 다음 사이클에서 휘몰로 땡기는 시간만큼 다음 첫번째 사이클이 돌아오는 시간이 늘어난다. 그렇다고 두번째 사이클에 딸깍하느니, 그냥 폭소를 쓰는게 낫다. (휘몰 사랑단으로서, 아쉬웠던 부분)
나선경 또한, 어떻게든 사용해보려고 했으나 이미 사이클이 매우 바쁜 편이고 아름답게 사용될 수 있는 위치가 2개 사이클 중 지금의 폭쇄진 자리 뿐이고, 나선경을 두 사이클에 한 번 쓰기엔 유틸이 쓸만한 것이지 체급이 좋은 스킬이 아니라 반려하였다.(700줄 무한카운터 압수...)
인생의 8할 이상이 바속 공증(공이속은 애매) 효과를 받으나, 실전에서는 바속 공증 안에 화룡이 안들어갈 때도 존재한다.(특히 크라티오스) 하지만 사이클이 '바O용' 형태라 용포가 조금 더 오래가고, 붕천 공증이 어느 정도 채워줘 멘징이 된다.
화룡 폭눈을 쓰지 않는 이유는 사이클 부분에서 설명해놨으므로 생략. 폭눈쓰니까 화룡진천 효과 받아서 폭쇄보다 약한 화룡이 탄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