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안녕하세요. 어찌저찌 저쿨감뭉트림 연구하다가 이쪽연구를 시작하게됐습니다.

저쿨감을 생각한 이유가 개인적으로 실전 쿨감활용도에 빨간약을 먹어서인데 (잔재본캐),
알카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쿨감 버렸습니다. 대신 실전성 높이고 한사이클 딜 높혔습니다. 산책? 딜못하는구간? 이득입니다.
보스패턴때문에 피하는구간? 실전에선 매 순간순간 고쿨감빌드에 비해 이득을 쌓아나갑니다.


12-14-24 : 균형사이클 추가

1. 특성비, 진화노드, 룬

특30 치5 신5 (조정가능)
극특, 대략 400정도의 신속, 나머지 치명.

아드전각단들은 한돌2예감1 무마2 뭉가2입니다 - 굳이 스트림데빌 치적 80 정확하게 맞출필요없어요.

400정도의 신속 + 무마2기준으로 자버프 타임 적당하게 남아서 이렇게 특성비가 설정됐는데,
굳이 스트림데빌 치적 80 맞출필요가 없습니다. 예감1채용기준 76%정도만 되도 충분합니다.

아드유각단들은 한돌3 무마2 뭉가2 쓰세요.

나 겁나잘쳐서 쿨소화 잘할수있다 or 치피증/치적 자버프 실전에서 너무 빡빡한거같다 - 최적화1 괜찮습니다.

하지만, 결국엔 딜은 한돌3으로 수렴할거같긴합니다.
한돌3이 2+3사이클만 굴리더라도 한2최1 3+2사이클만 굴리는것보다 더 셉니다.
한2최1 2+3 사이클만 굴리더라도 한2끝1 3+2사이클만 굴리는것보다 더 셉니다.

끝마1/최적1은 거쳐가면서, 쿨관련/치적관련 스펙업 하시면 한돌3으로 가시죠.

1치적들어올시 예감->한돌, 달인->회심 스왑이 이득이 꽤 큽니다.

한돌vs최적vs끝마, 달인/회심, 자치적 커트라인 관심있으신분들은
참조


부패의물략님의 글 한번 정독해주세요 
진화노드/특성비


3. 운용방법

허수기준, 스트림안에 3루인, 스트림밖의 2루인으로 이루어진 완벽한 사이클딜러로 변모하였습니다.
통칭 3+2 사이클이라고 명명하고, 스크 3+2 사이클, 엣지 3+2 사이클로 나뉩니다.

스크 3+2 사이클
스크 - 스트 - 운부 - 루인 - 엣지 - 엣지 - 루인 - 스크 - 운부 - 루인 - 엣지 - 엣지 - 루인 - 스크 - 운부 - 루인

엣지 3+2 사이클
엣지 - 스트 - 엣지 - 루인 - 스크 - 운부 - 루인 - 엣지 - 엣지 - 루인 - 스크 - 운부 - 루인 - 엣지 - 엣지 - 루인

스크 3+2 → 엣지 3+2 → 스크 3+2 → 엣지 3+2 무한반복입니다.

주의해야할점
1. 스크는 단독실행하고, 운부는 엣지에 묶입니다.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무슨말이냐 하면, 스크 운부 루인이 아니라 스크 (현타) (운부 루인 엣지 엣지 루인) 입니다.
그래서 운부쓰기전에 마음을 가다듬고 엣지가 2초에서 1초로 변했을때 쓰시면 됩니다.
운부 돌아왔다고 그냥 무작정 스크운부 하면 절대 안됩니다.

2. 스크 3+2 사이클에서 엣지 3+2 사이클로 넘어갈때
(운부 루인 엣지 스트 엣지 루인) 이걸 한방에 쭉 밀어야지 치피증 자버프가 유지됩니다.
마찬가지로 운부쓰기전에 마음을 가다듬고 엣지가 2초에서 1초로 변했을때 쓰시면 됩니다.


가동영상 한번 보고가시죠.

Q : 루인기놀아요
A : 알카는 스택을 쌓아야지 루인을 털수있는 구조여서 스택쿨이 안받쳐주면 루인은 무조건 놉니다.

Q : 실전에서 너무너무 걸리적거려요
A : 축하합니다. 실전에서 걸리적거린다는건 실전에서도 허수마냥 사이클을 치고있다는겁니다!
달 환희 나오면 감사하게 받아드세요.


4. 실전운용방법

실전성에 맞춰서 쿨감을 내렸으니 실전운용방법에 대해서도 얘기해봐야겠죠?

실전에선 필연적으로 보스패턴 + 추가쿨감요소 + 스택기 적중문제 때문에 쿨밀림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실전에서 스트림 현타가 조금 더 생기더라도 3+2 사이클로 갈것이냐, 3+1 (스트림안 3루인, 밖 1루인) 사이클로 갈것이냐 결정하는게 중요합니다.

우선 대전제 하나 깔고갑시다 - 루인 쿨은 우선 잊으세요 - 어차피 스택기를 써야지 루인기를 쓸수있어요.
결국에 스택기중 제한요소는 엣지 이놈 쿨입니다. 결국엔 엣지 한번당 2루인을 털수있어요 (엣엣루 스운루)

그래서 실전 행동강령을 정하자면
1. 허수사이클 (3+2) 칠수있으면 베스트 - 운부는 엣지 1초될때 쓰기 항상 생각. 스크 단독사용!
1-1. 설령 보스패턴에 의해 스트림안 3루인을 못넣더라도, 운부 치피증이 중요합니다.
스트림안 3루인 넣겠다고 엣지 쿨 안기다리고 운부땡겨서 3루인 넣고 스트림밖 1루인에 치피증 안묻는게
스트림안 2루인 + 스트림밖 2루인 치피증 유지시키는것보다 사이클기댓값 2%+ 안좋습니다.
운부+엣지 묶고 되도록이면 정사이클 유지!

2. 엣지는 최대한 빨리쓰는게 이득 : 엣지가동률 = 루인가동률이니 뭐하세요 지금당장 엣지쓰세요.
3. 엣지 + 스트림이 같이오면 엣지 3+2 사이클
4. 스트림이 엣지보다 2초이상 먼저오면 스크운부루인 미뤄서 스크 스트림 운부 루인으로 스크 3+2사이클로 진행.

최대한 간략하게 실전 행동강령을 정했는데, 
저렇게 따르면 보스 패턴따라, 스택트 적중률따라, 쿨감 (속행, 달, 환희) 따라
3+2 사이클과 3+1 사이클 사이에서 자연스레 왔다갔다 할 겁니다.

이게 실전에서 최대한 뽑아먹는 방법이에요.

스택기가 미스나면 그 루인만 스킵하시고 정사이클 이어나가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1엣지 = 2루인 관점에서 보면 스택기가 하나 미스나면 결국엔 엣지를 찢어쓰든 뭘하든 -1루인은 확정이라 (저쿨감이든 고쿨감이든) 괜히 엣지찢어쓰다가 치피증 자버프 놓치지말고 정사이클 굴리시면 됩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한거 읽고싶으시면
참조.


5. 아덴운용법

영상은 부패의물략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

0. 분당 카드수급 대략 7장정도로 가정 - 북미 미터기로그상 그럼

1. 도태는 다음 데빌까지 무조건 킵 
도태 스트림 내 사용하는거랑 도태 데빌까지 미루는거 기댓값 비교시 카드 12+장 보는거 아니면 손해임
실전기준 운부를 엣지에 묶으면 도태내 데빌+2루인이 들어가기 갑갑하다는점을 고려,

막루인은 운부를 엣지쿨 기다리지말고 바로 쓰고, 
도태 직후 쓰는 루인은 치피증자버프를 버려도 영향적은 세렌으로 엣지 3+2사이클 시작하시면됩니다.
(스 (현타) 운 (도태)데 엣 엣 레 스 운 시 (도태끝) 엣 스 엣 세)

(영상에선 스크이후 현타없이 바로 진행하셔서 막루인이 도태 0.1초떄 들어갔지만 딜각 열려있는 패턴이 아닌 평딜패턴이면 스크이후 현타주고 하는게 도태시간 대략 0.5-7+초정도 추가로 확보해서 괜찮습니다)


2. 운수도 다음 데빌까지 무조건 킵
운수는 카드 10+장급입니다.
위에 도태랑 마찬가지로, 실전기준 운부를 엣지쿨에 묶으면 데레데 사용시
막데빌에 스트림 자치적이 꺼질수도 있어서 (대참사) 운부를 엣지쿨 기다리지말고 바로 씁시다.

스트림시간 약간 원활하게 해주기 위해 스크 단독초벌후 1초정도 후
스크 (1초 기다림) 스트림 운부 (운수) 데빌 엣지 엣지 레인 스크 운부 데빌 이후 (포카(자치피증x) - 시가)
로 3+2 사이클 마무리합시다. 

(마찬가지로 스크이후 현타주는게 극딜패턴이 아닌 평딜패턴에선 치적자버프 유지시간 확보에 좀 더 좋습니다)



사실 운수사이클엔 데빌 2방만 스트림안에 넣어도 딜지분의 80%는 확보한거라 짜잘한 루인기들 영향이 적어요.
극단적으로 스트림내 데데 + 스트림외 루인2번 해도 스트림내 데레데 + 외 루인2개 넣는거랑
총 딜차이가 5.9%밖에 안납니다.

스트림내 2데빌만 확정적으로 맞춰도 충분한 성능이 나오니 보스패턴따라 고점의 데레데를 갈지, 확정 데데를 갈지 결정합시다.

데데만 확정으로 때리실거면
운부 - 스트 - 스크 - 데빌 - 엣지 - 엣지 - 운부 - 데빌로 진행하시고 이후 스크 운부 루인 엣지 엣지 루인으로
(3+1 사이클) 완료하시고 스크 3+2사이클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데빌 쿨초만 시키고 다음 스트림까지 기다리는것도 방법입니다.
이러면 카드 1-2장정도 볼수있어서 데빌 쿨 한 15초 밀리는거 기댓값상 커버가능합니다
(도태나 운수를 뽑을수 있기때문에 홀딩하는 상황에 비해 카드 한장한장 기댓값이 많이 올라감).

고점보려고 데레데를 가고, 데레 후 패턴때문에 막데빌이 스트림안에 안들어갈거같다면 데빌대신 시가를 쓰고 쿨초된 데빌을 다음사이클로 미루면서 1-2카드 보는게 괜찮은듯 합니다.

3. 도태+운수가 나왔다. 다음 데빌까지 아덴 더 보지말고 락. 아드쓸준비하세요.
심판에 아드 터는것보다 기댓값상 도태데빌에 아드쓰는게 훨씬좋고, 도태운수데빌은 진짜 아드 미친효율임.
도태운수때는 2데빌만 넣읍시다. 
1) 운부 스크 데빌 엣지 (잠시대기) 엣지 운부 데빌.
2) 운부 엣지 데빌 엣지 스크 (현타) 운부 데빌.
이사이클 한정 운부먼저 넣는이유는 막운부 쿨땡겨서 도태타이밍 좀더 넉넉하기 위해서입니다.
1번사이클에서 엣지사이 잠시대기 / 2번째 사이클때 스크를 엣지이후 넣는이유는 막데빌 돌대받기 위해서입니다 (어차피 아드쓰긴 할거지만 아드 안쓸수도 있으니 이렇게 정립해두는게 편함).
둘중에 하나 쿨되는대로 쓰시면 됩니다.



2데빌+1루인은 쿨때문에 엄청빡빡해서 힘들고
결국엔 도태안에 1루인을 넣냐 후속으로 들어가는 스트림안에 1루인을 넣냐 차인데 별차이없습니다.
(도태레인 - 스트림레인 + 스트림포카 - 일반포카) = 데빌 1루인 추가딜증 - 2데빌 확정에 비해서 메리트없구요.

이후로 보스 패턴따라서 난해하면 엣지 스킵하고 스크 3+2 사이클로 가거나
허수딜패턴이 계속 나오면 운부 치피증유지 포기하고 엣지 3+2사이클 (+세렌스타트) 가시면 됩니다.
도태+운수는 레이드당 2번? 3번? 나올까말까하니 편하게 그냥 엣지스킵하시고 스크3+2 가셔도됩니다.


4. 심판이 나왔다.
3+2 or 쿨밀려서 3+1 사이클 이행중이면 마지막 루인은 킵하고 (3+1 or 3+0만 진행) 다음사이클 스트림에 텁시다.
(스크)스트운부로 초벌하고 스킵한 루인+ 나머지루인을 심판써서 한방에 털어버리기.
도심이라도 심판 단독으로 터세요. 일반사이클 도태 4번털어야지 데빌도태입니다.

절대 아드 쓰지마세요

5. 뒤운이 나왔다.
뒤운값어치는 대략 3-4장정도라서 데빌이 20초정도내에 오는 상황이라면 킵해도 좋다고 생각.
데빌이 30-40초내에 오는 상황이라면 뒤운 단일로 스트림내에 털면됨.

6. 환희가 나왔다.
스트림+엣지 동시쿨감하고 3+1 사이클로 진행. 1사이클 스택기만 쿨감시켜줘서 자연스레 3+1사이클이 됨.
사이클 후반부 노스트림 루인 터는중이라면 잠시 세이브해놨다가 다음 스트림사이클때 털기.
데빌쿨 15초미만 (스트림 한사이클정도) 면 킵해서 데빌에 털것 (데빌에 환희적용시 한 3장값어치 함)

7. 이 나왔다
달은 스트림 쿨밀림 약간 감수하고 3+2 사이클 진행하는게 허수상 좋은데, 실전에선 힘듬.
환희+라고 생각하고 3+1 사이클 굴리자.

8. 균형 / 삼두사가 나왔다
실전성 있는 균형사이클 제작했습니다. 엣지밤채용시 중간 1스택만 활용해서 1루인 추가로 박습니다.

스크 3+2 균형사이클
스크 - 스트 - 운부 - 루인 - 엣지 - 루인 - 엣지 - 운부 - 루인 - 스크 - 루인 - 엣지 - 엣지 - 루인 - 스크 - 운부 - 루인

4루인이 스트림 안에 들어가고, 5번째 루인은 치적x 치피x , 6번쨰 루인은 치적x 치피o입니다.
이후 엣지3+2사이클로 자연스레 전환됩니다.

엣지 3+2 균형사이클 (운부루인은 스크 3+2 사이클의 최후반)
(운부 - 루인) 엣지 - 스트 - 엣지 - 루인 - 운부 - 루인 - 스크 - 루인 - 엣지 - 엣지 - 루인 - 스크 - 운부 - 루인 - 엣지 - 엣지 - 루인

4루인이 스트림 안에 들어가고, 4번째 루인은 치적o치피x, 5,6번째 루인은 치적x 치피o입니다.
이후 스크 3+2사이클로 자연스레 전환됩니다.

물론 이건 허수최적이고, 실전에서 적용하려면 엣지찢어쓰면서 엣지밤 중간1스택 + 운부활용 1루인
+스크2타로 1루인 이정도로 알고계시면 자연스레 1루인을 더 넣을수 있을겁니다.

딜포텐은 여기저기 자버프가 비어도 균형사이클쪽이 일반 3+2사이클보다 12~13% 강합니다.


9. 나머지 카드는 적당히 터세용. 달/부식만 데빌생각해서 적절한 순간에 터세요.

10. 카드 기댓값은 도태 or 운부를 홀딩하고 있다는 전제로 기댓값을 계산한거니,
도태나 운부가 없다면 카드 한장한장의 기댓값이 꽤 많이 올라갑니다.
(도태기댓값, 운수기댓값이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정비소에서 각물+1각으로 4카드뽑 생활화하고, 
황속가동+서폿 버프올리는 시간/패턴인지 고려하면서 조우or아덴못쌓는 기믹직후 스트림+데빌 킵하고
짤루인기로 1카드정도까진 볼만한거같습니다. 


카드 기댓값 계산과정 궁금하시다면
참조.


6. 마치며

요 며칠간 즐겁게 연구했습니다. 알카의 사이클딜러화라...

다시한번 말하는거지만 이빌드 허수에서 겁나답답해요. 실전에서도 답답할겁니다.
근데 답답한거 - 내가 빌드 포텐셜을 다뽑아먹고있다 이소리입니다.
달/환희/속행으로 이득 많이보는 부분도 있구요.

실전에서 내가 쿨을 다 활용하고 있는지, 항상 생각해보는게 좋을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