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선후딜이 너무 길다
사실 이 부분은 익숙함에 가려져서 몰랐던 부분인데
소울이터랑 점화소서 보고 빨간약을 마시긴함
둘다 비슷하다고들 하지만 딸깍 해놓고 바로 다음스킬/무빙가능한 소울
떼바시도 오래걸린다지만 점화키고 쏘는거보면 저건 즉발아닌가싶은 쾌적함

반면 고창도 답답 아키르도 답답 마리포사는 최악
마질도 나가는거 한세월인거같고 답답함 그자체
불편하니까 -> 딜이 높아야한다면 납득하지만
안불편하고 딜 센직업들 보면 흠...

2.이동기
아키르 피면 고창전폭 경면으로 버틴다로 상쇄되는줄 알았음
근데 어짜피 쓸게없어서 저받강제되거나 안상넣고 유지할거생각하면
그냥 안맞고 패는게 젤 베스트임
체방도 낮은직업이 꾸역꾸역 맞아가며 딜 우겨넣는게 과연정상인가?
간혹보면 내가 워로드를 하는거지 마법사를 하는건지 모르겠음
아직도 카멘3관 알비온 양옆 좌라락대비해서 실드한번만 감아주세요 외치는 내신세가 처량함

3.서머너 인식은 존나 쉽다?
상소랑 교감은 구분하는지도 모르겠는 타직업평가 들을때마다 솔직히 좀 짜증남
위 언급한거처럼 아덴피면등등이 정상적인 구조로 보이진않음
안맞고패는게좋은건데 너무 느려터져서 기형적인 구조임
거기다가 딸깍직업이라 쉽다? 극신캐해보면 쾌적함이 남다름
사멸타대논란?
이동기 체방 스페쿨 다가진직업들 보면 이 직업은 하자투성이임
어느 타대가 멀리서 편하게딜함? 언제적 사고로 아직까지 서머너를 평가하는지 모르겠음
붙어야하고 그래야 음진밟고 안전함
물론 이 모든건 걸어서 스페는 정말정말 소중히 써야함

4.마리린
이 거지같은놈은 왜자꾸 써야하는지 모르겠음
그냥 혐오감max 직각효과도 못받고 그저 속행싸게 아드유지용스킬
지점설치기를 안좋아하지만 차라리 윙드라도 변경해주면 서브웨폰생기고 좋을거같음 직각컨셉이랑도 맞지않는 조트스킬
근데 또 빠지면 그거대로 아드/속행 문제점이 많음
풍요룬으로 기형적으로 도배하는 구조에서 스킬개편이 필요하다 생각함

5.제한적인 각인
원한 아드 타대 저받 예둔
끝임그냥 그나마 안상이 선택지가 될순있음
체방낮고 이동기도없는직업이 느린데 피면기로 처맞딜해야하는데 저받도 빡치는데 안상까지? 어휴
이부분도 익숙함의 영역이라 잊어버리고 지냈는데
주위에서 대체 저받을 왜써? 라고 하는거듣고 할말을 잃음
쓸게없으니까
슈르디 기본효과로 이속을 주던가 변화를 줘야하는데
트포가 반강제고정이다보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함

6.해결책?
스킬개편-윙드/쏜살새등이 지점스킬등으로 변화가 필요
트포재분배 특히,슈르디 개편이 필요함
아키르 사용시 떼도~떼 이시점부터 딜이박히는 기형적인 구조에서
떼도~떼바 하면 딜이 끝나있어야함

피닉스개편? 기대도안함 그러면 스킬개편이라도 받아야한다고 생각함

ex)윙드를 딜 or 아덴수급용으로 지점스킬화 되서 마리린을 대체하고 물정 아덴수급을 줄이고 카운터용으로 사이클에안넣기
쏜살새도 비슷하게 개편하거나 순폭트포를 전면수정후 딜&아덴수급량을 챙길수 있게

방법은 오만가지가 나올수있음

그럼에도 안해주는건 서게에서 본 리스크를 짊어져야 이정도 딜이 납득된다->그럼 리스크 없이 딜뽑는직업들은?
쓸데없는 리스크로 불쾌함을 주기보단
납득가능한 차별점을 줘야한다고봄

솔직히 수퍼알리마지 이딴거 누구도 원하지도않고 유틸성만 떨어지는데 왜끼어파는거임?
마리린이 뭔데 상소가 써야함?
언제까지 카운터해줘임?
돌대등의 선택지 이동기는? 슈르디개편이면 되는건데?

이런것들이 아크패시브로 개편이 될줄 알았는데
마리포사로 불쾌함 리필해줄거라곤 상상도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