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세팅 기준, 한쪽 세팅에 최적화되도록 치우침이 없는 "일반적"인 수준의 캐릭으로 생각

1680 아크패시브 전부위 개방 기준

1T : 치명10 특화 30 
2T 
 - <입타/인파이팅> 한계돌파3
 - <뭉툭한가시> 한계돌파1, 예리한감각2
3T : 혼신의강타2 
4T
 - 입식타격가2
 - 인파이팅2
 - 뭉툭한가시2

엘릭서 
 - 회심 : 입식타격가, 인파이팅
 - 달인 : 뭉툭한가시

그 외 부가적인 세팅 
 - 각인 : 원한 / 예둔 / 아드 / 저받 / 타대 고정, 전부 "전설각인서" 기준. (아드 치적14%)
 - 팔찌 : 한쪽 세팅에만 이점주지 않기 위해서 적당하게 특화+치명+지능+주피악추피+주피 감안.
 사실 여기서 치피줘도 계산 상 큰 차이 없습니다. 하도 "치명수저팔찌" 얘기가 나와서 그거만 제외합니다.

 - 무기 품질100 추피30%
 - 서폿당연히 같이있고 진피14% 추가 (아크패시브 갈망)
 - 악세 전부위 중중으로 가정. 
   목걸이 추피 1.6%, 반지 치피2.4% 2개, 치적 0.95% 2개

----------------------------------------------------------------------- 계산

(1) 치명타피해 : 259.8%
 - 기본 200% 
 - 예리한둔기 전각 44%
 - 반지 4.8%
 - 하의엘릭서 7%
 - 아크패시브 사이드노드 : 98포인트기준 치피4% (아직은 여기까지만 찍힘, 추후 늘어날 수 있음)

(2) 치명타적중률 : 입타/인파 90.7%, 뭉가 105.7%
 - 내실스탯 + 팔찌치명스탯 + 아크패시브1T 스탯 : 23%
 - 슈르디 11.8%
 - 아드레날린 전설각인 : 14%
 - 아크패시브 깨달음 : 16%
 - 아크패시브 진화 혼신의강타 : 24% 
 - 반지 1.9% 
 - (뭉가) 예리한감각 8%, 달인 7% 

(3) 진화형피해 
■ 인파이팅, 입식타격가 기준 : 66% (인파이팅), 69% (입식타격가)
 - 한계돌파3 : 30%
 - 혼신의강타2 : 4%
 - 서폿 갈망 : 14%
 - 인파이팅 : 18%, 입식타격가 21% (6스택)
  
■ 뭉툭한가시 기준 : 88.98%
 - 예리한감각2 : 10%
 - 한계돌파1 : 10%
 - 혼신의강타2 : 4%
 - 서폿 갈망 : 14%
 - 뭉툭한가시 기본 : 15%
 - 오버치적 추가분 : 위 (2)에서 계산한 치적 105.7% 에 대해서 오버치적 25.7% 의 140% 이므로 35.98%

(4) 추가 피해
 - 입식타격가, 인파이팅 : 31.6%
 - 뭉툭한가시 : 40.1%

여기까지 세팅한 것에 대해서 이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대한 공정하게 양쪽의 입장에서 이런 고민할정도의 스펙으로 세팅할때 필요한만큼은 갖춰놨습니다.
유각기준에선 달라질거고, 악세 상상 도배하면 또 달라질 수도 있고 
깨달음포인트 100포 넘어가면 또 달라질수도 있지만 현 시점에서는 최대한 비슷하게 일반적인 사기스펙 없이
누구나 도달 할 수 있는 수준의 기본 서머너 깡통기준으로 맞춘 상황입니다. 
추가로 카르마 많이 쌓여서 나중에 진화형피해도 카르마올리면서 진피도 늘어나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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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기본세팅 요약하면 아래 표로 축약됩니다. 


계산방법도 같이 적자면
■ 인파이팅/입식타격가
 - {(1.12 * 치명타피해 * 치명타적중률/100) + (100 * (100-치명타적중률)/100)} * (100+진화형피해)/100 * (100+추가피해)/100

■ 뭉툭한가시
 - {(치명타피해 * 0.8) + 20} * (100+진화형피해)/100 * (100+추가피해)/100 

입니다.

<계산 결과> 위 세팅으로 세개의 세팅을 비교하면
 - 인파이팅(18%) : 596.855
 - 입식타격가(21%) : 607.641
 - 뭉툭한가시 : 603.231

 이렇게 계산됩니다. 계산상으로는 입식타격가 6스택이 뭉툭한가시 대비 0.73% 상회합니다. 
 입식타격가 4스택(=인파이팅)의 경우가 뭉툭한가시 대비 1.06% 하회하는것으로도 계산되고요.
 참고로 입식타격가 5스택의 경우 뭉툭한가시 대비 0.16% 낮게 측정됩니다.

 이론상 서열은 인파이팅(4스택) < 입식타격가(5스택) < 뭉툭한가시 < 입식타격가(6스택) 으로 나타나고 
 그 간극은 극히 좁다고도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세팅을 어느 한쪽에 유리함 없도록 한건데 그럼에도 이견있으시면 재계산해보겠습니다.


추가로 이 세팅기준으로 입타스택을 기준으로 뭉툭한가시는 평균 몇스택쯤에 해당하는지 역산해봤는데
인파이팅(4스택)과 저점(4스택미만)~고점(6스택)의 입식타격가, 그리고 뭉툭한가시 까지 입니다.

위 표에서 나타난 세팅기준으로 할 때, 
뭉툭한가시 = 입식타격가 성립하는 평균 입타스택은 5.182267스택입니다. 

대충 계산해보긴 했는데 치적시너지 들어온다고 해도,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
치적 100% 넘기는 구간부터는 뭉가가 계속 우상향하긴 하는데 그 전까지는 사실 둘 다 비슷하게 올라가서
큰 의미는 없을 정도로 비슷합니다. 치적시너지나 아드유각추가 등으로 치적이 오르게 되면
뭉가데미지 오르는만큼 입타도 치적확률 오르니 같이 평균딜량은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니까요. 
치적시너지 추가되는경우에는 아크패시브 1T 치명10을 신속으로 내리는 방법등으로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솔직히 이정도 읽어보면 고점이고뭐고 그냥 엄대엄이라는 생각밖에 안 들긴 하는데.. 
전 글에도 썼다시피 결국 찐고점을 뽑아내는건 세팅차이가 아니라 파일럿 차이가 1순위
2순위는 예쁜보스패턴 덕분에 마리포사를 다 맞아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리포사를 확실하게 60초가량마다 착실하게 다 쓰면서 적중률100% 이신분은 팁 전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런 세팅똥글보다는 마리포사잘맞추기 특강이 평균지표상승에는 유의미하지 않을까....


Conclusion 

저는 이 글을 통해서 뭉툭한가시가 입식타격가보다 좋다! 입타는 쓰지마라! 같은 소리를 하는게 아닙니다
이전 글에서도 수 차례 밝혔다시피 특치상소세팅으로 무조건 입타를 써야한다는게 절대 아니라는 것.
외부 치적시너지가 없어도, 그리고 정밀정밀급 치적개사기팔찌가 없어도 뭉가채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가능한것과 불가능한거는 다르잖아요. 특치상소서머너가 음속돌파를 쓸 수 있습니까?
이런게 불가능한거죠.

입타스택에 부담이많고 통나무 걱정이되면 차라리 저점방어를 위한 인파이팅을 가는것도 방법일거고요,
뭉가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시면 뭉가도 입타 대체할 수 있는 선지가 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뭉가가 현재 서머너 유일 옵션이다 (x)
* 입타가 현재 서머너 유일 옵션이고 뭉가는 채용할 수 없다 (x)
* 서머너 뭉가 영입은 약팔이다 (x) 
 - 차라리 약팔이라고 하면 정단유각뭉가정도... 

뭉가에 대해 같이 연구하시는 분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생각보다 재미있는 옵션이라고 생각하고 
시즌2 무지성 교감이든 상소든 환각교복때보다는 세팅의 재미는 시즌3이 확실히 더 있는 듯 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것이고 취향차이도 있고, 각자 게임하면서 느끼는 난이도 차이도 있는 만큼
저는 이런 세팅의 선택지가 여러개로 제시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세팅마다 너무나도 심하게 dps 차이가
발생하면 곤란하겠지만 엄대엄 수준으로 유지되는 수준이라서 결국 자기손에 맞고, 취향에 맞는 걸 
강제되는게 아니라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니까요. 

종종 서머너 글 중에서 뭉가는 쓸 수 없다, 약팔이라고 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작성해본 글 입니다.
쓸 수 있습니다. 고민하시는 분은 트리시온에서 맛보셔도 되고 세팅해보셔도 됩니다.
시즌2랑 다르게 세팅하는데 딱히 필요한게 없어요. 아크패시브 딸깍하면 끝 이니까요.
다만 달인엘릭서가 없다면 곤란할 수 있습니다.


ps. 종종 이런글쓰면 달인올려치기한다, 회심없어서 질투부리는거 아니냐 라는 얘기가 나왔었어요 
엘릭서 둘 다 있고 입타도 뭉가도 다 써봤고 심지어 옵션은 회심이 좀 더 좋기도 합니다. 
저는 둘 다 써보니까 어차피 엄대엄이면 컨셉도 맘에들고 재미있어서 뭉가를 채용합니다. 저점보완도 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