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상소의 스킬 중요도를 어떻게 봐야할지 궁금해져서 계산 해봤습니다.

1) 상소 스킬들의 아덴수급량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8/133171?my=chuchu)
   1. 전폭 0.12/초 (지속 / 유도) [전풍x1.4]      = 0.17
   2. 고창 0.1/초 (빠준 / 고대의 힘)               = 0.1          
   3. 물정 0.069/초 (물대포) [영풍x1.3]           = 0.09
   4. 마질 0.056/초 (파괴전차) [영풍x1.3]        = 0.07
   5. 이끼 0.058/초 (빠준 / 올가미)                = 0.058
   6. 방출 0.045/초 (기운)                            = 0.045
   7. 대붕 0.034/초 (흔들림) [희풍x1.2]           = 0.04
   8. 슈르디 0.028/초 (허영이)                      = 0.028
   9. 축복 2렙 : 0.07

2) 상소 스킬들의 DPS
 (출처 : https://m.inven.co.kr/board/lostark/5348/135035)
   1. 피닉스           : 53.2%
   2. 마리포사        : 12.6%  
   3. 고대의창        : 8.4%
   4. 바그론의 광란 : 7.7%
   5. 대지붕괴        : 4.9%
   6. 마질              : 3.9%
   7. 물의 정령       : 1%
   8. 방출              : 0.5%(예상, 마리린-> 방출에 따른 딜 비중 계산해야 하지만 귀찮아서 생략)
   9. 슈르디           : 0.5%
   10. 이끼늪         : 0.1%

3) 스킬의 초당 아덴수급량에 의한 딜 기여도
    - 가정 : 모든 스킬을 쿨낭비 및 아덴낭비 없이 사용했을때
    - 계산식 : 피닉스의 DPS * (총 아덴 수급량 / 스킬의 수급량)
     = 53.2 * (0.671 / 스킬 수급량)
   1. 전폭           : 13.48%
   2. 고대의창     : 9.93%
   3. 물정           : 7.14%
   4. 마질           : 5.55%
   5. 고대의 축복 : 5.55%
   6. 이끼늪        : 5.60%
   7. 방출           : 3.57%
   8. 대붕           : 3.17%
   9. 슈르디        : 2.22%

4) 스킬의 DPS + 아덴수급량의 딜 기여도 DPS
   1. 고대의창     : 16.33%
   2. 전폭           : 15.28%
   3. 마질           : 9.45%
   4. 물정           : 8.14%
   5. 대붕           : 8.07%
   6. 고대의 축복 : 5.55%
   7. 이끼늪        : 4.70%
   8. 방출           : 4.07%
   9. 슈르디        : 2.72%

5) 결론
  - 아덴이 0인 조우 상태에서 스킬 중요도는 고창 > 전폭 > 마질 > 물정 > 대붕 > 방출 이다.
  - 대붕보다 물정, 마질의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대붕, 물정, 마질이 모두 쿨이 돌아왔다면 마질부터 사용하는것이 좋을 수 있다.
  - 고창과 대붕을 제외한 스킬들은 자체 데미지보다 아덴수급의 가치가 더 높다. 즉, 아덴수급만을 위해 뎀감상태의 보스에게 스킬을 쓸 때에는 고창과 대붕을 제외한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것이 좋을 수 있다.
  - 아덴이 가득 찬 상태에서는 DPS 5.55%의 패시브가 매초 허공에 날라가고 있는것과 같다.
  - 전폭은 16틱이기 때문에 1틱당 대량 DPS 1%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즉, 전폭을 미리 깔거나 보스보다 먼거리에 깔아 보스에게 이동시키는 플레이는 생각보다 안좋은 행동일 수 있다.
  - 아덴누수 및 쿨누수가 없다는 가정 하에 고창과 전폭이 마리포사보다 가치가 높을 수 있다.
---------------------------------------------------------------------------------------------------------------
아덴누수와 쿨누수 및 적중실수가 없다는 매우 큰 논리적 비약이 있기 때문에 실전 레이드에서는 가치가 많이 다를겁니다만 재미로 한번 계산 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