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마리포사 패치전) 제가 위 링크의 글을 올린 적 있습니다만 너무 가정법이 앞서고
실측 없이 대충 계산한데다가 계산식도 일부 틀려서 부정확한 내용들이 많았는데,

이후 다른 분들이 더 비교글을 올려주셔서 덕분에 참고가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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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 요약 맨 아래에 적어둘게요.

비율도 바뀌었고 이미 글 올려주신 분이 있지만

축복이 3레벨에 대해 갑작스레 의문점이 들어 실측으로 확인 해봤습니다.

그 다음 계산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해봤습니다.

실측 주요 조건
1. 아드레날린 각인, 예리한 둔기 각인 제거 (표본 변수 최소화)
2. 원한, 타대, 저받 등의 각인은 그대로 유지, 특화값은 1847 (수련장 펫버그 확인해서 1687로 설정)
3. 깨달음 4티어 메인Lv.3 / 3티어 사이드Lv.1 사용
4. 마리포사는 도약 1티어 풀려난 힘 Lv.5 (적주피15%) 사용 
5. 마리포사는 도약 2티어 개화Lv.3 과 축복Lv.3 을 비교
6. 정단 사용 및 다른 특성값을 끌어모아 치명에 올인하여 치적 100% 만들기, 입식타격가 사용 (뭉가X)
7. 슈르디, 이끼늪 없이 오로지 아키르와 마리포사만 사용
8. 각 항목 6회씩 허수아비 타격하여 표기되는 수치의 평균값 기록
9. 결과 비교

실측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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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다시피, 마리포사는 전체 딜지분(100%)에서 첫타 40% 막타 60%로 변경되었고,
개화는 첫타 35% 막타 65%로 변경되었습니다.

아키르 vs 도약 2티어 없는 마리포사 피해량은 실측값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대략'
10겁 아키르의 110% = 1 마리포사
10멸 아키르의 114% = 1 마리포사
정도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건
축복 3레벨로 가더라도 버블당 효율이 아키르의 버블당 효율을 앞서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러면 개화가 더 낫다는 결론이 나오죠.

위 내용을 통해 변수를 간단한 수로 지정해서 계산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0멸 아키르를 9,649 로 가정했을 때
그 114%가 마리포사 피해량 11,000 이 되게끔 변수 설정▼



패치후 개화 Lv.3 피해량 계산식
(*DMG*×0.4×1.36) + {(*DMG*×0.6×1.36)×1.24}

결국 도약 2티어 3레벨로 가도 축복의 버블당 효율은 아키르의 버블당 효율을 따라오지 못합니다.

피닉스로는 메인2 사이드4로 간단하게 실측 해봤는데
후속 1타까지만 맞으면 버블당 효율이 서로 거의 비슷하고, 2타까지 맞으면 당연히 마리포사 축복의 버블당 효율이 피닉스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결국 효율로만 따지면 개화가 3레벨에서도 낫다는건데
축복이 가지는 메리트가 뭐가 있는지를 생각해보면

1. 딜만 보면 개화보다 쎄니까 아드로핀으로 인한 피해량 증폭이 더 큼
2. 똑같이 10분 동안 딜을 넣는다고 했을 때 같은 시간에 버블을 더 빨리 소모할 수 있음
정도 같네요..
"단순히" 생각하면
마리포사를 2번 썼을 때
축복은 6버블을 이미 사용했지만
개화는 6버블이 남아 아키르나 피닉스를 시전할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볼 수 있을거 같아요.


3줄 요약
1. 버블당 효율 아키르 > 3렙 축복 마리포사이며, 고대정령 보석이 10겁에 가까울수록 격차가 커짐
2. 효율만 따지면 개화가 우세함
3. (추측) 축복 메리트는 아드효율 / 실전DPS 같아보임





근데 전 위 결과와 별개로 여러 번 바꿔가며 쓰고 있는데 최근엔 축복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