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침 패치전이라 할거없었는데 서게보는데
아랫글에 노아드상소 (다소 낮은치적 + 다른 딜각인 1개 채용) 이야기가 나와서
한번 비교해보려고 글 썼습니다.


글 쓰는 상황에서도 이게 얼마나 좋을진 모르겠지만 그냥 한번 비교만 해볼게요.


공통상태) 아크패시브 동일 (특30치10, 한돌3, 혼강2, 입타2) - 뭉가는 여기서 계산안합니다.
각인) 원한/예둔/타대/저받 동일, 남은 자리인 아드 VS 안상(14%급 각인, 풀효율 가정)
엘릭서) 노아드는 반드시 달인 채용, 원래 세팅은 회심.

안상유지나 아드스택유지나 뭐 둘 다 리스크있는거라서 알아서 한다고 가정하고
그냥 순수 스펙만 봅시다.

이러면 진깨도도 똑같고해서 따로 진피계산할건 없습니다. 
치적, 치피만 주의해서 보면 됩니다.



치적 치피 계산해보겠습니다. 당연히 국룰 4티어3렙+피닉스 강화2 찍은 상태라서 따로 3T 사이드 치피 없습니다.
추가로 팔찌에 치피/치적 옵션붙는 경우, 또는 예둔돌 쓰는경우는 조금 더 늘어나겠지만 생략하겠습니다.
그냥 간단히만 살펴보게요.

유각에 상상반지 기준입니다. 

(1) 치명타피해 : 267%
 - 기본 200% 
 - 예리한둔기 유각 52%
 - 반지 8% (상옵션 2개)
 - 하의엘릭서 7%

(2) 치명타적중률 : 노아드세팅 84.9%, 원래세팅 전각 91.9% ~ 유각 97.9%
 - 내실스탯 + 팔찌치명스탯 + 아크패시브1T 스탯 : 23%
 - 슈르디 11.8%
 - 아드레날린 전설각인 : 14% ~ 유물각인 20%
 - 아크패시브 깨달음 : 16%
 - 아크패시브 진화 혼신의강타 : 24% 
 - 반지 3.1% 
 - 달인 7% (노아드) // 

(3) 추가피해 : 회심기준 32.6%, 달인기준 41.1%
 - 무품100 : 30%
 - 목걸이 상옵 : 2.6%
 - 달인 엘릭서 : 8.5%

(4) 공격력% : 4.54% ~ 아드6스택 9.94%
 - 공퍼 상옵 귀걸 : 3.1%
 - 엘릭서 투구 : 1.44%
 - 아드레날린 6중첩 : 5.4%

(4) 참고 계산식
 A. 회심 엘릭서 기준
 {(1.12 * 치명타피해 * 치명타적중률/100) + (100 * (100-치명타적중률)/100)} * (100+추가피해)/100 * (100+공퍼)/100

 B. 달인 엘릭서 기준
 {(치명타피해 * 치명타적중률/100) + (100 * (100-치명타적중률)/100)} * (100+추가피해)/100 * (100+공퍼)/100

------------------------------------------------- 계수값


(1) 아드 전각 기준 : 412.4387
(2) 아드 유각 기준 : 429.8484
(3) 노아드 14% 딜각인 : 406.5745





제가 그냥 뚝딱 대충 계산해봤을때는 결국 아드가 좋은걸로 나옵니다.
그 이유는 아드 자체가 가지고있는 6스택 공% 증가분도 어느정도의 효율이 발생하는 한편
치적이 높을수록 당연히 얻는 이익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예둔을 치적 80따리에서 못쓰는것도 아니고 유효하고 괜찮은 딜각인이 맞습니다마는
그 자리에 아드레날린을 빼고 안상급 14% 딜각인을 채용해서 비슷한 성능을 메꾸긴 힘들다는 사견입니다.


다만.

상소서머너 특징상 아드레날린 스택유지가 굉장히 힘들다는 점. (긴 쿨타임, 짧쿨 스킬 부재, 캐스팅 2개 등)
그리고 아드 유지를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 파멸적인 저점 리스크. 
심심찮게 만나볼 수 있는 공팟에서의 10% 치적 시너지 + 폿 약노 추가 등등

여러 측면이 있기 때문에 그냥 쓰레기다, 가치없다 생각할 정도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본인 플레이하면서 아드 유지율과 안상 유지율을 이 글은 100%로 가정한거지만
실전에서의 유지율과 그 난이도, 손해보는 정도는 각자의 실력과 숙련도에 따라 갈리기 때문에
특정 유저층에겐 유효한 빌드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