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신고창에 대해 며칠동안 이리저리 계산기 두드려봤는데
이 빌드는 어떨까 싶어 제안드립니다.
저는 세트가 없어서 실험을 못해봅니다.

먼저 전제는
슈르디 11.8
직각 16.0
아드 4칸 20.0
팔찌 정밀 하옵 3.4
치적 상 반지x2 3.1
특화 117 팔찌 (이것만 끼면 특화 189)
엘릭서 회심
각인 원 예 아 돌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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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무조건 고정값으로 들고 갑니다
이까지 치적의 합은 54.3으로
입타의 최적 치적인 최소 91~95 사이를 최종적으로 맞추면 되겠죠
약 40퍼를 더 땡겨오면 됩니다.

그리고 이야기에 앞서 이건 제 개인적인 사견인데
로아는 극신속의 허수 dps는 실전과 상당한 괴리감이 있다고
보는 편입니다. 극신속의 dps는 1초도 쉬지 않고 계속해서
허수를 때렸을 때 나오는 dps로 실전에서는 패턴 피하기나 기믹, 보스의 이동 등등 쿨이 1초, 2초씩 소화하지 못하고 밀릴 때 마다 쿨감의 이득이 사라지고 이것은 일반적으로 진피증 대신 쿨감에 투자한것에 대한 기회비용으로 dps 하락에 직결됩니다. 다른 예시로 기믹이 끝나고 딜을 몰때에도 기믹 동안 특화캐들은 아덴 및 버블을 모아놓고 폭발적으로 터는것으로 dps 복구 및 방어가 가능한데 극신속은 그냥 일정하고 평이하게 때리니까요. 반대로 극신속은 스킬 한번이라도 더 우겨넣을때도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한데 끝마를 가져가고 한돌을 버렸기때문에 한방딜은 그만큼 약해서 이게 얼마나 유의미한가는 생각해봐야 됩니다.
캐스팅 스킬 특성상 원래 끝마 무마 및 쿨감의 효율을 타직업만큼 온전하게 못받는 편인데 제가 여러 진화 조합을 해보니 무마는 그래도 괜찮은데 끝마가 조금 그렇습니다.

마리포사의 딜지분이 많이 낮게 나오는 이유엔 끝마와 무마 영향이 클겁니다. 저도 결론적으론 무마는 1을 주는게 최적이란 결론이 나왔는데 (어쨌거나 무마는 진피증은 마리포사에 묻긴 하니까요, 그리고 혼강을 하나 빼고 3노드에서 무마 말고는 줄게 없습니다) 끝마는 마리포사에 전혀 영향을 안줍니다. 즉 초각성 스킬이 2노드를 아예 못빋는거에요. 한돌 진피증 30%가 없어지고 적용 받는 2노드가 빈 상태가 되니 마리포사가 약해지는건 당연한겁니다. 왜 마리포사와 마력의 질주의 딜지분이 엄대엄이지 생각해봤는데 2노드 3노드 다 적용받는.마력의 질주와 2노드가 없고 3노드도 반쪽만 받는 마리포사를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인듯 합니다.

그래서 특성비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을 해봤는데요.
일단 이 고창술사라는게 결국 극신이 될수밖에 없는 구조더라고요
버블당 효율이 고창이 압도적으로 좋다는 얘기는
버블을 피닉스 말고 고창에 회전율을 높이는게 당연히 세단 얘깁니다
그래서 기존에 특화상소에 고창술사를 더하는 기존 스타일에선
특화 << 이 특성이 상당히 기괴하게 보입니다
주력기가 고창인데 특화는 고창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거든요
버블 수급에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뿐 고창 회전율엔 변화가 없습니다
근데 그 특화가 1850이다? 특화라는 특성 자체가 고창술사한텐
뭔가 이상한 특성이 되기에 굴러갈 정도로만 내리고 치명과
신속에 눈을 돌릴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런데 치명을 높게 가자니 상소는 원래 자치적이 높게 찍히는
편이기에 신속을 높게 줘서 사기각인인 질증과 돌대까지 받아먹는게
더 세기에 신속베이스로 가는게 자연스러워진듯 합니다.

그럼 이제 치신 비율만 조정하면 되는데
제 세팅 기준
한돌3 무마1 혼강1
치명 11 신속 29 + 펫을 치명으로 끼면
자치적 94.15%
만찬X 갈망 포함 공이속 36.47 (질증 공속 26.47)
만찬O 갈망 포함 공이속 41.47 (질증 공속 31.47)
신속 쿨감 34.33% (무마1 미포함)

최종적으로 이렇게 나옵니다
높은 자치적에 돌대풀효율을 땡기면서
적당한 쿨감을 챙겨가는 조합입니다

끝마2가 아닌 한돌3을 준 이유는
끝마는 앞에 말씀드린것처럼 마리포사와 각성기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고창 회전율은 유의미하게 올라가겠지만
한돌3의 진피증 30%가 빠진 고창을 더 자주 날리는겁니다
끝마라는 노드 자체가 높은 쿨감으로 진피증을 커버하는건데
고창술사 서머너가 한돌3의 진피증을 커버할 정도로
누수 없이 실전에서 끝마를 다 소화해낼지에 대한 회의감이 있어서
한번 고창 때릴거 세게 때리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또한 이 조합은 마리포사와 각성기의 깡딜도 올려주기에
마리포사의 지나치게 낮았던 딜지분은 조금 더 올라갈겁니다

보석 부분에서는 3겁 8작이 정배일거 같으나
고창 전폭 대붕 물정 마질 방출 < 얘네는 무조건 작열 고정입니다
이끼 작열도 아드 유지면에서나 저점 방어면에서 작열 추천합니다
다만 한자리 슈르디 작열을 놓고 답이 안나오는데요
취향 차이로 갈듯 하나 슈르디 작열 vs 마질 겁화 중에
뭐가 더 유의미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극신속이니 아드 유지가 기존의 상소보다 쉽긴 할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드 유지는 너무나도 중요하고
캐스팅 스킬은 모션끝나야 갱신되는 특성상 아드 유지율을
더 올리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면 슈르디 작열이 맞는데요
문제는 슈르디에 작열을 주면 지나치게 쿨이 놉니다
물론 경직 맞고 끊겼을때 저점 방어면에서 이득이 있으나
쿨타임을 지나치게 많이 당겨서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물론 이게 아드 유지율에 유의미하다면 슈르디 작열이 맞습니다.
최종 고창술사 세팅에서 마질의 딜지분이 얼마냐에 따라서
슈르디 작열로 아드유지율 올리기 vs 전자가 의미 없으면
줄것도 없는데 마질에 겁화 주고 짤딜 올리기
이렇게 될거 같은데 결국 취향 차이라고 봅니다
근데 뭐가 미세하게 더 좋을지 답을 알고 싶긴 하네요

아무튼 위 세팅에서
한돌3 무마1혼강1
자치적 94.15%
만찬 갈망 포함 공이속 41.47%
무마1 미포함 신속 쿨감 34.33%

이 세팅은 아무도 연구 및 실험해주시는 분이 없어서
적어봅니다. 허수와 실전 괴리감이 적으면서 꽤 셀거 같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