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세르카 노말 입장 레벨이 되어서 '한번 머리라도 박아보자'는 생각으로 부캐 5개 노말을 돌리며 연습하다 가려 했습니다. 하지만 그냥 포기하고 하드로 바로 가게 되었는데, 지딜(지속 딜) 효율이 너무 안 좋은 레이드라 눈치가 많이 보이네요. 트라이하며 느낀 개선점들을 적어봤습니다.
멍청한 소환수 AI: 이놈들은 오토 타겟으로 바꿔줘야 하지 않나요? 240줄 무력화 패턴 때 소환수들이 이상해져서, 갑자기 무력화 명령을 엉뚱한 쫄몹에게 박아놓고는 "이 녀석이 진짜야!"라는 듯 빡딜을 하고 있습니다.
경직 면역의 부재: 세르카 레이드는 캐릭터가 날아가거나 뒤집히는 패턴이 너무 많습니다. 슈르디 쓰다 툭, 마질 쓰다 툭, 물정 쓰다 툭 끊기기 일쑤인데, 이제 경면 정도는 평준화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력화 및 파괴의 경직된 구조: 무력화가 부족한 클래스가 많다지만, 유난히 교감은 무력과 파괴가 특정 코어 스킬에만 박혀 있어 강제 채용되는 느낌이 강합니다. 우리도 무력화 파괴 좀 기여하고 싶습니다.
구역 이동 시 소환수 해제: 맵을 왔다 갔다 할 때마다 사라지는 멍청한 소환수들도 문제입니다. 대격돌 갈 때 사라지고, 대격돌 시작해서 딜 좀 하려고 하면 소환 해제가 걸립니다. 소환수를 다시 쭈르륵 소환하고 딜 좀 하려 하면 남은 시간은 고작 3초뿐이죠. 딜을 못 밀면 다 제 잘못인 것 같아 트라이 내내 죄송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네요.
윙드 스피릿의 구조적 결함: 윙드는 정말 답답한 스킬입니다. 소환수 컨셉인데 정작 본체는 고정된 채 보스가 도망가도 제자리에서 빙빙 돌기만 하니 머리가 텅 비어 있는 느낌입니다.
혼자 트라이하며 너무 힘들어서 주저리주저리 써봤는데, 다른 서머너 유저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