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트리가 천상 수연 음진 윈오뮤 서곡 5개 고정에
낙인으로 보통 2개 채용
그럼 남은게 한자리인데

트라이에서 광시를 절대 못빼는 요즘 레이드 특성상, 카운터가 중요해지면(전조없는 돌발카운터, 보고치면 늦는 카운터, 혹은 연속 2-3카, 경면이 필요한 카운터 등) 서곡만으로는 힘들어서 벅샷을 넣어야하는데, 벅샷을 넣으려면 낙인을 하나 빼야함.

1낙인을 한다고 하면
소나티네는 유지시간이 애매해서 중간중간 비고
하프는 보스가 이동하면 낙인이 끊기는 리스크
위 2개는 공통적으로 무력화가 매우 낮음.
사운드쇼크는 무력화는 좋지만, 손이 매우 바빠지고 플레이에 여유가 없어짐. 당연히 낙인이 중간중간 빔.

종막은 당연히 위에 나열한 카운터 중 최소 2~3개는 나올거고, 바드가 카운터 유기하려면 공대 조합이 워로드+2창술+배마처럼 극단적 카운터머신 조합이어야만 함.

그렇지 않으면 카운터+광시 2개 채용으로 낙인을 하나 빼야만 하는 상황이 올거고, 이건 너무 끔찍함.

그런 고통은 카멘 4관에서 받은거로 충분하지 않음?

종막 레이드에서 카운터를 필요없게 낸다거나, 광시가 필요없을만큼 데미지가 약하게 나오거나(대신 낙사나 게이지관련 레이드) 무력화 기믹이 전혀 없다거나... 그럴 일은 없다고 봄.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개선안
1. 사운드쇼크 낙인 유지시간 5초 이상으로 변경
2. 소나티네 낙인 유지시간 10초로 변경
3. 서곡 경면
4. 하프에 슈르디트포(트포 변경하면 바드 따라다님)
5. 스티그마 기본쿨타임 감소(1낙인 채용가능)
6. 카운터 키 별도로 분리(저장해둔 스킬이 나감)

다 해달라는건 아니고, 저 중에 한개만 해줘도 숨통은 트일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