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부앙부앙 바드 용맹가동률이 기존 쉴드윈오뮤 보다 월등한 차이가 있는건 인지하고 있을거임.
하지만 쓰기 힘들었던 이유는 결국 케어 >> 급사 이슈 이게 제일 큰 문제였음.
근데 그걸 데카가 어느정도 보완했다고 보는게 맞음!

일단 윈오뮤 쉴드의 실질 가동률을 보면 생각보다 많이 구린걸 알 수 있음!
예로 옆집 도화가 환문쉴드 > 윈오뮤쉴드 (미터기에서 동일 판 도화가랑 비교해봤는데 아군 맞딜정도나 기타등등의 이슈로 차이가 날 수는 있음. 근데 환문쉴드보다 윈오뮤쉴드가 압도적인건 본적없음!)

이런 이유는
1. 내옆에없는 팀원(타대사멸이슈)
2. 보스와거리가먼 팀원(원거리이슈)
이 두개가 가장 크게 작용함!

결국 근본적인 바드케어의 기본은 천상 공깍과 수연이 다임! 윈오뮤는 부수적인 요소고 광시곡은 급사 케어, 맞딜케어로 아끼는 경우가 많았음.

근데 데카가 생김에 따라 급사케어의 중요성이 비교적 낮아짐. 이말은 즉 적재적소에 광시를 쓰기위해 아끼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는 거임.

그럼 어케하면되는가?

광시를 윈오뮤쓰듯 쿨마다 뿌려주면된다는거임! 광시 끊어쓰면 3초 쉴드 빠준찍으면 쿨도 상당히 짧은 타겟 쉴드기라 윈오뮤보다 아군 2명이상 쉴드주기 좋은 스킬이니까 윈오뮤를 부앙부앙 들고 광시를 쿨뿌려서 윈오뮤쉴드를 대체하면 상당히 괜찮은 플레이가 가능함.

물론 둘다 그렇게 쓰면 쉴드 더빵빵한거아님?
급사케어 안되면 어지러운데?

이런 질문이 나올 수 있는데 생각보다 광시 패턴보고 사이사이에 굴리면 급사때 쿨도는 경우도 많고 진짜 아쉬운 상황은 데카가 해결해줌!

숙련팟 기준으로 써볼만 하다는 거라 쉴드의 역할이 그리 크지않음.

여튼 요약하면
1.부앙부앙쓸만함
2.대신광시를 기존윈오뮤처럼굴리자
3.급사케어 광시 쿨 도는 경우 생각보다 잘 나옴 ㅡ> 안되면 데카가 살려줌!

요새 잘써보면서 딜러 후기 좀 듣고 하는데 나쁘지않은 것 같아서 공유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