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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30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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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소나티네 채용으로 인한 rdps 증가량![]() 아리아는 표에 안나와있으니 그냥 대충 소나하프가 10% 더 높다고 칩시다. 대충 사쇽하프로 30초마다 3버블을 돌린다고 가정하면 300초동안 사쇽하프는 10번, 소나하프는 11번 돌리겠죠? 그럼 300초 레이드 시간동안 16초간의 피증 23%(특화 663, 피증상반지 기준) 버프만큼의 이득을 봅니다. 딜러의 dps가 100이라고 하면 300초동안 16x23=368만큼의 딜증가가 있었고 dps는 1.23만큼 증가했습니다 아리아의 아덴수급, 피증을 생각하면 이론상 소나하프로 증가하는 딜러들의 dps는 더 미미하지만, 이는 사쇽의 쿨누수도 고려 안한 이론상의 결과라는 점을 고려하면 실전에선 소나하프가 살짝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제가 글을 깔끔하게 다듬지 않은 채 작성하여 많은 분들께 사쇽을 추천하는 것처럼 전달이 된 것 같습니다. 그냥 어쩌다보니 비교하게 된 세팅이 사쇽하프였고 그 결과를 그대로 가져왔을 뿐인데요...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전해지도록 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도 없이 대충 글을 올린게 큰 실수였던거같습니다. 원래도 정리가 안되어 지저분했던 글에 '고작 이정도 차이면 실력문제에 비해서 세팅문제는 너무 사소한 일 아닌가?' 라는 생각에 늘어놓은 쓰잘데기 없는 잡설까지 섞이면서 글이 어지러워진 것 같아요. 그냥 소나하프에서 소나티네의 가동률이 0%인 경우와 100%인 경우만 비교해보겠습니다. (서곡 전풍, 소나티네 윈오뮤 영웅풍요)(부앙부앙x) 이 경우 위 표에서 초당 아덴수급 dps를 합쳤을 때(광시곡의 아덴수급은 무시) 소나 가동률 0%(미채용)와 100% 각각 6.2, 7.8로 총 아덴 수급량에서 26%의 차이가 나고, 소나티네 가동률 0% 기준으로 30초마다 3버블을 채울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3버블 가동률 53.3%) 소나티네를 쿨누수 전혀없이 완벽히 돌린다면 3버블 가동률이 26% 증가한 67.2%가 됩니다. 이 때 파티 딜러의 dps증가량은 3버블 피증 23% 기준(특화 663, 아피상반지x2) (1+0.23*0.672)/(1+0.23*0.533)=1.0285로 약 2.85%가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위 조건에서 계산한 이론상의 수치고, 실제로 증가하는 수치는 좀 더 낮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아리아를 포함한 경우 떨어지는 소나티네의 아덴수급 지분과 실전에서 발생할 소나티네의 쿨누수, 소나티네 없이 3버블을 채우는 데 실제론 30초보다 오래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더 오래 걸리는 만큼 증가하는 dps도 떨어짐) 소나티네를 채용함으로써 실제로 증가하는 rdps 퍼센티지는 2.85% 미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소나티네를 채용함으로써 증가하는 rdps 퍼센티지는 2.85% 미만이다. 레이드 및 공대 상황에 따라 아덴수급으로 인한 rdps 2.85%보다 유틸기를 채용하는 쪽이 더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되면 소나티네 대신 다른 유틸을 사용해도 괜찮다. *딜러가 균일하게 딜한다는 가정 하에 계산된 값이라 지속딜 환경에 가까울 수록 유효하지만, 반대로 기믹후 딜타임 폭딜 레이드 or 딜러와 콜을 맞춰서 3버블을 운용할 경우엔 유효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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