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바게 어딘가에 있는 세레 수급표임(저장해논거 꺼내옴)
어쩌다보니 다른곳에서 소나하프가 사쇽하프보다 얼마나 dps이점이 있을지 계산해봤는데 공유하면 좋을거같아서 가져옴

광시의 아덴수급은 제외하고 소나하프(서곡 전풍 소나윈오뮤 영풍)의 초당세레수급 dps가 7.85, 사쇽하프(서곡 전풍 윈오뮤 영풍)의 dps는 7.11로 약 10%정도 차이가 납니다. 계산되지 않은 아리아 풍랩을 생각하면 10% 미만이고요. 참고로 표에 색칠된 dps는 전부 전설풍요 기준이라 실제로 쓰는 풍요 룬으로 보정하여 계산했습니다.

아리아는 표에 안나와있으니 그냥 대충 소나하프가 10% 더 높다고 칩시다.
대충 사쇽하프로 30초마다 3버블을 돌린다고 가정하면 300초동안 사쇽하프는 10번, 소나하프는 11번 돌리겠죠?
그럼 300초 레이드 시간동안 16초간의 피증 23%(특화 663, 피증상반지 기준) 버프만큼의 이득을 봅니다.
딜러의 dps가 100이라고 하면 300초동안 16x23=368만큼의 딜증가가 있었고 dps는 1.23만큼 증가했습니다
아리아의 아덴수급, 피증을 생각하면 이론상 소나하프로 증가하는 딜러들의 dps는 더 미미하지만, 이는 사쇽의 쿨누수도 고려 안한 이론상의 결과라는 점을 고려하면 실전에선 소나하프가 살짝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사쇽하프가 30초마다 3버블 턴다는 것도 소나하프에게 엄청 유리하게 가정한 거고(더 늦게 털어도 10번, 11번이므로 dps편차는 더 떨어짐)
아리아의 피증, 풍랩 아덴수급을 무시한 것도 소나하프에게 유리하게 가정한것


결론: 
위와 같은 가정에서 이론상 소나하프의 고점은 사쇽하프보다 1.23% 높다
아리아와 실전성을 고려하면 사쇽의 쿨누수를 ㅈㄴ생각하고 높게 쳐줘서 2%라고 생각해줄 수 있다(사쇽을 아예 안 쓸 경우 3%)
2%는 추정치인데 더 낮으면 낮았지 그보다 높진 않을듯하다

--------------------------------------------------------------------------------
제가 글을 깔끔하게 다듬지 않은 채 작성하여 많은 분들께 사쇽을 추천하는 것처럼 전달이 된 것 같습니다. 그냥 어쩌다보니 비교하게 된 세팅이 사쇽하프였고 그 결과를 그대로 가져왔을 뿐인데요...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전해지도록 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도 없이 대충 글을 올린게 큰 실수였던거같습니다.
원래도 정리가 안되어 지저분했던 글에 '고작 이정도 차이면 실력문제에 비해서 세팅문제는 너무 사소한 일 아닌가?' 라는 생각에 늘어놓은 쓰잘데기 없는 잡설까지 섞이면서 글이 어지러워진 것 같아요.


그냥 소나하프에서 소나티네의 가동률이 0%인 경우와 100%인 경우만 비교해보겠습니다.
(서곡 전풍, 소나티네 윈오뮤 영웅풍요)(부앙부앙x)
이 경우 위 표에서 초당 아덴수급 dps를 합쳤을 때(광시곡의 아덴수급은 무시)
소나 가동률 0%(미채용)와 100% 각각 6.2, 7.8로 총 아덴 수급량에서 26%의 차이가 나고,
소나티네 가동률 0% 기준으로 30초마다 3버블을 채울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3버블 가동률 53.3%)
소나티네를 쿨누수 전혀없이 완벽히 돌린다면 3버블 가동률이 26% 증가한 67.2%가 됩니다.
이 때 파티 딜러의 dps증가량은 3버블 피증 23% 기준(특화 663, 아피상반지x2)
(1+0.23*0.672)/(1+0.23*0.533)=1.0285로 약 2.85%가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위 조건에서 계산한 이론상의 수치고, 실제로 증가하는 수치는 좀 더 낮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아리아를 포함한 경우 떨어지는 소나티네의 아덴수급 지분과 실전에서 발생할 소나티네의 쿨누수, 소나티네 없이 3버블을 채우는 데 실제론 30초보다 오래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더 오래 걸리는 만큼 증가하는 dps도 떨어짐) 소나티네를 채용함으로써 실제로 증가하는 rdps 퍼센티지는 2.85% 미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소나티네를 채용함으로써 증가하는 rdps 퍼센티지는 2.85% 미만이다.
레이드 및 공대 상황에 따라 아덴수급으로 인한 rdps 2.85%보다 유틸기를 채용하는 쪽이 더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되면 소나티네 대신 다른 유틸을 사용해도 괜찮다.

*딜러가 균일하게 딜한다는 가정 하에 계산된 값이라 지속딜 환경에 가까울 수록 유효하지만, 반대로 기믹후 딜타임 폭딜 레이드 or 딜러와 콜을 맞춰서 3버블을 운용할 경우엔 유효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