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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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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패치에 대한 리뷰 및 개발자의 의도 파악. (스킬 평준화)패치 후 정말 간만에 재밌게 로아 바드 플레이했던 한주.
점점 패치 내역을 볼수록 개발진 중에 바드를 제대로 아는 사람이 있구나라는 것을 느낀 이번 패치. 단순 저점 패치로 아덴 너프만 먹지 않을까 했는데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 정말 맛깔나네요. ![]() 패치 후 처음 접속 했을 때는 좀 어처구니가 없었다. 안그래도 경면피면이 많은 바드인데 천상까지 경면을 받으니.... 수연 음진 광시 벅샷 - 피면 천상 원오뮤 사홀 - 경면 이건 뭐 그냥 보스 패턴 신경 쓰지 말고 전봇대 처럼 플레이 하라는 말인가 싶을 정도로 곧 있으면 그냥 서폿을 유미화 시키거나 캐릭을 없애고 에스더처럼 플레이 하게 하려나 하는 망상까지.... 개인적으로 수연을 피면 안 쓰고 날시 쓰지면 너무 경피면이 넘쳐나는 것에 얼떨떨한 저점 패치에 놀라고 있는데.... 그와중에 소나까지 경피면 달라는 불만 글이 올라올 줄은 꿈에도 몰랐던... 그동안은 어떻게 했던건지.... ![]() 미리 예고 되어 있던 1낙 패치도 무난하게 들어오면서 역시나라는 생각이 들던 찰나?? 1낙과 함께 예상했던 세레나데 게이지 획득량(아덴) 감소가 눈에 확 들어왔는데 사운드 쇼크 아덴 수급량 증가라는 좀 의아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의도인지 파악을 못했지만 큰 그림이었던 것... ![]() 첫날에는 이래저래 정신 없어서 몰랐는데 다시 패치를 읽으며 유레카를 외쳤던 부분. 평소 평균값을 기준으로 패치하여 상위권 밸런스에 논란이 많던 로스트아크였는데...???? 카멘 때 겪어서 그런지 이번 패치는 카제로스를 타겟으로 최상위 구간 지표를 기준으로 밸런스 패치를 했다는 것 아닌가???? 알피지의 꽃인 성장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선발대 대우를 본격적으로 하는 모습에 신기. ![]() 바로 해당 표가 다시 생각났던 부분이다. 북미 미터기를 이용하는 열정적인 유저들의 지표. 아덴 가동율이 비슷하면 3버블 증가량이 높은 바드가 당연히 유리한데 해당 표를보면 아덴 가동율이 비슷한 대신 낙인 유지율이 처참한 바드이기 때문에 버프 밸런스가 상당히 잘 맞춰져 있던 이전 상황. 낙인 가동율을 올릴 수 있도록 패치했으니 당연히 아덴 수급량을 조절하여 가동율을 낮추는 것은 상식이다. 상위 유저들 기준으로 패치가 이루어졌으니 해당 표가 조금 더 의미 있게 볼 수 있어진 것. 그렇게 스킬 조합을 짜다보니 스마게가 아예 스킬을 대분류 했다는 것이 보이기 시작했다. 대분류를 기준으로 아덴 수급량을 유사하게 만들어 세팅의 자유도?를 유도한 느낌이다. 1. 낙인 사운드 쇼크 낙인 시간 증가에 따른 쿨 증가는 어느정도 예상 범위 안에 있었다. 여기에 더해 아덴 수급량 증가를 가져온 것이 낙인기들의 아덴 수급량을 비슷하게 맞춰 선택지를 늘린 의도로 읽힌다. 실제 샤쇽의 아덴 수급 증가와 소나의 하락으로 인해 소나의 80% 전후의 수급량을 보인다고 한다. 새로 생길 때 낙인기면서 아덴 수급량을 늘려주기 위해 나왔던 소나티네는... 이번 패치로 아덴 수급량이 감소 되었지만 가장 긴 10초라는 낙인 유지력을 가지고 있는 기본 낙인 스킬로 자리 잡았다. 기존 메인 낙인기로 쓰이던 하프는 별다른 너프 없이 아덴 유지 시간 증가 버프만 받았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1순위로 빼는 스킬이지만 실제 낙인 유지율이 제일 높을 수 밖에 없는 낙인기. 입장 및 기믹 이후 용맹을 통한 즉발 낙인과 함께 사용하면 최고의 낙인기가 될 수 있는 스킬이다. 전분이 나온다면 다시 많은 채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실제 아덴 수급량도 꽤나 좋은 스킬이다. 낙인기보단 아덴기로 많이 쓰였던 스킬인데 낙인 스킬 아덴 수급량 평준화에 따라 버려진 스킬. 이렇게 낙인기들 끼리의 아덴 수급량을 일정수준으로 비슷하게 맞춰 각 특색별로 고를 수 있게 세팅한 의도가 느껴지는 패치 내역인데 이보다 더 한것은 낙인과 공증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들의 아덴 수급 평준화다. 2. 그외 아덴 수급 스킬 예정된 아덴 조정에서 1순위로 조정당할 것이라 생각한 스킬로 실제 획득량이 32%나 칼질 당한 스킬인데 이 역시도 스킬간 아덴 수급 평준화 작업의 일부로 생각된다. 카운터 평준화 시기에 아덴 수급기로 모두가 채용하던 서곡에 넣어줬던 스킬인데 이제 그 위치가 애매해졌다. 벅샷에 비해 풀틱시 아덴 수급량은 조금 더 높으나 카운터로써의 기능은 떨어진다. 이번에 다시 급부상한 스킬로 아덴 평준화로 아덴 수급이 크게 올라 서곡가 비슷한 수준이 되었고 카운터로 써의 기능은 피면에 발동 속도 그리고 강력한 순간 무력을 자랑하는 기믹 마스터키 위치로 올라온 스킬이다. 개인적으로 벅샷 역시 피면을 빼고 넓공을 쓰는데 일반적으론 날렵한시전 버스에서 무력을 챙긴다면 샷집중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즉발기로 서곡과의 실전 아덴 수급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는 스킬이다. 벅샷과 마찬가지로 이번에 다시금 채용되기 시작하는 사운드 홀릭. 채널링이 있는 스킬이지만 아덴기로써 그 시간을 유의미하게 단축시켜 주며 서곡보다 높은 순간 아덴 수급기가 되었고 유일무이하게 바드와 파티원들의 직접적인 마나회복을 시켜줄 수 있는 스킬이 되었다. 다만 아덴과 마나회복기로 바뀌면서 기존 강력했던 순간 무력기로써의 기능은 상실했다. 별도의 변동이 없어서 오히려 선택지가 생긴 스킬로 기존 아덴+쉴드로써의 기능으로 써도 되지만 부앙부앙트포 선택으로 압도적인 아덴 수급기로써 이용이 가능해진 스킬이다. 일반적으론 최적의 세팅이 금세 만들어지기 마련인데 이런식으로 아덴의 평준화와 함께 약간의 특장점들을 주면서 스킬을 조정하다보니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스킬트리가 나올 수 밖에 없도록 유도한 느낌을 주는 패치다. ![]() 3. 화음시스템 아크패시브 처음 나왔을 때 이랬으면 확실히 더 좋았겠다 싶을 정도로 잘 만들어 들어온 화음 시스템. 3용맹을 사용하면 이후 7개의 일반 스킬에 대해 쿨감 10%와 마나50%를 주는 파격적인 시스템. 원래도 중요한 버블관리에 대해 플레이적 이점을 더 준 것으로 극특을 하는 내 입장에서는 또 한번의 생각지도 못한 큰 버프를 받았다. 상대적으로 쿨이 긴 극특 입장에서 스킬을 덜 쓰고 아덴을 모으는 것으로 인해 7개의 10% 감소 효과는 극신에 비해 상당히 큰 리턴으로 돌아오고 실제 마나도 엄청나게 도움이 된다. ![]() 4. 메이저코드, 마이너코드 단순히 화음으로 끝난게 아닌 메이저코드와 마이너 코드 시스템. 아덴 사용에 있어 추가 버프를 거는 메이저코드와 아덴 환급을 받는 마이너코드. 더 다양한 아덴 운용이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플레이의 재미를 높혔다. 여기도 자연회복량이 25%달려 있어서 마나 수급에 있어 엄청난 차이가 발생했다. 실제 입타에 집중 단심룬 박아 쓰던 세팅에서 마용에 속행룬으로 바꿔도 문제가 없을 정도의 상당한 마나 버프. 어쩜 이리도 만족스러운 패치를 했는지 그저 신나는 이번 패치 내용. 후속 패치에 따른 큰 너프만 없었으면 하는 상황이다. 사용시 1초 딜레이를 줌으로써 자주 나오는 용맹 2번 사용으로 인한 민원에 선 조치한 모습. 하지만 민원을 선조치했더니 딜레이를 없애달라는 무한 반복 사이클에 빠지는 코미디 발생... 5. 깨달음 노드 사이드 노드를 1레벨에 풀로 만들고 낙인력을 추가함으로써 선택지를 만든 선택. 바드의 추가 마나 확보를 쉽게 하면서도 고대 악세의 메리트를 줄 수 있는 선택지로 잘 만들었다. 기대 안하고 있던터라 악세를 다시 맞춰야 하지만 진작에 했었어야하는 패치라는 생각. 이로인한 스펙 천장이 더 열려있다는데 막막하면서도 흥미로운 부분. ---------------------------- 이번 패치에서 캐릭 자체에 대한 패치 말고 부가적인 패치들이 인상적이다. 무엇보다 각성 각인의 변화가 또 극특 입장에서 크게 다가온다. 전각 쿨감6%로써 각성 쿨이 긴 극특 입장에서 차이가 큰 패치로 안정화 후 읽어볼만한 스펙업 요소. 마나해결로 인해 기존 마흐 구동 돌에서 각성 구동돌로 확실하게 픽스 된 상황. 구동 매커니즘도 다양하게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은 방향으로 패치에 또 다시 감탄. 본인용 구슬과 파티용 구슬 쌍방울을 낳으면서 재미와 효율을 다 살린 GOAT 패치. 이제 구동 없는 서폿은 걸러도 무죄일 정도. *********************** 패치 밸런스를 정말 세심하게 잘 만들었다고 느껴지는 것이 그만큼 성향에 따라 스킬트리가 다 다를게 갈리고 있으며 그로인해 열심히 싸우고 있는 게시판의 모습에서 정말 밸런싱 좋은 패치였음을 느낄 수 있음. 정말 바드를 잘 모르는 초보 유저라면 천상, 수연, 윈오뮤, 음진, 광시 기본에 소나 하프 벅샷을 통해 저점부터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곧 나올 전분도 서폿 부분에 대해 어떤식으로 나올지 조금 우려스럽긴 하지만 이상태로 가면 극특을 숨겨서 수면위로 안 나오게 해야할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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