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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0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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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아크그리드 간단설명(2) - 코어 효율편1편 : 코어 매커니즘 요약 및 간단설명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9608 3편 : 아리아 코어의 효율 분기점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70180 앞선 글에서 설명했다시피 엘릭서와 유사한 개념이 약간 있어서 아크그리드 초반인 현재는 효율을 따지기보단 일단 뭐든 주면 아무거나 감사히 쓰는게 좋습니다 엘릭서 첨 나왔을때 신념, 진군 준다고 거르지 않았잖아요? 어쩔수없이 그냥 썻지 지금이 그상태입니다 이 글은 몇 달에 걸쳐 아크그리드 스펙업을 하면서 장기적으로 봐야하는 방향성을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단순 계산이기에 본인의 유효율에 따라 실전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아크그리드 코어 효율 비교 기준점: 특화효율34%(특화679~680) 아공강51.5% 아피강15% 보석8겁작 아덴유효율70% 아리아유효율50% 가정 낙인은 변동사항 없으므로 제외 => 천상 22%*(아공강1.595) = 35.09% => 용맹 18%*(특화1.34)*(아피강1.23)*(유효율0.7) = 20.76732% => 아리아 10%*(아피강1.15)*(유효율0.5) = 5.75% => 총합: 천상*(용맹+아리아) = 1.3509*(1+0.2076732+0.0575) = 1.70912247588 = 약 70.91% 버프효율 아공강 코어(세라픽 펄스+세라픽 엑센트 = 아피강1.5% 아공강12.5%(유물) 18.3%(고대)) => 천상 22%*(아공강1.595+0.183) = 39.116%(고대) / 천상 22%*(아공강1.595+0.125) = 37.84%(유물) => 용맹 18%*(특화1.34)*(아피강1.23+0.015)*(유효율0.7) = 21.02058% => 아리아 10%*(아피강1.15+0.015)*(유효율0.5) = 5.825% => 총합(고대): 1.39116*(1+0.2102058+0.05825) = 1.764624970728 = 약 76.46%효율 총합(유물): 1.3784*(1+0.2102058+0.05825) = 1.748439474 = 약 74.84%효율 용맹 코어(브레이프 펄스+브레이브 엑센트 = 아피강1.5% 아공강1.3% 용맹아피강13%(유물) 20%(고대)) => 천상 22%*(아공강1.595+0.013) = 35.376% => 용맹 18%*(특화1.34)*(아피강1.23+0.015+0.2)*(유효율0.7) = 24.39738%(고대) / 용맹 18%*(특화1.34)*(아피강1.23+0.015+0.13)*(유효율0.7) = 23.2155% => 아리아 10%*(아피강1.15+0.015)*(유효율0.5) = 5.825% => 총합(고대): 1.35376*(1+0.2439738+0.05825) = 1.762898491488 = 약 76.29% 효율 총합(유물): 1.35376*(1+0.232155+0.05825) = 1.7468986728 = 약 74.69% 효율 아리아 코어(아리아 펄스+아리아 엑센트 = 아피강1.5% 아공강1.3% 아리아아피강54%(유물) 80%(고대)) => 천상 22%*(아공강1.595+0.013) = 35.376% => 용맹 18%*(특화1.34)*(아피강1.23+0.015)*(유효율0.7) = 21.02058% => 아리아 10%*(아피강1.15+0.015+0.8)*(유효율0.5) = 9.825%(고대) / 아리아 10%*(아피강1.15+0.015+0.54)*(유효율0.5) = 8.525%(유물) => 총합(고대): 1.35376*(1+0.2102058+0.09825) = 1.771335123808 = 약 77.13% 효율 총합(유물): 1.35376*(1+0.2102058+0.08525) = 1.753736243808 = 약 75.37% 효율 질서의해+질서의달은 계산상 고대,유물 둘 다 아리아>아공강>용맹 정도의 효율이 나옵니다 용맹은 확실하게 안좋으니 PASS (유효율이 8~90%이상이면 역전할 수도 있으나 유의미한 효율이라 보기는 어려움) 아리아vs아공강이 아리아 유효율에 따라 엎치락 뒤치락 할 수 있는데, 서브효과가 아공강=음진사용시 5초간 무력화피해량+15% vs 아리아=천상 사용시 마나5%회복이라 밸류차이가 좀 있습니다 질서의 별의 경우 패널티에 비해 효율이 안나오는 풍요의 바람과, 딜바드용 3종을 제외하면 사운드 플러드 vs 벅샷가속 중 택1 << 사운드 플러드:사홀아덴획득GOAT 소리방벽 트포 채용으로 인한 홀딩시간 감소 (약0.4~0.5초) / 벅샷가속:벅샷 2스택화 혼돈 코어의 경우 해 코어: 신념(아덴획득량2.4%,아피강3.5%) vs 불굴(기상기쿨감12%, 아공강2.75%) 취향 선택존 (아덴획득까지 고려하면 효율차이 거의 없음) 달 코어: 선택권X 낙인 코어 압승 별 코어: 무기(무공) vs 생명(체력) 근데 생명력 선택하는 에겐바드는 없겠죠? ----------------------------------------------------- 질서코어 섞어쓰는 경우의 수 추가 고대) ![]() 아리아+아리아 > 아리아+세라픽 > 아리아+브레이브 > 세라픽+세라픽 > 세라픽+브레이브 > 브레이브+브레이브 유물) ![]() 아리아+아리아 > 아리아+세라픽 > 아리아+브레이브 > 세라픽+세라픽 > 세라픽+브레이브 > 브레이브+브레이브 유물=고대 동일 1등 = 아리아+아리아 2등 = 아리아+아공강 3등 = 아리아+용맹 4등 = 아공강+아공강 5등 = 아공강+용맹 6등 = 용맹+용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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