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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8 16:07
조회: 2,008
추천: 58
로아 패치해야 할 목록, 방향성 총정리 한번 해봅니다.(장문이네요)안녕하세요. 시리우스에서 타이탈 잡는 워로드 유저입니다. 제가 2차 클베부터 지금까지 경험하고 생각한바와 팁게, 이토게 등에서 좋은 생각이라고 들었던 부분들 취합 정리하고, 가능한 한 현 시스템을 크게 바꾸지 않는 선에서 요약했습니다. 무언가더 추가 하는건 스마게가 할 일이죠. 다같이 의견 나눠 보고 스마게 까지 전달 되어서 좋은 방향으로 바뀌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스킬 밸런스에 앞서 배틀템에 버프가 적용 되는 부분은 필수 조정 필요,미적용 혹은 상한선 적용으로. - 실마엘 길드대전에선 배틀템 갯수 최소한으로 제한(각 1개 ~2개 수준) - 레이드에선 응치~정령의 가호까지 물약 사용갯수 동일하게 제한(동일하게 5개 혹은 6개수준) 2. 밸런스 - 최상위권 및 캐릭 자체의 설계 포텐셜을 제외하면 현재 밸런스는 시너지 조합제외 하고는 파일럿 빨이 더크다고 봄(전제) - 시너지스킬(클래스가 아닌 스킬)은 대미지 적용공식에 상한선을 두는 방법 혹은 현재 수치를 낮추는 방법중 택일 - 강력한 시너지 스킬 보유한 클래스는 개인 딜 계수를 조절 - 퓨어딜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딜 계수 상승 필요(아르카나 기준으로체방계수, 공속+딜레이,이동기 고려하여 조절) (ex. 체방이 낮으면 딜량 상승, 공속느리고, 딜레이 많으면 딜량 상승, 이동기 느리면 딜량상승) - 바드는 회피 및 실드 or 공격력버프 쪽 중 주력을 한가지만정할수 있도록 트포 및 스킬 변경 필요 (현재는 회피+실드와 공증버프, 마나회복까지 모두 동시에 효율이 너무 좋음) + 개인 딜계수 상승은 더불어 필수 조절
3. 실마엘 전장 - 토벌은 아예 재설계 필수(배템 사용금지, 여러가지 스테이지 기믹 추가등 완전 재설계필요) - 대전은 위 언급처럼 배템 갯수 확 줄이고 입장 가능일을 늘릴것(매일가능하게, 입장 횟수가 늘어 날수록 배템갯수 줄일것) - 순위보상에서 1위에게만 주어지는 점령 보상을 가능한 많은유저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할 것(가능하면 전유저) 대신 보상으로 1~3위길드에게는 상품외에 1주일간1~3위 길드칭호를 수여하는 등의 명예 혜택을 줄것.
4. 레이드 - 레이드 전투 후 통계표(대미지 및 사용 아이템, 버프, 힐량등이 표기된 ‘미터기’) 출력 할 것(실마엘 전장은 해주더만) - 주간레이드 매일 각 3회 입장은 보장하도록 개선(3회 소모후는 입장권 사용하도록) - 레이드 매칭신청시 사용 아이템 체크하여 동일 체크자들끼리 매칭도록 시스템 개선(고회사용 or 강도허, 절표사용등)
5. 부캐육성관련 - 섬맘 완전 공유 필수, 공통 각인서 공유, 각종 해양 재화류 공유, 해금석,장인 망치, 룬 원정대 귀속으로 변경, 각종노래 공유.
6. 아크라시움 관련 - 아크1 수급량 현행보다 늘릴것(에포나 주머니에서 늘리는게 가장 나을듯) - 아크2 수급량 0~50개초반구간은 수급량을 지금보다 늘릴것. 이후는 현행 유지 해도 관계 없을듯
7. 재화 관련 - 실링 수급량을 늘리던 소모량을 줄이던 할것, 유저 실링 빨아서 수익낼 생각 아니라면 제발 조정좀. - 위 방법을 도저히 수용 못하겠다면 앤디를 통해 교환하는 실링 골드 비율 조절할것. - 거의 사용되지 않는 해양 재화들 통폐합할것(ex.슬라임 조각, 별빛조각 등)
8. 해양컨텐츠 - 1회 소모되는 행운의 기운량을 늘리고 보상을 증가 시킬 것(과거했던 패치이나 한번 더 필요), - 많은 유저들이 필수 숙제에 밀려 행기 거의 쓰지 못하고 있음.(특히직장인들) -> 탐사나 인양안하면 룬, 해금석, 심지어 장인의 망치까지 부족한 상태가 옴 -> 어거지로 급하게뺑뺑이 돌다 접게되는 악성 코스 완성. - 해양 드랍률 관련 절대 잠수패치 하지 말 것(솔직하게 잠수패치없었다고 말할 수 있냐?) - 해양보물지도 파랑, 보라.전설 등급에 맞는 보상 드랍 조정할 것 - 잠수 플래쉬 연출 속도 올릴것 - 인양이나 탐사중일 때 위험해역 디버프 걸리더라도 아이템 정상 획득 하도록 수정할 것, 상위 레벨 기술 보유 선원으로 하위 레벨 인양이나 탐사시 실패하지 않도록 할 것. - 모든 선박 속도 현재 보다 20~30% 이상 증가 시킬 것, - 선박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희귀 부품, 강화 설계도 필요 수량 20% 정도 줄일 것 - 장기적으로 함대전 컨텐츠 구상 하여 해양 컨텐츠를 좀더 풍성히 했으면 - 3티어 이상 조화셋 추가 하여 항해 만으로도 레이드와 동급 템렙 달성 가능하도록 할 것 - 위와 더불어 섬의 마음 보상 수준 재설계 할 것 - 캘린더 섬 입장시간을 평일과 주말 구분하여 최대한 많은 유저가 입장 가능한 시간으로 재조정 할 것
- 이카던 입장권삭제후 매일 1회 입장 가능하도록 하던지, 카던보상 상자 2회마다 이카던 입장권 1개 확정 드랍으로 수정 - 카던 입장 하루 2회제한으로 기존 3회에서 줄이되 드랍템 수량은 증가 시킬 것 - 몽환의 궁전 퀄리티급 에픽던전 컨텐츠 개발(레이드급 최종 보상이 드랍되는 엔드컨텐츠)
10. 증명의 전장 - PvP 문장 삭제할 것(밸런스도 못 맞추는데 문장 까지 하지 맙시다) - 파티 신청가능 하게 할 것(친선전 가능하게, 과거 C9에서 구현) - 유저간 대결 신청시전장 범위 넓히고 전장 밖으로 나가지지 않게 수정, 대결수락시 파티 자동 해제할것.
- 현재 로아는 기본적으로 좋은 틀은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없는거 없이 다 있죠. 문제는 많은 분들이 지적하는대로 ‘깊이가 없다, 너무 많은 노가다 혹은 운빨을 요구한다’ 입니다. 원인은 개발사의 수익에 대한 불안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기나 컨텐츠소모가 너무 빨라 수익이 떨어지는 것이 두려운 것 같습니다. 이 이유가 아니면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유저에게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 운을 요구하고 있는게 지금의 로아 입니다. 지금 출시 이후 3달 정도 되어가는데 대부분 유저는 캐릭 1개 이상 제대로 키우기 어렵습니다. 이제는 육성 난이도와 스트레스를 낮추고 많은 유저들이 부캐, 부부캐를 키우도록 하며 게임 수명을 늘리며 신규유저를 유입시키고, 신규 컨텐츠 개발 시간을 벌어야 합니다. 로아는 19세 이상 성인 대상게임이고 지금의게임유저는 예전과는 다르게 지갑을 잘 엽니다. 돈을 쓸 준비가 되있다는 겁니다. 문제는 얼마나 기분좋게 쓰느냐이죠. 수익사와 유저 모두에게 윈윈하는수익모델은 정말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언제까지 배틀템과 골드 팔아서 장사 할 생각입니까? 다른 비정액게임들 수익모델 참고하시면 하루에 20개 이상 수익모델만들 수 있을 겁니다. 제발 치졸하게 돈달라고 하지 맙시다. 수익사도유저도 모두 거지들 아닙니다. 당당하게 팔고 당당하게 요구하세요. 클베2차부터 정말 오랫동안 즐겨오고 있습니다. 클베때 유저들 목소리 하나하나 다 들어주고 패치 할때마다 근거 데이터 모두 공개하고 그렇게 소통하면서 많이발전 시켜왔지 않습니까? 클베때 골드리버 캐릭터가 나와서 에필로그 퀘스트 진행하며 고맙다고, 모두에게 즐거운 RPG 만들어 준다고 했잖아요? 지금 로스트아크는 명작과 김치겜의 갈림길에 서있다고 생각됩니다. 부디 초심을다시 한번 찾아주시길 기원하며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시리우스 직장인 길드 [퇴근ing] 길드원 모집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댓글 혹은 '핏로드' 에게 편지나 귓말 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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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tl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