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 말도 안되는 밸러스, 주간 레이드 난이도 등등 존재한다. 
어느 누구랄꺼 없이 인정하는 사실이다.

 스마게는 유저의 편의와 게임사의 수익. 게임의 밸런스를 고려해 심히 고민중일것이다.

허나 이것저것 벌려놓은 시스템들(PVP, 레이드, 큐브 등등) 때문에 밸런스에 쉽사리 손대기가 쉽지 않을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무리 아이디어를 짜내도 PVP, 레이드, 실마엘 등등 모두 만족할수 있는 밸런스 조정을 할수 있을지 의문이다.

로스트아크는 너무 벌려놧다. 

무력화.스턴.선후딜.버프.배틀템등을 버무려 여러가지 게임시스템을 이용할수 있게 해놨고 본인들 조차도 감당안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유저들은 현 상황을 뒤집을만한 커다란 패치를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스마게에선 그럴 능력이 있었다면 진작에 내놓았을것이다.(현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뒤집어 엎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로 (1) 스마게는 현재 큰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본다. 당장의 수익을 내려놓고서라도 어떤 조치를 취해야한다.

당장의 완벽한 밸런스를 만들수 없음을 인정하며  당장의 수익을 내려놓고 멀리보고 운영을 해야한다.


(2) 스마게는 유저를 이해하고 소통을 해야한다.
유저들의 심정을 이해한다면 이런식으로 운영을 하지 않을것이다. 진심으로 반성해야할것이다.
최소한 본인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유저들을 말뿐이라도 설득하고 향후방향성의 대해 의견을 주고받으며 달랬으면 이런 느낌이 들지는 않을것이다.

게임운영이 맘에들지 않지만 애정으로 키워 놓을수도 없다. 

지금까지 답답한 시스템에 불만을 가져 항의 한번 해본적 없다. 오픈 초반이니 그냥 그러려니 해왔다.
허나 이제는 내가 바보라는걸 느낌을 받는다.
이번주 패치가 또한번 유저를 조롱하는 수준의 패치가 된다면 

<*> 게임을 접는 수준을 떠나 불매운동이라도 벌일 태세로 가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