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몇시간 전에 전에 썼던 초-길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41278?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를 알아보기 쉽도록 대충 요약한것.



먼저 저 글 쓸땐 몰랐던거부터


폭주에 원래 강인함 달려있었는데 사라짐.

지금 보기에 타 클래스들에 비해 선후딜이 상당히 있는편에도 불구하고 같은 전사 둘에 비해 영 내구성이 떨어진다 싶더니 알고보니 '버서커'가 되는 폭주에 달려있던것.
탈진도 괜히 긴게 아니라 지속 중 강인함이라는 강렬한 메리트가 있어서 그리 길었던듯 하고.


그럼 우선 전체적으로 다 열화되었다는 이펙트는 떼고...

...하나만.


파워브레이크. 난데없이 컬러가 너프먹었다. 뭔데 대체.
것보다 망토때문에 한손인지 두손인지 잘 안보이네. 지금 다시보니 단순 컬러의 문제가 아닌기분이.


1. 선후딜







우선 '평타'의 막타들에 선후딜이 들어왔다.
기본 평타는 아예 3타의 모션이 바뀌고(그리고 심각한 후딜), 폭주 평타도 한바퀴 더 돌며 뜸들인다.



다이빙 슬래쉬. 찍기까지 시간이 묘하게 길어졌다고 보인다.









윈드블레이드. 선후딜을 정신나가게 큼직하게 박아놨다가 생색내듯 반만 돌려줬다.



헬블레이드. 트라이포드 때 무조건 재언급될 예정.
위는 '즉발' 트라이포드를 찍은 형태.




소드스톰. 안그래도 강한 일격기라 느린걸 더 느리게 해놨다.



2. 모션


*선딜감소 트포를 실수로 찍어둔 듯 함. 확인 언제하지.

더블슬래쉬. 아 생각해보니 에테르 중 공속은 없었겠지?
아무튼 트라이포드때 재언급하긴 할 스킬. 가장 많이 망가진 스킬 중 하나.




체인소드. 즉발형 에어본이던 스킬을 정성스레 모션까지 추가해가며 큼직하게 늘려놨었다.
지금은 또 생색내듯 반만 돌려준 상태.
이 또한 트라이포드 때 재언급.



레드더스트.
현재 버서커의 상태에 맞지않는 인식을 가져다줌과 동시에 생명줄이며
동시에 버서커 딜의 구조적인 문제의 핵심이기도 한 계륵 그자체.
트라이포드때 재언급하겠지만 일단 모션을 정성스레 완전히 뒤바꿔놔 신속 아무리 찍어도 소용없는 선딜에 심각한 끊김의 문제, 그리고 명중률의 문제까지 총체적 난국.

덤으로 cbt에선 '받는 피해량 증가'의 강력한 파티 디버프였지만 obt 오면서 파티적용이 날아가는 만행을 저질렀다가 12.12에 파티 치뎀증으로 되돌려주는 악행을 저질러놨다.


3. 트라이포드








더블슬래쉬.
어쩌다보니 무빙이 붙어 상당히 괜찮은 스킬이 되어있긴 하지만
각종 딜 트라이포드들이 모조리 사라지고 기괴한 트라이포드들이 덕지덕지 붙어있게 되었다.
cbt 때 '더블'슬래쉬에 집중되어있던 게 obt 오면서 더블'슬래쉬'에 집중된 상태.

덤. '내려찍는' 모션동안 캔슬이 안된다. 억지로 꾸겨넣고 뒤틀은 문제점.




  • 숄더차지. 단순하게 '들이박는' 트라이포드였던게 별의별 쌩쑈를 다하는 기괴한 광대 트라이포드가 되어있다.

  • 각종 유용한 트라이포드들이 증발한건 덤.






  • 휠윈드. '치명타 확률' 트라이포드가 아래의 아무도 안쓰는 '전진' 트라이포드로 바꿔치기 당해있다.
    치명타의 중요성은 로아 좀 했다면 모르는게 멍청한거지.

    스킬 시전순간 눈꼽만큼 앞으로 움직이는 저거가 바꿔치기 된 트라이포드 ㅇㅇ
    찍는다고 강인함은 커녕 경직면역이 달리는것도 아니고 원.




    마운틴 크래쉬. 초-슬로우 스킬이 지진 스킬로 변화했다.
    어찌보기에 pve에도 쓸 수 있어서 좋아진면도 있긴 한데 pvp의 시점에서 보면 다운 혹은 띄운 후 이동기를 빼버리는 스킬이 날아간...

    덤. 원래 여기에 시너지가 하나 달려있었는데 초반에 검증하고 중반에 디트 사건 터졌을 때 재검증해서 적용되는걸 두번이나 확인했는데 최근 어느샌가 달려있던 시너지가 날아간걸 확인, 그결과 버게 폭발(다소 많이 변질됬다만 여전히 진행중)




    헬블레이드.
    다른 주요 피해자 스킬들이 일단은 '부분'에 그쳤다면 이쪽은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가 변경당했다.

    '띄우는' 스킬이 '날리는' 스킬로 악화되고, 
    차징딜 : 기폭딜 = 1 : 1 관계던걸 트라이포드를 통해 0:2 혹은 2:1로 변화시킬 수 있는 그런 구조였는데
    멋대로 obt 오면서 차징딜을 기폭딜에 집어넣는 수정질을 거친덕분에 즉발 트포랑 충돌, 어중간하게 악화되버린데다 안그래도 하이리스크던 스킬이 더더욱 하이리스크가 되어버렸다.

    거기에 기존 10트라이포드를 조각내 기존 각종 유용한 트라이포드들을 지워버리고 그자리에 집어넣은바람에(크확트포도 있었다)

    이펙트 선후딜 딜구조 판정 트라이포드 모든게 박살난 최악의 스킬이 되어있다.





    체인소드.
    우선 트라이포드들이 몇개 열화되고 삭제당한 후 셔플링까지 당해서 다른 심각한 스킬들에 비해 정도는 덜해도 심한 꼬라지가 되어있고

    무엇보다도 '강인함' 트라이포드가 삭제당한 치명적인 문제가 존재.
    강인함/돌진 선택의 즉발 에어본 스킬이 강인함 날아가고 선딜이 꾸겨넣어지고 모션까지 변경당했으니 원.







    요약

    트라이포드가 파괴당한 스킬 : 숄더차지 체인소드 헬블레이드 더블슬래쉬
    선후딜이 들러붙은 스킬 : 평타 다이빙슬래쉬 윈드블레이드 체인소드 소드스톰 헬블레이드
    모션이 변경당한 스킬 : 더블슬래쉬 레드더스트 체인소드
    기타 : 폭주(아이덴티티, 강인함 삭제당함), 마운틴크래쉬(pve는 상..향?), 레드더스트(파티 받피증->파티 치뎀증)

    더블슬래쉬는 버서커에게 희귀한 '제자리' 딜링기였는데
    아무튼 이거랑 레드더스트, 평타를 빼면

    숄더차지(10트포 에어본) 체인소드(즉발 에어본) 헬블레이드(에어본 스킬이었음) 다이빙슬래쉬(다운기) 소드스톰(강인함달림) 윈드블레이드(경직면역 진입기) 여섯스킬이 전부 'pvp' 스킬. 
    pvp에선 대충 한판에 한번 쓸 수 있다지만 일단 폭주 아이덴티티까지 합하면 7개의 pvp스킬 작살.


    pvp에서 버서커에게 쳐맞은 누군가가 앙심을 품고 독을 뿌려놨다는 농담이 농담이 아니게 될 지경.





    (그리고 정체불명의 무언가) *존재하지 않는 스킬




    상향목록
    피니쉬 스트라이크(쿨 12초 감소)
    스트라이크 웨이브(아예 다른스킬로 변화)
    각종 무력화(obt 이후 상향받은 결과)




    대충 12시간 뒤 pvp 살려내나 보자 그래.
    보자고.

    문제있는 스킬들 cbt때 있던 상태로 일단 되돌리기만이라도 해서 보자고 좀. 어찌 건드리면 될지 과거에 다 제시되어있는데 일단 되돌아가고 보면 될거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