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유출 문제)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6/44086

위에 3/12일 패치 유출 스샷들 있다. 보고오셈.

일단 이게 우연의 일치라고 할 수가 없는게 
1. 하루 전 올라온 게시물 한개를 보고 스마게가 그대로 패치할리는 당연히 없고. 
2. 알카 같은 경우 다크 리저렉션 쓰지를 않는데 뜬금 너프 된거를 맞춘거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본다.

그리고 아래는 유출자 피셜...



솔직히 어느 게임이 안그렇냐고 하는 사람도 있겠지.. 근데 안 그래야 하는게 정상아니야?
경제에 관련된 패치가 아니라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단적인 예로 스킬 패치보고서 사람들이 어떤 각인서 원하게 되고 어떤게 버려질지 1티어 길드 사람들이 그걸 모를까?

진짜 이건 웃어넘길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두번째 밸런스 문제)

그리고 가장 중요한 두번째 문제 밸런스 패치.
난 솔직히 얘네들 밸패 할때마다 매번 괴리감을 느끼는 게 있었어.
'5'로 나눠떨어지는 스킬 수치들.

내부 데이터가 있거나 아니면 적어도 인벤 보고 따라 해서 시뮬레이션을 돌려서라도 수치를 맞추는줄 알았어.
근데 그렇게 맞춰보면 솔직히 그게 5의 배수로 딱딱 나오겠냐고.

아직 미개발 된거겠지. 개선되겠지 하고 이번 3.13 밸패 정말 많이 기대했는데....
진짜 차라리 자기들 황밸 맞추기 어려우니까 일단 레이드 전투 지표(딜미터기) 만들어 왔어요~ 하기라도 하지.
그냥 그대로 5의 배수로 스킬 계수 맞춰 나왔어.
 
이건 황밸에 대해 깊게 고민 안하는거야 그냥.
매 주 엎치락 뒷치락 해서 비버들 집 뿌시고 새로 짓게 하는거 마냥 겜 운영 하겠다는 거야.

밑에는 니네가 2/20일에 유저들 바짓 가랑이 잡으면서 올렸던 글이야 3.13 까지 기다려 보라고..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322?page=1&searchtype=0&searchtext=&noticetype=notice
(2/20 업데이트 공지 글중에서)

이게 그냥 인벤 여론 봐서 이 스킬은 적당히 한 80퍼 정도로 올려주고 적당히 한 30퍼 정도로 내려놓고 하겠다는 거였어??? 그러다 어느 한 직업 드러누우면 또 이렇게 정성적으로 패치하고?

유저들이 그냥 동물원 우리 안에 비버들로 보이나봐....

스마게 너네 컨텐츠 개발 관리만 해도 일 많잖아.. 
레이드전투결과 지표 같은거 유저들한테 뿌리라고 제발.
그래야 어떤 스킬이 실질적으로 잘 쓰이고 시너지 포함 딜이 어느 정도로 쎄지는지 파악을 해줄거 아니야...
 잘 안움직이는 크로마니움 같은 애한테만 딜이 잘 나오는애도 있고 요호같은 애 한테 효율적으로 딜 뽑아내는 것도 있을 건데 너네 이런거 다 고려하냐고 지금!!

하루 죙일 겜 붙잡고 있는 인벤애들도 어려운데 너네가 이걸 제대로 못하고 버거워 하는게 당연한거야
그러니까 제발 미터기 가져와.
여기 인벤 애들 맨날 싸워. 근데 진전이 없어 진전이... 기껏해야 손미터기 데이터.. 그냥 정치질이야.
데이터 가지고 여기서 피터지게 싸우지 않는이상 황밸 안 맞춰진다.

혹시 황밸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끼는건가?
기껏 기습의 대가 맞췄는데 걍 패치 이후로 고인되봐.
rpg에서 내 캐릭터가 내 노력여하 상관없이 패치에 따라서 엎치락 뒤치락 되는데
누가 애정을 가지고 노력해서 캐릭터 키우려고 하겠어?
그냥 다들 꼬접각 재면서 영원히 숙제겜으로 전락하겠지.

얼른 깔쌈한 알피지 나와서 너네 정신 좀 바짝 차리게 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