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증 중첩으로 화드로핀 던지던 시너지 적폐시절
차별 심했고 몇몇 직업 걸러진거 다들 알거임

이번 시너지 밸런스 패치로 직업마다 고유 시너지가 생김
같은 버프는 중첩안되게 막아버린 갓패치 까지
(인파 호크 20퍼 넣던 받피 10퍼로 바뀜)

블소로 치면 검막, 지휘, 강신, 투발등 파티기를
캐릭마다 하나씩 주는데 한파티에 검막이 둘이라도
한번밖에 못받음(검막 저항)
그래서 걸러지는 직업이 없고 조합 맞추는 재미도 있음
이번 패치는 이와 비슷함

바드는 서폿캐릭임
공증 공깎 공속 마나회복 모든 버프를 가지고 있음은물론
직업중 유일하게 힐이 있고 이번에 수호의 연주도 상향됨
이번 패치로 각 직업들의 고유 특색이 부각된거임
(몇몇 직업은 어거지로 시너지 추가한 느낌도 있지만)

공증만 보고 경쟁하겠다면 워로드 기공사인데
파티 안정성으론 바드는 독보적임
(절대 파티 걸러질 일 없음. 바드없이 흑요3인 클?
어디까지나 금손들의 이야기임. 그런사람 얼마나 되겠음?)

3버블 공증 중첩 돌려달란 바드 보이는데 아직까지
시너지 적폐에서 벗어나질 못하는걸 보면 안타까워 보임

솔플? 바드로 솔플할 일이 어디있겠냐만은 아 에포나?
스킬 트포 바꿔서 하면 못할것도 아님
타워? 배틀템 쓰는 층은 딜러도 다 씀
바드 배려로 시간도 정말 많이줌. 넉넉함 충분히 다 깸
(바드 타워 대리보면 딱 나오죠?)

나머지 컨텐츠들은 바드 파티점~ 이러면서 다 잘하고있음

시너지 공증 화드로핀 메타에서 직업별 고유시너지메타로
바뀌면서 바드들도 특색에 맞게 바꼈다고 봄
그냥 바드 너프로만 보고 템갈하고 갈사람은 가셈
메타에 적응 못하겠고 징징대기만 할거면 같이 가셈